10328 정유정
원자력 발전이란 ? 원자력 발전의 장점 원자력 발전의 단점 방사능 유출 피해지역 내 의견
원자력 발전이란 ? 핵분열에 의해 발생한 에너지를 이용하여 물을 끓여 발생시킨 수 증기로 터빈발전기를 돌려 전기를 생산하는 것을 말한다. 원자력발전은 양날의 검 과 같아서 매우 유용하지만 동 시에 매우 위험하기도 하다. 터빈 원자로 월성원자력발전소
나의 의견 ( 찬성 ) 방사선은 우리 주변에 항상 존재하는 것으로 그 세기가 매 우 강하지 않다면 인체에 전혀 영양을 미치지 않는다. 원자력 발전소의 사고로 인해 생기는 방사능 유출은 매우 위험하기는 하나 사고를 미리 예방하고 철저히 관리해서 조심히 이용한다면 인간에게 유용할 뿐 아니라 경제적이 고 효율적인 에너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원자력 발전에 찬성한다.
원자력 발전은 경제적이다 ! ① 발전 연료의 경제적 안정성 ① 발전 연료의 경제적 안정성 원자력발전의 연료인 우라늄은 세계 전역에 고르게 매장되어 있어 세계 의 에너지 정세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 반면에 석유의 경우 대부분 이 중동지역에 편중되어 있어 유사시 공급이 중단될 수도 있다. 그래서 값비싼 석유를 수입해서 화력발전으로 이용하는데, 이것은 시시각각 변 하는 세계의 석유 가격에 큰 영향을 받는다. ) 그래서 장기적으로 꾸준하 게 우라늄을 들여와 발전을 하기에 용이하다. ② 저렴한 발전 단가 ② 저렴한 발전 단가 원자력발전은 다른 발전 방식에 비해 발전 단가가 낮다. 발전 단가가 낮 다는 것은, 일정한 양의 전기를 생산하는데 들어가는 돈이 적다는 것이다. 우라늄 1g 이면 석유 9 드럼 그리고 석탄은 3 톤을 태워야 나오는 만큼의 에 너지가 나오기 때문에 그만큼 엄청난 양의 발전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원자력 발전은 지구온난화를 예방한다. 원자력 발전은 지구 온난화를 예방하기 위해 필요하다. 이산화탄소에 의한 지구 온난화 현상이 점점 심해지고 있는데, 지구 온난화 현상이 더 심해질 경우 북극의 빙산이 녹아 해수면이 상승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국제원자 력기구 (IAEA) 가 에너지원별로 채광부터 발전소 건설, 운전까지 전 과정에 걸쳐 온 실가스 배출량을 조사한 결과, 원자력은 1kWh 의 전기를 만드는 데 10g 의 이산화탄 소를 배출한다는것을 알게 되었다. 이는 석탄 (991g) 의 100 분의 1 수준이고 석유 (782g) 나 천연가스 (549g) 보다도 월등히 낮은 수치인데, 이처럼 온실가스인 이산 화탄소의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원자력발전이 도입되었다고 하기도 한다.
상대방 의견 ( 반대 ) 원자력 발전이 유용함은 틀림없지만 - 에너지 생산 후 남은 잔여물을 완전히 처리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 그에 따르는 사고의 규모나 피해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 로 크기 때문에 반대한다.
1. 원자력 발전에 따르는 위험 – 방사능 유출 - 방사능 유출. 이 방사능은 원자력 발전의 원료나, 원자력 발전중인 핵 연료, 그리고 원자력 발전 후 남는 폐기 물에서 나오는 일종의 에너지 광선이라고 보면 된다. 이 방사선이 생물에게 쪼여졌을 경우, 화상을 입거나 기형아를 낳을 수 있고 암에 걸릴 수도 있다. 일본처럼 대지진이 발생하 는 경우, 혹은 체르노빌 사고처럼 사람들이 발전소를 오작동 하는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 다. 원전 사고는 방사능 유출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죽을 수 있고, 방사능에 오염된 지역은 방사능이 소멸될 때 가지 수십 년간 불모지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위험성을 걱정 해서 원자력발전에 반대하는 것이다.
방사능 유출 피해지역 1 – 체르노빌 (chernobyl) ‘ 체르노빌 원전사고 ’ 1986 년 4 월 26 일 우크라이나 공화국 수도 키예프시 남방 130km 지점에 있는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의 제 4 호 원자 로에서 발생한 20 세기 최대 · 최악의 대사고. 사고 당시 31 명이 죽고 피폭 ( 被曝 ) 등의 원 인으로 1991 년 4 월까지 5 년 동 안에 7,000 여명이 사망했고 70 여 만 명이 치료를 받았다. 이 사고로 방출된 방사능의 총량은 1 억 Ci 에 이르는 것으 로 추정되었으며, 기상의 변 화에 따라 유럽 전역에 확산 되었고 그 일부가 아시아권의 국가들에까지 도달했다.
방사능 유출 피해지역 2 – 후쿠시마 ( 福島 ) ‘ 후쿠시마 원전 사고 ’ 2011 년 3 월 13 일, 도호쿠 지방 태평 양 앞바다 지진의 여파로 후쿠시마 제 1 원자력 발전소에서 일어난 원자 력 사고이다 년에 발생한 소비 에트 연방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 사고와 비교되고 있다. 후쿠시마 제 1 원자력발전소는 6 개의 원자로와 6375 개의 폐연료봉을 보유하고 있 었는데 지진과 쓰나미로 냉각시스 템이 고장나면서 문제가 야기되었 다. 4 월 12 일, 일본 경제산업성 산하 원자력 안전보안원은 후쿠시마 원 전 사고의 등급을 최고단계인 7 등급 ( 국제 원자력 사고 등급 ) 으로 상향 하였으며 현재 사건이 진행중이다.
반대의 주장에 대한 반박 이 방사선이 생물에게 쪼여졌을 경우, 화상을 입거나 기형 아를 낳을 수 있고 암에 걸릴 수도 있다 → 원자력 발전소를 지을 때에는 방사선이 발전소 외부로 빠 져나가지 않도록 최대한 완벽한 차폐시설을 갖추도록 한다 차 계통 □ 원전연료가 들어있는 원자로를 중심으로 하여 냉각재가 순환하는 부분 2. 2 차 계통 □ 증기발생기에서 발생된 증기를 이용하여 터빈과 발전기를 돌려 전기를 생산하는 방 사성물질이 들어있지 않은 부분 □ 1 차계통 및 2 차계통은 엄격히 분리된 폐쇄회로로 구성 3. 원자로, 냉각재 및 감속재 □ 원자로 : 우라늄연료가 핵분열을 일으키는 곳 □ 냉각재, 감속재 : 원자로심을 지나는 물은 핵분열에 의해서 생성된 열을 증기발생기로 전달하는 냉각재 역할과 핵분열이 쉽게 일어날 수 있도록 중성자를 감속시키는 감속재 역할을 함 4. 원자로냉각재 펌프 □ 고온, 고압의 원자로 냉각재를 증기발생기에서 원자로로 순환 5. 증기발생기 □ 원자로에서 생성된 열을 이용하여 2 차측 냉각수를 끓여 증기를 생산 6. 가압기 □ 정상운전 중 원자로 냉각재 계통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며 발전소 부하 변동시 압 력변화를 제한하고 비정상 상태에서 압력 변동을 억제
결론 원자력 발전소를 지을 땐 안전을 고려하여 설 계해서 짓도록 한다. 늘 안전수칙을 염두에 두고 작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