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과정론 거시설계서 HRD e- 러닝 코스웨어 개발
과정 개요 과정개발 목적 – 교수설계과정 전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ADDIE 모형의 각 단계별 수행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교수설계 프로세스를 현업에서 적용할 수 있다. – 자신의 업무에 맞는 과정에 대한 과정설계서를 작성할 수 있다. 학습대상자 –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재학생 ( 현장에서 주로 HRD 업무를 담당 ) – 교수설계과정에 관심이 있는 재학생
참여인력 허형 교수 송해덕 교수 박형주 연구원임지현 연구원김세진 연구원 개발업체 이희수 교수
교수학습 방법 혼합학습 (Blended Learning) – 온라인 + 오프라인 – 자기주도적 학습 + 소그룹 토론학습 – 동기식 상호작용 + 비동기식 상호작용 문제중심학습 (PBL: Problem-Based Learning) – 실제적 문제 (authentic problem) 제시 – 온라인 자원 최대한 활용 (e-PBL) : 학습내용제시, 토론 등 자기주도적학습, 소그룹 활동 – 온라인으로 전반적인 학습내용을 학습자 스스로 학습 – 그룹별 온라인, 오프라인 토론
학습전체모듈설계 1 학기 15 주차 ( 과제 1 회 - 최종 과정설계 개요서 작성 ) 온라인 학습 : 11 차시 ( 자기주도적 학습, 소그룹 활동 ) 오프라인 학습 : 5 차시 ( 발표, 토론 및 총괄평가 ) 모듈 1. 분석 모듈 2. 설계 모듈 3. 개발 / 운영 모듈 4. 평가 문제제시 문제확인 문제탐색 문제해결 오리엔 테이션 오리엔 테이션 평가
학습목차 차시모듈차시 제목학습구분 1 차시오리엔테이션, 그룹 설정 OffSGA 2 차시 모듈 1 분석 : 요구 분석 OnSDL 3 차시분석 : 학습자 분석 OnSDL 4 차시분석 : 학습내용 분석 OnSDL 5 차시분석 : 학습환경 분석 OnSDL 6 차시모듈 1 에 대한 문제해결안 제시 OnSGA 7 차시 모듈 2 설계 : 과정목표 명세화, 평가도구 설계 OnSDL 8 차시설계 : 교수전략 수립, 학습매체 선정 OnSDL 9 차시모듈 2 에 대한 문제해결안 제시 OffSGA 10 차시 모듈 3 개발 및 실행 OnSDL 11 차시모듈 3 에 대한 문제해결안 제시 OnSGA 12 차시 모듈 4 평가 OnSDL 13 차시모듈 4 에 대한 문제해결안 제시 OffSGA 14 차시그룹별 과정설계 개요서 발표 및 토론, 마무리 OffSGA 16 차시총괄평가 OffSGA SGA : Small Group Activity SDL : Self-Directed Learning
모듈별 설계 모듈1분석모듈1분석 문제제시문제확인문제탐색문제해결 문제상황 시나리오 가설설정가설설정 선수지식확인선수지식확인 학습내용확인학습내용확인 자기 주도적 학습 소그룹활동소그룹활동 해결안제시해결안제시 해결안수정해결안수정 최종해결안최종해결안 모듈2설계모듈2설계 문제제시문제확인문제탐색문제해결 문제상황 시나리오 가설설정가설설정 선수지식확인선수지식확인 학습내용확인학습내용확인 자기 주도적 학습 소그룹활동소그룹활동 해결안제시해결안제시 해결안수정해결안수정 최종해결안최종해결안 Off-line 활동
모듈별 설계 모듈3개발운영모듈3개발운영 문제제시문제확인문제탐색문제해결 문제상황 시나리오 가설설정가설설정 선수지식확인선수지식확인 학습내용확인학습내용확인 자기 주도적 학습 소그룹활동소그룹활동 해결안제시해결안제시 해결안수정해결안수정 최종해결안최종해결안 모듈4평가모듈4평가 문제제시문제확인문제탐색문제해결 문제상황 시나리오 가설설정가설설정 선수지식확인선수지식확인 학습내용확인학습내용확인 자기 주도적 학습 소그룹활동소그룹활동 해결안제시해결안제시 해결안수정해결안수정 최종해결안최종해결안 Off-line 활동
학습모형 ※ 별지 참조
상호작용 학습자 - 학습자 상호작용 – 온라인 소그룹 활동을 위한 게시판 ( 토론, 질문답변 등 ) – 온라인 음성 ( 또는 화상 ) 채팅 ( 네이버 오픈톡 활용 ) – 오프라인 소그룹 활동 시 상호작용
상호작용 학습자 - 학습내용 상호작용 –Pedagogical Agent 를 통한 학습자와 상호작용 – 자기주도적 학습 시 학습 콘텐츠 내 상호작용 요소 삽입 – 학습자의 생각 및 의견을 입력하는 의견나누기 게시판 활용 학습자 - 교수자 상호작용 – 교수자의 오프라인 소그룹 활동 시에 토론 진행을 위한 개입 ※ 단, 온라인 소그룹 활동은 학습자 간 활동만 있음
동기유발 시나리오 기반 진행 – 학습자들이 당면하게 될 실제적 문제 상황을 가상의 시나리오로 제시 ( 현업에서 겪었을 법한 익숙한 상황을 제시하여 동기유발 ) – 모듈별 문제제시 단계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사용 Pedagogical Agent 사용 – 온라인 자기주도적 학습 시 교수자의 역할을 대신할 Agent 를 사용하여 학습 촉진자의 역할 수행 –Pedagogical Agent 은 학습자 동기부여 및 학습내용 설명의 역할을 수행함 동기식 상호작용 방법 사용 – 토론 게시판 등을 활용한 비동기식 상호작용 방법에 실시간 음성 ( 또는 화상 ) 채팅을 할 수 있는 동기식 상호작용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학습자에게 흥미를 유발
User Interface 목차영역 학습내용 제시영역 게시판 영역
일정계획 ※ 추가 예정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