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의 기능 (P22) 사변적 기능 평가적 기능 분석적 기능. 교육철학의 기능 (P22) 사변적 기능 평가적 기능 분석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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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의 기능 (P22) 사변적 기능 평가적 기능 분석적 기능

사변적 기능 –문54- 새로운 가설이나 제언을 하는 정신적 기능 사변적 기능 –문54- 새로운 가설이나 제언을 하는 정신적 기능 교육이론이나 실천에서 문제해결의 새로운 제언이나 가치를 제언하는 기능 평가적, 분석적 기능을 토대로 진행 됨

평가적 기능(규범적 기능) –문55- 이론이나 주장, 명제, 원리, 실천, 상황 등을 어떤 기준이나 준거에 의하여 판단하는 기능 어떤 준거에 입각하여 사실의 확실성 및 합리성을 밝히는 기능

분석적 기능(언어와 논리) -문56~57- 교육이론에서 사용하는 용어, 개념, 명제들의 혼미성과 모호성을 감소시켜 의미를 명백히 하고 논리적 모순을 가려내는 기능 이론적 또는 일상적 언어의 의미와 이에 포함된 논리적 근거를 명백히 하여 가치기준을 밝히려는 기능

통합적 기능 하나의 교육현상이나 과정을 교육 전체로서 파악하고 여러 부분을 통합하여 이해하려 함. 교육에 관한 여러 이론, 주장, 의견을 포괄적 안목으로 파악하려는 행위

역사주의적 사고 실증주의적 사고 실존주의적 사고 구조주의적 사고 현상학적 사고 교육철학적 사고방법 (P23~24) 역사주의적 사고 실증주의적 사고 실존주의적 사고 구조주의적 사고 현상학적 사고

역사주의적 사고방법 -문59- 기본원리 연구의 주요 관점  역사주의적 사고방법 -문59- 기본원리 모든 사실이나 이론들은 언제나 일정한 역사적 조건 아래에서 형성된 것이라고 보는 사고 방법 모든 현상을 역사적 필연성의 결과라고 간주하는 사고 방법 연구의 주요 관점 어떤 문제를 학문적으로 다루려 할 때에 그 문제의 역사적 관찰로부터 시작 함 그렇게 해서 현재에 있어서의 그 문제의 역사적인 의의를 파악 

실증주의적 사고 방법 -문59~60- 기본 원리 연구의 관점 실증주의적 사고 방법 -문59~60- 기본 원리 실제로 증명될 수 있고 의심할 여지가 없는 사실만을 대상으로 다루는 사고 방법 연구의 관점 모든 학문들에 대해 엄밀한 과학성을 요구. 학문들이 확실한 사실을 다루지 않고 사실로부터 유리된 관념의 유의에 빠져드는 것을 경계 함. 

실존주의적 사고 방법 –문61- 기본 원리 연구의 관점 실존주의적 사고 방법 –문61- 기본 원리  역사주의의 진리의 상대화 경향과 실증주의의 객관화 경향을 한꺼번에 극복하는 방법 진리의 주체화와 실존적 선택을 강조 연구의 관점 주체적인 진리, 나 자신에게 의미 있고 가치 있는, 내가 믿는 진리를 확보 하려 함 실존적 선택과 결단을 통해서 진리의 절대성과 주체성을 확보하자는 것

구조주의적 사고 방법 –문62- 기본원리 연구의 관점 구조주의적 사고 방법 –문62- 기본원리 역사주의의 역사성, 실증주의의 객관성, 실존주의의 개별성 등도 어떤 전체의 일부분일 수밖에 없다.  전체와 관련되어 있지 않은 개체란 성립될 수 없다.  연구의 관점 사람이나 사회나 문화 역시 전체와의 관련 속에서 관찰되고 이해되어야만 한다. 중요한 것은 전체를 구성하는 관계 구조이지 그 구조 속에 부분적 내용이 아니다. 관계 구조가 그 속의 모든 부분에 우선한다.

현상학적 사고 방법 -문63~65- 기본 원리 연구 과점 현상학은 “본질을 직관하는 의식에 관한 학문”이라고 규정 현상학적 사고 방법 -문63~65- 기본 원리 현상학은 “본질을 직관하는 의식에 관한 학문”이라고 규정 대상에 관한 학이 아니라 의식에 관한 학  사람은 어떤 대상을 만났을 때 그의 감각 기능, 지식, 경험, 가치관, 전통 등에 의해서 갖게 될 주관적 편견이 있다고 가정 함. 연구 과점 모든 인위적인 가설과 선입관들로부터 자유로운 상태에서 자신의 삶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적인 삶의 세계에 대해 자연스런 관계와 연구자의 순수하고 객관적인 자세를 요구 함.

교육철학과 교육과학의 비교 –문66- 교육철학 교육과학 연구대상 가치의 세계 사실의 세계 연구의도 교육목적 규명 교육철학과 교육과학의 비교 –문66- 교육철학 교육과학 연구대상 가치의 세계 사실의 세계 연구의도 교육목적 규명 교육현상의 법칙 설정 학문적 위치 교육목적론 교육방법론

철학의 연구영역 (P25~27) 존재론 가치론 논리학 인식론

존재론(형이상학 ) -문67- 개념 관념론과 실재론, 실용주의 존재론(형이상학 ) -문67- 개념 존재론은 우주의 궁극적인 본질, 실재란 무엇인가를 파악하려는 철학적 노력 관념론과 실재론, 실용주의 관념론:우주의 궁극적인 실재를 정신 혹은 영혼이라고 보는 입장 실재론:우주의 궁극적인 본질은 물질 또는 객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는 것이라는 입장 실용주의:본질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되는 변화와 발전 그 자체라고 보는 입장

인식론(Epistemology) -문68~73- 개념:진리의 근거를 밝히려는 철학적 노력 인식론의 종류 절대론:참다운 진리 에 도달할 수 있다고 보는 입장 직관론:절대불변의 지식은 직관에 의해 파악 합리론:불변의 지식은 이성의 사유에 의해 발견 됨 경험론:경험을 통하여 불변의 지식은 발견됨 상대론:진리는 개선이 가능하며 상대적이라는 입장 회의론:참다운 진리는 존재하지 않음

명제적 지식(Knowing that) –문69~71- 의미 ‘~인 것을 안다’로 표현되는 지식 서술적 진술이 가능한 지식 논리적이든 사실적이든 진위판단(眞僞判斷)이 가능 함 명제적 지식의 성립조건 나는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안다.    X          P      명제적 지식 신념조건:X가 P임을 믿음 진리조건:P는 진(眞)임 증거조건:X는 P가 진(眞)임에 대한 증거 E를 갖음 방법조건:X는 E를 얻는 타당한 방법을 제시 종류 : 사실적 지식, 논리적 지식, 규범적 지식

방법적 지식(Knowing how)–문72~73- 의미 ‘~을 할 줄 안다(절차를 안다)’로 표현되는 지식 주관적인 경험에 해당되며 서술적 표현이 어렵다. 경험적 상황에서 직접적 경험으로부터 도출되는 것으로 조작적 의도를 갖음 방법적 지식의 조건 과제를 수행하는 데 지켜야 할 규칙 또는 원리에 익숙해 지는 것 방법적 지식은 기술과 기능에 관한 것으로 반드시 언어로 표현되지 않을 수도 있음 앎의 정확성은 동작에 의한 성취의 정확성을 의미           예)  나는 수영을 할 줄 안다.                               방법적 지식

가치론(Axiology) -문74- 종류 개념 선과 악, 정의와 불의, 목적과 수단 등의 문제와 관련하여 그 근거와 판단기준 등을 밝히려는 철학적 노력 종류 객관주의:가치는 객관적으로 존재한다는 입장 직관론:객관적 가치는 직관에 의해서 파악된다는 입장 합리론:객관적 가치는 이성에 의해 밝혀진다는 입장 주관주의:가치는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입장 자연론:가치는 상대적이며 시험과 시련을 거치면서 형성 됨 정의론:가치는 단순히 개인의 좋고 나쁜 감정적 표현에 불과 함

논리학(Logics) –문75- 개념 어떤 결론에 도달하였을 때 그 결론에 도달하기까지의 사고과정이 과연 타당한가를 검토하기 위한 규칙과 기준을 밝히는 철학적 노력 종류 귀납법:개개의 구체적인 사실로부터 관찰을 통하여 어떤 보편적인 법칙이나  원리를 이끌어 내는 추리과정 연역법:보편적인 원리로부터 구체적인 사실에 대한 지식을 이끌어 내는 추리과정 논리학의 신(新)이론 : 논리적 실증주의, 분석철학

자연주의 철학 이상주의 철학 실재주의 철학 실용주의 철학 전통철학과 교육 (P28~31) 자연주의 철학 이상주의 철학 실재주의 철학 실용주의 철학

자연주의(Naturalism) -문77~78- 개념 원래 타고난 것을 존중하자는 것 행복한 삶은 자연에 질서에 따라 사는 삶 특징 실재 : 자연 인식 : 감각적 인식 가치 : 자연질서 속에 아름다움이 있음 현대교육에 영향 : 아동중심 교육, 인간주의 교육 대표적인 학자 : Rousseau

자연주의 교육원리 교육의 목적 자연인의 육성(도덕적 자연인) 생활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신장 교육의 내용 발달단계에 따른 내용(Rousseau) 유아기 : 신체발육 아동기 : 감각기관의 도야 소년기 : 이성적 계발(자연과학) 청년기 : 사회생활에 대비(인문학) 생활에 필요한 지식(Spencer) 교육방법 개별화 원리, 활동의 원리, 흥미의 원리, 성장의 원리

이상주의 (Idealism) –문79~81- 개념 특징 대표적인 학자 : Platon, Kant, Hegel 인격과 인류의 완성가능성에 강한 신념 이데아적 가치를 의지적으로 지향 특징 실재 : 이데아(영원불변의 절대적 진리) 인식 : 절대적 인식(합리론) 가치 : 정신적 가치, 이데아적 가치 대표적인 학자 : Platon, Kant, Hegel

이상주의 교육원리 –문81~81- 교육목적 교육의 내용 교육의 방법 자유의지에 의한 인격완성 사회개혁과 인류완성 이상주의 교육원리 –문81~81- 교육목적 자유의지에 의한 인격완성 사회개혁과 인류완성 교육의 내용 인문학 (철학, 신학, 역사, 문학, 순수수학) 교육의 방법 대화법 : 잠재적 이데아를 깨우침 모방 : 교사는 학생들이 모방에 대상이 됨

실재주의(Realism) –문82~83- 개념 실재란 인간 의식이나 입장을 떠나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사물을 뜻 우주의 궁극적 본질은 물질 특징 실재 : 사물 또는 진리는 사람의 인식에 관계없이 실제로 독립적으로 존재 (독립의 원리) 인식 : 진리의 준거는 그것이 실세계의 사실과 대응적 관계가 성립(경험론적 방법) 가치 : 사물에 내재한 불변의 가치

대표적인 학자 : Aristoteles, Comenius, Whitehead 실재주의 유형 고전적 실재주의 종교적 실재주의 자연과학적 실재주의 현대 신실재주의 대표적인 학자 : Aristoteles, Comenius, Whitehead

실재론의 교육원리 교육의 내용 교육의 방법 교육목적 행복한 한 삶(중용의 덕, 이성적 삶) 지성의 발달 수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인간학 교육의 방법 과학적 방법 중시 교사의 주도권 존중 지력의 훈련

실재주의 교육의 특징 외적 세계의 독립적 실재를 인정 과학적 방법과 지식을 중시 객관적 사실에 역점을 둔 교육(사실주의) 현대어, 자연과학 강조 관찰, 시험 중심의 교육 교육에서 관념을 경시하지 않음

실용주의 교육철학 –문84- 개념 특징 경험론, 공리주의, 진화론을 배경으로 하는 실천철학 영구불변에 대한 변화의 실재 실용주의 교육철학 –문84- 개념 경험론, 공리주의, 진화론을 배경으로 하는 실천철학 특징 영구불변에 대한 변화의 실재                모든 진리는 유용성, 실용성 여하에 따라 결정 가치의 상대성 인간의 사회적․생물적 본성                 생활방법으로서의 민주주의 비판적 지성의 가치

실용주의 교육의 원리 -문85~88-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계속적 성장, 생활인 육성, 현실생활적응 생활적인 내용 실용주의 교육의 원리 -문85~88- 교육목적 계속적 성장, 생활인 육성, 현실생활적응 교육내용 생활적인 내용 교육방법 행함으로써 배움 흥미가 있으면 노력을 함

실용주의 교육의 한계점 기초학력의 저하 지나친 가치의 상대화 급변하는 사회에 교육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힘과 철학을 갖추지 못함

현대 고전 철학 (P31~37)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진보주의 교육 -문89- 개념 프래그머티즘에 근거한 교육개혁운동 민주주의 교육 이념 아동의 창의적 활동 혁신적 진보주의 교육 -문89- 개념 프래그머티즘에 근거한 교육개혁운동 민주주의 교육 이념 아동의 창의적 활동 생활 안의 교육의 소재 학교와 사회와 밀접한 구축 혁신적 교육운동

진보주의 교육의 특징 계발적 교육 흥미와 욕구 충족 자발적 자기실현 교과과정의 현시성 방법의 중요성 학교의 사회개혁성 즐거운 훈련

진보주의 교육의 원리 -문90~94- 교육의 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생활인, 실천인 육성, 전인교육, 계속적 성장, 진보주의 교육의 원리 -문90~94- 교육의 목적 생활인, 실천인 육성, 전인교육, 계속적 성장, 교육목적의 유연성 교육내용 학습자의 흥미와 관련된 내용 교육은 현재 생활 그 자체 교육방법 학습은 직접적으로 아동 흥미와 관련 문제해결 방법을 학습 교사는 안내자, 조력자 경쟁보다 협동을 강조 교육은 민주주의를 토대로 전개

진보주의 교육의 비판 아동중심이 지나쳐 명확한 목표설정을 하지 못함 본질적인 지식을 소홀히 다룸 시행착오와 산만한 수업 미래에 대한 감각을 키우지 못함 소수의 우수한 지도성을 반영하지 못함

성장으로서 교육 소형사회로서 학교 반성적 사고 경험의 연속성으로서 교육 사회성함양으로서 도덕교육 듀이(J. Dewey)의 교육이론 (P33~34) 성장으로서 교육 소형사회로서 학교 반성적 사고 경험의 연속성으로서 교육 사회성함양으로서 도덕교육

성장으로서의 교육 성장의 조건은 미숙 미숙은 발전할 수 있는 능력 미숙은 의존성과 유연성이란 양면을 지님 미숙은 발전할 수 있는 능력 미숙은 의존성과 유연성이란 양면을 지님 교육은 삶이고, 삶은 성장을 의미(내재적 목적) 교육의 과정은 꾸준한 재구성, 변형의 과정

소형사회로서의 학교 협동사회적 감각과 공동선의 추구 감각육성 활동주의 관점의 교수법 학교는 사회의 모든 활동을 지니고 있는 소형사회 사회활동의 원리를 배울 수 있는 배태사회(embryonic society) 삶의 방식과 학습의 방법을 배우는 곳

반성적 사고(reflective experience) 문제확인 : 자신이 새로운 문제를 갖게 됨 방향모색 :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을 추측 정보수집과 관찰 : 문제관련 정보수집, 분석 가설설정 : 잠정적 해결방안 가설검증 : 잠정적 해결방안의 수용․기각

경험의 연속으로서의 교육 -문95- 교육적 경험이 되는 조건은 ‘연속성’ 과거지식은 현재문제를 푸는 도구 경험의 연속으로서의 교육 -문95- 교육적 경험이 되는 조건은 ‘연속성’ 과거지식은 현재문제를 푸는 도구 과거를 어떻게 현재 삶과 관련 시킬 것인가가 교육방법의 관건이 됨

사회성 함양으로서 도덕교육 -문96- 도덕은 한 교과의 문제가 아니고 바로 교육 전반 문제 사회성 함양으로서 도덕교육 -문96- 도덕은 한 교과의 문제가 아니고 바로 교육 전반 문제 특정교과에서 덕목주입식 도덕교육에 반대 덕목교수가 아닌 사회성 계발을 주장 도덕교육의 삼위일체 학교를 통해  사회성을  계발 할 것 어린이 개개인이 스스로 배우고 활동하면서 도덕을 익혀 갈 것, 모든 교과가 도덕교육과 관련을 가질 것

본질주의 교육(Essentialism) -문101- 개념 모든 사람에게 공유되고 조직적으로 가르쳐져야 할 문화의 불가결의 공통적인 핵이 존재하며, 따라서 앞 세대는 교육을 통해 이문화의 핵을 일정한 수준으로 엄정하게 계승시켜야 한다는 사상 예) 역사, 3R’s, 예의 범절, 인류미래 꿈 등 철학적 배경 : 절충주의(진보+항존) 대표적인 학자 : William C. Bagley

본질주의 교육의 특징 -문102- 지성계발 학교의 역할 준별 교과목 중심 구성 특별활동 경시 고전문학 독서 적응보다 극복 본질주의 교육의 특징 -문102- 지성계발 교과목 중심 구성 고전문학 독서 입학시험 준비 도구교과 중시 암기력 함양 사고력 함양 높은 수준의 학력 배양 고전 저작 중시 학교의 역할 준별 특별활동 경시 적응보다 극복 레크레이션 배제 직업교육 경시 엄밀한 문장 수련

본질주의 교육의 원리 -문103~105-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장래생활의 준비 필수적인 문화유산 전수 본질주의 교육의 원리 -문103~105- 교육목적 장래생활의 준비 필수적인 문화유산 전수 교육내용 지정된 교과를 철저히 이수 기본적인 지식를 가르치는데 전념 교육방법 학습은 강한 훈련을 수반 교사의 교육과정의 주도 전통적 학문적 훈련 방식회복

본질주의 교육의 비판 사회과학의 경시 자발적인 참여의식 결여 종교적 감각 도야 미흡 사회혁신에 대한 전망이 미흡

항존주의(Perennialism) -문106- 개념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스콜라 철학에 기원 진리와 원리는 변하지 않는다고 믿으며, 모든 가변의 것을 이 진리와 원리에 입각해서 해석하는 입장을 말함 대표적인 학자 : 허친스(R. M. Htchins) “인간다운 인간의 모습은 모든 시대와 사회에서 같은 것이다. 그것은 인간의 본질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교육의 목적도 모든 시대와 모든 사회에서 동일한 것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교육이란 인간을 인간답게 형성시키려는 것이기 때문이다”.

허친스의 고전독서교육 -문107-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지성 계발(지성은 덕성으로 이어짐) 장래생활의 준비 허친스의 고전독서교육 -문107- 교육목적 지성 계발(지성은 덕성으로 이어짐) 장래생활의 준비 교육내용 전통적인 3학4과의 교양교육 100종에 걸치는 144권의 '위대한 책들‘ 교육방법 1년에 16권씩 9개년으로 완독 자신의 욕망을 억제하고 극기 수련

항존주의에 대한 비판 귀족적이고 금욕적임 지적인 귀족을 양성 현실에 맞지 않으며, 문화진보에 역행 비민주적이며, 자유시민육성에 위배

재건주의 (Reconstructionism) -문109- 개념 현대에 요구되는 신념을 선포를 주요목적으로 하는 교육철학 교육은 사회재건의 도구 교육과정을 통해 이상사회를 건설 행동과학적 실천에서 얻은 인간 및 사회에 관한 지식을 존중 대표적인 학자 : T. Brameld 교육에 대한 지원과 통제 교육내용과 방법의 쇄신 학문적 자유존중 학교와 사회의 유대 강화

재건주의 철학의 배경 교육을 통하여 현대의 문화적 위기(사상, 가치관의 혼란)극복 기존철학(진보, 항존, 본질)의 무기력함을 극복 (목표지향성과 미래지향성 강조) 교육이 사회개혁의 수단인 동시에 역군으로서의 역할을 강조

재건주의 교육이론 -문110- 교육의 문화적 기초 힘으로서 교육 재건주의 방식 현대문명의 병폐진단 교사의 자질향상 재건주의 교육이론 -문110- 교육의 문화적 기초 혼란을 야기시킨 문화를 점검 질서, 인간화 과정, 인간목표를 주제 힘으로서 교육 교육은 윤리적인 힘을 지녀야 함 재건주의 방식 교육을 통해 현대 문명의 위기극복 현대문명의 병폐진단 생활, 건강, 교육수준의 불균형 , 인구의 폭발적 증가, 환경오염, 국가간의 갈등, 인종간의 갈등, 전체적 정치체제(사이비 민주주의), 도덕적 감각 붕괴, 과학의 폭발적 발달 교사의 자질향상 7년간의 교사교육(교양2-전문4-실습1제)

재건주의 교육원리 교육의 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의 사회개혁(미래사회 건설) 사회적 자아실현 문화유산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사회재건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 교육방법 자신의 직접경험 또는 타인의 간접경험(역사, 과학, 예술)을 통한 학습 교실과 지역사회와의 자유롭고 정확한 의사소통을 통한 학습 소수의 의견을 허용하면서 다수의 공개적인 합의에 도달하는 학습 집단적 역동을 통한 학습

재건주의에 대한 비판 미래사회건설의 명확한 가치관 부재 행동과학의 지나친 신봉 민주방식의 지나친 기대 교육의 힘에 지나친 기대

실존주의 교육철학 인본주의 교육철학 비판철학 분석철학 포스트모더니즘 홀리즘 현대비판적 교육철학 (P37~41) 실존주의 교육철학 인본주의 교육철학 비판철학 분석철학 포스트모더니즘 홀리즘

실존주의 교육철학 -문111~122- 개념 등장배경 실존의 의미 주체적 존재로서 실존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려는 철학 실존주의 교육철학 -문111~122- 개념 주체적 존재로서 실존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려는 철학 등장배경 현대문명의 비인간화에 대한 반항으로 등장 기술문명과 관료기구 그리고 객관주의에 대한 항변 산업사회에서의 조직화로 인한 인간소외에 대한 거부 실존의 의미 집단에 매몰되지 않고, 공통성에 의해 통분되지 않으며, 타에 견줄 수 없는 인간 존재

실존철학의 연구주제 -문111- 체제성의 대비개념인 개체성 실존철학의 연구주제 -문111- 체제성의 대비개념인 개체성 지식뿐만 아니라 감정, 의지까지도 포함한 체험의 세계를 중시하는 지향성 엄연한 사실로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존재의 불합리성 자기 삶을 스스로 개척해 가는 데 행사해야 할 선택의 자유와 결단 인간이 도저히 피할 수 없는 불안․죽음․우울 두 자유로운 개체 사이에서 이루어져야 할 공감적 관여

실존주의 철학의 특징 인간 자신의 내적 세계를 탐색하여 자신의 주체적 자각, 결단, 실천을 강조하는 철학 진리관 : 현상학적 인식, 주체적 진리 가치관 : 자유, 책임감, 주체성, 창조적인 삶

실존주의 교육의 특징 -문112~117- 교육의 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실존주의 교육의 특징 -문112~117- 교육의 목적 인간으로 하여금 자기의 본질적인 생을 살도록 함으로써 자기 존재의 의의와 가치를 찾게 함 교육내용 인문학적 탐구 교육방법 비연속적 형식의 교육(만남, 위기, 각성)

실존주의 교육원리 개인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 집단에 동화되는데 대한 거부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인격적 만남) 교과과정 : 인문학 비연속적 형식의 교육을 강조

실존주의 한계점 인간의 현 존재의 기저를 사회과학적 시각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노력이 미흡 비연속적 형식의 교육을 현실교육에 적용하는데 어려움 진리의 주체성에 대한 지나친 강조는 독단주의에 빠져 들 수 있다는 점

실존주의 사상가 -문118~122- 볼노오(Bollnow) 부버(M. Buber) 메를로-퐁티(M. Merleau-Ponty) 실존주의 사상가 -문118~122- 볼노오(Bollnow) 실존주의 교육철학을 체계화 비연속적 형식의 교육 강조 예) 만남, 위기, 각성, 충고, 모험과 좌절 부버(M. Buber) ‘나-그것’의 관계(사물의 세계와의 관계)와 나-너의 관계(인격적 만남의 관계)를 제안하고 나-너의 관계가 진정한 의미의 만남이라고 함 메를로-퐁티(M. Merleau-Ponty) 인간은 신체를 통해 지각하고 신체를 통해 행동하며 신체 없이는 아무 것도 아니므로 인간의 신체는 주체가 됨 신체적 지각에 의한 구체적인 경험을 통한 교육을 강조

현대 인본주의 이론 -문123~124- 개념 인간주의 교육이란 현대적 휴머니즘에 입각한, 인격을 일깨워 주는 철학 현대 인본주의 이론 -문123~124- 개념 인간주의 교육이란 현대적 휴머니즘에 입각한, 인격을 일깨워 주는 철학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으로 야기된 교육의 비인간화를 극복하자는 인간성 지향의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체제를 총칭하는 새로운 교육 이데올로기

인간주의 교육의 특징 -문123~124-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전인교육을 통한 자아실현과 인간성회복에 중점을 둠 인간주의 교육의 특징 -문123~124- 교육목적 전인교육을 통한 자아실현과 인간성회복에 중점을 둠 교육내용 학습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열린내용을 강조 교육방법 학습자 선택의 가능성, 풍부한 학습환경 제공, 개별화, 아동존중 등 열린교육방법을 강조

인간주의 철학의 공헌 및 한계점 공헌 한계점 문명의 위기를 교육으로 대처하려는 자세를 정립한 점 현대 학교교육에 독주하고 있는 “사회화”교육의 비리를 고발한 점 한계점 이론의 체계화가 어려움 학교 교육현장에서 적용의 한계성

분석철학 -문127- 개념 대표적인 학자 : 하디(Hardia), 피더스(Perters) 분석철학 -문127- 개념 철학의 고유의 기능을 언어와 그 언어에 의해 표현되는 분석을 통해 사물을 이해하는 데 둠 그 방법론으로 언어의 구조가 실재의 구조를 반영하는 것으로 이 언어에 명료화에 둠 초경험적 사변적 방법에 의거하는 형이상학을 배격하고 철학의 모든 문제도 과학적 방법에 의해서 실증해야 함을 강조 대표적인 학자 : 하디(Hardia), 피더스(Perters)

비판이론 -문128~132- 개요 현대의 자본주의(후기 산업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그 안에서 인간소외 문제를 다루면서 “체제로부터 해방”을 주장 마르크스의 이데올로기 비판과 프로이드의 심리학 수용

비판이론의 핵심개념 복수이론 이론에 몰두 과학적 접근의 거부 계몽(불평등 근원의 폭로) 해방 마르크스의 수정 도구적 합리성 비판 : 중심개념

비판적 변증법에 근거한 교육관 –문128- 개성과 사회성의 통일 예) 전통 : 개인적 도야 마르크스 : 사회성 예)  전통 : 개인적 도야          마르크스 : 사회성 자율성과 연대성의 통일 예) 자율성과 연대성의 동지적 관계 재생산과 해방의 통일 예) 전    통 : 사회재생산을 위한 개인의 역할 강조 마르크스 : 짜여진 사회로부터 해방

비판주의 교육의 특징 -문129- 교육의 정치화 교육의 특징 비판주의 교육의 특징 -문129- 교육의 정치화 현대사회의 비리를 교육현장에서 고발하면서 교육을 통해 비리를 극복하기 위해 “정치화” 교육의 특징 교육목표 인격적 목표와 사회적 목표(의식화, 이상사회) 교육내용 정치교육, 인문교육 ,여성해방 교육 ,사회과학 교육 , 이상사회구현 교육방법 학교와 사회관계 회복 , 학습자의 교육의 주체성 존중, 갈등의 현장 견학, 친교, 갈등상황에 대한 문헌접근

비판주의 교육사상가 -문130- 하버마스(Havermas) 프레이리(P. Freire) 비판주의 교육사상가 -문130- 하버마스(Havermas) 지배로부터 자유를 확대하고 효과적인 발언권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비판적 사회이론을 추구 프레이리(P. Freire) 교육 : 지배의 도구이거나 해방의 도구 현대교육 : 은행저축식 교육 대안적 교육 : 문제 제기식 교육

Post-modernism -문133~141- 개념 포스트모더니즘을 “전체성과 싸움”으로 규정 기존의 이론체계에서의 절대성, 객관성과 확실성을 부정 모더니즘이 가졌던 지적, 도덕적 권위의 허구성을 드러내고 나아가서 그러한 인식에 더해 새로운 설명체제를 자유롭게 탐색

포스트모더니즘의 배경 정치 : 탈이데올로기 시대 경제 : 후기 자본주의 시대 사회 : 신중간계급의 등장 문화 : 문화다원주의 시대 학문 : 절대적, 보편적 학문의 해체 예술 : 현대 실험적 예술 소재 고갈

포스트모더니즘의 일반적 특징 -문133- 교육관 반합리주의 : 감성, 직관, 윤리적 지식중시 포스트모더니즘의 일반적 특징 -문133- 반합리주의 : 감성, 직관, 윤리적 지식중시 상대주의 : 거대서사적 보편적 지식관을 비판 탈문화정전주의 : 문화 다원주의를 추구 유희적 행복감의 향유 : 자연현상과 본질에 부합하는 삶의 모습 교육관 소서사적 지식관 다원성과 다양성에 맞는 교육 새로운 교육, 인간의 이해 정보화 사회에 맞는 보다 유연한 교육체계가 필요

포스트 모더니즘의 교육원리 –문134~141- 교육목적 창조적이며 주체적인 다양한 자아의 형성 교육내용 열린 교육내용 포스트 모더니즘의 교육원리 –문134~141- 교육목적  창조적이며 주체적인 다양한 자아의 형성 교육내용 열린 교육내용 통합교과 지향 교육방법 열린 교육방법 해석적 읽기에서 해체적 쓰기로 전환 대화적 협력학습

구성주의(Constructvism) -문142- 개념 지식은 발견되기보다 구성되는 것 지식은 특수한 시공적 맥락에 비추어 해석하고 구성해 낸 것 유형 개인적 구성주의 : 모든 지식은 인간의 특수한 맥락에 의거해 구성된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주장 사회적 구성주의 : 우리가 얻게 되는 지식이나 가치는 그 연원이 사회․문화적이라는 주장

개인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문143- Piaget Vygotsky Rogoff 개인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개인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문143- 개인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의 근거 Piaget Vygotsky 학습자관 능동적인 학습자관 학 습 개인의 주관적 경험에 의한 의미구성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의미 구성 교 수 개인적 이해를 위한 사고 안내 지식의 공동 구성 핵심개념 개인의 구성적 과정 사회, 문화적 동화 교사의 역할 촉진자, 안내자 촉진자, 안내자, 공동 참여자 대표학자 von Glasersfeld  Rogoff

Holistic Education -문145~146- 개념 지구촌이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의 하나로 개인을 초월하여 가족, 이웃, 사회, 각종 동식물, 자연, 지구, 우주 등 모든 존재는 서로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이 병들면 가족이 병들고, 이웃, 사회, 동물과 생물, 자연이 병들고 지구가 병든다고 보는 전 연관적 접근(holistic approach) 홀리즘의 배경 철학적 배경 : 눈에 보이지 않는 통합을 강조하는 영원철학에 뿌리 심리학적 배경 : 근대적인 개인주의를 초월한 초개인주의적 관점

홀리스틱 교육 -문145- 개개인의 지성․정서․사회․신체․예술․창의․영혼의 잠재성을 성장시키는 데 관심 홀리스틱 교육 -문145- 개개인의 지성․정서․사회․신체․예술․창의․영혼의 잠재성을 성장시키는 데 관심 학생들로 하여금 교수-학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며, 개인적․집단적 책임을 조장 홀리스틱 교육은 이해와 의미에 대한 탐구 학생들로 하여금 삶에 의미를 부여하고 형성하는 다양한 맥락을 인지하고 이해하게 함 학생들이 지적․창의적․체제적 사고에 타고난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고 인정 모든 지식이 문화적 맥락 속에서 창조되었으며, ‘사실’은 공유된 관점 그 이상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정

홀리스틱 교육의 시사점 기존의 이론들의 장점을 포괄적으로 활용 학교를 대화하는 공동체 혹은 질문하는 공동체가 되도록 고무 균형 잃은 학생과 교사의 정신을 회복시켜, 파편화되고 단절된 심리상태를 치유하는 데 관심 명상(meditation)은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

공자(孔子)의 교육사상 맹자(孟子)의 교육사상 주자(朱子)의 교육사상 동양철학과 교육 (P47~49) 공자(孔子)의 교육사상 맹자(孟子)의 교육사상 주자(朱子)의 교육사상

유교(儒敎) 교육사상 -문147~155- 유교(儒敎) 교육사상의 개요 유교는 춘추시대 공자가 창시한 학파 유교(儒敎) 교육사상 -문147~155- 유교(儒敎) 교육사상의 개요 유교는 춘추시대 공자가 창시한 학파 교육적인 면에서는 공자, 맹자, 순자가 대표 공자의 학설은 ‘인(仁)’이었고  맹자는 ‘인의(仁義)’, 순자는 ‘예법(禮法)’ 인간의 본성관에 있어서 공자는 ‘성상근 습상원(性相近 習相遠)’, 맹자는 ‘성선(性善)’, 순자는 ‘성악(性惡)’ 등 서로 다른 점이 있으나 모두 교육을 중요시 함

유교(儒敎)의 교육사상의 특징 교학(敎學)의 원리 교육의 힘이 위대함을 인정 교(敎)는 사람을 가르치어 ‘본래 본성을 회복’한다는 의미(中庸). 교육목적은 밝은 덕(德)을 밝히는데 있으며 백성을 새롭게 함에 있으며 지극한 선(善)에 이르게 함 교학(敎學)의 원리 감화(感化)의 원리 : 개인의 인격이 고상하면 자기의 성(性)을 다할 수 있고  그리고는 타인은 그로부터 감화를 받아 선(善)에 귀일함 경험의 원리 : 사물은 반드시 체험을 통하여 인식하야 그 참을 앎 심리의 원리 : 학습자의 시기와 개성에 적합하고 개발을 중시하여야 함

공자(孔子)의 교육사상 -문147~148- 인간관 : ‘성상근 습상원(成相近 習相遠)’ 중심시상 : “인(仁)”의 실현 공자(孔子)의 교육사상 -문147~148- 인간관 : ‘성상근 습상원(成相近  習相遠)’ 중심시상 : “인(仁)”의 실현 교육의 목적 : “인(仁)”의 실현과 군자인 교육의 방법 : 인격감화(人格感化) , 개별적인 지도, 계발교육, 점진적 교육 , 속수(束修)예물 교육내용 : 시서예악(詩書禮樂)

맹자(孟子)의 교육사상 -문149~151- 인간관 : 성선설(性善說) 중심사상 : 인의(仁義), 왕도(王道) 맹자(孟子)의 교육사상 -문149~151- 인간관 : 성선설(性善說) 중심사상 : 인의(仁義), 왕도(王道) 교육목적 : 천하영재를 모아 교육시키는 재미를 즐거움 으로 삼음 (得天下英才而敎育之三樂也 ) 교육방법 계발식 교육 인간의 본성을 개발시켜 완성시켜 주는 것 사람마다 지니는 재질, 재능을 계발시켜 주는 것 문제를 놓고 문답을 통해 일깨워 주는 것 제삼자나 책을 통해 배우는 간접적인 교육방법

주희(朱喜)의 교육사상 -문152~155- 사상적 배경 교육사상 우주론 : 이기(理氣)론-주리론자 주희(朱喜)의 교육사상 -문152~155- 사상적 배경 우주론 : 이기(理氣)론-주리론자 심성론 : 인간의 내면적 구조와 본질을 분석- ‘性卽理’ 수양방법 : 거경궁리(居敬窮理) 경세(經世)론 : 정치와 사회의 문제들을 해결코자 함. 교육사상 지나친 욕망 조절, 중용의 상태, 인간 기질의 변화, 본래의 자기모습 회복하여 완성된 인격 바탕을 이루고 사회문제 해결, 도덕적인 사회이룩하는데에 교육의 의의 둠

주자 교육의 특징 교육목적 자아를 완성하여 성인(聖人)이 됨(爲己之學). 교육내용 소학, 사서오경(대학, 논어, 맹자, 중용, 예기, 춘추, 시경, 서경, 주역) 교육방법 거경궁리(居敬窮理) 존양성찰(存養省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