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강 영원한 여성성의 표현 : 보티첼리 <비너스의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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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세상을 보는 창 (1) 사랑 손님과 어머니 소단원 정리 1. 갈래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2. 성격 : 서정적, 심리적 3. 시점 : 1 인칭 관찰자 시점 4. 배경 시간적 배경 : 1930 년대 공간적 배경 : 어느 시골 읍 5. 제재 : 어머니와 사랑 손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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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상 1:1-28)  이름의 뜻 : “ 은혜로운 ”  중요한 성경구절 삼상 1, 2 장  가족 배경  한나에 대한 이야기는 삼상 1,2 장에서만 발견  한나의 남편 엘가나는 레위인 ( 가장 명예로운 가문 )  한나는 잉태치 못하였다. 브닌나는 한나를 멸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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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강 영원한 여성성의 표현 : 보티첼리 <비너스의 탄생>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2강 영원한 여성성의 표현 : 보티첼리 <비너스의 탄생> 담당교수 : 권 용 준(한국디지털대학교 교수)

영원한 여성성의 표현 : 보티첼리 <비너스의 탄생> 학습목표 비너스와 연관된 그리스 · 로마 신화를 이해하고, 이 주제를 묘사한 보티첼리의 작품을 통해 르네상스 인문주의의 신플라톤주의 사상을 이해한다. 그 과정을 통해 작품의 형상이 지니는 다의적 층위를 고찰하며, 예술이 어떻게 단순한 가시적 현상이 아닌 인간의 정신을 표현하는가를 숙지한다 학습주안점 비너스와 연관된 신화 이야기 신플라톤주의 사상

보티첼리 <비너스의 탄생> 비너스의 탄생(The birth of Venus) 1484-1486. 캔버스 위 템페라 172.5 x 278.5 cm. 피렌체, 우피치(Uffizi)미술관

산드로 보티첼리 산드로 보티첼리(Botticelli, Sandro. 1445~1510) 부드럽고 가냘픈 선 가난한 피혁가공인의 아들로 태어난 피렌체 출신의 이탈리아 화가로, 본명은 Alessando di Mariano Filipepi이다. 고대 그리스 사상, 고전의 영혼을 표현 메디치家를 중심으로 성행했던 신플라톤주의와 밀접한 관련 16세기 르네상스 전성기에 관례적인 관학적 학풍을 포기하고 독자적인 화풍을 걸으면서 세인의 관심에서 멀어졌다. 15세기 르네상스 화가 중 가장 사랑받는 화가로 평가된다. 부드럽고 가냘픈 선 입체감, 양감이 없는 존재 공중을 은밀하게 부상하는 자태 피안의 존재 시각적 순수시 시정과 곡선의 예술가 존 러스키 “세속의 붓으로 천상의 아름다움을 그린 화가”

산드로 보티첼리의 대표작 <프리마베라(봄. Primavera)> 1482년. 목판에 템페라. 203 x 314cm 피렌체, 우피치(Uffizi)미술관. <동박박사의 경배> 1475. 패널에 템페라, 111 x 134cm 피렌체, 우피치(Uffizi)미술관.

그림의 유래 바다에서 탄생한 비너스가 커다란 조가비를 타고 서풍에 밀려서 육지에 도달하는 순간의 부끄러움에 나체의 몸을 두 손으로 가리는 모습 피렌체 공화국 국부의 칭호를 받았던 코지모 데 메디치의 조카인 로렌초 디 피에르프란체스코 데 메디치((Lorenzo di Pirefrancesco)의 카스텔로(Castello) 별장을 장식하기 위한 그림 詩『라 지오스트라』 시인 안젤로 폴리치아노가 피렌체 연례축제를 기념하기 위해 지은 시 “조가비 위에 서 있는 여신, 바람결에 머리결을 흩날리고…” 님프 시모네타 : 줄리아노의 애인 시모네타 베스푸치 메디치 家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보호자로서뿐만 아니라, 당시 유럽 굴지의 금융업자이며 피렌체공화국과 토스카나공국(公國)의 지배자로서 유명하다. 원래 피렌체 동북의 무젤로 지방 출신인 메디치가는 상업으로 성공하여 14세기부터 피렌체의 정치계에 등장하였다. 피에로 디 코시모 <여인의 초상> 목판에 템페라. 1485~1490경. 콩데 미술관 그림 맨 밑에는 이 그림의 주인공이 시모네타 베스푸치임을 알려주는 명문이 씌어있다. 시모네타는 줄리아노 메디치의 연인이었으며, 그 미모가 대단했던 것으로 전해져오는 여인이나, 23세의 젊은 나이에 폐결핵으로 요절하였다. 반면 이 그림의 모델이 클레오파트라라는 설도 있다.

비너스 탄생 신화 호메로스 헤시오도스 『신통기(神統記)』 신의 계보 에레보스(그윽한 어둠) 아프로디테 주신(主神) 제우스와 바다의 요정 디오네의 딸 기간테스 뉙스(밤) 카오스 혼돈 생식기 헤시오도스 『신통기(神統記)』 에리뉘에스 가이아Gaia(대지) 우라노스(하늘) 하늘의 신 우라노스와 아들 크로노스의 싸움에서 탄생 우라노스는 못난 자식을 죽일 것을 결심하고, 그 사실을 알게 된 가이아는 자신의 배에 자식들을 숨긴다. 자식들이 점점 자라자 그 고통을 참지 못한 가이아는 막내 아들 크로노스(Cronos, 시간)에게 우라노스의 성기를 낫으로 잘라 버리라고 한다. 밤이 되어 우라노스가 가이아의 옆에 누웠을 때, 몰래 침실에 숨어있던 크로노스는 준비한 낫으로 우라노스의 성기를 잘라 바다에 던졌다. 성기가 잘린 우라노스는 피를 흘리며 하늘로 올라갔고, 그 후 하늘과 땅은 더 이상 섞이는 일이 없게 되었다. 우라노스의 성기에서 떨어진 피에서 에리뉘에스(Erinyes) 자매, 기간테스(Gigantes) 형제가 태어났다. 또한, 바다위로 떨어진 성기는 바다를 떠돌아다니며 흰 거품을 만들어냈고, 이 거품에서 비너스가 탄생했다. 12티탄 크로노스 탄타로스(무한지옥) 퀴클롭스(외눈거인) 에로스(사랑) 헤카톤케이레스(백수거인) 낫으로 아버지 우라노스를 거세하는 크로노스

그림의 구조 나체로 키프로스 섬에 당도하는 순간을 묘사 나체라는 부끄러움에 알몸을 가리고 있는 모습 중세시대 유한의 생명을 거부한 중세적 아름다움 피안의 존재 보편적 형태의 이미지 <비너스의 탄생> 인간의 모습 고대의 이상, 신화에서 차용 르네상스의 새로운 사상 인간발견의 전조 고대 그리스 사상

비너스의 조형언어 + = 콘트라포스토 곡선의 율동미 강조 물결모양의 움직임 최상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한 구도 - 미의 이데아를 통한 미의 형이상학적 발현 고대 그리스 정신에 기초를 둔 새로운 시대 미의 이상 관념의 세계 + = 지고미 고 전 메디치家에서 소장하고 있던 고대 대리석상에서 유래 현상적 아름다움 우아한 정신적 아름다움 육감적 나체의 모습 이상적 아름다움 피안의 존재 <밀로의 비너스> BC 180년경 대리석. 높이 202cm. 루브르미술관

비너스의 조형언어 모르비데짜(morbidezza) 바네짜(vanezza) 완전한 아름다움을 지닌 미의 여신 흰 피부의 눈부시고 감미로운 아름다움 육감적이며 세속적인 아름다움 시각적 완전성 인간의 욕정을 자극하는 유혹적인 아름다움 완전한 아름다움을 지닌 미의 여신 고상함과 관능성을 모두 지닌 존재

<비너스의 탄생>의 구조 서풍의 신 제피로스 부부 계절의 여신 호라이 제피로스와 아내 플로라 봄, 여름, 겨울을 의미하는 계절의 여신 3명의 복수로 표현되며 제우스와 테미스의 딸들 봄을 주관하는 봄의 여신 붉은 갈색의 머리결 처녀성을 암시 육체의 형상의 성숙미 관능의 세계를 접하지 못한 순결, 순수, 고고한 이미지 시모네타 베스푸치를 모델로 그림 비너스의 탄생(The birth of Venus) 1484-1486. 캔버스 위 템페라 172.5 x 278.5 cm. 피렌체, 우피치(Uffizi)미술관

<비너스의 탄생>의 구조 꽃과 번영의 여신 플로라 flower의 어원 헤스페리데스 정원에서 헤라의 황금사과를 지키던 요정 클로리스가 제피로스에게 유괴되어 결혼함으로써 신의 반열에 오름 결혼선물로 숨결이나 손길이 닿는 모든 사물을 꽃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받게 됨 정염과 욕정에 부끄러움을 모르는 관능적 아름다움 비너스의 탄생(The birth of Venus) 1484-1486. 캔버스 위 템페라 172.5 x 278.5 cm. 피렌체, 우피치(Uffizi)미술관

<비너스의 탄생>의 구조 장미꽃 고랭이 정교한 주름의 옷 날개의 금빛 무늬 비너스의 꽃 사랑, 사랑의 고통 사랑의 가냘픔 정교한 주름의 옷 호라이의 옷 주름과 조화 날개의 금빛 무늬 비너스의 탄생(The birth of Venus) 1484-1486. 캔버스 위 템페라 172.5 x 278.5 cm. 피렌체, 우피치(Uffizi)미술관

<비너스의 탄생>의 구조 호라이의 옷 장식 붉은색 망토 수레국화 무늬 : 행복감 도금양 목걸이 : 영원한 사랑 분홍색 장미 허리띠 비너스에 대한 경배 붉은색 망토 사랑의 정열 시간, 희망, 평화를 암시하는 데이지무늬 달콤한 사랑의 희망과 평화가 시간이라는 유한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는 운명 비너스의 탄생(The birth of Venus) 1484-1486. 캔버스 위 템페라 172.5 x 278.5 cm. 피렌체, 우피치(Uffizi)미술관

<비너스의 탄생>의 구조 세 그루의 월계수 아네모네(바람꽃) 금빛으로 반짝이는 월계수 영원한 영광 비너스가 사랑했던 미소년 아도니스가 죽을 때 흘린 피에서 피어나는 꽃 사랑의 괴로움 봄의 도래를 알리는 꽃 봄의 主神인 비너스를 상징 비너스의 탄생(The birth of Venus) 1484-1486. 캔버스 위 템페라 172.5 x 278.5 cm. 피렌체, 우피치(Uffizi)미술관

<비너스의 탄생>의 구조 비너스에게 영광을 사랑의 여신을 상징적 형태를 통해 표현 사랑의 고통, 아름다움 열정, 가냘픔 희망, 평화의 메세지 비너스의 탄생(The birth of Venus) 1484-1486. 캔버스 위 템페라 172.5 x 278.5 cm. 피렌체, 우피치(Uffizi)미술관

상이한 미의 세계를 통합하는 가장 이상적인 사랑의 세계를 현시 가시적 아름다움과 완전한 미의 이상을 표현한 고전미 <비너스의 탄생>의 구조 비너스의 위치 호라이와 제프로스 부부 사이 순수한 아름다움 관능적 아름다움 상이한 미의 세계를 통합하는 가장 이상적인 사랑의 세계를 현시 가시적 아름다움과 완전한 미의 이상을 표현한 고전미 비너스의 탄생(The birth of Venus) 1484-1486. 캔버스 위 템페라 172.5 x 278.5 cm. 피렌체, 우피치(Uffizi)미술관

비너스의 얼굴형상 어떤 욕망도 지니지 않은 숭고한 내면을 지향 숭고한 고양된 정신세계

비너스의 신체형상

그림의 요소 사랑과 미의 여신 비너스 육체와 정신이 조화로운 아름다움 고대 그리스 예술의 인간중심적 사고의 결실 르네상스의 주된 소재 비너스의 탄생(The birth of Venus) 1484-1486. 캔버스 위 템페라 172.5 x 278.5 cm. 피렌체, 우피치(Uffizi)미술관

피치노(Ficino, Marsilio. 1433~1499)와 신플라톤주의 피치노와 신플라톤주의 피치노(Ficino, Marsilio. 1433~1499)와 신플라톤주의 15세기 정치, 경제권을 장악한 메디치家의 정신적 사상 플라톤 이데아 사상 천국과 영생에 입각한 기독교 신비주의 + 기독교 교리를 플라톤 이데아 사상을 통해 해석 플 라 톤 그리스어를 쓰는 모세 하느님의 계시에 의한 것 하느님의 섭리를 드러내는 것 진리에 도달하는 여정 우주의 만물 객관성과 경험이라는 현실적인 면 부정 물질을 초월한 순수, 정신적 세계 순수, 완전한 이상의 세계 이 데 아 관념적, 본질적, 초월적인 실체 인간이 지녔던 원상 완전한 정신과 미의 실체 하느님의 계시에 따라 세속의 욕망에서 탈피하여 소박하고 겸허한 삶을 영위한 뒤 돌아가야 할 곳 천상계 세 계

<비너스의 탄생>의 비현실적 요소 양감과 무게감이 없다 순수 조형적 요소이자 보티첼리 특유의 시정이 감도는 선을 중심 중력이라는 현실적 감각을 지니지 않음 무감각한 표정 현실과 물질의 욕망에서 벗어나 순수정신계를 지향하는 내밀한 상념 비너스가 탄생한 바다 원근법이 나타나지 않음 물결모양으로 반복된 형상 본질 · 관념 속의 바다 비너스의 탄생(The birth of Venus) 1484-1486. 캔버스 위 템페라 172.5 x 278.5 cm. 피렌체, 우피치(Uffizi)미술관

<비너스의 탄생>의 비현실적 요소 해부학적 측면 원통형의 목 처져있는 어깨 굵은 왼팔 선으로 구성된 비너스의 이상적 모습에 비현실적인 모습이 가려진다 현실에 종속된 인간형상이 아닌 다른 세상에서 온 듯한 인상을 지님 순수한 하느님의 계시를 이데아를 통해서 해명한 피치노의 신플라톤주의를 조형적으로 현시 비너스의 탄생(The birth of Venus) 1484-1486. 캔버스 위 템페라 172.5 x 278.5 cm. 피렌체, 우피치(Uffizi)미술관

비너스와 신플라톤주의 비너스 완전한 인간영혼을 암시하는 무언의 알레고리 신플라톤주의 사상 물질과 감각에서 초월한 플라토닉한 여인상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절대적인 이상형 감각적, 세속적인 욕망에서 탈피한 순수, 정신적이며 영적인 존재 비너스 천상의 비너스 순수한 하느님의 비전 깨끗한 영혼의 상징 우리가 온 곳 반드시 돌아가야 할 어머니의 자궁과 같은 곳 완전한 인간영혼을 암시하는 무언의 알레고리 신플라톤주의 사상

비너스와 휴머니티 금 성 Venus 인간의 행복 르네상스 사상 행복의 상징 정신적이며 보편적인 사랑을 통해서 가능 관념적, 우주적 사랑의 실현 휴머니티의 발현 인간의 행복 르네상스 사상

작품에 투영된 우주 생성의 근간 우주원소의 4원소 피치노는 [플라톤의 대화]를 주석하면서 비너스의 탄생신화를 우주생성의 신비로움으로 해석 엠페도클레스 “우주원소의 4원소” 물 대지 공기 불 풍요, 생명 생기 격렬함 역동성 엠페도클레스 [BC 490?~BC 430?] 시칠리아섬 출생의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두 편의 시 《정화(淨化)》와 《자연에 대하여》를 저술하였는데, 전자에서는 신령의 윤회를 논하고, 후자에서는 우주의 구조를 논하였다. 후자에 의하면 만물의 근본은 흙·공기·물·불로구성되었으며, 이 불생불멸불변의 4원소가 사랑과 투쟁의 힘에 의해 결합·분리되고 만물이 생멸한다는 것이다. 비너스의 탄생(The birth of Venus) 1484-1486. 캔버스 위 템페라 172.5 x 278.5 cm. 피렌체, 우피치(Uffizi)미술관

작품에 투영된 우주 생성의 근간 비 너 스 해 안 휴머니티와 인간문명 르네상스 인문주의(人文主義)의 이상(理想)과 실현 비 너 스 해 안 인문주의 구도 속에서 인간의 보편적 행복의 실현을 상징 휴머니즘이 화려하게 개화될 땅 인간중심의 문명세계로 들어가는 관문 휴머니티와 인간문명 르네상스 인문주의(人文主義)의 이상(理想)과 실현

영원한 여성성의 표현 조가비 인문주의를 싹틔우기 위한 예술가의 염원 비너스의 탄생 신화 둥글고 오목한 모양의 거대한 조가비 아프로 물거품 아프로-디테 물거품위를 거니는 아프로-디타 물거품처럼 반짝이는 둥글고 오목한 모양의 거대한 조가비 생명의 탄생과 연관된 자궁 세계와 우주의 탄생에 연관된 영원한 생명의 잉태 소용돌이 모양의 물거품 휴머니티의 실체 생명의 인자인 정자 비너스의 탄생(The birth of Venus) 1484-1486. 캔버스 위 템페라 172.5 x 278.5 cm. 피렌체, 우피치(Uffizi)미술관 인문주의를 싹틔우기 위한 예술가의 염원

+ 조가비의 기독교적 속성 물질적 생명의 탄생 정신적 생명의 탄생 기독교적 관점 방사형 무늬를 지닌 조가비 당시 순례자들이 모자나 옷에 달고 다니던 행운의 상징 당시 순례자들은 스페인 북서부 갈리시아 생 자크 드 콤포스텔라(지금의 산티아고 지방)에 집결 영혼의 거듭 태어남 새로운 삶의 희망 물질적 생명의 탄생 + 정신적 생명의 탄생 기독교적 관점 카라밧지오(Caravaggio, Michelangelo Merisi da) <엠마오에서의 식사(Supper at Emmaus)> 1600-1601, 캔버스 위에 유채, 54 3/4 x 76 3/4 in. 런던, 내셔널 갤러리

조가비와 성인 자크(Saint-Jacques)의 일화 콤포스텔라(Compostella)의 성주는 사랑하는 부인이 세상을 떠난 뒤 자신의 화려했던 결혼식을 거행한 지역을 둘러보기 위해 말을 몰고 있었다. 그 장소는 당시 막강했던 두 가문이 결합함으로써 지역의 평화를 이끌어낸 유서 깊은 곳이었다. 그런데 그의 말이 갑자기 자신의 의도와 상관없이 방향을 바꾸면서 달리기 시작했다. 당황한 성주는 말을 세우려고 온갖 노력을 기울였지만, 결국 포기하고 말에게 몸을 맡기게 되었다. 그 말은 급기야 바다에 뛰어들어 헤엄을 치기 시작하였는데, 한참 가다보니 마치 나뭇잎처럼 떠있는 조그만 배를 발견한다. 그 배에는 여섯명의 사람이 타고 있었고, 가운데는 유골함이 놓여 있었다. 그들은 멀리 해안을 응시하고 있었다. 성주가 이 이방인들에게 물었다. “누구십니까?” 그들이 대답했다. “그리스도의 종들입니다.” “어디서 오는 길이십니까?” “조페에서 오는 길입니다.” “목적지가 어디입니까?” “하느님이 우리를 인도하시는 곳입니다. 우리는 제베데의 아드님이신 자크라는 분의 제자들입니다. 아니 제자들이었지요. 그분은 지금 순교하셨으니까요.” 배의 안쪽에는 자크의 유골함이 놓여있었다. “아! 그리스도의 제자들이시여, 제가 여러분께 제 성을 바치겠나이다!” 성주는 간청하였다. 그 순간 말과 성주의 몸 전체가 조가비로 뒤덮였다. 이러한 기적으로 콘포스텔라 교회로 성인 자크의 유골을 모시게 되었고, 이 도시는 수세기에 걸쳐 왕성하게 발전하였다. 자크주의자 신의 전령들 말씀의 전달자 순례 죄와 공포의 시련 고행과 금욕의 과정

<비너스의 탄생>의 다의적 층위 Venus 사랑의 여신 + 생명의 잉태 및 기독교 순례 인간의 물리적 생명 + 신앙을 통한 정신적 영생 이데아의 현시 열렬한 신앙활동 영원한 생명 조가비 불멸의 생명을 암시하는 영원성의 상징 기독교와 이교의 화합 여성과 영원성의 의미 보티첼리 신플라톤주의

조형적 특성 가시의 세계를 표현 과학적인 원근법, 명암법, 해부학 르네상스 비너스의 탄생 가시의 세계를 표현 과학적인 원근법, 명암법, 해부학 레오나르도 다빈치 : 르네상스의 거장 <최후의 만찬> <동방박사의 경배> 이상적인 세계를 표현 합리적이지 않은 해부학, 원근법, 명암법 보티첼리 : 르네상스 여명기의 화가 사상적 측면에서는 인문주의 기법상 전성기 르네상스 특성에 부합하지 않음 원근법 피렌체 돔을 제작한 브루넬레스키가 1425년경에 2차원의 종이 위에 3차원을 표현할 수 있게 발명한 기법 레오나르도 다빈치 <최후의 만찬>(1498) 하나의 소실점에 의한 원근법을 묘사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동방박사의 경배> 명암에 의한 돌출법인 키아로스쿠로 기법을 사용했다

조형적 특성의 의도 르네상스 여명기 비합리적인 원근법의 바다 비과학적인 해부학 명암법의 결여 정신에 존재하는 가지계의 바다 비과학적인 해부학 천상의 존재 이상적 여인 명암법의 결여 고대 고전에 정신적 뿌리를 두고 있다 르네상스 작품 르네상스 여명기

작품의 의미 비너스 해안 르네상스 사상의 개화 조가비 인문주의의 이상(理想) 현실의 아름다움 사랑의 여신, 미의 여신 우주생성의 4가지 요소 해안 르네상스 인문주의 발현의 장소 중심적 세계관 르네상스 사상의 개화 조가비 인간생명의 영원성 생명의 탄생(육체적 생명, 정신적 생명) 인간의 탄생 생명의 영원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