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언론과 문화의 역사 13주 1980년대 언론통제와 민중문화 주 창 윤 Joocultur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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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언론과 문화의 역사 13주 1980년대 언론통제와 민중문화 주 창 윤 Jooculture.com

목차 언론기본법과 언론통폐합 1980년대 문화의 특징 민중문화의 부상 2

언론기본법과 언론통폐합 서울의 봄 신 군부 1979.12.12쿠데타 1980.5.17 비상계엄확대: 광주 민주화 운동 신 군부의 등장 서울의 봄 신 군부 1979.12.12쿠데타 1980.5.17 비상계엄확대: 광주 민주화 운동 국가보위입법회의 설치: 방우영, 김윤환, 남재희 등 참여 신문협회를 통한 자율정화결의 정기간행물 172종(전체 12%) 폐간 언론인 해직 705명 제5공화국의 성격 1) 대통령 간접선거: 정당성 부족 2) 야당의 힘을 분산시키기 위한 다당제 전략 3) 제1당이 전국구의석 1/3차지 1선거구 2인제 4) 군부엘리트가 국정주도 5) 삼권분립이 무시된 행정부 우위의 체제 3

1980년 8월 ‘건전한 언론육성과 창달을 위한 건의문’-언론통폐합 1) 방송공영화: 공영방송시대 언론통폐합과 언론기본법 1980년 8월 ‘건전한 언론육성과 창달을 위한 건의문’-언론통폐합 1) 방송공영화: 공영방송시대 TBC-TV, TBC-R, 동아방송, 전일방송(광주), 서해방송(군산), 대구 FM, MBC주식 51%를 KBS가 인수, CBS보도기능 박탈 2) 신문과 방송의 겸영금지 3) 신문통폐합 4) 중앙지 지방주재 기자 철수 5) 1도 1신문사제 도입 6) 통신사 통폐합-연합통신사 설립 언론인 해직 언론기본법을 제정해서 방송위원회, 한국방송광고공사, 한국언론연구원, 언론중재위원회 설립 통폐합으로 언론시장의 독과점을 제도화 언론사들의 막대한 이익과 언론사 특혜 4

민주언론협의회 기관지 《말》에서 김주언 폭로 1981년 1월 문공부 직제개정에 따라 홍보조정실에서 관리 제5공화국의 상징조작과 국민저항 1980년 미스 유니버스 대회 1981년 국풍81-KBS가 주도 1982년 프로야구, 통금해제 1983년 중고생 고발 및 교육자유화 1984년 학원 자율화 조치 1986년 아시안 게임 평화의 댐 보도 1988년 서울 올림픽 보도지침 민주언론협의회 기관지 《말》에서 김주언 폭로 1981년 1월 문공부 직제개정에 따라 홍보조정실에서 관리 매일 각 언론사에 전달: 가(可), 불가(不可), 절대불가 보도지침은 정권홍보와 보도차단의 기능 5

1980년 매출액 《조선일보》〉 161억, 《동아일보》〉 265억 《조선일보》의 성장 전두환 찬양에 앞장 1980년 매출액 《조선일보》〉 161억, 《동아일보》〉 265억 1988년 매출액 《조선일보》〉 914억, 《동아일보》〉 885억 《월간조선》 창간 시민의 저항 1984년 천주교 전주교구에서 시청료 거부성명 1985년 시청료 거부가 전국적으로 확산 언론은 인권단체와 시민단체의 요청을 무시하고 보도지침으로 보도 1987년 박종철 고문치사사건 1987년 6월 항쟁 전두환 노태우 이름으로 6.29 선언 언론사노동조합 1987년 《한국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MBC, KBS(1988) 언론기본법 폐지 6

1974년 포드 대통령 방한과 75년 한일정기축구 중계 컬러 방송 컬러TV 수출에 차질, 남아도는 TV를 내수시장으로 돌림 컬러 방송 시작 1980년 12월 컬러 방송실시 박정희의 반대로 컬러 방송 실현 못했음 1974년 포드 대통령 방한과 75년 한일정기축구 중계 컬러 방송 컬러TV 수출에 차질, 남아도는 TV를 내수시장으로 돌림 1981~1982(2백만 대), 1982~1983(3백만 대), 1983~1984(4백만 대) 1) 프로그램 대형화 2) 뉴스 프로그램 확대 3) 야외촬영, 해외 로케이션 확대 4) 쇼 프로그램의 화려함 5) 스포츠 프로그램의 증가 7

공영방송의 위기 방송통폐합으로 공영방송실시-공영방송은 비공영/국영방송에 불과 보도의 공정성 결여 상업성에 바탕을 둔 소비성향 고조 획일화된 가치관 강조 방송편성의 독립성 보장되지 못함 KBS 수신료와 광고료 1982(58:41), 1988년(25:69) 소유는 공영, 운영은 관영, 제작편성은 상업-기형적 공영방송 6월 항쟁 이후 언론의 변화: 《한겨레 신문》 창간 1987년 야권분열로 노태우 당선 선거 18일 전 김현희의 KAL 폭파사건 일간지의 증가 1987년 30여종, 1988년 65종, 1990년 85종 1992년 112종 1988년 5월 15일 《한겨레 신문》 창간: 민주언론, 민족언론, 민중언론 1988년 전국언론노동조합(언노련) 재벌소유 급증 한국화약 《경향신문》, 롯데 《국제일보》 갑을 《영남일보》 현대 《문화일보》, 대우 《항도일보》 등 8

1980년대 문화의 특징 1) 향락문화와 산업화 스포츠, 유흥산업, 외설 영화 등 향락문화 번창 향락문화는 1960년대 고도성장 정책 이후 소비주의 확대 투기와 불로소득의 팽창 접대경제의 만연 2) 10대 청소년 문화시장의 등장 1980년대 초중반 이후 10대 청소년층이 새로운 소비자집단 고도성장 이후 소득이 높은 도시 중산층 자녀들이 주도 10대 취향의 댄스음악 두각: 음악시장은 트로트, 발라드, 댄스음악으로 삼분활 1980년대 후반 비디오 형 가수의 등장 청소년 문화시장의 확대는 1990년대 초반 신세대의 등장과 연결 (두발교복 자율화, 학원자율화 조치 등) 9

제5공화국의 억압적 통치체제는 사회전반에 걸쳐 저항을 일으킴 대항문화(counterculture)로서 민중문화 운동확대 3) 민중문화 운동의 확대 제5공화국의 억압적 통치체제는 사회전반에 걸쳐 저항을 일으킴 대항문화(counterculture)로서 민중문화 운동확대 민중문화운동은 탈춤, 마당극 등 전통예술에서 전개 (박정희나 전두환이 충효를 강조했다면, 한(恨), 풍자로부터 저항의 정신을 발견) (1) 문화예술운동의 조직화 연우무대, 한두레와 같은 연행집단 미술(현실과 발언, 두렁 등): 판화운동과 집단창작(걸개그림) 놀이기획패(신명, 춤패, 신) 연극의 연희광대패 노래모임(노찾사, 새벽, 민요연구회) 영화(서울영화집단) 등 (2) 노동현장 문화운동 노동자를 위한 노동자문화교실의 확대 지역문화공간으로 대림동 ‘살림마당’, 구로지역 산돌교회의 ‘일꾼마당’, 청계로의 ‘평화골 한마당’ *민중문화운동은 ‘운동권 문화’로 인식, 매스미디어에 의해 배제 10

민중문화의 부상 민중 개념의 등장 신채호의 민중론-역사주체로서 민중 ‘조선혁명선언’(1923) 계급적 범주가 아니라 역사적 의식적 주체 억압과 노예상태를 인식하고 자각하는 주체를 민중 1980년대 신채호 민중개념의 재해석 사회경제적 관점: 노동자계급, 도시빈민, 농민, 일부 진보적 지식인 역사적 의식적 관점: 개발독재 정권 하에서 정치적으로 억압받는 존재, 경제적으로 착취당하는 존재, 문화적으로 소외된 존재 민중문화운동의 층위 예술운동, 소집단 공동체, 노동운동, 농민운동, 출판과 종교운동 예술운동이면서 문화운동 예술운동(탈춤, 마당극, 노래, 민요, 춤, 풍물)과 문화운동(출판, 언론, 교육, 종교, 노동 등) 11

대학문화가 주도적 역할(연극반, 탈춤반, 농악반 등) 연행예술 주체들은 ‘공동체의식의 회복’을 통한 사회변혁 추구 대중성, 집단성, 현장성, 전통성을 추구 마당극의 붐 새 학기 들어 대학가의 마당극 공연이 활기를 띠고 있다. 서울대가 〈관악굿〉, 〈녹두꽃〉, 〈노동의 횃불〉 등 개강 아래 두 달 동안 7편의 마당극 공연을 가졌고 서강대의 〈젊음의 꽃〉 등이 차례로 이어져 마당극에 대한 관심이 대학생들 사이에 크게 일고 있다…. 5월 대학가 축제를 전후로 다른 대학들도 여러 편의 마당극 공연을 갖게 될 것 같다(《동아일보》 1980년 4월 30일) 1980년 봄은 ‘연행예술의 홍수‘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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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당극은 예술과 전통을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활용 전통과 근대성의 재해석(근대 사회의 공동체 문제, 일과 놀이의 분리, 전통의 현대적 적용) 탈춤과 굿의 회복 전통의 소멸과 공동체 의식의 약화 속에서 한국적 집단정체성의 회복 탈춤과 굿의 의례적 성격과 저항의 가능성에 주목 1980년대 대학시위를 주도 대학축제로서 대동제 1980년대 대학축제의 변화 대동제: 제의, 놀이, 집회의 통합 의례 1981년 국풍81에 대한 저항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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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의 전유(appropriation)와 재전유 굿은 과거 무교(巫敎)의 제의양식으로 한정 박제화, 정형화, 공연화 굿이 갖고 있던 제의적 성격과 놀이의 성격이 탈색 대학연행집단은 ‘죽어있는 굿’을 공동체적인 새로운 대동세계라는 ‘살아있는 굿‘으로 전유 통일해방굿, 역사맞이굿, 노동굿, 공해풀이굿, 노래판굿 등으로 재맥락화 영산줄다리기, 패싸움, 삼채놀이, 집단군무로서 해방춤, 4박자춤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