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5 조하윤 분수(噴水)의 원리.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5 학년 4 반 임시형 5 학년영어 세계시장에 대해 - 타이 방콕에서 열리는 수산 시장 - 담는 사두악 수상시장.
Advertisements

1. 도형의 연결 상태 2. 꼭지점과 변으로 이루어진 도형 Ⅷ. 도형의 관찰 도형의 연결상태 연결상태가 같은 도형 단일폐곡선의 성질 연결상태가 같은 입체도형 뫼비우스의 띠.
영화초등학교 5-3 최단비. 목 차 1. 실험 동기 2. 실험 방법 3. 가설 4. 실험 과정 5. 실험 1~8 6. 실험결과 7. 결론 8. 더 알고 싶은 점.
콜라에 우유를넣으면 ? 1 조 ( 이주상, 이문수, 정주현, 홍희진 ). - 모둠명 / 지은이유 - 탐구주제 / 탐구동기 - 역할분담 - 진행과정 / 실험내용 - 관련직업 차례.
주변온도와 수분함유량 에 따른 과일의 갈변현상 3-1 김강산. 목차  탐구기간 및 탐구동기  탐구주제  온도에 따른 갈변현상 ( 실험 1)  과일 각각의 수분 함유량 ( 실험 2)  결론  알게된 점.
조사자 : 이준호 담당선생님 : 박문열 선생님. 1. 선정동기 2. 작도란 ? 3. 작도의 규칙과 기본작도 4. 정삼각형과 정사각형의 작도 5. 정오각형의 작도 6. 정오각형 작도 그리기 순서 7. 3 대 작도 불능 문제 8. 결론 9. 느낀점 10. 자료 출처.
학생들은 어떤 예능을 좋아할까 ? 손성민, 한규하, 김대원. 1. 연구 동기 2. 연구 목적 3. 연구 방법 4. 연구 과정 5. 연구 결과 6. 결과 및 고찰 목차.
2-4 과학 탐구 정은혜, 이상은, 김동희. 탐구 동기 더운 여름날 음식이 부패하는 것을 보고 어떤 음식에 가장 곰팡이가 많이 생길지 궁금해져서 탐구를 시도 하게 되었다.
주제 – 식물에 자외 선차단제를 바르면 어떻게 될까 ? 주제선정이유 우리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타지 않는데 식물은 어떤 반응을 나타낼까 궁금해서.
프로젝트 산출물 물 로켓 VS 에어 로켓 비교 필 봉 초등학교 5 학 년 류 한 서.
초등용 빛으로 노래해요.
TV 광고의 문제점 7모둠 장기혁 홍원표 김수린 신준화.
조용한 음악과 시끄러운 음악을 들려 주었을 때 식물성장 변화 관찰
주제:풍차의 원리를 이용하여 움직일 수 있는 물건 이름:김연우
2. 잎까지 운반된 물은 어떻게 될까? 학습목표: 증산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작도에 대하여 조사자 : 이준호 담당선생님 : 박문열 선생님.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소금물과 설탕물 의 농도를 측정하는 간이 비중계 만들기 제북교 영재학급 5학년 김수용
3학년3반 18번 백애린 대림 미술관 Sparkling secret
명주실을 이용하여 스트링아트 만들기 ※ 모아진 명주실 탐구동기 및 목적 이론적 배경 탐구의 실제 실험2 - 탐구준비물
크로마토그래피 장준우.
정량펌프를 이용한 액체유량 측정 및 calibration curve 작성
팀원 : 권유정, 박진영, 박채은 조교교사 : 김지섭
길이의 단위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산출 활동 전개 제주북초등학교 영재학급 5학년 윤정민 ▣ 연구 동기
무게중심으로 최적의 안정적인 팽이를 찾아라 03김동균, 04김문성, 09박 홍, 10서영우.
[STEAM] 재활용 영역 초등학교 3-4 교사용 수업자료 (1-2차시).
학습 주제 p 물과 에탄올의 혼합물 분리.
파스칼의 삼각형 제주북초등학교 영재학급 심화반 6학년 문지용 지도교사:김승진선생님.
하노이 탑의 최단 이동 횟수 알아 보기 제주 북초등학교 6학년 심화반 임 성 찬.
소마큐브로 3*3*3(정육면체)만드는 방법 탐구하기
5-9. 전기 에너지가 편리한 이유는?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실험관찰보고서 4학년 난초반 노성래.
ASP.NET AJAX / AJAX Control Toolkit 응용 2008 컴퓨터공학실험( I )
정다면체, 다면체와 정다각형, 다각형의 관계 한림초등 학교 영제 6학년 5반 송명훈.
1 전기와 전기 회로(03) 전기 회로의 이해 금성출판사.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우리나라 수학자 기초반-17번-이호준.
태풍과 토네이도 물리현상의 원리 제5조.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1. 나의 가장 낮은 마음 2.작은 일에 큰 기쁨을 3.내가 지쳐 무력할 때 4.아름 다운 하늘 나라 5. 우리에게 축복하신
P.346~P 과학 철학과 현대 사회 – 3. 과학기술자들이 갖추어야할 윤리 발표자 : 신상목
종이비행기가 잘 날기 위한 조건 만든이:김윤성.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과학자유탐구 곽승희 주제-약이 가장 잘 녹는 액체는?.
우유와 사이다가 식물 성장의 미치는 영향? 한림초등학교 5학년2반 김민지.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현대 미술의 특징 알아보기 구미초등학교 6학년 4반 교사 권종길 현대 미술의 특징.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세상에서 가장 가벼운 의자 만들기 6-3 현승규 지도교사: 김윤수.
간이 정수기 이혜진 김연우 송선 신기영.
생활주제 : 교통기관 소 주 제 : 탈것의 안전한 이용 활동형태 : 이야기 나누기 승용차, 자전거를 탈 때.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3-2. 지구의 크기.
bOuT 마찰차 전동 4조 박승기, 백승민, 이중환, 송슬기
12 그리드 시스템.
분별증류 GROUP12 조만기 양나윤 김세인.
자동 접이식 병원 침대 < 캡스톤 디자인 제안 > * 이 름 : 이헌준 ( )
Orderly Triangle 수학 산출물 김 경 미.
김동원 이장한 김행진 송부한 박규동 김은비 이민주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헤드폰 제작 헤드폰 제작 준비물 헤드폰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준비물은 사진과 같습니다..
이산화탄소 발생실혐 관찰항목 이산화탄소의 색깔 이산화탄소의 냄새 촛불의 변화 석회수의 변화 ?
1장 C 언어의 개요 C 언어의 역사와 기원 C 언어의 특징 프로그램 과정 C 프로그램 구조 C 프로그램 예제.
• 수학 • 6학년 나단계 • 7. 연비>3/9 두 비의 관계를 연비로 나타내기 수업활동 수업계획.
★나의 꿈! ☆ 6학년 2반 26번 최수인.
제주북초등학교 영재 기초반 김학선 지도교사:박문열선생님
나무꾼을 위한 선물 S T E A M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STEAM 연구회-
나의 꿈 발표 6학년3반 이서은.
꽃잎의 수로 피보나치 수열하기 장전초등학교 6학년 신찬유.
피보나치수열에 대하여 한림초 5학년 신동오.
Presentation transcript:

20235 조하윤 분수(噴水)의 원리

목차^^ 1. 실험 동기 및 목적 2. 분수 (噴水)란? & 분수의 원리 3. 실험 준비물 4. 실험 과정1,2 5. 실험 결과 6. 느낀점 7. 세계 여러나라의 아름다운 분수들 8. 끝~

실험 동기 및 목적 실험 동기: 과학 탐구 주제를 생각하다가 집 앞 분수대에서 분수가 뿜어져 나오는 것을 보 고 분수가 작동되는 원리에 대해 의문점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내가 직접 분 수의 원리를 작용해 분수모형을 만들어 보고 싶었다. 실험 목적: 분수가 뿜어져 나오는 원리에 대해 알아본다.

<실험을 시작하기 전 잠깐!>분수(噴水)란??? 噴(내뿜을 분), 水(물 수) * 정원이나 공원 또는 공공광장에 물받이를 만들고 물을 뿜어올려 그 동적 미와 시원한 감각을 느끼게 하는 장치물을 말하는데, 실용적이거나 장식적 목적을 위해 설치한다.

헤론의 분수와 사이펀의 원리 *사이펀의 원리란? ---고대 그리스의 과학자 헤론이 창안한 분수 장치로 사이펀의 원리를 적용함.  사이펀(siphon): 높은 곳에 있는 액체를 용기를 기울이지 않고 낮은 곳으로 옮기는 관을 부르는 이름. 사이펀의 원리는 높은 쪽의 액체 면에 대기압이 눌려 액체가 관 안으로 밀어   올려지는것을  이용한 것이며 공기나 물체에 닿는 것을 피해야하는 액체 등을 옮기는데 필요하다. 물론 낮은 쪽에 있는 액체의 액면에도 대기압이 작용하고 있으나, 액체를 밀어올리는 힘은 두 액면의 높이 차에 해당하는 동일 액체로 된 기둥 만큼 약하기 때문에 액체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사이펀을 이용하면 액체를 옮기거나 섞이지 않고 두 층으로 나뉘어진 액체를 분리하는데도  편리하다. 이 외에도 토목공학에서는 관로의 대부분이 물매선 이상의 높이인 경우를 사이펀이라고 부르며, 또한, 수증기 증류의 원리를 응용한 유리제의 커피포트를 사이펀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본격적인 실험 시작! 실험 시 준비물: *1.5L페트병-2개 *500mL페트병-1개 *절연테이프 *구부러지는 빨대4개 *커터 칼 *글루건 *송곳, 십자 드라이버

헤론의 분수(모형) 과정 1 큰 페트병(1.5L)을 세 부분으로 자른다. 실험에 사용할 부분은 원통 부분과 바닥 부분!!! 500mL 페트병에 구멍을 뚫는다.(그림 참고) 자른 페트병(1.5L)의 바닥 부분에 두 개의 구멍을 뚫는다. 구멍 뚫린 작은 페트병(500)과 큰 페트병의 바닥 부분을 붙인 뒤 절연 테이프로 연결 한다. 남은 1.5L 페트병에도 그림의 위치에 구멍을 뚫는다.(그림 참고) 구멍을 뚫은 큰 페트병 입구에 페트병을 잘라 만든 원통형 부분을 끼운 뒤 절연 테이프로 고정시킨다. 각각의 페트병을 바닥 끼리 대고 글루건으로 붙여준다. 구멍을 통해 빨대를 연결한다!!!

<그림 참고> & 유의점 과정 2번-500mL 과정 5번-1.5L ** 유의점!!! 페트병과 빨대가 닿는 부분을 글루건을 이용해서 잘 막아야한다. 공기가 들어가면 실패ㅠㅠ

헤론의 분수(모형)과정 2 실험 모형 완성!!!

실험 결과 빨대를 통해 분수가 잘 뿜어져 나왔다^^

실험 후 느낀 점 분수를 보며 ‘ 저건 어떤 원리로 작용될까? 꼭 기계가 전기적으로 작동해야 움직이지 않을까?’ 이런 의문을 품었었는데 내가 이렇게 분수 모형을 만들어 보니 신기했다. 또 잘 작용하지 않을 것만 같았던 분수모형에서 물이 잘 뿜어져 나오는 것을 보니 만족스러웠다. 이 때까지는 거의 실험이 아닌 조사로 과학 p.p.t를 만들었는데 실험을 직접 하니까 더 의미있었고 기억에도 잘 남았다.

*세계여러나라의 아름다운 분수들* * 바르셀로나 매직분수 1940년대에 만들어졌으며 음악에 따라 춤을 추는 분수의 모습이 아름답다. 2월~12월 동안 금,토 2일간 펼쳐진다. * 트레비분수 이탈리아 로마. 이탈리아 건축가 살비 건축. * 시빅 센터 분수 * 센토사 음악분수 싱가포르 센토사섬에서 열리는 음악에 맞춘 분수 공연. * 폰타나 디 네투노 이탈리아 피렌체 피아차 델라 시뇨리아. 암만나티의 분수로 물의 요정에 둘러쌓인 바다의 신 포세이돈을 묘사하고 있다. *샹젤리제 분수 프랑스 파리 샹젤리제거리

지금까지 제 ppt를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