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병원 신경정신과 김 형 준 인터넷(사이버)중독의 이해와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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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병원 신경정신과 김 형 준 인터넷(사이버)중독의 이해와 예방

인터넷(사이버) 중독이란? 페인…막장…

폐인 고수: 레업의 길

인터넷 중독 사례(1) ‘피싱’ 사기범은 고교모범생(중앙일보05.7) -가짜 k은행 사이트 운영하며 개인정보 빼냄 사제폭탄 제조카페-‘겁없는 10대’(노컷뉴스05.7) -총검류와 폭탄제조 방법을 1500여명의 회원과 공유 김일병 범행이 게임탓?(중앙일보 05.6) -평소 게임(몬스터 사냥) 즐김 -‘리셋(reset) 증후군’ PC방 찾아가 흉기 휘둘러(중앙일보05.6) -인터넷 게임에서 자신의 캐릭터를 죽인 상대에게 복수하려 고 찾아갔다가 다른 사람을 흉기로 찔러 중상을 입힘.

인터넷 중독 사례(2) 검찰, 인터넷 음란물 유포사범 무더기 적발(edaily05.3) -인터넷 포털사이트, 성인물사이트, 모바일을 통해 음란동영 상을 게시한 음란물 유포사범들 적발 방 나오기 싫어하는 ‘은둔형 외톨이’ 실태(문화일보05.4) - ‘고교졸업후 4년째 컴퓨터 게임에 몰두하며 방안에서만 생 활하고 있는 27세 남자 -국내에서도 10만명을 넘어섰다는 보고도..

“ 학교에서의 선생님의 말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내가 하는 일이라고는 다음 게임을 즐기는 것에 관해 생각하는 것 뿐이었다 “ 학교에서의 선생님의 말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내가 하는 일이라고는 다음 게임을 즐기는 것에 관해 생각하는 것 뿐이었다. 게임은 나를 즐겁게 했고, 어려움을 잊을수 있었다. 나는 24시간 동안 깨어 있었으며 컴퓨터 앞에서만 먹을 것을 먹었다.” –중독에 빠진 청소년 “현실세계에서의 나는 말더듬이에 불과했다. 그러나 인터넷 세계에서의 나는 두려움 없는 웅변가로 변신할 수 있었다 -채팅 중독에 빠진 여성 “컴퓨터 네트워크는 우리를 하나로 만들기보다는 오히려 고 립시킨다

인터넷 (사이버)중독의 진단? 일반사용자 37점 이하 잠재적위험사용자 38점-48점 고위험사용자 49점 이상 문 항 내 용 아니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항상 1. 게임을 하는 것이 친한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보다 더 좋다. 1 2 3 4 2. 게임공간에서의 생활이 실제생활보다 더 좋다. 3. 게임 속의 내가 실제의 나보다 더 좋다. 4. 게임에서 사귄 친구들이 실제친구들 보다 나를 더 알아준다. 5. 게임에서 사람을 사귀는 것이 더 편하고 자신 있다. 6. 밤 늦게까지 게임을 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른다. 7. 게임을 하느라 해야 할 일을 못한다. 8. 갈수록 게임을 하는 시간이 길어진다. 9. 점점 더 오랜 시간 게임을 해야 만족하게 된다. 10. 게임을 그만두어야 하는 경우에도 게임을 그만두는 것이 어렵다. 11. 게임 하는 시간을 줄이려고 노력하지만 실패한다. 12. 게임을 안 하겠다고 마음먹고도 다시 게임을 하게 된다. 13. 게임 생각 때문에 공부에 집중하기 어렵다. 14. 게임을 못한다는 것은 견디기 힘든 일이다. 15. 게임을 하지 않을 때에도 게임 생각을 하게 된다. 16. 게임으로 인해 생활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게임을 해야 한다. 17. 게임을 하지 못하면 불안하고 초조하다. 18. 다른 일 때문에 게임을 못하게 될까봐 걱정된다. 19. 누가 게임을 못 하게하면 신경질이 난다. 20. 게임을 못하게 되면 화가 난다. 총 점 / 80 일반사용자 37점 이하 잠재적위험사용자 38점-48점 고위험사용자 49점 이상

인터넷 중독의 실태

진단 기준(Ivan Goldberg) 내성 금단 : 초조, 불안, 강박적 사고, 환상 및 꿈, 부적절한 행 동(자판 두드리는) 조절 능력의 상실 이차적 문제 → 최근 12개월 동안 최소한 세가지 이상의 항목 # Pathological Computer use disorder A. 병적 컴퓨터 사용으로 인해 어떤 장애를 일으킬 때 B. 병적 컴퓨터 사용으로 인해 신체적, 심리적, 대인관계, 결혼생활, 경제적, 사회적 기능에 손해가 지장이 생길 경 우

중독 유형과 사용 서비스

인터넷 중독의 원인 1. 사회환경적 요인 2. 인터넷 중독의 속성 3. 성격적 요인 4. 뇌신경학적 요인

1. 사회 환경적 요인 건전한 놀이문화의 부재 핵가족화 및 가정의 해체 외적 통제력의 부재 접근의 용이성 1. 입시 위주의 교육 2. 또래 문화의 상실(이기주의, 성적지상주의, 과잉보호) 핵가족화 및 가정의 해체 : 의사소통의 문제(부모-자녀간의 대화의 단절) 외적 통제력의 부재 : 성인용 프로그램도 쉽게 구입, 특히 인터넷 통신 규제 무방비 접근의 용이성 : 가정이나 PC방등 어디서든지 쉽게 접근 가능 및 허용적

2. 인터넷 자체의 속성(1) 끊임 없는 재미와 호기심의 충족 1. 가상의 세계 ?  실제 세계 그 자체 2. 상호 교류 및 변수가 다양 새로운 인격창출 1. 이상적인 자기상 창조 2. 현실 도피의 한 수단 → 현실 복귀시 우울, 허탈 감 익명성과 탈억제 1. 아이디로 표현되는 새로운 자기 → 변형 2. 통제력 영향(약화)

2. 인터넷 자체의 속성(2) 시간 왜곡 현상 1. 시간에 대한 개념이 없어진다 2. 부모와 인터넷을 하는 시간 두고 마찰 강한 친밀감 1. 공동의 관심사 → 공감대 형성이 쉽다 2. 긴 탐색전이나 경계심도 필요 없다. 부수적 수입 : make money

3. 성격적 요인 감각추구형 1. 충동적이고 경쟁적 2. 모험심이 많고 호기심(긍정적 측면) 3. 높은 에너지 → 에너지의 방향이 문제 4. 집중력장애 아이→ ADHD(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5. 남자, 게임(폭력적, 선정적), 어린나이, 가족력 적응장애형 (현실도피형) 1. 내성적이고 소심, 얌전, 친구가 적음 2. 신경증적 증상 : 우울, 불안 3. 학교 생활에 흥미 없고(왕따), 적응 어려움. 4. 여자, 채팅

4. 뇌신경학적 요인 충동조절회로 또는 쾌락중추 복측피개부-측핵-전전두엽 신경전달물질 도파민, 엔돌핀

중독 ; 쾌락중추 - 뇌 보상회로의 교란

사랑의 유효기간-fMRI

알코올 의존의 핵심증상 - 알코올 갈망 – 도파민의 작용

다양한 의존의 결과 들

인터넷중독의 문제점 1) 신체적인 문제: 허리, 다리, 팔의 통증, 시력 저하, 혈압의 상승 2) 심리적인 문제: 성격의 변화, 집중력 저하 3) 대인관계 문제: 가족 및 친구와의 갈등 4) 학업의 문제: 성적 저하, 학업 전반에 불성 실, 휴학, 자퇴 5) 기타: 시간관리 능력의 저하

강박적인 사용 그만두려고 해도 안된다. -게임 안 하면 죽을 것 같다. -하루종일 게임만 한다. -눈만 뜨면 나도 모르게 게임하고 있다. -밤을 새고 게임 한다. -3일을 밤새면서 게임을 했다 -게임을 하는 것이 하루의 전부다. -(한번 시작하면)오랜 시간 게임을 하게 된다.

강박적인 사용 -게임을 줄이려고 노력했는데 쉽지가 않다. -게임생각만 난다. -게임을 끊으려고 했으나 잠이 오지 않았다. -천장을 보면 오늘 한 게임이 생각난다. -게임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잊는다. -게임에서 레벨이나 아이템을 늘리면 기분이 좋 아진다. -게임 안에서 상대방을 처리할 때 신이 난다.

신체 및 행동상의 문제 -게임으로 돈을 더 많이 쓴다. -사기치고, 아이템을 훔친다. -건강이 나빠졌다. -살이 쪘다. -게임 하다가 응급실에 실려갔다. -게임 하느라고 거짓말을 한다. -부모님(엄마) 몰래 게임을 한다.

학업 문제 -학교에 안 간다. -성적이 떨어졌다. -학교생활에 흥미가 떨어졌다. -집중이 안 된다. -학교는 힘들다. --오락을 할 때만 정신이 또렷하고 다른 일하면 흐리 멍텅하다. -학교에 안 간다. -성적이 떨어졌다. -학교생활에 흥미가 떨어졌다. -집중이 안 된다. -학교는 힘들다. -수업시간에 잠을 잔다.

심리적인 문제 -성격이 변했다. -죽고싶다. -자주 화가 난다. -미래가 걱정된다. -내가 싫다. -비관적인 생각을 하게 된다. -참을성이 없어졌다.

대인관계의 문제 -가족과의 갈등이 잦아졌다. -집 나가고 싶다.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졌다. -사람들을 만나는 게 싫다. -부모님에게 맨날 혼난다. -친구에게 왕따 당한다. -친구와 헤어졌다/싸운다. -친구가 놀 기회가 없어 게임을 하게 된다.(교우 관계부적응) -놀(축구) 시간이 줄었다. -놀아줄 친구가 필요하다.

현실구분의 장애 평소에도 게임에서 나오는 소리가 들린다. -게임인지 현실인지 구분이 안 간다. -게임처럼 실제에서도 해보고 싶다. -게임용어를 평소에도 사용한다. -잠이 들면 꿈에 게임이 나타난다. -잠자다가 헛소리를 한다. -게임중의 피케이를 당했을 때, 내가 죽는듯한 기분이 들었다.  

동반 질환 우울증, 조울증 사회 공포증 다른 충동조절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인격장애(병전) 기타 정신과 질환 # 중독은 빙산의 일각

2. 인터넷 중독과 알코올 또는 다른 중독과의 관계 -응답자의 52%: 알코올, 약물의존, 강박적 도 박, 다이어트 장애때문에 재활 프로그램의 경험. => 과도한 행동, 위로를 받기 위한 의존성.

건강한 인터넷(컴퓨터)사용법 청소년 인터넷 중독 예방지침 컴퓨터는 가족의 공유 장소에 건강을 위해 올바른 컴퓨터 자세 눈높이는 모니터보다 약간 위 50cm 정도 거리 유지 목과 등을 꼽게 세우고 의자에 밀착 간접조명 주기적인 휴식 방과후 먼저 컴퓨터를 켜지 않기 학습을 위한 컴퓨터 활용

건강한 인터넷(컴퓨터)사용법 청소년 인터넷 중독 예방지침 하루에 컴퓨터 하는 시간을 미리 정하기 특별한 목적 없이 1시간이상 하지 않기 컴퓨터 사용일지의 작성

건강한 인터넷(컴퓨터)사용법 청소년 인터넷 중독 예방지침 인터넷 너무 많이 사용한다고 느끼면 컴퓨터 하면서 식사나 군것질하지 않기 인터넷 외의 취미생활, 운동 등을 늘리기 인터넷 너무 많이 사용한다고 느끼면 나 자신을 알기 : 자가 진단검사 고 위험 군 전문 상담기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