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일(work)보다 성공(success)가 먼저 나오는 곳은 사전밖에 없다.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양 창 모.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프로그램이란 프로그램 생성 과정 프로젝트 생성 프로그램 실행 컴퓨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 주어진 문제를 쉽고,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것은 ? – 컴퓨터에 설치 혹은 저장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Advertisements

價値 시장을 잘 파악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 제품의 사용자는 누구이며, 무엇을 하고, 어떤 환경에 있는지, 그리고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관찰을 통해 소비자의 생활 패턴을 파악해야.
소명의식 기본심리욕구 소명실행 1) 삶의 만족 2) 심리적 안 녕 자아수용 긍정적 대인관계 자율성 환경에 대한 통제 삶의 목적 개인적 성장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일 가치감 일 목적지향 천직의식 기여와 헌신동기 이타행동 가설 1. 소명의식은 삶의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선행선행 죄 죄 구원구원 선행 ※ 경기 규칙 1. 윷놀이의 아래를 제외한 대부분의 규칙은 동일하다. 2. 이 윷놀이의 궁극적인 목적은 험한 세상을 지나 천국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3. 윷놀이를 하다가 앞서 가고 싶은 욕심 때문에 ‘ 죄 ’ 칸에 멈춰서면 반드시 목욕탕으로.
조사자 : 이준호 담당선생님 : 박문열 선생님. 1. 선정동기 2. 작도란 ? 3. 작도의 규칙과 기본작도 4. 정삼각형과 정사각형의 작도 5. 정오각형의 작도 6. 정오각형 작도 그리기 순서 7. 3 대 작도 불능 문제 8. 결론 9. 느낀점 10. 자료 출처.
대표자명 / 연락처 / 이메일 ( 기 창업인 경우 회사 명칭 ) 지원하려는 사업 명칭 사업계획서 작성양식.
주제 – 식물에 자외 선차단제를 바르면 어떻게 될까 ? 주제선정이유 우리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타지 않는데 식물은 어떤 반응을 나타낼까 궁금해서.
아웃도어1/ 2/ 3/.
Trend Watching 과정 (주) 미래인재개발원 변화의 시대를 읽자!
블룸의 교육목표분류학 (Bloom’s Taxonomy)
작도에 대하여 조사자 : 이준호 담당선생님 : 박문열 선생님.
Entity Relationship Diagram
소금물과 설탕물 의 농도를 측정하는 간이 비중계 만들기 제북교 영재학급 5학년 김수용
Multi Intelligences Theory
연구장비 공동활용 지원사업 연구장비예약 매뉴얼(참여기업)
경영사례 및 영업협상 방법론.
TRIZ 와 방법론 직관력 경험 TPM ,TQM 통찰력 지식 6Sigma TRIZ 빠뜨리는것 +α Check 방법론 방법론
잠재력의 발견
분석적 사고 (Analytical Thinking)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3 아이디어의 구상 아이디어의 발상을 위한 확산적 사고 기법 아이디어 평가를 위한 수렴적 사고 기법 생활 속의 발명 기법
194p 단원 : 2-2. 기술적 문제 해결 활동과 발명. 학습 목표 확산적
라포(Rapport)형성과 대화방법 삼육대학 이 혜 림.
토머스 에디슨 Thomas Alva Edison
이미지 포렌식 작성자: liberte97.
V. 인류의 건강과 과학 기술 Ⅴ-1. 식량자원 3. 식품 안전성.
소마큐브로 3*3*3(정육면체)만드는 방법 탐구하기
Can Automatic Calculating Machine Be Said To Think?
제 10 장 의사결정이란 의사결정은 선택이다.
말의 힘 풍영 초 등 학 교 교사 오은진.
마인드 맵.
식물은 어떻게 자손을 남길까(1) <생각 열기> 사과, 배, 복숭아 등의 과수나무를 재배하거나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정다면체, 다면체와 정다각형, 다각형의 관계 한림초등 학교 영제 6학년 5반 송명훈.
자기계발과 학습혁명의 Key! 마인드맵 세미나! 직장인을 위한 디지털 업무역량 강화 프로그램!
비행기의 발달과정.
국가 간 불평등 현상과 해결방안 본 연구물은 학교 수업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교육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5. 과정 시간표 M5. 문제분석 정의 M1. 창의적 문제해결의 기본 중 식 M6. TRIZ 문제해결 M2. 창의적 혁신행동의
위치 에너지(2) 들어 올리기만 해도 에너지가 생겨.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3강. 컴퓨터와의 기본적인 소통수단 - I 연산자란? 컴퓨터와 소통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
인생과 신앙을 푸는 열쇠 “EQ” - Emotional Intelligence
수학 6학년 가단계 9.문제를 해결 하기 3/7 9 문제를 해결 하기.
“강력한 설득의 도구” Presentation Smarteg.
제 5장 교수설계의 실제 - ASSURE 모델 적용
약식 진리표를 이용한 타당성 증명 진리표 그리기 방법의 한계
김정숙 (고려대학교 2014년)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석사 1기 이 드미뜨리
「 All children have strengths 」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7단원: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McKinsey 7S MODEL McKinsey 의 7S Model 은
우유와 사이다가 식물 성장의 미치는 영향? 한림초등학교 5학년2반 김민지.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로그인, 회원가입, 행사방 생성. 로그인, 회원가입, 행사방 생성.
여러 가지 집의 같은 점과 다른 점 비교하기 슬기로운 생활 2학년 1학기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문화교육론 호 원 대 학 교.
Can Automatic Calculating Machines Be Said To Think?
상관계수.
불만고객 이해하기.
정삼각형을 정사각형으로 바꾸는 원리 탐구 하귀초등학교 6학년 고지상.
자신의 브랜딩으로 사업자 모으기 Allyse Sedivy, 더블 프레지덴셜 다이아몬드 “당신의 꿈이 실현가능하다고
1. 강의 소개 컴퓨팅적 사고와 문제해결.
문화심리학 동양심리학의 학문패러다임적 정위(正位).
P 물질의 세 가지 상태 - 생각열기 – Q. 자동차에 액체, 기체 상태의 물질이 들어 있는 곳은 어디인가?
컴퓨터는 어떻게 덧셈, 뺄셈을 할까? 2011년 10월 5일 정동욱.
교육 교육목적: Why ? 교육내용: What ? 교육방법: How ?.
나의 꿈 발표 6학년3반 이서은.
이 은 Tyler 교육과정 개발 모형 이 은
안전의 이해.
Presentation transcript:

창의성 일(work)보다 성공(success)가 먼저 나오는 곳은 사전밖에 없다. 청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양 창 모

창의성이란 창의성은 성을 건축하는 것이다 창의성은 불가능한 것을 꿈꾸는 것이다 창의성은 달에는 무엇이 있을까 상상하는 것 이다 그런 다음 환상이 아닌 실제 성을 건축하는 것이다 . 창의성은 불가능한 것을 꿈꾸는 것이다 그런 다음 그 불가능을 극복해 내는 것이다. 창의성은 달에는 무엇이 있을까 상상하는 것 이다 그런 다음 그것을 탐사하러 달에 가보는 것이다. 창의성은 “해저 이만리”를 읽는 것이다. 그런 다음 해저도시를 건설하는 것이다.

창의성이란 창의성은 구름 속 이야기들을 꾸며내는 것이 다. 창의성은 당신의 무한한 창의성을 슬쩍 엿보 는 것이다. 그런 다음 우주를 정복하는 것이다. 창의성은 당신의 무한한 창의성을 슬쩍 엿보 는 것이다. 그런 다음 점점, “아하”, “드디어 알아냈어”하게 되는 것이다. 창의성은 어린이의 잠재력을 감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어린이가 그것을 얻도록 돕는 것이다.

창의성이란 창의성은 미래에 대한 어떤 이미지를 키 우는 것이다. 그런 다음 미래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E. P. Torrence, The Search of Satori and Creativity, 1979.

창의성이란 처음으로 만드는 것 아무 재료없이 사물을 만드는 것 창조의 사전적 정의(Webster Dictionary)‏ 이탈리아 철학자, 신학자 T. Aquinas

창의성이란 창조한다는 것은 유용하면서 결합할 수 있는 요소들을 새롭게 결합하는 것 새로움에 이르게하는 개인의 사고 관련 특성 창조한다는 것은 유용하면서 결합할 수 있는 요소들을 새롭게 결합하는 것 새로움에 이르게하는 개인의 사고 관련 특성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전통적 사고 유형에서 벗어나 새 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 새롭고 가치있는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 창의적인 사람은 기존의 요소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사람

창의성이란 창의성의 정의들의 공통점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지만 無에서 有를 만 들어 내는 것은 아니다. 라이트 형제의 비행기

창의성은 왜 중요한가 에디슨 아인슈타인 피카소 모짜르트 1093개의 발명품 248편의 연구물 일년 평균 200여 작품 35세까지 600편 이상의 작품

창의성은 왜 중요한가 1765년 제임스 와트의 증기기관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 1946년 ENIAC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

창의성은 왜 중요한가 Computer vs. Personal Computer Internet vs. World Wide Web Camera vs. Digital Camera Telephone vs. Mobile Phone C vs. Java

창의성이 왜 중요한가 목 아래는 2달러의 가치가 있다. 그러나 목 위 는 사람마다 큰 차이가 있다. Zombie 형 인간과 Alive 형 인간 Zombie 형 인간 : 주체성이 없고 공사를 구분하지 못하고, 사욕에 광분하며, 윗사람에게 아첨하고 음 모를 꾸미는 인간, 패배형 인간 Alive 형 인간 : 공사를 구분하고 통찰력과 장기적 인 시각을 갖추고 있으며 생존을 위한 자기 변혁을 꾀하는 인간, 창의적인 인간

창의성이 왜 중요한가

창의성의 하위 영역 유창성 주어진 시간에 빠르게,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할 수 있는 다산의 능력 융통성 하나의 아이디어의 형태, 방법 등을 여러 가지로 변형시키는 지적 능력

창의성의 하위 영역 독창성 이미 잘 알려진 대상에 대해 기존 사고의 틀을 벗어나서 새롭고 독특하게 인식할 수 있는 것 유창성과 융통성의 확산적 사고를 모태로 해서 산출 창의성의 핵심

창의성의 하위 영역 정교성 발상을 구체화ㆍ상세화하거나 단순화하고 세련되게 해서 미흡하고 모순된 부분을 개선해 나가는 과정 적절성에서 만족된 문제해결을 보다 구체화

창의성의 하위 영역 적절성 창의적 사고 과정의 타당성 창의성은 본질적으로 독창적이면서도 유용성을 만족해야 한다. 확산적 사고의 결과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하였고 그것은 독창적인 것이라 할지라도 유용성이 갖추어지지 않았을 때 창의성의 필요충분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창의성의 하위 영역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은 수렴적 사고와 발산적 사고 중 주로 발산적 사고가 더 직접적으로 많이 작용하고, 적절성, 정교성은 수렴적 사고가 더 직접적으로 많이 작용

사고 事故? 思考?

창의적 사고

발산적 사고 발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 4가지 요소 현실에 국한되지 않고 환상, 상상과 같은 과정이 영향을 미치는 사고로서 문제와 관련이 없는 생각 이 연속적으로 떠오르는 과정 4가지 요소 유창성 : 여러 개의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수 있는 능력 융통성 : 보는 관점이나 방법을 바꿀 수 있는 능력 독창성 :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놓는 능력 정교성 : 창의적인 산물의 마지막 단계

수렴적 사고 수렴적 사고 현실에 대한 체계적이고 연쇄적인 사고 과학자가 자신의 연구나 실험이 타당성이 있는지 또는 왜 그런 결과가 나오는지에 대 하여 분석하고 결론을 내리는 과정 생각한 아이디어중 쓸모있고 가치있는 아 이디어를 선별해나가는 작업

창의적 사고의 단계

창의적 사고의 단계 준비단계(자료의 수집)‏ 부화단계(무의식적 정신 작용)‏ 문제를 분명하게 정의내리는 단계 문제를 파악하고 여러 각도에서 분석하여 문제를 정의하고 원인을 탐구한다. 문제를 명료하게 한다는 것은 해결안을 조명하는 것으로 매우 중요하다. 부화단계(무의식적 정신 작용)‏ 문제 해결을 위한 실제적인 활동보다는 감추어진 정신활동에서 이루어지는 단계

창의적 사고의 단계 계시단계(몇가지 해결안의 암시)‏ 확증단계(해결안의 검토 및 발전)‏ 무의식적인 정신작용이 충분히 이루어지면 감추 어져있던 어떤 아이디어가 ‘아하’하고 떠오르는 단계 ‘유레카’처럼 과학에서의 대부분의 발견은 계시 단계에서 이루어진다고 한다. 하지만 언제 어떻게 일어날지 일어날 것인지도 아무도 모른다. 확증단계(해결안의 검토 및 발전)‏ 계시단계에서 암시된 해결안으로서의 아이디어 가 적절한지 검증하는 단계

창의성이 높은 사람 창의성이 높은 사람들의 일반적인 특성 내향적이다. 집념이 강하다. 타인의 통제를 싫어한다. 모험심이 강하다. 호기심이 많다. 직관적이고 단순하여 쉽게 설득을 당하는 면이 있다.

창의력이 높은 사람

창의력이 높은 사람

창의성이 높은 사람 창의적인 인간의 추가적인 특성 – A. C. Cooper 글씨를 잘 못쓴다. 위트가 풍부하다. 사람의 이름을 잘 잊는다. 예술감각을 몸에 지니고 있다.

창의적인 발상의 요령 여러 각도에서 문제를 바라보자 노파? 여인?

창의적인 발상의 요령 쉽게 생각하자 콜롬버스의 달걀 거꾸로 생각해보자 완전히 다른 방법을 생각하자 에디슨과 전구

창의적인 발상의 요령 고정관념을 없애자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자 해답은 반드시 있다 모방하자 우연의 기회를 포착하자 우주선에서의 필기도구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자 해답은 반드시 있다 모방하자 우연의 기회를 포착하자 다른 사람의 도움을 요청하자

창의성을 저해하는 요소

창의성을 저해하는 요소

창의성을 저해하는 요소 지식과 정보 과거의 습관이나 경험 규범의식 문제해결방법의 미숙 무식한 말코니 성냥개비 6개로 정삼각형 4개만들기 성냥개비 4개로 田자 만들기 규범의식 9개의 점을 4개의 연결된 직선으로 지나가게 하기 문제해결방법의 미숙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하여 추리력에 바탕을 둔 분석과 판단만 강조 말코니는 자신이 발명한 무선기의 출 력을 높이면 아주 먼곳까지 무선전파 를 보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 러나 당시의 전문가들은 그 생각을 모두 비웃었다. 전파는 직진하는 성 질을 가지고 있으며 지구가 둥글다는 상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그렇 게 비웃었을 것이다. 그러나 말코니 는 무식하게도 강력한 송신기와 성능 좋은 수신기 개발에 심혈을 기울여 결국은 성공했다. 그 역시 당시는 다 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대기권에 전 리층이 있어서 전파를 반사한다는 사 실을 몰랐다. 처음부터 그것이 불가 능하다고 단정했다면 그는 성공하지 못했을 것이다. 때론 무식하게 도전 하는 것이 창의적 결과를 얻게 한다.

창의성을 저해하는 요소 태도와 성격 적극적인 태도의 부족 동조성(同調性)‏ 권위에의 맹종 노력의 부족 비판의식

창의성 증진 훈련

창의성 증진 훈련 그런거 없다

창의성 증진 훈련 태도와 성격의 개조 생각보다 행동하는 인간 건전한 자아관 확립 적극적인 사고방식으로의 전환 창의적인 인성개발을 위한 노력

창의성 증진 훈련 수평적 사고 훈련 수평적 사고 수직적 사고의 대칭 비논리적 상상적 사고 여기저기 여러 개의 구덩이를 파는 방식

창의성 증진 훈련 수평적 사고 훈련 시각적 훈련 수평적 사고의 원리 하나의 그림을 여러가지 관점에서 설명 대표적인 아이디어를 찾을 것 여러 방면에서 사물을 보는 방법을 찾아낼 것 수직적 사고의 일정한 틀에서 탈피할 것 우연한 기회를 포착할 것

창의성 증진 훈련

창의성 증진 훈련 해봤냐???

창의성 증진 훈련 죽을래?

창의성 증진 훈련 수평적 사고 훈련 수평적 사고 기법과 일상 생활 일상생활에서 모든 것에 호기심을 갖고 세밀하 게 관찰하고 의문을 품고 새로운 각도에서 해석 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창의적 문제해결 문제 해결과정에서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이며 역동적으로 상호작용 하여 문제 해결에 유용하며 독창적인 산출물 또는 해결책을 만들어내는 것

참고문헌 Den-Mo Tsai, “What is creativity and how can we facilitate it?”, 창의적지식생산자양성 을 위한 영재교육, pp.56-81, 한국교육개발 원, 2003년 8월 김명원, 당신의 창재를 클릭하라, 오상, 2000 김순근, 속전속결 알고리즘 입문, 영진닷컴, 2005. 창의적 문제 해결, 교육과학사, pp.449-451, 2004.

수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