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꽃회 회보 [격주刊] 연꽃회 불기 2550년 5월 3일 (음 2006년 4월 6일) 선문답 깨달음은 무엇과 비슷합니까? 추석으로 인하여 법회일을 9/28로 연기하여 실시함 불기 2550년 5월 3일 (음 2006년 4월 6일) 연꽃회 SINCE 불기 2548년 9월9일 (음 2004년 7월 25일)
연꽃 모임 알콩 달콩 법구경 석가의 출생 제5장 우암품 62. 내가 없는데 내 자식 내 재물이 어디에 있나 현재의 네팔 남부와 인도의 국경부근인 히말라야산(山) 기슭의 카필라성(Kapilavastu:迦毘羅城)을 중심으로 샤키야족[釋迦族]의 작은 나라가 있었다. 석가모니는 그 나라의 왕 슈도다나(淨飯王)와 마야(摩耶) 부인 사이에서 태어났다. 샤키야족은 그 왕호가 정반왕, 그리고 정반왕의 동생이 백반(白飯)·감로반(甘露飯) 등으로 불리고 있는 점에서 미작(米作) 농경생활과 깊은 관계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석가모니는 크샤트리야 계급 출신이라고 하지만, 샤키야족 내부에 카스트의 구별이 있었던 것 같지는 않다. 또한 그가 순수한 아리아인(人)이라는 것도 확실하지는 않으며, 오히려 네팔계(系) 민족에 속하는 종족이라는 추측도 있다. 그러나 압도적인 아리아 문화의 영향하에 있었던 것만은 의심할 나위가 없다. 마야 부인은 출산이 가까워짐에 따라 당시의 습속대로 친정에 가서 해산하기 위해 고향으로 가던 도중 룸비니 동산에서 석가를 낳았다. 이는 아소카왕[阿育王]이 석가모니의 성지를 순례하면서 이 곳에 세운 석주(石柱)가, 1896년에 발견·해독됨으로써 확인되었다. 전설에 따르면 석가모니가 태어났을 때, 히말라야산에서 아시타라는 선인(仙人)이 찾아와 왕자의 상호(相好)를 보고, "집에 있어 왕위를 계승하면 전세계를 통일하는 전륜성왕(轉輪聖王)이 될 것이며, 만약 출가하면 반드시 불타가 될 것"이라고 예언하였다고 한다. 그의 생몰연대에 관하여는 이설(異說)이 많으나, 그 중 유력한 것은 스리랑카의 《도사(島史)》, 《대사(大史) 》에 근거하여 불교학자 W.가이거가 주장한 BC 563∼BC 483년 설이다. 이 설은 중국의 《역대삼보기(歷代三寶紀)》에 전하는 중성점기(衆聖點記), 즉 불멸(不滅) 후 최초의 율장(律藏)이 결집되었을 때 제1점을 치기 시작하여 매년 1점씩 쳐서, 제(齊)나라의 영명(永明) 7년(AD 490)까지 975점에 이르렀으므로 불멸이 BC 485년이라는 설(BC 565∼BC 485년)과도 대략 일치된다. 그외에 BC 624∼BC 544년설, BC 463∼BC 383년설 등이 있으나, 한국에서는 전자를 채용하고 있다. 연꽃 모임 이번 모임 다음 모임 5/3 (水, 4/6) 5/17 (水, 4/20) 늦은 8:30 알콩 달콩 부처님 오신 날 --- 성불하십시요 총회대비 미린 회비, ¼분기 특별회비(10만원) 주세요(총무) 사경을 위해 펜을 준비했습니다(총무 가방). 법구경 제5장 우암품 (제4장 화향품) 62. 내가 없는데 내 자식 내 재물이 어디에 있나 내 자식이니 내재물이니 믿어 사람들은 괴로움에 빠져 허덕이지만 내 자신 또한 나라고 말할 수 없는데 무엇을 자식이라 재물이라 근심하는가 63. 스스로 어리석음을 아는 자 지혜로운 것이다 어리석은 사람이 스스로 어리석다고 생각하면 벌써 지혜로운 것이다 어리석은 사람이 스스로 지혜롭다고 생각하면 그야말로 더없이 어리석은 것이다
발원(發願)의 장. 1 몸과 마음을 다하여 천수경 마음을 비우고 사는 사람들은 언제 어느 곳에 가더라도 항상 승화된 삶을 살아갑니다. 많은 중생들을 제도하려는 마음을 자꾸 내다보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하고 여러가지 궁리를 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탁월한 방편문이 열려지게 되는 법입니다. 항상 마음 가운데 많은 사람들을 염두에 두고 그들을 이끌어서 의미성있는 세계를 함께 열어가야 겠다는 생각을 하다 보면 좋은 방편문이 열려옵니다. 확실하게 알고 있는 사람과 애매모호하게 알고 있는 사람의 차이는 큽니다. 확고부동하게 아는 사람은 카드를 빨리 선택합니다. 결정도 빨리하고 단념도 빨리합니다. 무엇이든 빨리 일을 해결하고 처리해 나갑니다. 잘 모르는 사람들은 명쾌한 결정을 못합니다. 이것 저것 살피다 보면 벌써 늦습니다. 수학문제를 풀 때도 기본을 잘 알면 자꾸만 응용이 되지 않습니까? 방편이란 응용을 의미합니다. 훌륭한 방편을 구하는 마음, 그것이 `원아조득선방편(願我早得善方便)'입니다. 방편문이 열린 사람들은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됩니다. 교육의 재산, 지식의 재산, 지혜의 재산 등 폭넓은 재산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인생을 폭넓고 풍요롭게 살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인생을 위해서 사색하며 열심히 일하며 살아 갑니다. 발달된 머리와 지식이 출중한 인간들은 좋은 아이디어로 많은 사람이 일하는 몫을 단번에 해 치울 수 있는 기계를 만들어 냅니다. 그러나 교육도 없고 지혜도 지식도 없는 사람들은 삶을 폭넓고 풍요롭게 살지 못합니다. 평생을 몸으로 때워야 됩니다. 자기의 인생을 소중하고 값지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어려움 속에서도 공부를 하고 검정고시라도 보아서 대학교에 가려고 피눈물을 쌓으면서 직장생활을 하며 뜁니다. 무엇때문에 어렵게 공부해서 좋은 대학교에를 가려고 하겠습니까. 그게 다 자기 인생을 값지게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아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정상적인 가정에서 성장한 아이들은 안정감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주위가 산만하고 안정감이 없는 데는 부모의 원인이 큽니다. 부모 사이가 좋지 않아도 그렇고, 부모의 교육정도가 떨어져도 그렇습니다. 부모가 마음이 안정되지 못하면 아이들도 안정감이 없습니다. 어머니 아버지가 학교를 다녔다 하더라도 제대로 공부를 하는 자세가 마음 가운데 쌓여있지 않으면 매사에 안정감이 적습니다. 공부를 제대로 해서 지혜롭게 생각하며 사는 사람은 뭐가 달라도 다릅니다 기도와 아이디어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 (南無大悲觀世音, 願我速度日切衆)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南無大悲觀世音, 願我早得善方便) ) 지혜의 눈을 가진 사람들은 많은 사람들을 제도합니 다. `나무대비관세음'하는 마음은 내 마음을 텅 비우는 마음입니다. 사심을 녹이고, 이기심을 녹이며 `나무대비관세음'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은 `속도일체중', 속히 일체 중생들을 제도할 수 있는 마음의 자세를 갖추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아이들에게 항상 이야기 하십시요. "얘야, 기도 좀 해라. 기도라는 것을 꼭 종교와 연관시키지 말고 마음을 비우고 안정시키는 길이라고 생각하고 기도를 좀 해 봐라"고 말씀해 보십시요. 기도는 마음을 비우는 작업입니다. 명상을 하며 참선을 하는 것입니다. 염주를 잡고 자꾸만 기도를 해 보는 것입니다. 머리가 모자란 사람들도 10년, 20년, 끊임없이 기도를 하다보면 머리가 화통하게 열리게 됩니다. 아이들 가운데 공부를 못하고 속을 썩이는 녀석이 있으면 자꾸만 절을 시키십시요. `관세음보살'하면서 1년이고 10년이고 계속 절을 하다보면 머리가 틔여집니다. 오염된 좋지 못한 생각들이 다 녹아져 버립니다. 자기 능력이 쌓이고 지혜의 안목이 쌓입니다. 이것은 무서운 재산입니다. 금생에도 그렇고 내생에도 그렇겠지만, 여러분들이 부처님의 길따라 가려면 남들 보다 한 걸음 앞장서서 가야합니다. 그런 마음이 곧 `나무대비관세음'하고 기도하는 마음입니다. 분명한 사실은 일체법을 터득하게 되려면 마음이 맑아져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법을 제대로 볼 수 없고 진리도 제대로 알 수 없습니다. 공부를 하는 것도 마음이 오염된 사람들은 잘 안 됩니다. 아침에는 공부하러 가야겠다고 마음을 냈다가도 친구들이 꼬득이면 그만 마음이 변해 따라가고 맙니다. 그런 것도 다 아직 마음이 맑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항상 `나무대비관세음'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면 일체의 모든 법칙을 보다 빠르게 깨닫게 되고 지혜의 눈을 일찍 열게 되어, 보다 많은 중생들을 제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지혜의 눈을 열어가지고 삶을 살게 되면 정말 많은 사람들을 제도할 수 있습니다. 卍
천수경 사경 아약향도산 我若向刀山 칼산세계 내마음이 들어가면 도산자최절 刀山自崔折 한마음에 칼산절로 무너지고 아약향화탕 我若向火湯 화탕세계 내마음이 들어가면 화탕자소멸 火湯自消滅 한마음에 화탕절로 소멸되고 아약향지옥 我若向地獄 지옥세계 내마음이 들어가면 지옥자고갈 地獄自枯渴 한마음에 지옥절로 없어지고 아약향아귀 我若向我歸 아귀세계 내마음이 들어가면 아귀자포만 我歸自飽滿 한마음에 아귀절로 배부르고 아약향수라 我若向修羅 수라세게 내마음이 들어가면 악심자조복 惡心自調伏 한마음에 악심절로 조복받고 아약향축생 我若向蓄生 축생세계 내마음이 들어가면 자득대지혜 自得大智慧 한마음에 큰지혜를 얻게되네 나무 관세음보살마하살 南無觀世音菩薩摩訶薩 나무 대세지보살마하살 南無大勢至菩薩摩訶薩 나무 천수보살마하살 南無千手菩薩摩訶薩 나무 여의륜보살마하살 南無如意輪菩薩摩訶薩 나무 대륜보살마하살 南無大輪菩薩摩訶薩 나무 관자재보살마하살 南無觀自在菩薩摩訶薩 나무 정취보살마하살 南無正趣菩薩摩訶薩 나무 만월보살마하살 南無滿月菩薩摩訶薩 나무 수월보살마하살 南無水月菩薩摩訶薩 나무 군다리보살마하살 南無軍茶利菩薩摩訶薩 나무 십일면보살마하살 南無十一面菩薩摩訶薩 나무 제대보살마하살 南無諸大菩薩摩訶薩 나무 본사아미타불(3번)南無本師阿彌陀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