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민 호서대 디지털비즈니스학부 교수(콘텐츠비즈니스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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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민 호서대 디지털비즈니스학부 교수(콘텐츠비즈니스 전공) 지역문화산업 발전방안 -문화권력도시 광주를 디자인하라!- 2O03.10.21 심상민 호서대 디지털비즈니스학부 교수(콘텐츠비즈니스 전공) ssmin777@empal.com

목차 사업 추진배경 사업 목적 추진 경위 및 현황 현지 실태조사 결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 향후 추진과제 및 로드맵 기대효과 * 참조 : 해외성공사례 등

I. 사업 추진 배경 클러스터를 통해 신성장동력인 문화를 활용 문화산업클러스터는 쇠락하는 제조업, 도심공동화의 대안이자 Post-IT를 책임지는 미래의 성장엔진 지역에 잠재한 한국의 역사적, 문화적 자산을 발굴하고 인재를 육성하여 산업화할 적절한 클러스터링 모델이 필요 “한국에는 활용하지 않은 문화적 가치가 많다…. 세계시장의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수출상품에 문화적 가치를 부가해야 하는데 한국문화는 전통과 현대적 측면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다…한국은 매력적인 「Made in Korea」의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문화적 자산을 가지고 있어 한국문화가 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 <기 소르망> “ 기술교육과 병행하여 인간성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하며 비유적으로 표현하자면, ‘컴퓨터와 시인’(computers and poets)이 공존하여야 한다….”<존 나이스빗>

Industrialization Line 예) 음식+문화적 가치+관광(레스토랑 플래닛 할리우드…) 문화산업의 진면목과 잠재력 현재 재화로 인정받는(상업화한) 문화(산업) : 영화, 방송, 애니, 게임, 캐릭터, 만화, 디지털콘텐츠 등 하강 (소프트화, 서비스화, 디지털화..) 지식 활동 (연구, 학습..) 인간의 감성적 생활 (감상, 체험, 창작…) 인간의 사회적 생활 (가정, 학교, 조직, 역사…) 인간의 본능적, 자연적 생활 (의,식,주 등) Industrialization Line 지식/학문 콘텐츠 문화, 예술 자산/인프라 커뮤니케이션(미디어) 문화, 환경 생존과 인간다움의 토대 상승 (참여, 자기표현, 가치의 재발견, 문화원형…) 예) 음식+문화적 가치+관광(레스토랑 플래닛 할리우드…) 예) 인터넷 채팅, 아바타, 사이버 커뮤니티… 문 화 산 업 의 신 대 륙

Core Copyright Industries1 85.46 88.97 [참조] Top Export Lists in the U.S. <스캇 로스 디지털도메인 회장 발표자료, 2003.7.25, 차세대성장산업국제회의> INDUSTRY FOREIGN SALES / EXPORTS 2000 2001 Core Copyright Industries1 85.46 88.97 Chemicals & Allied Products 74.43 74.68 Motor Vehicles, Equipment, & Parts 59.81 56.52 Aircraft & Aircraft Parts 51.52 55.31 Agricultural Sector 50.90 53.00 Electronic Components & Accessories 63.34 48.26 Computer & Peripherals 44.19 36.99 (in billions of US dollars) Source: Siwek, Stephen E., Economists Incorporated, “Copyright Industries in the U.S. Economy: The 2002 Report,” prepared for the International Intellectual Property Alliance, 2002. 1 The U.S. copyright-based industries include all types of computer software, including business and entertainment software; theatrical films, television programs, DVDs and home video and digital representations of audiovisual works; music, records, CDs and audiocassettes; and textbooks, trade books, reference and professional publications and journals

II. 사업 목적 지역경제활성화와 문화산업기반 강화 실현 정부의 기획조정, 컨설팅으로 자립화 촉진 집적화로 문화콘텐츠 개발, 연구개발(R&D), 인력양성 등의 시너지효과를 창출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사업 정부의 기획조정, 컨설팅으로 자립화 촉진 지역별, 부문별로 특화하면서도 대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통합적, 전략적 문화산업을 육성(국고지원과 함께 전국적 차원의 정책 조율 및 전략 디자인을 정부가 주도해야 함) 문화산업클러스터 개념과 정의 ㅇ 법적 정의 : 기업, 대학, 연구소 등이 문화산업과 관련한 연구개발, 공동제작 등을 할 수 있도록 조성한 토지,건물,시설의 집합체로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제2조 및 산업입지및개발에관한법률 제2조에서는 ‘문화산업단지’로 규정

목포시 「목포문화산업지원센터」 (추진중) III. 추진 경위 및 현황 전국 11개 지역 추진 <<문화산업단지>> -Post BI에 초점- *1999년: 첨단문화산업단지 조성지원계획 수립 *2001년 7개 단지 지정/협의 (1차 : 부천, 춘천, 대전, 청주 2차: 광주, 전주, 경주) <<문화산업지원센터>> - BI에 초점- *2000년 기방문화산업지원 센터 국고지원계획 수립 <총사업비> *7,253억원(국비 2,700억원, 지방비 2,700억원, 민자 1,853억원) 춘천<애니메이션> 부천 <출판만화> 청주<학습용 게임> (재)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대전<영상,게임> 전주<디지털영상,소리문화> 경주 <가상현실(VR)> 목포시 「목포문화산업지원센터」 (추진중)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부산영상벤처센터 광주<디자인, 캐릭터> 제주시 「제주지식산업진흥원」

([재]경기디지털아트하이브종합지원센터) 지역 문화산업단지 현황 구분 주관 기관 (추진주체) 참여 사업별 추진계획 부지 (m2) 건평 입주 업체 연구 개발 인력 양성 전담 사업 공간 춘천 춘천시 (춘천문화산업진흥재단) 강원도,춘천시,춘천문화산업진흥재단 30개 8건 5개과정/90명 40명 32,000평 105,824 16,337 부천 부천시 ([재]경기디지털아트하이브종합지원센터) 경기도,경기디지털아트하이브 등 9개기관 80개 계획중 5개과정/400명 11명 3개빌딩, 5,000평 118,530 미정 대전 대전광역시 (엑스포과학공원내 부서) 충남대, KAIST 등 10개 기관 40개 3개과정(계획중) 330,000 70,826 청주 청주시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 주성대학 등 27개 8개과정 14명 25,000평 84,683 82,645 광주 광주광역시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재)정보문화 산업진흥원 12명 214,500 13,742 전주 전주시 (전주정보영상진흥원) 전라북도, (재)전주정보 영상진흥원 60개 - 20명 65,105 경주 경상북도 경주시 (경주문화산업진흥재단) 경상북도 경주시 555,985 47,691

V. 문제점 및 발전방안 지역문화산업클러스터 사업의 주요 문제점 ① 법제도상의 문제 (단지 지정의 비효율성이 있음) ② 인프라의 부족 (부천의 경우 인력양성, 연구를 담당할 대학 부족) ③ 네트워크의 부족 (춘천에는 창업지도를 할 대상 업체가 절대 부족) ④ 수요 반영의 미흡 (광주는 지역 역량과 괴리된 전략(특수효과) 설정) ⑤ 혁신지구로서의 클러스터 구성요소 미흡 (청주의 경우 질적으로 우수 한 입주업체, 사례가 미흡, 대전은 지자체(시) 조직 편제상 문화산업과 문화예술이 분리되어 있는데다 지자체와 클러스터 운용조직간 원활한 협조가 미진한 편임)

지역별 발전방안 지역 발전방안 판정근거 및 관련내용 부천 기존사업유지,강화 - 기존 투자를 최대한 살리는 방향이 바람직함 지역별 발전방안 지역 발전방안 판정근거 및 관련내용 부천 기존사업유지,강화 - 기존 투자를 최대한 살리는 방향이 바람직함 ㅇ 수도권 대학과도 인력양성 공급체계 마련 춘천 기존사업보완 - 기존 디지털 영상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관련 기업 및 기능 역량강화 ㅇ 창업기업 성장여건 마련 및 역외유출 방지에 총력 대전 - 과학, 기술과 문화, 예술을 접목시키는 전국적 규모의 포럼 네트워크 운용 ㅇ 기본인프라를 충분히 활용하고, 특화분야 명확화 청주 - 학습, 게임 콘텐츠 특화 육성을 위한 CT혁신센터 유치 ㅇ 대전시와 공동협력사업을 모색하는 방안 검토 광주 사업전면재조정/ 신규사업영역제시 전통 문화, 예술 토양에 기반한 콘텐츠  기초 연구, 개발, 교육에 역점을 두는  R&D 및 문화기획에 특성화하는 것이 바람직함 ㅇ 수요와 일치하는 장르를 명확히 설정할 필요(특화 장르 변경도 검토) 전주 - 첨단 디지털영상 콘텐츠 개발 (국제영화제 기반 쌍방향 콘텐츠 육성) ㅇ 전통문화 기반 디지털문화상품 개발 (전통공예와 디지털기술의 접목)

A C B VI. 향후 추진과제 및 로드맵 정책(정부 추진) 내부혁신 프로그램 (지역클러스터 추진) 발전전략 지역문화산업 클러스터 정책(정부 추진)  법제적 지원: 클러스터 개념 정립  예산 지원: 엄격한 차등 지원  지원시스템: 기획조정기구 확립 내부혁신 프로그램 (지역클러스터 추진)  지역 특성과 중장기 발전전략을 감안한 비전 제시  보조금의 지속적 확보와 안정된 수익실현을 위한 특성화  클러스터 운용조직의 전문성, 권한 강화로 소속감 고취  대외적,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영역에서 성공사례 창출을 시작 ‘클러스터 지형도(Cluster Map)’를 작성, 관리 C 발전전략 (정부+지역 공동 추진)  전방위 특성화  사업주체 명확화  공동사업 확충 B

B 발전 전략(정부 + 지역 공동추진) 전방위 특성화 사업 주체 명확화 공동 사업 확충 클러스터 사업전략 (특성화 영역) 기존의 장르별 특성화를 <장르+생산프로세스 및 세부기능(가치사슬)> 특성화 개념으로 좀 더 입체적으로 변경 - 복수 지역 공동 특성화도 가능하도록 하여 유연한 특성화 재조정 전략 을 시행 사업 주체 명확화 클러스터 작동시스템 (구성주체간 역할분담 등) 지방자치단체(시청, 시의회)의 원거리 유지(지역문화산업 클러스터에 대한)와 무관심 시정이 시급 역내 산(업체), 학(대학), 연(R&D조직), 관(지방자치단체, 운영조직)의 결속력 강화를 확고하게 실현 공동 사업 확충 클러스터간 협업 전략 (지역간 연대) 현재 전국 11개 지역의 개별적인 클러스터화 노력 및 사업수행, 즉 ‘Stand Alone’형태를 지양 -지역간 협의, 정보공유, 중앙적 시각에 기반을 둔 교통정리 등을 통해 지역이 공동으로 수행하는 광대역 연합 클러스터 모델 설계

[예시] 광대역 클러스터 제 1 권역 만화, 애니메이션영상 및 창작기획 특성화 제 3 권역 [예시] 광대역 클러스터 제 1 권역 만화, 애니메이션영상 및 창작기획 특성화 춘천 부천 청주 대전 대구 제 3 권역 영화, 게임 제작 및 유통(모바일)/마케팅, 인력양성 특성화 전주 제 2 권역 영상, 특수효과, 전통문화(디자인 등) 및 문화산업기술 R&D 특성화 부산 광주 제주 성공시범사례 연출 문화, 예술과 관광이 결합하는 특별구역

C 내부혁신 프로그램(벤치마킹) (1) 지역 특성과 중장기 발전전략을 감안한 비전 제시 ㅇ 지역의 객관적 여건을 철저하게 확인하고 지역에 밀착한 현실적인 비전과 중장기 계획을 마련해야 함 (2) 보조금의 지속적 확보와 안정된 수익실현을 위한 특성화 ㅇ 구체적인 재원확보 방안을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국제블록(유럽의 경우 유럽연합), 기업 등이 확신을 갖고 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보조금 지원의 공적인 명분(도심재개발, 문화복원 등)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 (3) 클러스터 운용조직의 전문성, 권한 강화로 소속감 고취 ㅇ 클러스터 조직의 정예화가 기본적으로 요구되며 특히 재정, 대외마케팅, 조직 및 인사관리, 지식경영 등 핵심적인 부문에 대해서는 과감한 아웃소싱과 전문가 활용을 통한 질적 개선이 시급함 (4) 대외적,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영역에서 성공사례 창출을 시작 ㅇ 클러스터 자체의 브랜드화와 지속적인 자금 지원을 위해 가급적 빠른 시기안에 성공사례를 연출하여야 하며 성공사례는 개수가 적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국제적, 대외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영역에서 창출하는 것이 클러스터의 성장동력을 강화하는 좋은 방법임 (5) ‘클러스터 지형도(Cluster Map)’를 작성, 관리 ㅇ 문화산업클러스터별 특성과 보유 자원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총체적인 클러스터 지형도의 작성과 항상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정부는 이 지형도(Cluster Map)에 기반하여 최소한 5년이상의 중장기적인 재정 및 컨설팅 지원을 지속하여야 함(영국 셰필드, 스웨덴 시스타, 핀란드 울루 등은 모두 20년 이상 기간에 걸쳐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합심하여 지원해온 사례임)

문화산업클러스터 정책지원 및 사업 전략 로드맵 클러스터 지형도 (Cluster Map) 작성 국제 교류 활성화 지원 투자 차원의 지원 시스템으로 전환 지정절차 완료 스타 클러스터 시범 육성, 육성 자급자족형 클러스터 운영 지원 사업 전략 사업특성화영역 재검토 외국 업체, 연구소, 작가 유치 글로벌 공동 프로젝트 수행 지역간 협의강화 (CT포럼) 문화산업 플랫폼 조성 지역별, 권역별 클러스터 브랜딩 ~2004 (클러스터 골격 형성) 2005~2007 (클러스터 생태계 완성) 2008 ~ (자립화 단계, 혁신 )

VII. 기대효과 현 단계 성과 (단위 : 백만원, 명) 지역문화산업클러스터 입주업체 고용인원 매출액 수출액 부천 16 207 16,301 1,300 대전 23 193 5,448 - 청주 12 65 2,875 455 광주 11 60 7,445 1,651 부산 18 106 2,154 80 대구 35 508 57,221 3,747 제주 21 186 3,841 300 합계 136 1,325 95,285 7,533

지역에 주는 효과(직, 간접적 이익) 투자 시나리오에 따라 지역경제의 파급효과 발생 (Shanahan, 1980) 투자, 소비지출에 의한 유발효과 고용효과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 창출효과 지역 소득증대 -> 장기적인 지속가능의 토대 마련 친환경적 산업으로 비용 절감 *7개 지자체(대전, 부천, 청주, 광주, 부산, 대구, 제주) : 136개 업체 입주 ※ 사례 : 제7회 부산국제영화제 (2002년 투자비용 32.5억원)    - 전국적으로 생산유발효과 225억원, 고용유발효과 1,687명, 부가가치유발효과 121억원으로 추정   - 부산지역 경제에 대한 파급효과는 생산유발효과 148억원, 고용유발효과 1,563명, 부가가치유발효과 84억원으로 추정   - 부산국제영화제에 참가하는 한국영화는 해외영화제 진출과 수출에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영화수출액은 60% 증가

기대효과 전망 2010년 이후 (국내 문화 산업의 1/3) 2007년 (국내 문화 산업의 10%) 2002년 (국내 문화 산업의 0.7%) 국내시장 150억달러 (세계시장 1.5%) 지역 1억달러 1,000억달러(?) 330억달러 (?) 710억달러 (세계시장의 5%) 71억달러 2007년 (국내 문화 산업의 10%) 2010년 이후 (국내 문화 산업의 1/3)

참조

[참조] 해외 선진사례 유형 해외 성공사례 주요특징(전략, 사업내용) 지자체 주도형 영국 셰필드, 맨체스터 영국 셰필드, 맨체스터 - 지역개발 및 경제부흥 계획이 선행 - 도심재개발 사업과 병행 창작산업(문화, 미디어, 디자인) 중심으로 일반 시민(아마추어), 학생 등 참여 활발 대학, 연구소 주도형 영국 리버풀 - 기초 창의력, 아이디어 연구 중심 - 지역의 대표적 대학(JMU)이 클러스터 혁신과 운영을 주도 - 연구 프로젝트를 통한 국제교류, 수익 실현 대기업 주도형 스웨덴 시스타 (핀란드 울루) - 클러스터의 높은 시장매력도로 대기업, 다국적 기업 유치 에릭슨, IBM, HP 등 대기업이 ‘특별 이해자그룹’을 형성, 혁신 을 주도 - 혁신전략의 제시를 위해 포럼 등 활발한 지식교류시스템 가동 국가 주도형 핀란드 울루 (스웨덴 시스타) - 국가의 총지휘하에 지역별 클러스터의 특성화를 실현 - 국토 균형 개발, 생활환경 개선 사업과 연계하여 클러스터 확장 - 사회복지,시민참여를 중시하는 공동가치의 추구가 전략의 핵심

참조 : 영국 셰필드시의 문화산업특별구역(CI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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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월루(Oulu)와 새로운 커뮤니티

새로운 콘텐츠 환경 : Media Space !! 4세대(4G) Back to the Future !! Telemed Wellness T.I.M.E. 디지털하우스 비밀의 방 핀란드 월루(Oulu)의 스마트하우스 교실이데아

대기업 / 벤처캐피탈 / 컨설팅회사 / 로펌 /금융기관 [참조] 문화산업클러스터 혁신 체계 7개 지자체 (조성, 지원) 산학연계 유도,촉진,조정 업체, 창작자 대학, 연구기관 대기업 / 벤처캐피탈 / 컨설팅회사 / 로펌 /금융기관 자금 및 정보 문화관광부 (중재, 보조) 공동연구 수행 기술이전/인력공급 연구개발비 지원 정책협의 지원 연구개발지원 기술이전 및 상업화 창업 등 인프라 지원 지역경제 활성화 신기술 상업화 등 활동지원 제안 지 역 인력양성, 연구개발 제작, 마케팅 * 출처 : 한국지방행정연구원(2000), 「지방문화산업의 육성방안」p.265를 재구성

[참조] 7대 영역 투자계획 상세내용 구분 (7개 영역) 사업내용 소요금액 (연간) 인력양성 10억원 연구개발 [참조] 7대 영역 투자계획 상세내용 구분 (7개 영역) 사업내용 소요금액 (연간) 인력양성 -정규교육기관을 통한 전문인력 양성 (대학(원) 지원, 교과과정(문화산업과 관련한 창의력, 상상력, 예술성 고양을 위한) 개편 지원 -사이버 교육 강화 (산,학,연 현장 학습체계 구축, 현장 인턴쉽 프로그램 확대, 국내 교수요원 초빙 지원, 대학내 모의 프로젝트 지원, 민간 교육기관, 사내대학 지원)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해외 연수 지원 (해외교수 초빙 지원, 문화산업계 인력 해외 연수 지원, 기획, 마케팅 인력 양성 공급체계 확립) -국제 마케터 인력 양성 -시나리오, 창작자 전문 교육 -해외 작가 초빙교육 지원 10억원 연구개발 (콘텐츠 원형, 기술) : R&D - 영상 콘텐츠 전문 R&D 센터 조직 육성 -디지털콘텐츠 핵심 기술 개발 -민간의 핵심기술 역량 개발 지원 (대학 연구센터, 창작스튜디오 활성화, 디지털 미디어 연구기능 강화) -국내외 협력 교류강화 (관련 심포지엄, 세미나 등 행사 지원, 산,학,연 기술협력 포럼 구성) -문화콘텐츠 상품 표준화 촉진 (기술표준화 협력체제 구축, 지적재산권 인증 기술, 콘텐츠 지원 기술 확보) 창업 및 성장지원 -문화산업 클러스터내 창업보육기능 강화 -창업정보제공 및 마케팅, 법률, 회계, 컨설팅 지원 -성장촉진을 위한 투자환경 조성 (기업 및 콘텐츠 가치평가 모델 개발/보급, 문화콘텐츠 투자마트 개최, 전문 투자조합 결성 및 운영) -기업 활동 지원을 위한 정보공유 시스템 구축 - 유통 전담회사 육성, 표준 계악서 보급, 홍보 프로그램 제작 및 방영 등 6억원

<1개 문화산업단지 기준 : 향후 7개년(2004~2010) 동안 246억4천만원 소요, 창작소재개발 및 정보교류 -문화원형디지털화, 포럼 및 세미나 지원 -정보교류 활성화 (종합 정보제공시스템 및 아카이브 구축, 관련 최신 통계 산출, 제공서비스 시스템 구축, 산업 분류 체계 구축) 1억원 국제교류 -국제견본시 개최 및 참가(해외 비즈니스 상담회 등 참가 지원), 국제세미나 참여 지원 -글로벌 문화콘텐츠 발굴, 마케팅 지원 (수출형 콘텐츠 기획, 제작 지원, 해외전문 배급업체 관련 정보 제공, 해외 전문가 초청 세미나 개최 및 기술 자문, 해외 현지 로드쇼 및 전시회 개최) -한국 고유의 문화원형 개발을 통한 글로벌화 촉진 2억원 시설,장비 지원 -관련 시설 및 장비 구입 지원 (건물 매입 및 건축비 지원, 시설, 장비 구축 및 확충, 공용장비 구입 및 유지 보수) -입주 지원시 공용장비실 및 비즈니스 룸 지원 -다양한 문화콘텐츠 제작기반 조성 5억원 기타 기타사업 1억2천만원 총액 35억2천만원 <1개 문화산업단지 기준 : 향후 7개년(2004~2010) 동안 246억4천만원 소요, (246억4천만원*7개 단지)+(93억8천만원*4개 센터)=2,100억원>

[참조] 핀란드 울루의 향후 투자계획 (전체) (단위: 백만유로 , EUR million) 구분 2002 2003 2004 2005 2006 합계 Public Funding 27 34 36 40 43 180 Private Funding 17 18 23 25 30 113 44 52 59 65 73 293 * 울루는 5개년간(2002~2006년: Vision 2006) 총 2억9천3백만유로(3,800억여원)를 투입할 계획임 * 울루는 IT클러스터, 콘텐츠 & 미디어(문화산업) 클러스터, 웰니스 클러스터, 바이오클러스터, 환경클러스터 등 5개 그룹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울루라고 하는 하나의 지역 클러스터안에 소속시킨다는 전략을 수립

[참조] 핀란드 울루의 향후 투자계획 (콘텐트 & 미디어 부문) [참조] 핀란드 울루의 향후 투자계획 (콘텐트 & 미디어 부문) (단위: 백만유로 , EUR million) 구분 2002 2003 2004 2005 2006 합계 Public Funding 3 7 9 12 14 45 Private Funding 1 4 8 17 16 22 62 * 울루의 2번째 그룹 클러스터인 <콘텐츠 & 미디어(문화산업) 클러스터>는 5개년(2002~2006)간 총 6천2백만유로(약806억원)의 공공, 민간 자금을 투입할 계획임 (울루의 IT클러스터는 모바일 기술 테스팅, 개발 환경 등에 주력한다는 전략 아래 2006년까지 총 1억 유로(1,300억여원)를 투자할 계획)

삐삐 롱스타킹 : 스웨덴 사람, 스웨덴 정신 전형성

무민(moomin) : 핀란드의 힘, 상상력, 신비, 오로라, 이야기

* 프랑스 문화권력 = f(국가전략)+자원(사람, 인프라) [사례] : 파리 퐁피두 센터와 ‘문화이미지+브랜드’ 퐁피두와 파리, 문화함수 * 프랑스 문화권력 = f(국가전략)+자원(사람, 인프라) * 프랑스 문화이미지, 브랜드 = a(문화리더십, 명성- 깐느/아비뇽/앙굴렘/앙시) + by(인프라:루브르, 퐁피두….)+cz(네트워크- 학교, 전문인력, 클러스터)+ (국민 의식, 자질, 창의력) 각국 사례 몽마르트: 예술촌 미국 : 브로드웨이, 소호, 할리우드 (디즈니랜드, 유니버설 스튜디오..), 케네디센타(워싱턴), 링컨센터( 뉴욕-메트로폴리탄 오페라단, 줄리 어드 음대) -독일 : 베를린 문화의 집, 소니센터, 괴테 인스티튜트(문화원) -일본: 스튜디오 지브리(민간-애니 메이션의 거장 미야자끼 하야오의 공간) -중국: 현대 문화 상징공간 없음 (문화발신지로서 권력 박탈) -한국: 한류, 역동하는 디지털문화, 네티즌문화를 상징하는 실제 공간없음 (문화발신지로서 권력을 거머쥘 호기를 상실할 우려) 루브르: 순수 미술관, 박물관 (중급: 애호가, 적극적 향유자 그룹) 에펠탑: 관광지 (초급: 일반인 대상) 퐁피두 센터 : 체험 문화복합공간 (고급: 창작자, 지식인, 전문가, 지망생 , 매니아, 행정가) 라 카르티에: 대학촌(소르본)

[사례] : 파리 퐁피두 센터와 ‘문화이미지+브랜드’ 新문화 발신지로서 퐁피두 프랑스의 문화, 예술 창작 수준, 위상, 진면목을 과시하는 쇼룸 + 국가적 문화마케팅, 문화산업 윈도우 역할 퐁피두센터 Macro (거시적 측면) 세계속의 문화대국 프랑스의 국가이미지, 문화브랜드의 소프트한 부분을 집약적으로 표현해주는 상징공간 (역할분담: 문화재-루브르, 관광지-에펠탑, 예술촌-몽마르뜨 등) 문화지식 포럼, 컨퍼런스 미술품 전시(국립 현대미술관) 문화 유행,트렌드 발신/ Agenda Setting 관광/ 선진 문화체험 명소 사회교육 기관 Micro (미시적 측면) *프랑스의 힘(국력+사상+고등국민으로서 감성)을 한 눈에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연출(예:미국- NASA와 플로리다 케이프 캐너버럴 우주 기지, 디즈니 랜드)하고 첨단 문화역량을 집대성 퐁피두센터 구역(분수대, 광장) : 놀이판(난장), 오프 브로드웨이 성격(아마추어, 매니어의 천국) 프랑스 문화, 세계 첨단/현대 문화에 대한 경외심과 부러움을 지닌 자국민, 해외 관광객들에게 보여주고 직접 체험하도록 하는 구체적 표상으로서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