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트래킹을 이용한 피아노 연주 시스템 2011 졸업과제 최종 발표 Outlier Team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제 1 회 도전 ! 한글 골든벨 2014 년 7 월 12 일 ( 토 ) 주최 : 센다이 한국교육원 후원 : 駐仙台大韓民国総領事館 在日韓国民団宮城県地方本部 韓日觀光交流センター.
Advertisements

음란물에 대하여. 인터넷 음란물의 의미 돈벌이를 위해 단지 성적 욕망을 불러 일으키기 위한 음란한 인터넷 상의 사 진, 동영상, 만화 등을 말한다.
아이핑 소개 (탁구대회) 아이핑 담당 신동일 네이버(다음)에서 아이핑검색 아이핑 소개 (탁구대회) 담당 신동일 아이핑.
처음에 우리는….
설계 프로젝트 경진대회 성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내가 꾸미는 우리 집 팀장 김용훈 김경희 김미선 김헌진.
1. PC 에서 회원가입 1. 회원가입 버튼 클릭 클릭.
Snake : Active Contour Model Computer Vision & Pattern Recognition
행복한 부자교실 16기 8조 성동구 성수동 답사 결과 12월 22일 발표.
인천대학교 PINCOM 컴퓨터비전 스터디 계획 인천대학교 임베디드시스템공학과 김도건.
Text : Introduction to Computers 컴퓨터 개론<Revised 4th Edition>
발주시스템 Process 1.  ‘발주시스템 Manual’ 검토 후 회원가입 ( 홈페이지 주소 : )
안녕하십니까... 고정화
심플 프레임 마커: 마커 내부 이미지 및 문자 패턴의 인식 및 추적 기법 구현
PART 01 총 론 제9장 한국 사회복지법제의 형성과 발전.
고급 컴퓨터 프로그래밍 팀명:지식인 팀원:홍광수 원대연 이소정.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nnam Univ. Won Goo Lee
인성교육중심 수업강화를 위한 관리자 워크숍 강 성 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장
독도 바로알기 2. 사료와 지도로 보는 독도.
제 6 장 팀웍 정의 팀원의 다양성 동시공학: Concurrent Engineering
TPM 과 Six Sigma 연계를 위한 활성화 방안
작업장에서 불의의사고로 절단사고가 발생했다면
Project Proposal 그래픽스 및 웹 응용설계 2010년 6월 4일 백선재.
임베디드 하드웨어 Report.
Lab Application Management
초등학생이 pc방을 가도 되는가? 등마 초등학교 5학년 4반 김근아.
국가대표 생애주기교육 프로그램 참여방법 안내
컴퓨터 비전.
Endless Creation - 안 승례 -
전자계약 시스템 사용자 매뉴얼 구매팀.
OWA Quick Guide
Hanbat National University
Internet Multimedia Solutions (Video Web Call Center)
수업 첫 날 교육B 황유미 첫 수업 계획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1연구시범학교 운영사례 STEAM DAY 를 편성하여 ‘미래자동차 만들기’.
using Speech Recognition
연결링크 이미지를 마일리지샵 내에 기획전으로 제작하여 오픈/노출 사이즈 가로 1000/세로 상관x 배너사이즈 가로 400
Metal Forming CAE Lab.,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ong Hyun Baek, Dongseo Univ.,
2019 Spring Ki-Joune Li ( Pusan National University
자동차 사고 용의 차량 번호판 인식 시스템 개발 디지털정보융합학과 심영복.
24시간후 사이다속 닭뼈 & 돼지뼈 하루 지난 사이다속 돼지뼈
Fig. 1. 시간에 따른 속도변화를 이용한 가속도 구하기 Figure 1.
M P E G MPEG 1 Overview 제어인식연구실 이 찬 우 10월 19일 1998년.
Dr.ウチラルト(Uchralt Otede)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좌굴과 안정성 Metal Forming CAE Lab.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Engineering Design - Team project -
빅데이터 딥러닝 기술활용 스마트 T-커머스 서비스
“우수한 의약품 효율적인 생산 · 환경의 보전”.
법인회생/파산 제안서 해우리합동변호사사무소 사무장- 천성우.
(생각열기) 횡파와 종파를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답 : 진동하는 방법의 차이
일석이조 전통시장 활성화 및 청년 실업 해소.
1 개인과 공동체 04. 사회적 약자 보호 정책 및 지역 격차 해소 정책 사회적 약자 보호 정책 지역 격차 해소 정책
선의관악종합사회복지관 김정현.
Dept. of Internet Information Eng.
Crouch Gait Experiments Analysis
Part 정비사업의 절차 1 ※ :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도시·주거환경 정비계획(안) 작성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수립
조사 설계안 개인용 미디어의 고객만족도와 이용실태조사 조.
노인학대예방 교육 교육강사 시 설 장 송나겸 보성실버센터.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Introduction to Computer System Spring, 2019
Introduction to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100세 시대, 스마트 헬스케어와 미래직업 (3) 고령화 사회에 필요한 웨어러블.
경희대학교 학위논문제출 교육 테크노경영대학원 2008년 11월 25일.
4 다문화 및 탈북학생 멘토링 진행.
Compiler: Overview Seong Jong Choi Multimedia Lab.
Aggregated K-nearest neighbor queries for High – dimensional data Eojin Yun,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POSTECH. Motivation 만약.
코딩교육, 어떻게 해야 할까 이천양정여자고등학교 김가연 안선영.
Lee Byung Gook, Professor
Project Presentation Title
남자의피부의 고민을 한번에 싹~ 해결해주는 옴므라인
Presentation transcript:

아이트래킹을 이용한 피아노 연주 시스템 2011 졸업과제 최종 발표 Outlier Team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2017-03-05

Agenda R&R Outlier Team Part 1. Overview Part 2. 설계 상세화 Part 3. Demo 지능형 시스템 분과 Outlier Team Junghee Ma 200824452 PM Mijoo Park 200824462 Member Gowoon Lee 200824488 Web-cam 영상 입출력 제어 눈 깜빡임 검출 (Blink Detection) 눈 추적 (Eye Tracking) 피아노 애플리케이션 눈 검출 (Eye Detection) 마우스 제어 Part 1. Overview 1-1. Goals and Objectives 1-2. Problem Statements Part 2. 설계 상세화 2-1. 시스템 구조 및 기본 시나리오 2-2. Web-cam 영상 입출력 제어 2-3. 눈 검출 (Eye Detection) 2-4. 눈 추적 (Eye Tracking) 2-5. 눈 깜빡임 검출 (Blink Detection) 2-6. 마우스 제어 2-7. 피아노 애플리케이션 Part 3. Demo Part 4. 추진 체계 및 일정 Agenda + R&R 누가 어느 부분(part)을 발표하는지 언급할 것. 2017-03-05

Part 1. Overview 1-1. Goals and Objectives 1-2. Problem Statements 2017-03-05

눈으로 가능하도록 하는 1-1. Goals and Objectives 기존에 손으로 가능한 피아노 연주를 피아노 연주 시스템을 구현한다. 후속 연구(Conclusion 부분) 부분도 함께 언급 손이나 발 등 몸이 불편한 사람이 다른 사람과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발전할 수 있다. 손을 사용하지 않는 Computer, 알파벳 등을 입력하면 음성으로 읽어주는 전화 통화를 위한 시스템 등 … 2017-03-05

1-1. Goals and Objectives 구현 시스템은 손이나 발 등 몸이 불편한 사람이 다른 사람과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발전할 수 있다. 손을 사용하지 않는 Computer, 알파벳 등을 입력하면 음성으로 읽어주는 전화 통화를 위한 시스템, 다양한 분야, 모바일 기기로 확장할 수 있는 발전 가능성 등 … 후속 연구(Conclusion 부분) 부분도 함께 언급 2017-03-05

시스템은 1-2. Problem Statements PC의 Web-Cam으로 부터 카메라 영상을 받을 수 있다. 카메라 영상에서 사용자의 눈 위치를 검출(Eye Detection)할 수 있다. 눈의 움직임을 추적(Eye Tracking)할 수 있다. 눈 깜빡임을 인식(Blink Detection)할 수 있다. 마우스의 이동과 클릭 제어를 할 수 있다. 마우스의 클릭에 따라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다. 시스템의 요구사항 2017-03-05

Part 2. 설계 상세화 2-1. 시스템 구조 및 기본 시나리오 2-2. Web-cam 영상 입출력 제어 2-3. 눈 검출 (Eye Detection) 2-4. 눈 추적 (Eye Tracking) 2-5. 눈 깜빡임 검출 (Blink Detection) 2-6. 마우스 제어 2-7. 피아노 애플리케이션 2017-03-05

2-1. 시스템 구조 및 기본 시나리오 카메라 영상 입력 제어 눈 검출 및 추적 마우스 제어 눈 깜빡임 검출 피아노 연주 2017-03-05

2-2. Web-cam 영상 입출력 제어 영상 입력 영상 출력 ∙ 시스템은 다이얼로그 기반의 MFC로 구현 ∙ 33ms 간격으로 타이머 발생하여 웹캠으로 영상 받음 ∙ 타이머 발생시 OnTimer() 함수 내에서 한 프레임씩 처리 영상 출력 ∙ 시스템은 원본 영상과 차영상을 출력 ∙ 타이머 발생시 입력받은 프레임을 Picture Control에 출력 ∙ MFC용 이미지 클래스인 CvvImage를 사용 2017-03-05

2-3. 눈 검출 (Eye Detection) - 차영상에서 눈 검출 Step1. 눈 후보 영역 구하기 1-1. 차영상 구하기 1-2. 모폴로지 연산 1-3. 외곽 검출 Step2. 눈 판단하기 웹캠으로 입력받은 영상 내에서 눈을 검출한다. 2017-03-05

2-3. 눈 검출 (Eye Detection) Step 1-1. 차영상 구하기 -이전 프레임 이미지를 저장해 현재 프레임에서 차 영상을 구한 후, 영상을 이진화 함 차영상 픽셀 값 치환할 픽셀 값 255 4 2017-03-05

2-3. 눈 검출 (Eye Detection) Step 1-2. 모폴로지 연산 - 입력영상을 깨끗하게 정리하기 위해 모폴로지 열기(Opening)연산 사용 - 열기 연산 : 침식 연산 수행 -> 팽창 연산 수행 독립된 영역의 개수를 세기 위해 사용 주변보다 밝은 잡음을 제거하는 효과 . 침식 연산 - 튀어나온 부분을 제거하는 효과 . 팽창 연산 –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을 채우는 효과 [모폴로지 연산 미적용시] [모폴로지 연산 적용시] 2017-03-05

2-3. 눈 검출 (Eye Detection) Step 1-3. 외곽선 검출 - 이진영상에서 외곽선을 찾고 그 개수를 구함 - 외곽선 : 영상 내 곡선을 나타내는 점들의 리스트 - 검출한 외곽선은 시퀀스를 이용하여 표현 First = c01000↔c01001↔c010↔c000↔c0 ↕ ↕ ↕ h0100 h0000 h00 [발견된 외곽선이 연결되는 방법] . 모든 외곽선을 검색하고 이를 두 개의 계층으로 나누어 관리 OpenCV에서 곡선은 시퀀스를 이용하여 표현 (시퀀스 – 다른 구조체들의 연결 리스트) 첫번째 계층에서는 구성 요소들의 바깥쪽 외곽선들을 연결리스트로 관리하고, 두 번째 계층에서는 구성 요소들의 안쪽 외곽선(즉, 홀의 바깥 외곽선)을 리스트로 관리. 2017-03-05

2-3. 눈 검출 (Eye Detection) Step 2. 눈 판단하기 - 이전 단계에서 구한 컴포넌트가 눈인지 판단 . 컴포넌트의 개수가 2개여야 함 . 두 컴포넌트의 너비가 같아야 함 . 두 컴포넌트의 높이가 같아야 함. . 두 컴포넌트의 수평 거리가 너무 가깝거나 멀지 않아야 함. . 두 컴포넌트의 수직 거리의 차이가 없어야 한다. - 위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면 두 컴포넌트가 눈이라고 판단. 수직거리 수평거리 (수평 거리는 얼굴과 카메라 사이의 거리에 따라 달라짐 -> 눈의 너비에 대한 수평 거리의 비율로 계산 ) 2017-03-05

2-4. 눈 추적 (Eye Tracking) Eye Tracking은 Algorithm Template Matching을 사용하여 눈을 찾아 추적한다. Algorithm 매 프레임마다 Template Matching을 수행하기에 계산량을 줄이기 위해 검색 영역(Search Window)를 설정한다. 검색 영역이 화면 내에 위치하는지 확인한다. 2017-03-05

2-4. 눈 추적 (Eye Tracking) Algorithm Template Matching을 수행하여 유사성을 찾으며, 수행 결과는 설정한 상관 계수 맵에 저장된다. 유사성을 구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 정규화된 유클리디안법을 이용하는 방법을 사용하며 공식은 아래와 같다. (I: 전체 이미지, T: 템플릿 이미지, R: 결과) 상관 계수 맵에서 최소, 최대값, 위치 좌표를 구할 수 있고, 최소값이 정해진 임계값(Threshold) 이내인지 확인한다. 여기서 이내인 경우에만 눈을 찾았다 판단하고 해당 영역을 저장한다. Algorithm 2017-03-05

2-5. 눈 깜빡임 검출 (Blink Detection) 눈 움직임을 추적함과 동시에 깜빡임 검출 여부 확인 Step1. 움직임 감지(Motion Detection) 1-1. 연결된 컴포넌트(Connected Component) 구하기 1-2. 눈 깜빡임 여부 판단하기 2017-03-05

2-5. 눈 깜빡임 검출 (Blink Detection) Step 1-1. 연결된 컴포넌트(Connected Component) 구하기 - 눈 검출에 사용했던 방식으로 컴포넌트를 구함 - 컴포넌트의 갯수는 1개 - 컴포넌트가 검색 영역 내에 있는지 확인 Step 1-2. 눈 깜빡임 여부 판단 - 눈 추적 단계에서 구한 정보를 사용하여 눈의 중점 좌표를 구함 - 컴포넌트 영역 내에 눈의 중점 좌표가 존재하면 눈 깜빡임이 발생하였다고 판단 - 눈 깜빡임이 인식되면 화면에 텍스트를 출력 2017-03-05

2-6. 마우스 제어 - 추적한 눈의 위치를 기반으로 마우스 커서의 이동을 제어 - 눈 깜빡임이 검출되면 마우스의 클릭 이벤트를 발생 마우스 커서 위치 2017-03-05

2-6. 마우스 제어 마우스 커서의 이동 제어 - 눈 깜빡임이 검출되면 마우스의 클릭 이벤트를 발생 모니터 화면 영상 화면 · (마우스 X좌표 변위) = (모니터 너비 * 눈 X좌표 변위 ) / (영상 화면 너비) · (마우스 Y좌표 변위) = (모니터 높이 * 눈 Y좌표 변위) / (영상 화면 높이) 특정 윈도우가 아닌 활성화 된 윈도우로 이벤트 메시지를 보냄 -> 해당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다른 프로그램이나 윈도우 화면 내에서도 클릭 이벤트 발생 - 눈 깜빡임이 검출되면 마우스의 클릭 이벤트를 발생 · 윈도우 API 함수를 사용하여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 이벤트 발생 2017-03-05

4 Images, 3 Styles 2-7. 피아노 애플리케이션 마스크 이미지 디폴트 이미지 마우스 hover 이미지 마우스 클릭 이미지 건반은 MFC의 Customized Button으로, 별도로 버튼 속성을 정의한 클래스를 작성하여 구현한다. 기본적으로 버튼 위에 비트맵 이미지(bmp 확장자) 파일이 쓰이게 되고, 마우스 동작에 따라 버튼에 쓰이는 이미지가 달라진다. 2017-03-05

Part 3. Demo 2017-03-05

3. Demo 2017-03-05

Part 4. 추진 체계 및 일정 2017-03-05

4. 추진 체계 및 일정 마정희 200824452 박미주 200824462 이고운 200824488 6월 1 영상처리 공부 2 3 눈 깜빡임 검출 법 연구 눈 검출 법 연구 눈 추적 법 연구 4 7월 차 영상 연구 영상 입출력 구현 차 영상 구현 눈 추적 구현 눈 깜빡임 구현 눈 검출 구현 8월 인터페이스 제작 어플리케이션 제작 마우스 제어 9월 연동 및 테스트 보고서 작성 2017-03-05

아이트래킹을 이용한 피아노 연주 시스템 2011 졸업과제 최종 발표 Outlier Team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2017-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