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외선으로 감지하는 추적 카메라 조원 : 최승호, 백진영, 이현지
개발 목적 - 기존의 감시카메라보다 감도가 높고 응답의 속도가 빠르게 하려면 적외선 센서를 이용해서 만들면 효율 적이라고 예상. 작품의 원리 카메라는 평시에 좌우로 스캐닝 동작을 하고, 전방에 사람이 탐지되면 스캐닝 동작을 멈추고 정지영상을 1장 캡쳐하여 윈도우 바탕화면에 저 장하고, 사람이 없으면 다시 스캐닝 동작을 시작.
작품의 회로도
왼쪽의 기존 8051은 기억장치가 따로 사용이 되어서 AT8951을 사용함으로써 기억장치의 역할도 같이 수행하게 만듬. 내부 블록도 왼쪽의 기존 8051은 기억장치가 따로 사용이 되어서 AT8951을 사용함으로써 기억장치의 역할도 같이 수행하게 만듬.
결론적으로 종래에는 스텝모터를 주로 사용했으나 스텝모터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의 단점이 있다. 1- 소모 전력이 크다. 2- 진동이 있다. 3- 구동토크와 정지토크가 작다. 최근에는 기어드모터(감속모터)가 점차 확산되는듯하고, 기어드 모터를 사용하게 되면 위의 3가지 단점이 단번에 해결된다. 기어드모터는 소모전력이 스텝의 1/10또는 1/30 정도이다. 또한 스텝의 개념이 없으므로 원칙적 진동이 없으며, 구동토크와 정지토크가 대단히 커서 작은 전력으로도 매우 큰힘을 낼수 있음은 물론 특정위치에 정지하기위해 스텝모터처럼 여자를 시킬필요가 젼혀 없어서 불필요한 전력낭비를 하지 않는다.
실행 결과 여기에 사진 5장 캡쳐됨
시연 영상 및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