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장 상
두 종류의 상 (35.1) 평면거울 (35.2) 허상 : 거울에 반사된 물체의 상 실상 : 종이나 영화 자막에 실제로 맺힌 상 I는 O의 허상
Manet의 “Folies-Bergere” 부피가 있는 물체 허상 I와 물체 O와 모양과 크기가 같다 (평면거울 일 경우) Manet의 “Folies-Bergere” 잘못된 곳 찾기
구면거울 (35.3) (b) 오목거울 (c) 볼록거울 image는 거울에서 멀어지며 커진다. 예 : 면도용 거울 작아진다. 예 : 감시용 거울 (자동차 back-mirror)
구면거울의 초점 조건 : 중심축을 따라 무한히 멀리 떨어진 물체 O 가정 ! (a) 오목거울 : 공통점 F를 지난다 (거울 앞 쪽) : 초점거리 : 실초점 “양수” (c) 볼록거울 : 공통점 F를 지난다 (거울 뒷 쪽) : 초점거리 : 허초점 “음수” 오목, 볼록거울 : (구면거울)
구면거울이 만드는 상 (35.4) 실상은 거울 면을 중심으로 물체가 있는 쪽에 생기고, 허상은 반대편에 생긴다. (a) 의 경우 : 물체의 위치 : p (오목거울과 초점사이) 똑바로 선 허상이 거울 뒤편에 생긴다. (b) 의 경우 : p=f (물체가 초점위치에) 실상 혹은 허상을 만들지 못한다. (c) 의 경우 : 물체가 초점보다 멀리 있는 경우 반사된 빛살이 거울 앞에 모여 거꾸로 된 실상을 만든다. 실상은 거울 면을 중심으로 물체가 있는 쪽에 생기고, 허상은 반대편에 생긴다.
물체에서 나오는 빛살이 거울의 중심축과 이루는 각도가 크지 않을 때 (구면거울) 오목, 볼록 거울 모두 적용 가로 배율
빛살 추적법으로 상의 위치 찾기 1. 중심축에 평행하게 입사한 빛살은 반사 후 초점을 지난다. (그림 35.9(a)의 1번 빛살) 2. 초점을 지나 거울에 입사한 빛살은 반사 후 중심축에 평행하게 진행해 나간다. (그림 35.9(a)의 2번 빛살) 3. 곡률중심 C를 지나 거울에 입사한 빛살은 반사 후 입사경로를 다시 지나간다. (그림 35.9(b)의 3번 빛살) 4. 거울이 중심축과 만나는 곳에서 반사된 빛살은 중심축에 대해 대칭적인 경로를 따른다. (그림 35.9(b)의 4번 빛살)
얇은 렌즈 (35.6) 렌즈 : 중심축을 공유하는 두개의 굴절면을 갖는 투명한 물건 수렴렌즈 (b), 발산렌즈 (d) 얇은 렌즈 : 초점관계 : 굴절률 n인 렌즈일 경우 약속 : 물체 쪽에서 보아서 볼록한 굴절면의 곡률반경 -> 양수 오목한 굴절면의 곡률반경 -> 음수 일반적으로 :
렌즈가 물체의 상을 만드는 것은 굴절현상 때문이며, 두 매질의 굴절률이 다를 때만 일어난다. 그림 35.12 (a) : F2는 실초점, 초점거리는 f 물체쪽에서 보았을 때 첫 번째 면 볼록 두 번째 면 오목 실상 그림 35.12 (c) : f < 0 허초점
얇은 렌즈가 만드는 상 (35.6 계속) 렌즈에 의한 실상은 렌즈를 중심으로 물체의 반대편에 생기고, 물체 O가 F1 밖에 있으면 거꾸로 선 실상 I 물체 O가 F1 안에 있으면 똑바로 선 허상이 만들어짐 발산렌즈의 상은 물체위치에 상관없이 항상 똑바로 선 허상이다. 렌즈에 의한 실상은 렌즈를 중심으로 물체의 반대편에 생기고, 허상은 물체와 같은 편에 생긴다.
빛살 추적법으로 상의 위치 찾기 (35.6 계속) 1. 중심축에 평행하게 입사한 빛살은 렌즈를 지나 초점 F2를 지난다. (그림 35.14(a)의 1번 빛살) 2. 초점 F1을 지나 렌즈에 입사한 빛살은 렌즈를 지난 후 중심축에 평행하게 진행해 나간다. (그림 35.14(a)의 2번 빛살) 3. 렌즈의 중심으로 입사한 빛살은 똑바로 진행한다. (그림 35.14(a)의 3번 빛살), 왜냐하면 빛살이 통과하는 두 면이 거의 평행하기 때문이다.
두 렌즈계 (35.6) O P 1 2 1단계 : 렌즈1로 부터 i1을 구한다. 물체 P 1 2 1단계 : 렌즈1로 부터 i1을 구한다. 2단계 : 렌즈1이 없다고 하고, 1단계에서 찾은 i1은 물체로 삼는다. 그리고 i2를 구한다.
광학기기 (35.7) Eye, 확대경, 현미경, 망원경 등 (거울과 렌즈사용) 간단한 확대경 책 읽기
복합현미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