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론> 아동기의 언어발달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畵龍點睛 물질에 따른 전자파 차단 연구 연지은 ( 조 ) 서은빈 한서현 이의준. 목차 요즘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것에는 전기 로 만들어져 있음 => 양의 전자파가 발생되어 사람의 몸을 훼손 => 전자파 차단 제품에 효능이 보장된 것 X => 다양한 물질로 실험.
Advertisements

윤준혁 (12), 이주연 (13), 박혜원 (14), 안혜경 (15) 허니버터칩으로 알아본 SNS 의 영향 력.
중등특수교육과 엄승현 이영재 이지수 속요에 대하여.
지도교수 : 박진식 교수님 조 원 : 홍승기, 이병용, 백승준, 조근용, 조동현, 한정협, 이상하.
1 ‘ 우리나라의 주요공업 ’ - 정도웅, 주민혁, 안수진, 백경민, 엄다운, 박경찬 -.
수유부의 약물복용 시 주의점 발표자 조기성. 모유 수유의 장점 모유 수유의 장점은 ? 위장관 질환 발생감소 영아 돌연사 발생감소 아토피 질환 발생감소 정서적 안정.
똘기 : 채 익지 않은 과일. 똘기 소개 일명 발표동아리. 똘기는 발표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학우들에게 ‘ 자신감 ’ 을 키워줄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 평소 강의 시간보다 편안하고 자유롭게 발표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발표력 향상에 기여하는.
일 시 : (목) 장 소 : 문산종합사회복지관장) 파주시문산종합사회복지관 기관안내.
2013년도 2학기 학습튜터링 O.T.
게이트키핑 과 방송뉴스 3조 김유진 이후영 김주진 최현봉 박준영 이민영.
미국의 미디어교육 신문방송학과 강진구 한인수 곽모란 이명현.
인지적 발달 1조 교육심리 EDU 권경욱 송원영 연용흠
목차 Ⅰ. 과제 추진 배경 Ⅱ. 현상 분석 Ⅲ . 과제 추진 활동 및 성과 Ⅳ. 기대효과 Ⅴ. 향후 추진 계획.
PRESENTATION 저온화상이란?
양성평등 리더만들기 조.
안성시의 관광객 유치를 위한 바우덕이 활용 방안 관광경영학과 이윤지.
쯔쯔가무시 예방수칙을 실천하세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광주지역본부.
7.영아의 신체발달.
교재:C언어로 쉽게 풀어 쓴 자료구조 (생능출판사, 천인국저)
공부할 내용 조상들이 살던 곳 자연과 잘 어울리는 한옥 지방에 따라 서로 다른 집의 모양 섬 지방의 집
사랑, 데이트와 성적 자율성 :데이트 성폭력!!! 성폭력예방교육 전문강사 / 여성학 전공 신 순 옥.
2012사회복지현장실습 고윤지.
퇴계와 율곡의 사회사상 비교 남 일 재 동서대학교 교수/ 정치학 박사 1.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의 약전(略傳)
제3장 사회 복지 발달사.
대포나 미사일이 없던 옛날에는 먼 거리에 있는 적의 성을 어떻게 공격했을까?
가족상담 및 치료.
501. 군인들의 세상 502. 민정 이양과 한일회담 이선용.
쌓지 말고 해소하자 이 주휘 이 진영 전 민석 전 혜림.
2015년 하반기 소방교육 자 유 전 공 학 부 (금) 안녕하십니까 자유전공학부 행정실 입니다.
일 시 : 2013년 11월 12일(화) 15:00 발표자 : 동대문구보육반장 최 길 숙
쌍용차 회생계획안을 통한 투기자본(=먹튀자본) 수강과목: 회 계 학 원론 담당교수: 박 성 환 교수님
공학적 실패사례 동물성 사료(광우병).
아동복지 제9장.
서울 메트로 노조파업 수강과목 : 노사 관계론 담당교수 : 정형진 교수님
제11장 행동주의이론 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2.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3. 사회학습이론 4. 행동주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 1.
1. 화면 및 메뉴소개 ▣ 온라인사업지원시스템 소개 ▶ 온라인사업지원시스템이란
이름:강연주 학번: 담당교수님:박주형교수님
제13장 장애인 복지.
1. 화면 및 메뉴소개 ▣ 온라인사업지원시스템 소개 ▶ 온라인사업지원시스템이란
흡연 예방 보건교육 소중한 우리, 담배로부터 지켜요 서신초등학교.
보육교사 대상 꿈날개 매뉴얼.
글로벌한국사 2강 - 고조선과 단군할아버지- 신화 속 역사 읽기.
유아기의 인지∙언어 발달 10장유아기의인지언어발달.
Ⅰ. 가족복지 개관 가족복지론 최진령.
정치학원론 5주차 제 4장 정치체계론 행정학과 구경완, 김정은, 박하륜, 양민지, 이환규.
프로젝트 학습 -프로젝트의 운영- 초등교육학과B 정예은.
패시브하우스 신안산대학교 l 건축과 l 박효동, 박창준, 지예림.
제 2장 인간행동의 이해와 사회복지실천.
아동학대 문제해결 과 목 : 사회복지실천론 교수님 : 김중구 교수님 학 번 : 강희정
정치개혁의 가능성 논의 권력구조 개편을 통하여 본 -개헌을 통한 정부형태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정치론] 윤성이 교수님
1. 영유아 수학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1 [100인의 멘토]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교육 □ 목적 인천지역 자유학기제 대상 청소년에게 건설관련 전문분야에 대한 진로탐색을 통해 체계적인 진로교육을 실시 □ 개요 ○ 참가대상: 18개 학교(학교당 1학급 기준) *협의가능 ○ 활동장소 : 각 선정 학교.
속요 국어국문학과 김보민 국어국문학과 조나현 제목 창의적으로 바꿔야 함.
치료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지적 장애 대상) 과 목: 학 과: 학 번: 이 름: 제 출 일 자 담 당 교 수:
광고 모델의 영향력.
3조 권기태 윤주영 은화령 이형찬 이송민 김동욱 한승묵
미술치료의 매체 인종문.
노년기 발달 장안대 행정법률과 세류반 정 오 손
2016년도 간호병동 직무교육 2 치료실 기본업무 – 치료 종류 및 효능, Q&A.
태국 문학 욜라다 왓짜니 싸란차나 팟차라와라이 끼따야펀 르앙다우 타니다.
세일즈의 원칙과 기술.
평생 저축해도 강남 아파트 못산다 학 과 : 회계학과 1학년 B반 과 목 : 회계학원론 담당교수: 박성환 교수님
계피(CINNAMON) MADE By 김소연 안미소 조은비.
콘텐츠 디자인 황아현.
경영학의 상황학파에 대해서… 경제학과 3학년 최준용 회계학과 4학년 진현빈
워밍업 실뭉치 전달게임.
음파성명학 최종욱.
낚시상품 교육자료
Three major theories of development I
감각운동기 하위단계 하위단계 구체적 행동 심리적 특성 반사운동기 (0~1개월): 젖 빠는 행동 반사운동 일차순환반응기
Presentation transcript:

<아동발달론> 아동기의 언어발달 11조 201223448 박한솔 201223449 박혜선 201223450 오주원

목차 1) 언어발달의 개념 2) 나이별 언어발달의 특징 3) 정리요약

1 언어발달의 개념

언어란 인간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구조적이고 체계적인 음성적 상징이며, 이러한 언어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의사소통을 위한 것이다. 언어발달이란 언어의 여러 가지 구성 요소에 대한 이해와 규칙에 따라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성장하는 것이다. 아동이 언어를 발달시키는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에는 -스키너(B. Skinner)의 행동주의 이론, -반두라(A. Bandura)의 학습 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J. Piaget & L.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등이 있다.

2 나이별 언어발달의 특징

1.만 4세 이후 -아동은 완전한 문장으로 이야기 할 수 있으며 좀더 정확한 문장과 긴 문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다만 , 초기에는 수동형이나 조건문을 사용하지 못한다.

2. 1학년(6~7세) -언어가 급격히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활용하는 어휘가 크게 증가하고, 때로 어른이 놀랄 만한 어휘를 사용하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상상력이 풍부하여져 극적인 놀이를 즐기며, 이야기를 자기 상상대로 꾸며서 길게 계속할 수도 있다. -이야기가 아주 많아지며, 큰 소리로 이야기 하나, 공격적, 적대적, 적극적인 언어가 많으며, 욕설, 불평 등을 늘어놓기도 한다. -참조적 의사소통 기술을 발달시킨다. -6세 정도가 되면 문법이 발달되고 점차 세련된 어휘와 문장을 구성하게 된다. -6세의 아동은 거의 모든 발음을 할 수 있게 된다. -6세 아동의 경우 약 2000- 2500개 정도의 어휘를 사용한다.

3. 2학년(7~8세) 이 시기는 말의 발달이 미분화 상태에 있어 언어에 의한 논리적, 추상적 사고는 무리이고, 사실에 의하여 생각한다든지 행동을 통하여 이해하는 등 행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다. 어휘의 양은 더욱 풍부하여져, 완전히 익히지 못한 어휘를 말, 글 속에 써보는 의욕을 보이기도 한다. -독서력, 독해력은 상당히 발달하여, 비교적 긴 글도 읽어내고, 독서에 관한 흥미도 그림 이야기 시대를 지나 옛날 이야기 시대로 들어가므로, 독서 흥미 형성을 위한 중요한 시기가 된다.

4. 3학년(8~9세) -저학년 때의 유아어, 유아음이 사라지고, 어휘도 이해 어휘, 사용 어휘 모두에서 현저하게 증가하며, 일상 생활에서 쓰는 말에 거의 부자유함이 없어진다. 따라서 어른과의 의사 교섭도 자연스러워지며, 상대나 상황에 따라 말하기가 가능해진다. -좋은 말씨나 나쁜 말씨를 구별하며, 여러 가지 내용에 대해 그 방법이나 태도를 생각하여 설명이나 의견 발표를 할 수 있게 된다. -읽기에 있어서는 독서의 흥미가 아주 높아지고, 그 범위나 능력도 늘며, 비교적 긴 글도 읽어낸다.

5. 4학년(9~10세) -어휘가 양적으로 큰 발달을 보이되, 많은 추상 어휘의 활용이 가능하게 되고, 문어적 어휘와 구어적 어휘의 구분 인식이 가능해진다. - 읽는 속도가 크게 향상되므로 빨리읽기 등의 훈련이 가능해진다.

6. 5학년(10~11세) -문제 해결을 위하여 조리 있게 토론하며, 남의 의견을 존중하는 능력도 증진된다. -혼자 사고하여 판단하는 것보다는 집단적 사고의 결과를 중시하는 능력도 생기며, 바르게 질문하는 능력도 증가되고, 다른 사람의 사상, 생각에 대하여 흥미를 가지게 된다.

7. 6학년(11~12세) -어휘는 아동기 최후의 순조로운 발달을 보이며, 문장은 일정한 중심을 두고 통일성 있게 정리한다. -기계적 기억과 논리적 사고의 발달은 더욱 현저해진다.

8. 7~12세 아동의 언어 ① 어휘사용의 발달 어휘수의 끊임없는 증가와 함께 지적 흥미의 범위가 비약적으로 확대된다. 또한 논리적 추리와 분석적 기술이 증가되어 비교문장사용과 함께 초등학교 후반이 되면 가정법의 문장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부호화된 말이나 기록에도 매력을 느껴 상징에 대한 이해가 가능해진다. ② 문법지식의 발달 법 지식이 향상되어 복잡한 문장을 이해하고 실제로 사용할 수 있다. ③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 자기중심적 언어 단계를 벗어나 듣는 사람의 관점을 고려해서 사용하는 언어 형태를 구사할 수 있다.

3 정리요약

<아동기 언어발달의 특징> ① 더 많은 어휘의 사용 ② 더 길고 복잡한 문장의 사용 ③ 5~8세 아동들은 모호한 대명사 사용 대신 명확한 지칭의 시작 ④ 7~9세경 수동태 문장의 이해 ⑤ 사춘기 추상적 어휘 획득 ⑥ 비교급과 가정법 사용 문장구성력 증가 ⑦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음 ⑧ 읽기와 쓰기에 의해 획기적으로 이루어짐

Q&A

THANK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