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자극과 반응 4. 빛을 받아들이는 눈.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시 각 장 애 송영철, 양형주, 이상협. 목차 시각장애의 분류 시각장애의 판정기준 시각장애의 등급기준 시각장애의 원인 시각장애의 편의시설 종류 시각장애의 고용현황과 직업 시각장애 관련 동영상 시각장애의 개념 과 정의.
Advertisements

우린 서로 이렇게 달라 08 남자의 성 생명 탄생의 신비. 학습 목표 남자의 생식 기관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 다. 임신이 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No.1 No.2.
Ⅱ 세포의 주기와 생명의 연속성 Ⅱ 세포의 주기와 생명의 연속성 - 1. 세포주기와 세포분열.
시각 / 시각장애 / 원인 / 진단 이해 정 동 일. 강의 순서 시각에 대한 이해 시각장애에 대한 이해 시각장애 원인과 진단.
주제 – 식물에 자외 선차단제를 바르면 어떻게 될까 ? 주제선정이유 우리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타지 않는데 식물은 어떤 반응을 나타낼까 궁금해서.
생체계측 및 의료기기 (2004, 3rd quarter)
2. 색채지각 2주 1차시 / 눈의 구조와 특성 학습목차 1. 학습개요 2. 사전학습 3. 본학습 눈의 구조와 특징
2. 색채지각 2주차 1교시 / 눈의 구조와 특성 학습목차 1. 학습개요 2. 사전학습 3. 본학습 눈의 구조와 특징
35장 상.
야구 글러브에 대한 것 5학년 4반 6번 백경렬.
2. 잎까지 운반된 물은 어떻게 될까? 학습목표: 증산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제1장. 컴퓨터 그래픽스 시스템과 모델 1 정보통신공학과 박동규.
생리심리학 발표: "잠자는 뇌를 깨워라" 사회복지학과 김마리아.
실 규모에 따른 프로젝터 밝기 선정 기준 Foot Lamverts :프로젝터의 스펙상의 루멘이나 안시루멘보다는 시청공간의 빛의 양과 일정한 크기의 스크린에 투사되어 반사된 빛의 양으로 인간이 느끼는 주관적인 밝기를 말 함 극장의 표준 밝기 16FL (스크린에 반사되는 빛)
산화막 (Oxide, SiO2)란?.
심리학의 이해 다음카페 심리학의 이해 다음카페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자극과 반응 - 시 각 서지연 임현미.
7. 자극과 반응 7-2. 신경계 2. 신경계의 구성.
뇌및기타 중추신경계통의 기타부분의 양성신생물
3D 입체 사진의 원리에 대해 배워보고, 3D입체로봇을 만들어보자
광전효과(photoelectric effect)과 광센서
썬크림 만들기 - 멜라닌과 알비노 이야기 -.
리니어 엔코더 제작결과 보고서 조은상.
Paraxial optics.
감각 및 지각운동의 발달 I 강의 3 신라대 체육학부 이범진, Ph.D..
(생각열기) 볼록 렌즈로 물체를 관찰할 때는 어떤 상을 볼 수 있는가?
(생각열기) 옷가게에서 옷을 살 때와 옥가게 밖으로 나와 서 옷을 볼 때 옷 색이 달라져 보이는 이유는?
MEDICAL INSTRUMENTATION Homework
ECG (ElectroCardioGram)
중학교 2학년 과학 5. 자극과 반응 > 1) 감각기관 눈은 어떻게 물체를 볼 수 있을까?
체 세 포 분 열 배 수 경 중3 과학.
소 눈의 구조를 밝혀라!.
(생각열기) 거울과 일반적인 물체에서 빛은 어떻게 반사 되는가?
내분비.
신경조직 Nervous tissue 강원대학교 안경광학과
귀의 구조와 기능(1) 두드려라 그러면 들릴 것이다! 귀의 구조와 기능 청각의 전달 경로.
TFT-LCD 구조 동작원리 응용분야.
생각열기 – 흰 장미꽃을 파란 장미꽃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과학 ▶ 5학년 2학기 ▶ 1. 거울과 렌즈>3. 오목거울과 볼록렌즈의 특징 관찰하기>3/6
색체 인식과 영상 장치 빛의 합성과 색체 인식 백색광 ex) 햇빛, 형광등, 백열등
3M Crystalline window film
신경계의 구성(2) 몸속 네트워크 신경계의 구성 중추 신경계의 구성 말초 신경계의 구성.
과학 10 학년 Ⅳ. 생명 > 2. 자극과 반응 > 1 / 8 자극에서 반응까지 본 차시의 주제입니다.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소리와 초음파 파동(wave) : 한 곳에서 생긴 (매질의) 진동상태가 다른 곳으로 퍼져가는 (energy) 현상
특수아동 교육 9장.
4. 광합성 뿌리에서의 물과 무기 양분 흡수.
미각, 후각,피부감각/ 항상성 유지에 관여하는 것은?
수학 / 과학 전문학원 수/호/천/사 상담문의 ☏ 수호천사는 완성도를 지향합니다.
(생각열기) 축구장의 전광판에 사용되는 LED에서 나오 는 빛의 3원색은 무엇인가?
운동생리학 체육학과 강은진.
시각절벽실험 김현우.
전반사(Total Reflection)와 광통신
빛을 가장 잘 받는 색깔은? 물메초등학교 6학년 홍민선.
제17장 호흡역학; 환기(ventilation)가 일어나는 모든 메커니즘 흡식(inspiration);공기가 폐로 이동하는 현상 호식(expiration);공기가 폐에서 나가는 현상.
피터팬 증후군 (Peter Pan Syndrome)
1. 정투상법 정투상법 정투상도 (1) 정투상의 원리
P (2) 지구계의 구성 요소의 특징과 역할.
학습 주제 p 질량과 부피 측정 방법 알기.
Flowcytometer.
7장 원운동과 중력의 법칙.
눈(Eye) 사정 눈의 구조 검진기구 및 사용법 신체검진 : 검사방법 안저관찰 및 이상소견.
눈의 구조와 기능(1) 사람이 천냥이면 눈이 팔백냥이다. 눈의 구조와 기능 시각의 전달 경로.
모세관 현상과 표면장력 원리 학번 : 이름 : 황규필.
자극과 반응 자극 생물에 작용하여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 환경 요인
Hubel Wiesel 신경세포의 활동과 전기적 신호전달 신경세포활동의 전기생리적 측정 Na+ 이온 유입 자극 K+ 이온 유출.
홍채 부위별 기능과 영역 동공 직경 10-12mm 폭 4-5mm 두께 mm
CHAPTER 1 미생물과 미생물학.
P 물질의 세 가지 상태 - 생각열기 – Q. 자동차에 액체, 기체 상태의 물질이 들어 있는 곳은 어디인가?
Presentation transcript:

I. 자극과 반응 4. 빛을 받아들이는 눈

눈의 구조와 기능 각막 :눈의 앞쪽에 있는 투명한 막으로, 빛이 최초로 들어가는 곳이다. 홍채 : 수정체 앞에 있는 근육으로 동공의 크기를 조절한다. 홍채가 수축하면 동공의 크기가 커지고, 이완하면 작아진다. 수정체 : 볼록 렌즈 모양이며, 탄력이 있고 투명하며, 빛을 굴절시킨다. 섬모체 : 수정체 두께를 조절하는 근육이다.

눈의 구조와 기능 유리체 : 젤리와 같은 액체로 눈의 형태가 유지되도록 한다. 망막 : 눈의 제일 안쪽에 있는 막으로, 시각 세포와 시각 신경이 분포되어 있으며, 물체의 상이 맺히는 곳이다. - 황반 : 시각 세포가 밀집된 곳으로 이곳에 상이 맺히면 명확하게 상을 볼 수 있다. - 맹점 : 시각 신경의 다발이 나가는 곳으로 이곳에 상이 맺히면 물체를 볼 수 없다.

눈의 구조와 기능 맥락막 :공막과 망막 사이에 있는 막으로 암실 역할을 한다. 공막 : 눈의 제일 바깥층을 싸고 있는 흰색의 질기고 단단한 막으로 눈의 형태를 유지한다. 공막 맥락막 망막 시각 신경 맹점 유리체 각막 동공 홍채 수정체

시각의 성립 시각 : 물체에서 반사되어 들어온 빛에 의해 맺힌 상을 감각한다. 시각의 성립 : 빛이 동공을 통하여 들어가면 수정체를 지나면서 굴절되어 망막에 상이 거꾸로 맺힌다. 이 자극으로 시각 세포가 흥분하고, 그 흥분이 시각 신경을 통해 대뇌의 시각 중추로 전달되어 물체를 보게 된다. 시각의 전달 경로 : 빛 → 각막 → 수정체 → 유리체 → 망막(시각 세포) → 시각 신경 → 대뇌

눈과 사진기의 비교 구분 빛의 차단 빛의 굴절 빛의 양 조절 상의 맺힘 암실 기능 눈 눈꺼풀 수정체 홍채 망막 맥락막 사진기 셔터 렌즈 조리개 필름 어둠 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