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화 사회의 기업경영혁신사례와 시사점 지식정보화 사회의 기업경영혁신사례와 시사점
세계는 경제전쟁시대 국력을 키우는 방법 세계의 변화 ○ 정보는 조국을 모른다 ○ 돈 또한 조국을 모른다 ○ 제품은 국적이 없다 □ 각국은 패권을 차지하기 위해 자신의 국력을 신장하고 전쟁을 통해 세력을 확장해 옴 □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는 전쟁의 패러다임 변화를 예견 - 권력의 이동(Power Shifty) 武力(농업사회) 원시사회 ▶ 金力(후기산업사회) 산업혁명 ▶ 知力(정보지식사회) 20c 말 ~ □ 프랜시스 후쿠야마(미 조지 메이슨대) “역사의 종언” 역사의 종점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 이념전쟁 → 경제전쟁 ) 강병(强兵) 부국(富國) 영토 전쟁 경제 전쟁 보이는 전쟁 보이지 않은 전쟁 군대 기업 방위군 무력 공격군 기술, 자본, 지식 기업의 경쟁력 → 국가 [경제의 첨병=기업] 국력을 키우는 방법 ○ 정보는 조국을 모른다 세계의 변화 ○ 돈 또한 조국을 모른다 ○ 제품은 국적이 없다 ○ 소비자는 애국심이 없다
변화하는 인재상 □ 아는 것이 힘 → 할 수 있는 것이 힘 □ 개미형 → 거미형 □ 남성 중심 → 여성 참여 확대 □ 아는 것이 힘 → 할 수 있는 것이 힘 □ 개미형 → 거미형 □ 남성 중심 → 여성 참여 확대 □ 경험 중심(경륜) → 창의성 중심(젊은이) □ 長이 되는 길 → 전문가의 길
우리 사회는 ? □ 20세기 이전 : 3연 시대 → 줄서기 □ 21세기 이후 : 능력 시대→ 전문가 □ 20세기 이전 : 3연 시대 → 줄서기 ○ 혈연(血緣) → 족벌(族閥) ○ 지연(地緣) → 인맥(人脈) ○ 학연(學緣) → 학력(學歷) □ 21세기 이후 : 능력 시대→ 전문가 ○ 개성(個性) → 재주( Skill ) ○ 실력(實力) → 학력( Ability ) ○ 융화(融和) → 상생( Win-Win )
리더는…..
리더는…..
기 업 사 례
삼성 신경영 왜 직접 나서게 되었는가? 무엇을 바꾸어야 하는가? 어떻게 변해야 하는가? 우리는 무엇을 추구 하는가?
제2창업 14년의 신경영 바꾸자 버리자 찾아라 삼성 ‘준비경영’의 시대별 흐름 (중앙일보 2002.5월) 제 2의 창업 삼성 ‘준비경영’의 시대별 흐름 (중앙일보 2002.5월) 제 2의 창업 1988 ▣ 회장 취임 ▣ 경영여건 -88서울올림픽, -반도체 D램 투자 가속화 ◈ ◈ ○ 세기말 대변화 예고 ○ 지식기반 경제사회 도래 예고 ○ 세계 초우량기업목표 바꾸자 1993 ▣ FFT 신경영 선언 ▣ 경영여건 -대기업의 대규모 차입과 투자/매출 확대경쟁 ◈ ◈ ○처자식 빼고 다… ○세기말까지 1등 ○질 위주 경영 버리자 1998 ▣ IMF 구조조정 ▣ 경영여건 -외환위기 촉발 -경영여건 악화 ◈ ◈ ○ 뼈 깎는 구조조정 상시화 ○ 천재 1명이 1만명 먹여 살리는 시대 찾아라 2002 ▣ 미래수종사업 발굴 ▣ 경영여건 -창사이래 최대 호황 ◈ ◈ ○1등 기업이 빠지기 쉬운 자만심 경계 ○5~10년 뒤 무얼먹고 살지 찾아보자
행정개선 사례 □ 사무부문 □ 생산부문 □ 공 통 ○ Speedy : 결재. 회의. 전화 ○ Simply : 문서. 보고. 의전 ,행사 ○ Slimly : 조직. 직급 → 성과 보상제 □ 생산부문 ○ JIT(Just in time) = 최적거리, 간판, 평준화 ○ TACT SYSTEM, ○ 6 Sigma = 쉽고 편리하게, 좋고 싸게, 빠르고 안전하게 □ 공 통 ○ 제안제도 ○ 외국어, P/C :자격증 취득제
신 경영 추진결과 □ 매출액 : 6배 신장 □ 순이익 : 19배 신장 □ 국가 경제기여도 - 수 출 : 17.1% □ 매출액 : 6배 신장 □ 순이익 : 19배 신장 □ 국가 경제기여도 - 수 출 : 17.1% * 세계 1위 품목 : 한국81개(삼성21개) * 세계 Brand가치 : 삼성 34위 - 담세율 : 6.6% □ 기 타 : 고용창출, 임직원 삶의 질 향상
Facilitative Leadership N S E W What to do ? Linker Strategist Facilitative Leadership Expert Creator
개인의 실력차는 생각의 차이에 좌우 ※생각의 비효율에 따른 낭비는 ? → → ▶ ▶ ▶ 상황,지식,정보 생각의 질 결 론 생각의 질 결 론 → → 사고의 격차 문제해결 능력의 격차 인재의 격차 조직의 격차 ▶ ▶ ▶ ※생각의 비효율에 따른 낭비는 ?
System Thinking Process 옷을 입는 순서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옷 차림새가 뒤죽박죽이 듯이, 상황에서 결론에 이르는 과정이 합리적인 생각의 절차를 밟아 가지 않으면 낭비요소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우수한 결론을 얻을 수 없다 ※ 뛰어난 사람들이 가지는 생각의 절차는 ?
Situation Analysis Process 뛰어난 사람들이 생각하는 절차 Situation Analysis Process Problem Solving Process What : 도대체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 에 대응하는 생각의 프로세스 Why : 왜 이런 일이 났을까 ? 에 대응하는 생각의 프로세스 ▼ 신경 쓰이는 일이 있으면 ▼ 좀 더 자세히 파악하며 ▼ 해야 할 일을 정하고 ▼ 이를 순서에 따라 실행한다 ▼ 무엇인가 잘못된 일이 있으면 ▼ 문제가 무엇인지를 알고 ▼ 관련된 필요정보를 조사 정리하여 ▼ 가능한 원인을 찾아서 ▼ 조치를 취한다 Future Management Process Decision Making Process How : 어떤 결정이 필요한가 ? 에 대응하는 생각의 프로세스 If : 잘 되어야 할텐데 …… 에 대응하는 생각의 프로세스 ▼ 결정할 일이 있으면 (가부간의 결정/결단/선택) ▼ 결정사항을 명확히 하고 필요한 기준을 만들어 ▼ 여러대안을 기준에 따라 평가하고 결정한 후 ▼ 또 다른 문제가 없는가를 검토한 후 ▼ 최종 결정을 내린다 ▼ 어떤 일이 잘 되었으면 하는가 ? ▼ 중점적 신경써야 할 곳과 예상되는 문제는? ▼ 문제를 사전에 대비하려면 ? ▼ 그래도 문제가 생기면 ?
창의적으로… ○ 창의력이란 ? ○ 창의적 의사결정 - 가치 있는 물건이나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능력 = 새롭고 유익한 것이라면 곧 창의적인 것 = - 훈련과 연습을 통해 개발 될 수 있는 것 명확한 목표설정 → 의사결정에 대한 책임 공유 ▶ 긴급 / 중요도 ▶ 노력 / 보상 긴급 않음 중요성 적음 매우 긴급 매우 중요 많은 노력 적은 보상 적은 노력 높은 보상 ○ 창의적 의사결정
Digital □ Knowledge □ Mind □ Skill ▶ Digital ▶ .com-petency = Daily Up-Grade !!! □ Knowledge ▶ 변화의 Trends ▶ e-Biz, e-Org ▶ Digital ▶ .com-petency ▶ internet ▶ Digital Life □ Mind ▶ Reprogramming (융합적 사고) ▶ Enterprise (ship) (모험적 정신) □ Skill ▶ Digital Literacy : 3맹 탈출(文盲, 英盲→Com盲→Net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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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녕군 공무원 모든 분들께 발전과 건승이 늘 함께하기를 기원합니다 Th@nk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