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학 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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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학 개론

제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1.1 정보화의 물결 정보화 물결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의 ‘제 3의 물결’에서 정보화 물결의 중요성 강조 사회 발전의 성패를 컴퓨터와 통신 기술을 결합한 정보화 기술로 역설 정보화의 물결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컴퓨터가 일을 처리하기 위한 대상을 데이터라고 하며, 어떤 데이터를 처리한 결과를 정보라고 함 1.1 정보화의 물결 정보 컴퓨터가 일을 처리하기 위한 대상을 데이터라고 하며, 어떤 데이터를 처리한 결과를 정보라고 함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1.1 정보화의 물결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도움이 되도록 체계화된 정보 비트(bit) : 지식 정보 :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도움이 되도록 체계화된 정보 비트(bit) : binary digit의 약자로 정보 표현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1.1 정보화의 물결 디지털 정보와 아날로그 정보 : 디지털 정보는 결과가 확연히 구분될 수 있는 이산적인 정보를 말하며 음성과 같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정보를 아날로그 정보라고 함 아날로그 음성정보 디지털 정보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정보화 슈퍼하이웨이(Information Superhighway) 1.1 정보화의 물결 정보처리 기술의 패러다임 변화 정보화 슈퍼하이웨이(Information Superhighway) 초고속 정보통신망이라고도 불리며 광통신을 주축으로 영상, 음성, 데이터를 자유자재로 전송하고 처리함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1.1 정보화의 물결 미국의 미래학자 토플러는 농업혁명, 산업혁명 그리고 정보화 혁명을 인류의 3대 혁명으로 지칭함 제 3의 물결 : 미국의 미래학자 토플러는 농업혁명, 산업혁명 그리고 정보화 혁명을 인류의 3대 혁명으로 지칭함 인류사회의 발전단계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1.1 정보화의 물결 디지털 혁명 연속적인 아날로그 신호를 0과 1의 디지털 신호로, 그리고 오프라인(off-line)에서 온라인(on-line)까지 변화를 말함 다양한 디지털 정보 단말기들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1.2 컴퓨터의 개요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컴퓨터의 특징 컴퓨터의 필요성 1.2 컴퓨터의 개요 신속성 : 자료를 주어진 시간 내에 빠르고 신속하게 처리함 정확성 : 계산 시 에러나 오차를 최소화한 계산력과 판단력 자동성 : 입출력을 비롯한 전체 처리과정의 자동화 대량성 : 대량 데이터의 처리와 저장이 가능함 컴퓨터의 필요성 과학기술의 발달과 산업사회의 급격한 변화로 새로운 정보를 신속하게 수집, 분석, 활용할 필요성이 생김(신속) 사회현상이 복잡하고 다양해짐에 따라 처리할 데이터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대량) 가상현실이나 모의 실험을 활용하여 위험 부담을 줄임 편리한 생활을 위한 기계 및 전자 장치 등을 제어하기 위해 컴퓨터가 필요함(자동)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1.3 정보기술 산업 정보기술 (Information Technology : IT)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혁신 정보를 여러 가지 형식으로 창조, 저장, 교환, 사용하는 데 있어서 이용되는 모든 종류의 기술들을 말함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혁신 일상업무에서의 혁신 새로움 경영 기법과 제조업의 혁신 고객관리(Customer Relationship: CRM), 자원관리(Enterprize Resource Planning: ERP) 새로운 산업의 창조 인터넷 쇼핑몰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1.3 정보기술 산업 시스템 통합(SI: System Integration) 산업 우리나라 벤처 산업의 현황 서비스 제공자가 각종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기술을 제공하는 서비스 산업 시스템 통합의 중요성 : 시스템 통합은 정보기술이 기업에서 보다 전략적인 가치를 가지게 되므로 나아가 어떤 기업이 다른 경쟁 기업 보다 유리한 고지를 확보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그 기업을 돕는 중요한 수단임 우리나라 벤처 산업의 현황 IMF 경제 위기로 인하여 대기업으로부터 경영자원이 일부 방출되고 대기업의 안정성과 평생 직장으로서의 믿음이 흔들리기 시작하면서 창업을 위한 여건이 조성되기 시작함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1.3 정보기술 산업 벤처(Venture) 산업 테헤란 밸리(Valley) 대덕 밸리 소자본과 적은 인원으로 모험심을 가지고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회사를 말함 테헤란 밸리(Valley) 금융, 사무공간, 광통신 망을 기반으로 자연적으로 생겨난 벤처 단지로 우리나라 IT 산업의 메카로 떠오름 대덕 밸리 국내 최고의 연구개발 단지로서 과학 기술 중심 벤처 기업들이 모여있으며, 1980년부터 정부의 강력한 인프라 지원과 민간의 자생력이 합쳐져 벤처 밸리로서의 기능을 다져옴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1.4 컴퓨터의 활용 분야 컴퓨터 활용분야 재택근무 : 회사에 출근하여 수행하는 기존의 근무 형태와는 달리 통신 매체를 이용하여 집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방법 소호 (Small Office Home Office : SOHO) : 디자이너, 카피라이터, 연구원, 기자 등에게 적합 컴퓨터 통신 : 통신망 기술의 발전과 월드 와이드 웹(WWW)을 중심으로 한 인터넷 서비스가 다양해지고 ISDN, ADSL 등 통신 연결방식이 상용 화 단계이며 IMT-2000 등 새로운 통신망의 개발로 멀티미디어 기반의 통신망이 구현됨 위성 인터넷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1.5 컴퓨터와 사회의 변화 빅 브라더(Big Brother): 감시시스템과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소수가 다수를 감시하고 지배하는 사회 컴퓨포비아(Compuphobia): 컴퓨터(computer)와 공포라는 뜻을 가진 포비아(phobia)의 복합 단어 – 컴퓨터 문맹에 속하는 상당수의 사람들이 느끼는 압박감과 거부감, 공포증이나 적대감을 느끼는 사람이 많음 지구 전체를 감시할 수 있는 위성 시스템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정보도둑 산업스파이 : 기업의 측면에서 핵심기술과 전략정보가 불법적으로 유출되거나 침해되는 일 1.5 컴퓨터와 사회의 변화 개인 정보 유출 : 개인에 관한 정보를 대량으로 수집하여 다른 목적에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불법적인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음 cf. OECD(Organization for Economic Corporation and Development): 경제협력개발기구 정보도둑 산업스파이 : 기업의 측면에서 핵심기술과 전략정보가 불법적으로 유출되거나 침해되는 일 피싱(Phishing) : 피싱이란 금융기관 등의 웹사이트나 거기서 보내온 메일로 위장하여 개인의 인증번호나 신용카드번호, 계좌정보 등을 빼내 불법적으로 이용하는 사기수법이다. 게임중독증 : 가상 공간에서 혼자만의 세계를 추구하며, 대화 기피 증세를 보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음, p.51 게임 중독 자가 진단표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컴퓨터 사용의 유의점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1.6 컴퓨터 환경의 단계적 발전 전망 모바일 컴퓨팅(Mobile Computing) : 컴퓨터의 기능을 모바일 환경에서 수행할 수 있는 컴퓨팅을 말함 – 언제 어디서든 이동 중에도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음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1.6 컴퓨터 환경의 단계적 발전 전망 정보가전 기기 : 컴퓨터 산업의 영역은 통신과 가전 분야의 융합 제품에 대한 연구와 개발로 지금보다 더욱더 확대될 것임 1. 냉장고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장면 2. 전화로 인터넷을 할 수 있는 웹폰 3. 모바일 오피스 4. TV에서 인터넷을 할 수 있는 셋톱박스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1.6 컴퓨터 환경의 단계적 발전 전망 지능정보단말기(Intelligent Information Terminal : IIT) : 인간이 오감을 통하여 느끼는 색상, 빛의 밝기, 소리, 향기, 맛, 감촉 등의 의사 소통을 위한 미디어를 디지털 무선 통신망을 통해 사용자로부터 인식하고 사용자에게 표현하여 다양하고 현실감 있는 정보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지능적인 정보 단말기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1.6 컴퓨터 환경의 단계적 발전 전망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IT 융합의 칩 인식 응용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IT 융합 시스템의 스마트카드 응용 스마트카드(Smart Card) : 교통카드, 신용카드와 같이 IC (integrated circuit:집적회로) 기억소자를 내장하여 대용량의 정보를 담을 수 있는 전자식 카드이다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스마트폰(Smart Phone) : 일반적으로 PDA 등에서 제공되던 개인 정보 관리 기능과 휴대폰의 휴대전화 기능을 결합한 휴대용 기기를 지칭, 스마트폰에 쓰이는 주 운영 체제는 팜 OS, 임베디드 리눅스, 윈도우 모바일, 윈도우 임베디드 CE 등이 있고, 새로운 스마트폰의 플랫폼으로 애플 아이폰과 구글 안드로이드가 있음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