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임상미생물 검사실의 안전 1장. 임상미생물 검사실의 조직과 주요업무 학습목표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식품분석Ⅰ - 조단백정량 3.1 원리 - 단백질은 질소 (N) 를 함유한다. 즉, 식품 중의 단백질을 정량할 때에는 식품 중의 질소 양을 측정한 후, 그 값에 질소계수 를 곱하여 단백질 양을 산출한다. 질소계수 : 단백질 중의 질소 함량은 약 16% 질소계수 조단백질 (
Advertisements

처음 페이지로 이동 Vancomycin-resistant enterococci (VRE) 와 vancomycin-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 (VRSA) 선별을 위한 배지 개선 세브란스병원 진단검사의학과 미생물계 안 철 희.
콜라에 우유를넣으면 ? 1 조 ( 이주상, 이문수, 정주현, 홍희진 ). - 모둠명 / 지은이유 - 탐구주제 / 탐구동기 - 역할분담 - 진행과정 / 실험내용 - 관련직업 차례.
염기 비누화 반응 (Saponification)
배지의 종류 및 조제법 배지란? 배지(culture medium)는 미생물이 필요로 하는 각종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 하는 물질이다. 미생물의 영양소에는 탄소원, 질소원, 비타민류, 무기염 등이 있다. 미생물의 종류와 성질에 따라 사용하는 배지의 조성은 각각 다르다.
산화막 (Oxide, SiO2)란?.
제품의 원적외선 효과 제품의 기능 음이온&원적외선 토션필드 방사장치 제품의 음이온 효과 공기정화작용 및 살균작용 공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 근접센서(condet 시리즈) ▣ 물을 많이 사용하거나 순간 물 분사압력이 강한 산업 현장에서는 기존의 IP68 방수등급의 제품을 사용하시는 경우 침수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는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격거리 10~15cm에서 80℃온도하에 80~100bar의.
“AEGIS(이지스) Microbe Shield™”
크로마토그래피 장준우.
7. 우유의 살균과 멸균 가열에 의한 살균 ☞ 살균원리 -> 균체성분(단백질, 핵산)의 변성, 분해
미생물학 실험.
환자 안전 간호 감 염 관 리.
미생물 실험의 기초 강원도가축위생시험소.
투명 비누 만들기.
램프의 요정이 당신에게 맑고 깨끗한 물을 드립니다.
1. 초음파 가공의 구성 1. 초음파 가공 ◆ 초음파 가공기의 장치 구성
동의대학교 생명공학과 생물정화공학 폐 수 처 리 공 학 Wastewater Engineering; Treatment, Disposal, and Reuse 9장 생물학적 단위공정 – (2) 변 임 규
감압증류(vacuum distillation)
TiO2이용 친환경 소변기 3조 조동현 김동수 김낙천
내분비계 99mTcO4- 갑상선 검사[Thyroid scan] 부갑상선 검사 요오드전신 검사
항생제.
KNU Microbial Biotechnology Laboratory
4-6. 광합성 작용(1).
Hydrogen Storage Alloys
LMO 등급 분류 - 1) 미생물 또는 유래 유전물질
학습 주제 p 물과 에탄올의 혼합물 분리.
V. 인류의 건강과 과학 기술 Ⅴ-1. 식량자원 3. 식품 안전성.
학습 주제 p 밀도를 이용한 혼합물의 분리.
항바이러스 한약제 검사 바이러스팀 최유정, 이대희.
(생각열기) 타이완의 소수 민족 요리중에는 달궈진 돌을 물에 넣어 끓 이는 해물탕이 있다. 돌을 넣는 이유는?
2조 식품생명공학과 조광국 배석재 윤성수 우홍배
Infusion pump (의약품 자동주입기)
3M Crystalline window film
고분자 화학 4번째 시간.
식품에 존재하는 물 결합수(bound water): 탄수화물이나 단백질과 같은 식품의 구성성분과 단단히 결합되어 자유로운 이동이 불가능한 형태 자유수(free water): 식품의 조직 안에 물리적으로 갇혀 있는 상태로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형태.
3D 나노전자.
1 전기와 전기 회로(03) 전기 회로의 이해 금성출판사.
(Titration of magnesium with EDTA)
무게법에 의한 강철 속의 니켈 정량 (Gravimetric Determination of Nickel in steel)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치과와 미생물.
1-5 용해도.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비열.
전자기파(Electromagnetic Wave)의 스펙트럼(Spectrum)
Slide wire형 Wheatstone Bridge에 의한 저항 측정
Ch. 3. 시료 채취 및 처리 2-1. 시료의 종류 및 고려사항 시료의 종류: 고려사항:
물의 전기분해 진주중학교 3학년 주동욱.
식품의 냄새.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학습목표 본시 학습 목표 운송 수단별 종류와 특징을 이해한다. 학 습 목 표 2. 운송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P (2) 지구계의 구성 요소의 특징과 역할.
DNA의 구조와 역할 (1) DNA : 이중 나선 구조로 수많은 뉴클레오타이드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지구화학 및 실험 유재영 강원대학교 지질학과.
Flowcytometer.
유체 속에서 움직이는 것들의 발전 진행하는 추진력에 따라 압력 차이에 의한 저항력을 가지게 된다. 그런데, 앞에서 받는 저항보다 뒤에서 받는 저항(흡인력)이 훨씬 더 크다. 유체 속에서 움직이는 것들은 흡인에 의한 저항력의 최소화를 위한 발전을 거듭한다. 그것들은, 유선형(Streamlined.
분별증류 GROUP12 조만기 양나윤 김세인.
결핵균 동정방법의 비교 미생물계 류 희 정.
6주차 감염차단 및 처치.
감압증류(vacuum distillation)
광물과 광물학.
시료채취장치, 조립 및 취급.
생물막 (Biofilm).
식품 중 미생물성장 관리.
5-8. 전기 제품에 열이 발생하는 이유는?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Titration of magnesium with EDTA)
아스피린(Aspirin)의 정량.
캐비테이션(CAVITATION) 기포의 생성 파괴 기포의 발생
Presentation transcript:

8. 임상미생물 검사실의 안전 1장. 임상미생물 검사실의 조직과 주요업무 학습목표 멸균의 종류와 멸균법 ( 고압증기멸균, 여과멸균, 건열멸균, 화염멸균) 고압증기멸균의 정도관리 고압증기멸균과 여과멸균 및 Bacticinerator 방법

1. 멸균의 종류와 멸균법

건열(dry heat) 1) 건열멸균법(dry heat sterilization) - dry oven에서 170 ~ 180℃의 고열로 60 ~ 90분 동안 멸균. - 시험관, 플라스크, 페트리디쉬 등과 같은 유리기구의 멸균에 사용. - 건열을 이용하기 때문에 멸균 후에도 기구가 젖지 않는다. 습열 멸균 장치에 건조 기능이 있어 대신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2) 화염멸균법(flaming sterilization) - burner 또는 알코올램프의 화염을 이용하여, 미생물을 화염으로 직접 태워 멸균 하는 방법. - 대상은 백금이, 핀셋, 시험관 또는 삼각플라스크와 같은 용기의 입구 등. - 백금이는 화염에 비스듬히 세워서 백금선(또는 니크롬선)이 빨갛게 달구어 질 때 까지 한다.

< 전열기구를 이용한 백금이의 멸균 > ; Bacticinerator 방법

2. 습열(moist heat) 1) 자비멸균법(sterilization by boiling) - 완전한 멸균은 기대하지 못하나, 가장 간편한 방법. 병원체는 일반적으로 62~65℃로 30분간 끓이면 죽는데, 이와 같이 끓는 물속에서 살균하는 방법. 끓일 때에 1%의 탄산나트륨(Na2Co3)을 넣으면, 살균력이 증가되며, 금속류에 녹이 스는 것(부식)을 억제. 2) 저온살균법(pasteurization) 열에 감수성이 큰 식품인 우유나 파괴되기 쉬운 식품에 포함된 미생물을 제거하는 데 사용하는 방법. [저온 살균 법 63~65℃에서 30분정도],[고온 단시간 살균법72~72℃에서 15초] [초고온 순간 가열법 130~150℃에 0.5~5초간살균] 3) 간헐멸균법(intermittent tyndallization) - 100℃이상에서 파괴되는 미생물을 멸균할 때 사용하며, - 100℃로 하루에 한번 30분씩 연속 3회에 걸쳐 간헐적으로 멸균 하는 방법. -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불편하여, 요즈음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3. 고압증기멸균법(steam sterilization) 고압증기 멸균기계 autoclave는 압축된 증기법으로 물품을 멸균하는 기계로서, 기기 안의 압력이 15pound로 증가하면 250℉(121℃)까지 상승. autoclave에 의한 고열은 대부분의 세균을 즉시 사멸시키며 저항력이 강한 아포 형성 세균도 20분 내에 사멸. - 온도에 대해 가장 저항력을 가진 Bacillus stearothermophilus를 대조균으로 사용. 멸균 물품은 손상되지 않고 포화증기를 잘 견딜 수 있는 물품이며, 고압증기멸균 조건은, 121℃, 15pound, 15~20min 이다. * 멸균 상태의 확인 - 기계적 감시: 멸균 과정의 온도와 압력 변화를 기록 - 생물학적 감시자: 아포 형성균인 Bacillus를 이용 - 화학적 지시자: 종이 테이프 이용

4. 가스멸균 멸균제를 가스 상태나 분무상태로 분무시켜 미생물을 멸균 시키는 화학적 살균방법 주사기나 고형재료, 기구, 장치, 식품 및 밀폐 공간 등에 존재하는 미생물을 사멸. 1) Ethylene oxide (E.O gas) - 액체상태의 살균제와 같이 작용은 신속하지 못하지만 광범위한 미생물에 대하여 수용액 상태나 가스 상태에서도 살균작용. - 열에 약한 제품 멸균 시 이용하나, 피부손상이나 점막을 자극. -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서는 멸균 공정 완료 후 공기 치환을 충분히 시킨다. 2) Propylene oxide (P.O gas) - 미생물에 대해 광범위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으나, 세균 포자에 대해서는 살균력이 약하다. - 곰팡이, 효모, 무포자 세균 살균에 이용하며, E.O gas 보다 살균력은 약하나 잔류 독성은 적다. - 60% 이상 고습에서 살균력이 크다. 3) Methyl bromide (M.B gas) - 주로 살충제로서 광범위하게 이용하며, 살균력은 E.O gas의 1/10 이다. - 공기보다 3배 무겁고, 눈을 강하게 자극하고, 호흡장애를 유발. - 폭발한계가 좁아 발화가 쉽다.

5. 여과 멸균법 - 박막 여과 장치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열에 의해 파괴될 수 있는(효소 제제나, 이열성 화학물질, 배지 등)에 사용. - 셀룰로오즈 아세테이트 같은 여과막을 사용하며, 세균제거용 여과막의 직경은 0.22㎛ 정도. 6. 자외선(ultraviolet, UV) 살균법 자외선(200-380 nm) 영역 중 265 nm가 가장 강력한 살균효과, 증기상태의 수은 전류 통하여 인위적으로 만들어 내는 253.7 nm 이용 - 핵산의 염기인 purine, pyrimidine의 구조 변화 → 핵산 기능 마비 - γ-선, X-선: 초단파의 전자기선(electromagnetic ray), 물질을 이온화 - 배지 구성 성분, 생물세포 구성 물질 → 활성 이온 생성 → 생명작용 파괴 - 방사선 동위원소 Co60, Ce137 → γ-선 : 식품공업, 의약품 제조업, 의료기기업에서 사용 7. 소각 멸균법 - 병원체를 불꽃에 태워버리는 방법으로 안전한 방법. - 수술한 적출물, 법정전염병으로 죽은 가축이나 전염병으로 인해 오염된 물품도 처리.

정리 합시다!!

2. 고압증기멸균의 정도관리

기계적 멸균확인(Mechanical indicator) 멸균과정 동안의 진공, 압력, 시간, 온도를 측정 멸균기의 차트나 출력물을 확인하는 것 멸균기에 부착된 계기판과 기록지로 기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

생물학적 표지자(Biological indicator) 생물학적표지자 고압증기멸균 : Geobacillus stearothermophillus EO gas 멸균/ 건열 멸균 : Bacillus atrophaeus 방법 멸균 과정이 끝나면 테스트 팩에서 표지자를 꺼냄 BI test 스팀멸균용 : 57±3℃, 1시간(Steam Gravity Cycle) 또는 3시간(Vacuum Cycle) EO멸균용 : 37±3℃, 4시간 건열용 : 36℃±3℃, 24시간 같은 상자 안에 들어 있는 BI를 대조군으로 멸균하지 않고 배양 결과 No growth : 표지자의 색깔이 멸균 전과 동일 Growth : 표지자의 색깔이 Yellow, Turbid로 변화

생물학적 표지자(Biological indicator)

3. 고압증기멸균과 여과멸균 및 Bacticinerator 방법

검체 처리 모든 검체는 Biological Safty Cabinet 내에서 해야한다. Electric cinerator 사용 액체류는 일회용 플라스틱 파이펫, 자동파이펫 사용 액체류 혼합, vortexing 시 튜브는 반드시 뚜껑이 있거나 parafilm으로 막아서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