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파크 20081079 베트남어과 김주현
CONTENTS 테마파크의 기원 및 발전과정 테마파크의 기본특성 테마파크의 분류 테마파크 테마파크의 경쟁력 일본의 테마파크
테마파크 시대의 도래 소득의 증가 & 여가생활에 대한 관심 증대 테마파크 : 레저, 리조트 시설의 꽃 복합적인 엔터테인먼트 센터 새로운 인구의 유입& 고용기회 창출
테마파크의 기원 및 발전과정 Amusement park 테마파크 유원지 유희공원 17c 영국 ‘보크스 홀 가든’ : 플레저 가든의 시초 18c 유적지나 공원에 단순한 오락을 제공하는 레저랜드 발전 1893 시카고에서 개최된 세계박람회-어트랙션의 원조 미국 ‘조지의 숲’ :코니아일랜드 -1884 최초의 롤러코스터 1930년대 다양한 대중적 오락 등장 유원지 유희공원 테마파크 1955 LA근교에 디즈니랜드 현대적의미의 테마파크 : 1955 미국 캘리포니아의 디즈니랜드, 플로리다의 디즈니월드 미국에서의 성공을 발판으로 1983 도쿄디즈니, 1992 프랑스의 유로디즈니 오픈
테마파크 VS 유희공원, 박물관 테마파크 유원지, 유희공원, 놀이동산 단순한 놀이나 오락, 게임, 볼거리를 통하여 흥미나 즐거움을 주는 시설물 박물관, 전시관, 기념관 전시나 자료, 기록을 통하여 교육, 학습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건축, 시설 테마파크 인위적인 연출을 통해 창조된 감성 공간으로서 건축물이나, 조경물, 상품, 이벤트 등을 연출하여 지속적으로 관리, 운영되는 파크의 한 형태
테마파크란? 구분 내용 테마성 차별화된 컨셉트와 스토리를 바탕으로 한 단일, 복합적인 주제의 구성 구분 내용 테마성 차별화된 컨셉트와 스토리를 바탕으로 한 단일, 복합적인 주제의 구성 비일상성 현실에서 벗어난 꿈과 환상의 세계를 제시하여 비일상적인 공간을 창출함 통일성 테마파크 안에 있는 모든 환경과 시설물, 프로그램 등이 산만하지 않고 통일된 이미지를 구축함 통합성 어트랙션과 시설물, 이벤트, 상품,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통합적으로 유지, 관리됨 창조적 유희공간으로서의 기능과 함께 오락, 여가, 문화 및 정보, 교육 등의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다양화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킴
테마파크의 분류 공간적 분류 테마별 분류 주제, 내용별 분류 형태별 분류 테마, 컨셉트 속성별 분류 (일본 통산성 분류)
공간적 분류 자연공간 1상한 (자연공간/테마형의 공간) 2상한 (자연공간/활동형의 공간) 동식물 파크 해양생물 파크 바이오파크 자연리조트형파크 바다, 고원, 온천 테마형 활동형 2상한 (도시공간/테마형의 공간) 4상한 (도시공간/활동형의 공간) 외국 모방형 파크 민속, 역사촌 사이언스파크 마뉴먼트 밸리 도시리조트형파크 시티리조트형ㅍ크 스포츠, 어뮤즈먼트 파크 모터파크, 워터파크 도시공간
테마별 분류 분류방식 테마 사례 인간사회 민속 민가, 민속, 공예 풍속 한국 용인민속촌 역사적인 측면 신화,전설,유적,역사적 사건 홍길동 테마파크 지구상의 생물 동식물,어류,해양생물 63빌딩 수족관 세계적 건축, 구조물 타워,미니어처,성,성곽 제주도 소인국 테마파크 지역산업 전통공예,산업시설,목장 금산 인삼테마파크 예술, 예능 영화,드라마,조각,문학,음악 유니버셜 스튜디오 놀이와 스포츠 레저용품,게임,자동차 에버랜드의 캐리비안베이 환상적인 창조물 동화,만화,서커스,캐릭터 도쿄디즈니랜드 과학과 하이테크 우주,과학,바이오,통신,교통 대전 엑스포 과학공원 자연자원 온천,공원,강,바다,자연경관 한화 설악리조트 식품과 음료 전통식품,다과류,음료,주류 허쉬 초콜릿 공원 복합 테마 구성 환경,건강,정보,신도시건설 카시와노하의 친환경도시
Nature & Life Culture Food Future & Science 주제, 내용별분류 Education & Art Imagination Future & Science Nature & Life Culture Education & Art Environment & Welfare Food
형태별 분류 그리니치 밀레니엄빌리지 콘월의 에덴 프로젝트 암스테르담 & 그로닝겐
일본 통산성 분류 방문객 선호도, 의식 문화적 특성 시장 상황
테마파크의 구성요소 상품 및 게임 시설 공연시설 8가지 구성요소 모두 운영 = 고객만족 식음시설 고객 편의 시설 휴식 광장 관람 시설 탑승시설 공연시설 상품 및 게임 시설 8가지 구성요소 모두 운영 = 고객만족 식음시설 고객 편의 시설 휴식 광장 지원 관리 시설
테마파크의 공간 활용계획과 동선구조 중소규모의 테마파크 광장을 분기점으로 각 시설물 과 어트랙션을 이용 대규모 테마파크에 적합 광장분기점에서 각 시설물에 직접 연결 동선이 겹치는 곳에서 혼잡 야기
테마파크에 요구되는 매력적인 요인 78.0% 어트랙션 출처 : 일본테마파크의 사례와 전략 테마파크 내부의 이벤트 테마파크 건물이나 분위기 78.0% 출처 : 일본테마파크의 사례와 전략
집객원리 휴식 오락성 혜택 가치성 식도락
테마파크의 경쟁력 첫째,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둘째, 올바른 접근방법 선택 셋째, 제반 시설과 환경에 대한 고려
일본의 테마파크 순위 공원명 입장객(천명) 순위 공원명 입장객(천명) 1 도쿄디즈니랜드 13,200 순위 공원명 입장객(천명) 순위 공원명 입장객(천명) 1 도쿄디즈니랜드 13,200 요쿄하마 학케이지마 씨 파라다이스 5,100 2 도쿄디즈니씨 12,200 7 오션파크 3,800 3 유니버셜 스튜디오 9,900 8 나가시마 스파랜드 3,800 4 롯데월드 8,000 9 하우스 텐 보스 2,750 5 에버랜드 7,500 10 스즈카 써키드 2,600 출처 : Amusement Business magazine
테마파크에대한 일본인의 방문동기 분석 1위. 자연을 주제로 한 테마파크 2위. 박물관 테마파크 3위. 환상적 분위기 제공하는 테마파크 4위. 야간에도 즐길 수 있는 테마파크 5위. 라이브 테마파크 6위. 하이테크 테마파크 7위. 스릴과 모험의 테마파크
참고문헌 일본 테마파크의 사례와 전략 -김희진 지음 도쿄디즈니 랜드 공식 홈페이지http://www.tokyodisneyresort.co.jp/kr/index.html dongA.com 한겨레 공감코리아 Amusement Business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