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LOPAY 2015.05.
1. 회사개요 일반개요 주요 경영진 주주구성 회사의 명칭 ㈜옐로페이 자본금 63억7천5백만원 대표이사 이성우 대주주와의 관련 타인(전문경영인) 설립일 2012년 2월 15일 기업형태 중소기업/벤처기업 업태 금융업 주요제품 전자지급결제 서비스 ※ 2013년 7월 코넥스 1호 기업으로 상장 주요 경영진 주주구성 직책 성 명 업 무 주요경력 대표이사 이성우 경영총괄 인터파크 비즈마켓사내이사(현) 인터파크 사업부장 크레디폰 전무 사내이사 이상규 경영자문 아이마켓코리아 사장(현) 기타비상무이사 강동화 ㈜인터파크 부사장(현) 사외이사 구자준 LIG손해보험 대표이사 회장(전) 감사 박준태 한화인베스트먼트 대표이사(전)
Two-Factor Authentication 2. 옐로페이 정의 옐로페이는 기존 카드체계의 문제를 해결하여 오버헤드를 제거하고, 100% 자동화된 새로운 전자결제 사업모델을 구현 플라스틱카드 발급 불필요 010-8765-4321 = 카드번호 도용사고·해킹 원천 방지 휴대폰 = PIN PAD 별도 프로그램 설치 불필요 승인 전 비밀번호로 본인확인 가장 간단한 UI 어떠한 결제환경에서도 이용가능 (On·Off-Line, 원격 등) 2채널 인증방식 및 Two-Factor Authentication
3. 사업현황 2012년 2월 회사설립 이후 결제서비스와 송금/청구 서비스를 위한 기반확보에 주력(2015년 4월말 기준 45만명) 금융기관 금융감독원 선불결제업 등록 직불결제업 등록 전자고지결제업 등록
4. Biz 모델 쇼핑할 때 휴대폰번호 하나로 선불, 직불, 후불결제와 P2P 송금/청구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쇼핑할 때, 1 쇼핑할 때, 휴대폰번호만으로 옐로페이 가맹점 옐로페이 시스템 결 제 수 단 (선불, 직불, 후불, 에스크로) 2 돈 보낼 때, 상대방 이름/휴대폰번호만으로 홈페이지 선 물 하 기 계정관리 3 돈 받아야 할 때, 상대방 휴대폰번호만으로 인증 청 구 하 기 보안 회 원 가 입 모니터링 4 통장 계좌번호, 휴대폰번호 비밀번호(5자리 PIN) 등록 * 계좌인증, 휴대폰본인인증 충전 환급 . 펌뱅킹 CMS * 통장 옐로잔고 * 옐로잔고 통장 금융기관
5. 서비스 - 직불결제 체크카드처럼 통장에서 바로 결제되는 쉽고 빠른 직불결제 서비스 * 직불: 30만원 미만 선불: 충전 후 200만원까지 가능 * 30% 소득공제(신용카드는 15%) 2채널 인증방식 1 2 3 쇼핑몰 결제수단 중 옐로페이 선택 휴대폰번호는 인터넷상에 입력 비밀번호는 음성전화상에 입력
5. 서비스 – 후불결제 신용카드처럼 한 달에 한 번 자동이체로 결제하는 새로운 개념의 후불결제 서비스 * 30% 소득공제(신용카드는 15%)
5. 서비스 - 송금 및 청구 송금 청구 모바일뱅킹보다 편리한 송금, 청구 서비스 경조금 등을 계좌번호 물어볼 필요 없이 휴대폰번호로 간단하게 송금할 수 있음 송금 (경조금) [옐로페이] 2013.05.05 12:12 20,000원 받음 김옐로 010-1234-1234 옐로잔고 50,000원 회비 모금할 때 회원 전화번호만으로 간단하게 청구하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음 청구 (회비모금) [옐로페이] 2013.05.05 12:12 10,000원 청구수금 김옐로*/01*-***1-4321 옐로잔고 150,000원
6. 서비스 VALUE : 회원 편리 이용혜택 간단 안전(개인정보보호, 원천적 도용방지, 분실 우려 예방) 거의 모든 온/오프 가맹점 연결(전략적 제휴 진행 중) 취소시 실시간 환불처리 금융혜택 고금리 수시입출금식 계좌: 연 2% 정기예금이자 수준 연말정산: 소득공제 30% 무료 송금 서비스: 무료 인터넷뱅킹 8
6. 서비스 VALUE : 가맹점 無 분쟁 정산 (본인확인 책임 없음) 이용혜택 간단한 시스템 연동 중소가맹점 포인트 마케팅 지원 쉽고 빠른 UI로 모바일 매출 증대 금융혜택 낮은 수수료 빠른 정산주기 (D+1) 9
7. 가맹점 현황 온라인 디지털시장 공략에 집중하여 약 60여 개의 가맹점을 확보 쇼핑 교통 게임 VOD 주요가맹점 G마켓, 인터파크, AK몰, 위메프 예스24, W컨셉, 배달통 KG이니시스, 고도몰 롯데캐시비, 티머니 XL게임즈,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YD온라인, 플레이위드 아이템베이, 아이템메니아 CJ빙고, 블루트리, JLS커뮤니케이션즈, 스피드커뮤니케이션즈, 드림헨즈 주요가맹점 10
8. 사업실적 월 신규회원 2만명, 월 거래건수 4만5천명 수준 단위 : 명 단위 : 건 ’14년 ’15년 11
9. 전략추진 방향성 당면과제 신규회원 유치 마케팅 비용 부담 장시간 소요 가입회원 활동성 부족 가맹점 부족 낮은 이용율 낮은 인지도 코넥스 홍보부족 전략추진 방향성 전략적 제휴 신규회원 유치시간 단축 및 비용절감 가맹점 확보 신뢰도 및 인지도 확보 디지털시장 집중 공략 운영비 확보 집중홍보 인지도 및 신뢰도 확보 12
10. 추진전략 : 전략적 제휴 분야별 선도업체와 전략적 제휴로 단 기간내 온/오프라인 영역 확대 및 신뢰도 확보 제휴 파트너 단말기 P2P 송금/청구 핀테크 신규사업 공동개발 분야별 선도업체와 전략적 파트너 구축 단기간내 온/ 오프라인 가맹점 확장 Active 이용고객 증대 서비스 인지도 및 신뢰도 확보 서비스 경쟁력 강화 월렛 P2P 송금 선불/직불결제 온/오프라인 가맹점 후불결제 금융상품 지원 금융사 G마켓/옥션 직불결제, 후불결제 이베이
10. 추진전략 : 디지털시장 집중 공략 결제시장 변화 움직임을 이용한 디지털 가맹점 영역 확대 주요 이슈 공략 가맹점 휴대폰 결제 시장 규제 강화 PG사에 표준 웹 결제창 필수 적용 가맹점 가입 심사 기준 강화 디지털시장 규모 : 1조 4천억원 디지털 가맹점 심사 거절 (게임, 웹하드=유해업종) 디지털 가맹점 월 결제한도 축소 NHN/ NC/ 넥슨/ CJ/ 네오위즈/ 위메이드 등 신용카드 디지털 시장 강경책 고수 게임 멜론/ 벅스/ 소리바다/ 엠넷/ 카카오뮤직 결제 안정성 이슈 확산 기관별 개별적 인증제도 마련 결제 패러다임 변화 음원 공인인증제도 폐지 컨텐츠연합플랫폼/ 위메이드/ 토토로사/ 파일조 등 웹하드 휴대폰 스미싱 및 금융 파밍 소비자 및 가맹점 손실 확산 개인정보 유출 및 결제 도용 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