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로세서 필기 3과목 -41일차 강 사 : 김재숙
목 차 – 멀티미디어 1 멀티미디어 2 기출 문제
1. 멀티미디어의 개요 멀티미디어의 정의 2)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배경 - 멀티(Multi)와 미디어(Media)의 합성어로 다중매체라는 뜻. -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문자(Text), 그래픽(Graphic), 오디오(Audio), 애니메이션(Animation)등을 종합하여 디지털 형태로 통합한 형태. - 멀티미디어 정보는 일반적으로 정보의 용량이 크기 때문에 내용을 압축해서 사용. - 사용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대화기능을 포함. 2)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배경 - 데이터 압축기술, 디지털 데이터 기술, 인터넷 기술, 하드웨어 기술의 발전.
1. 멀티미디어의 개요 3) 멀티미디어의 기본조건 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 다양한 정보를 동시에 표현 가능해야 함. 각 매체가 통합된 환경에서 운영되어야 하며,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야 함. 디지털 정보를 제공하여야 하므로, 고성능의 하드웨어와 빠른 통신망이 요구. 정보의 양이 많으므로 압축 기술을 필요.
1. 멀티미디어의 개요 4) 멀티미디어의 특징 (4가지는 암기하세요~) 디지털화 (Digitalization) 통합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컴퓨터로 처리하기 위해 디지털 방식으로 변환하여 처리. 통합성 (Integration) 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동영상 등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합하여 처리. 양방향성 (Interactive)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여 이용자간 상호 작용으로 정보 전달 효과를 최대화하는 것. 비선형성 (No-Linear) 문자나 숫자 데이터 외에 소리와 이미지 등의 데이터를 한 방향으로만 흐르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다양한 방향으로 데이터로 처리.
1. 멀티미디어의 개요 5) 하이퍼텍스트와 하이퍼미디어 ① 하이퍼텍스트(Hypertext) - 문서의 특정 부분이 다른 문서와 연결되어, 내용을 읽다가 특정 부분을 클릭하면 관련된 문서로 이동하는 형태. - 주로 인터넷 문서나 Windows 도움말에 사용되며, 여러 명의 사용자들이 서로 다른 경로를 통해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HyperCard ② 하이퍼미디어(Hypermedia) - 멀티미디어와 하이퍼텍스트의 확장된 개념으로 문자뿐만 아니라 소리, 애니메이션, 이미지, 텍스트, 소리, 영상 등을 서로 연결하기 위한 방법. - 하이퍼링크가 걸러 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이미지, 그래픽, 사운드, 동영상 등을 포함한 정보가 링크되어 정보가 표시 됨.
2. 멀티미디어 시스템 - 하드웨어 1) 멀티미디어 PC -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재생, 처리할 수 있는 PC를 의미. - 고성능 CPU, 고해상도 그래픽 카드, 사운드 카드, 스피커 등이 필요. - 8비트 이상의 사운드 카드를 사용해야 멀티미디어를 구현 가능. 2) 종류 장 치 종 류 입력장치 키보드, 마우스, 터치패드, 디지타이저, 마이크, 스캐너,디지털 카메라, 캠코더 등 출력장치 모니터, 플로터, 스피커 등 저장장치 DVD, CD-ROM, 디스크 어레이(Disk Array) 등 처리 장치 디지털 신호 처리기, 고성능 PC 등 미디어 처리장치 사운드 카드, 그래픽 가속 보드, 비디오 보드.
2. 멀티미디어 시스템- 하드웨어 ① CD-ROM : 저장장치 - 650MB 또는 그 이상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저장 매체. - 데이터 전송 속도에 따라 8, 16, 32, 48, 52 배속 등으로 구분. - 1배속 전송속도 : 150KB/sec (배속의 수치가 클수록 처리 속도가 빠름) - 한 면만 데이터 저장 가능하며, 저장된 내용은 읽기만 가능. - 단점 : 하드디스크에 비해 용량이 적고 읽는 속도가 느림. - 장점 : 시스템의 백업이나 멀티미디어 자료 보관에 적합. ② DVD (Digital Video Disk) : 저장장치 - CD를 대체하여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4.7GB~17GB) 차세대 저장 매체. - 화질과 음질이 뛰어나며 대용량 데이터 저장 가능. - 주로 MPEG-2라는 영상 압축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압축한다. - DVD 드라이브를 이용해 CD-ROM 재생 가능.
2. 멀티미디어 시스템- 하드웨어 ③ 비디오 카드 : 처리장치 - 컴퓨터에서 처리한 결과를 모니터로 출력시켜 주는 주변기기 -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하기 위한 컴퓨터의 장치 중 영상과 가장 관련이 있으며, 비디오 카드에 정착된 RAM의 용량이 크면 클수록 해상도는 높다. - ISA, BESA, PCI, AGP방식이 있으며 현재는 초고속 그래픽 인터페이스 방식인 AGP방식을 주로 이용. ④ TV 수신카드 : 처리장치 - 컴퓨터로 TV를 시청하게 해주는 장치. - 요즘은 본체를 사용하지 않으면서 모니터만 이용하여 TV시청 가능한 것도 있다. ⑤ 사운드 카드 : 처리장치 - 각종 오디오 파일의 음을 재생하고 소리의 녹음, 편집 등을 할 수 있는 주변기기. - 샘플링 배율에 따라 8,16,32비트 등으로 구분. - 종류 : 애드립(Adlib), 사운드블러스터(SoundBlaster), 미디(MIDI) 등.
3. 멀티미디어 시스템- 소프트웨어 1)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2) 멀티미디어 재생 소프트웨어 3) 멀티미디어 편집 소프트웨어 - 음성, 그림, 영상 등의 미디어를 생성, 저장, 가공, 전송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 - 멀티미디어에 사용되는 영상은 많은 용량을 차지하므로 압축하여 저장. 2) 멀티미디어 재생 소프트웨어 ① 사운드, 동영상, 이미지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재생시켜주는 소프트웨어. ② 종류 : Windows Media Player, 아드레날린, 곰, Real Player (스트리밍 기술 이용)등. 3) 멀티미디어 편집 소프트웨어 ① 입력장치를 통해 입력된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털 변환시켜 수정, 편집하는 데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② 종류 :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3D 등
3. 멀티미디어 시스템- 소프트웨어 4)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① 프레젠테이션, 광고, 전자출판, CD-ROM 타이틀 등을 제작하는데 사용되는 프로그램을 말함. ② 복잡한 프로그래밍 기술 없이도 쉽게 멀티미디어 정보를 처리. ③ 다양한 미디어 파일이나 미디어 장치를 유연하게 연결 가능. 5)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종류 오소웨어(Authorware) 사용하기 간편하며 웹과 온라인 교육물 저작에 주로 이용. 툴북 (Toolbook) 소리, 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포함한 타이틀 개발에 많이 사용. 하이퍼카드 (Hyper Card) 매킨토시 컴퓨터에 사용되며 하이퍼미디어 형식의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 디렉터 (Director) 애니메이션 기능의 강화로 영화와 같은 애니메이션 타이틀 개발이 적합.
4. 멀티미디어 시스템- 데이터 1) 비트맵(Bitmap)과 벡터(Vector) 방식 ① 비트맵(Bitmap) 방식 점(Pixel, 픽셀, 화소)들의 집합으로 이미지를 구성하는 것. 래스터 이미지(사각형 영역 이미지)라고도 함. 이미지를 확대하면 톱니바퀴 모양의 계단 현상이 나타남. ② 벡터(Vector) 방식 이미지의 외곽을 점으로 구성하여 점과 점 사이를 선과 곡선으로 처리한 방식. 비트맵 이미지에 비해 각 부분을 확대/축소시켜도 화질의 손상이 적다. 기억 공간을 적게 차지.
3. 멀티미디어 시스템- 데이터 ① 비트맵 방식 종류 2) 그래픽 데이터 파일 형식 1. BMP 방식 2. GIF 방식 비트맵 방식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파일 형식으로,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지원하는 가장 단순한 형식. 2. GIF 방식 8비트 컬러(256색)만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압축 형식. 용량이 작아 인터넷 웹 문서에 널리 사용. 애니메이션 기능을 제공. 3. JPEG 방식 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제정한 정지영상 압축 기법. 압축률이 높아 GIF와 함께 인터넷 웹 페이지에서 사용. 4. PNG 방식 네트워크에서 사용하기 위해 고안된 고압축 형식의 그림 파일.
3. 멀티미디어 시스템- 데이터 3) 사운드 데이터 파일 형식 1. 웨이브 (WAV) 2. 미디 (MIDI) 3. MP3 원음(실제 소리)을 그대로 저장하였다가 사운드 카드를 통해 직접 재생이 가능한 파일 형식. 별도의 압축과정을 거치지 않으므로 용량이 크다. Windows XP의 [녹음기]에서 재생. 2. 미디 (MIDI) 컴퓨터로 전자악기를 연주할 수 있고 전자악기간의 디지털 신호에 의한 통신이나 컴퓨터와 전자악기간의 통신 규약. 사운드 카드에 내장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 16채널을 사용하여 동시에 여러 개의 악기 소리 연주 가능. 사라의 음성과 같은 자연음은 저장할 수 없다. 음의 높이와 길이, 음의 강약 등 특성을 기호로 정의하여 연주 정보를 저장. 3. MP3 음반 CD에 가까운 음질을 유지하면서 MPEG에서 규정한 고음질 오디오 압축 기술을 따르는 소리 파일. 기존의 데이터 음질의 저하 없이 1/12 정도로 압축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