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단국대 김영안 교수 1
목 차 1. 마케팅 추세 2. 마케팅 기법 3. App 마케팅 2
1. 마케팅 추세 3
마켓의 변화 기업 누가 왕인가? 고객 매스 마케팅 마케팅 전략 1 대 1마케팅 시장 무엇을 점유? 고객의 마음/경험/지갑 제품 / 기업중심적 고객중심적 기업 누가 왕인가? 고객 매스 마케팅 마케팅 전략 1 대 1마케팅 시장 무엇을 점유? 고객의 마음/경험/지갑 표준화 제품 제품과 서비스? 개인화/고객화 제품 현재 기업 가치 가치 고객의 평생 가치(LTV) 제품 지식 기반 고객의 경험 제품 무엇을 관리? 고객의 가치 획득(A) 고객경영 전략 개발(D)/유지(R)/교육(S) 100% 마켓, 10% 고객 BSC 전략 100% 고객, 10% 마켓 제품 무엇을 판매? 서비스 (자료:IT경영)
마케팅 개념의 변화 마 케 팅 시장 점유 고객 점유 목표 대중/목표 마케팅 일대일 마케팅 전략 거래 마케팅 관계 마케팅 과정 단방향 의사 소통 쌍방향 의사소통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 순응마케팅 고객마케팅 타겟마케팅 매스(Mass) 마케팅 1:1 마 케 팅 집 중 대 상 모든 고객 대상 생산 & 판매 마케팅 패러다임 변화 감지 & 반응 (자료 :IBM)
마케팅과 변수들의 상호관계 판매수량, 시장점유율, 경비수준 제품 · 시장 변수 수요변수 결정변수 제품개발 고객의 동기 제품의 특징 가격수준 시장세분화 구입과정 유통경로 선정방법 시장환경 고객의 필요성 판매수량, 시장점유율, 경비수준
마케팅 활동을 위한 플랫폼 고객 혜택 비즈니스 영역 마케팅 활동 고객관계 경영관리 내부자원 경영관리
마케팅의 프로세스 기업의 최고경영자 기업 전략 마케팅 전략 경쟁 법규와 제도 정보기술 경제성장 수요 사회/문화적 변화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 어디서 경쟁할 것인가 누구와 경쟁할 것인가 기업역량 분석 고객니즈 분석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표적시장 선정 (Targeting) 포트폴리오 전략 성장 기회들
Intangible->Tangible 마케팅 믹스 마케팅 믹스 (4P’s) 상품(Product) 유통(Place) 가격(Price) 촉진(Promotion) 3P’s 물적 유형화 (Physical Evidence) 사람 (People) 프로세스 (Process) 외관, 로고, 복장, 시설 Intangible->Tangible 능력, 예절, 신뢰성 외모 등 프로세스의 표준화
E-Marketing 믹스 e-Marketing 믹스
전통마케팅과 E-마케팅 전통적 마케팅 e- 마케팅 일방적 쌍방향적 대중 마케팅 1 대 1 마케팅 이미지 중심 정보 중심 제품 중심 관계 중심 수동적 고객 능동적 고객 간접 경로 직접 경로 선형적 과정 비선형적 과정
창의력 Quiz
1 - 9 x +
2. 마케팅 기법 15
다이렉트 마케팅과 일반적 마케팅 (자료 : 김태희, 통신판매의 성공전략, 1999)
이메일 마케팅 (1) 맞춤화 (7) 이메일 (2) 차별화 커뮤니케이션 경로 확대 성공적인 이메일 마케팅 (3) 발송시기 (6) 스팸메일의 방지 (3) 발송시기 조정 (2) 차별화 성공적인 이메일 마케팅 (5)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4) 발송빈도 조정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 DB 마케팅 정보 가공 고객 정보 수집 판촉활동에 DB활용 데이터 웨어하우스(DW)구축 전화 + 이메일 + DM (자료 : 김대영, 뜨는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2001)
Context Model Scenario(Time - Base) 회사원(38세, 여)의 하루 Location Data & Credit Card: Trigger Marketing Based on place, 점심 추천 메뉴 요번달 실적에 따른 하계보너스는 얼마? : 여행 관련 SMS Turnstile & Pass Card : 출근 중 회사업무에 대한 공지 (광고 모델 : Trigger Marketing) Toilet Seat : 아침에 일어나 응. (건강체크 → Advice Mailing/SMS) 12 Home Sensor & ubiquitous Service : 집안 가스 누출 경고 SMS, 도난방지, 자녀 현재 위치 및 상황 SMS Location Data & Car Sensor : 자동차 현재 상태 점검 SMS, 최단 경로 제공, Advice Mailing/SMS Credit Card : 할인매장 방문, 할인 쿠폰을 통한 Cross/Up Sale SMS) Location Data & Home Sensor : 식단 SMS, 자녀 교육 지도 관련 SMS를 통한 교육 TV(유료)시청. 회사 9 18 가정
Personal- ized Promotion VIP Marketing 전통적 마케팅 전략 VIP 마케팅 전략 Product Pliable Product 유연한 상품 Price Place Prestige Service Profess- ional Person Private Place 고객 전문가 사적인 공간 정중한 서비스 Promot- ion Personal- ized Promotion 개별화된 판촉
3. App 마케팅
소셜 웹으로의 발전 App Store UCC SNS 닷컴 버블 붕괴 웹2.0의 대두 소셜 웹으로 발전 Web2.0 22 1997 2000 2003 2006 2009 App Store 닷컴 버블 붕괴 웹2.0의 대두 소셜 웹으로 발전 Web2.0 UCC SNS Blog 22
SNS 이용자 추이 8억 300만 5억 5400만 3억 6900만 2억 4300만 1억 4700만 8200만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년)
임프레션 점유율 모집단: 미국 성인 네티즌 출처: 포레스터의 북미지역 기술통계 권한강화 온라인 서베이, 2009년 4분기(미국)
소셜 웹 마케팅 Social Channel Social Content Social Communication Social Marketing Mix 5C 소셜 마케팅 목적에 가장 적합한 소셜채널 (소셜 미디어)전략수립 Social Channel Social Content Social Communication Social Confidence Social Contribution 소셜 채널을 통해 제공하고자 하는 정보 및 콘텐츠 전략수립 소셜 채널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기 위한 전략수립 고객과의 신뢰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수립 기부 및 공익사업 등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전략수립
App 마케팅 ( 미디어 ) ( 상품 ) ( 마케팅 유형 ) ( 고객 ) ( 접촉 시간 ) 앱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매스 마케팅
Real communication (실 커뮤니케이션) App 마케팅 4R P R C Product Contents Reach (개개인에 도달) Price Cost to customer Reality (실감) Place Community Real place (실제 장소) Promotion Communication Real communication (실 커뮤니케이션) 매스 마케팅 (4P) 인터넷 마케팅(4C) 앱 마케팅 (4R)
App보다는 Service 초고속인터넷 모바일인터넷 PC 프로그램 인터넷서비스 스마트폰 모바일앱 모바일서비스 현재 미래 앱스토어 모바일앱 인터넷/ 실생활 서비스 모바일 서비스 스마트폰 미래
Q &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