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undamental Process of Human Behavior, J. Gibson,1966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Ⅲ.힘과 운동 2.여러 가지 운동. 도입 Ⅲ.힘과 운동 2. 여러 가지 운동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Advertisements

價値 시장을 잘 파악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 제품의 사용자는 누구이며, 무엇을 하고, 어떤 환경에 있는지, 그리고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관찰을 통해 소비자의 생활 패턴을 파악해야.
1. 도형의 연결 상태 2. 꼭지점과 변으로 이루어진 도형 Ⅷ. 도형의 관찰 도형의 연결상태 연결상태가 같은 도형 단일폐곡선의 성질 연결상태가 같은 입체도형 뫼비우스의 띠.
Ⅱ 세포의 주기와 생명의 연속성 Ⅱ 세포의 주기와 생명의 연속성 - 1. 세포주기와 세포분열.
I. 자극과 반응 4. 빛을 받아들이는 눈.
인터뷰 Interview 누구나 영상제작교실 6차시.
Entity Relationship Diagram
가치관 경매 게임 (PPT 다운로드).
원자 스펙트럼 1조 서우석 김도현 김종태.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
1-1 일과 일률.
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3학년 교육공학 방송통신대학교 출석수업 3.1 학습이론 3.2 커뮤니케이션 이론 3.3 체제이론
Multi Intelligence Theory
질의 사항 Yield Criteria (1) 소재가 평면응력상태에 놓였을 때(σ3=0), 최대전단응력조건과 전단변형에너지 조건은σ1 – σ2 평면에서 각각 어떤 식으로 표시되는가? (2) σ1 =σ2인 등이축인장에서 σ = Kεn로 주어지는 재료의 네킹시 변형율을 구하라.
인생태도 욕구 이론 기본적 인생태도의 개념 : 양친과의 스트로크를 바탕으로 하여 배양되는 자기나 타인 또는 세계에 대한 기본적인 반응이자 태도이다. 또는 그것에 기인하는 자기상(自己像)이나 타인상(他人像)을 말하며 기본적 인생태도 대부분은 부모로부터 어떠한 스트로크(긍정적,
11장. 포인터 01_ 포인터의 기본 02_ 포인터와 Const.
7. 자극과 반응 7-2. 신경계 2. 신경계의 구성.
멀티미디어 시스템 (아날로그 이미지,신호를 디지털로 변환 방법) 이름 : 김대진 학번 :
23장. 구조체와 사용자 정의 자료형 2.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3D 입체 사진의 원리에 대해 배워보고, 3D입체로봇을 만들어보자
대인지각, 이해, 판단 인상형성 II. 귀인 III. 맥락과 사회적 판단.
Ch. 2 Force.
형태재인 이론을 통한 디자인 변화 방향 연구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산업디자인 전공 이영재.
라포(Rapport)형성과 대화방법 삼육대학 이 혜 림.
제1장 통계학이란 무엇인가 제2장 자료와 수집 제3장 자료 분석 방법
학습 주제 p 역학적 에너지는 보존될까?(1).
군집 분석.
Can Automatic Calculating Machine Be Said To Think?
Technology Strategy : An Evolutionary Process Perspective
체 세 포 분 열 배 수 경 중3 과학.
TFT-LCD 구조 동작원리 응용분야.
Multi Intelligence Theory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신경계의 구성(2) 몸속 네트워크 신경계의 구성 중추 신경계의 구성 말초 신경계의 구성.
정다면체, 다면체와 정다각형, 다각형의 관계 한림초등 학교 영제 6학년 5반 송명훈.
국가 간 불평등 현상과 해결방안 본 연구물은 학교 수업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교육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위치 에너지(2) 들어 올리기만 해도 에너지가 생겨.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생활 속의 밀도 (1) 뜨고 싶니? 내게 연락해 ! 물질의 뜨고 가라앉음 여러 가지 물질의 밀도.
실물관리의 한계 실물 관리의 한계점에 대한 실례(보이지 않는 것,정량화 될 수 없는 것)
논문작성을 위한 연구모형 설정 양동훈.
균형이진탐색트리 이진 탐색(binary search)과 이진 탐색 트리(binary search tree)와의 차이점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제 5장 교수설계의 실제 - ASSURE 모델 적용
5주차 소비자 반응 모형3 : 주의.
「 All children have strengths 」
물리 현상의 원리 TIME MACHINE.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7단원: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시각절벽실험 김현우.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제1장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해의 기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강의안.
강의 도입부 진행 요령 1.주의집중 2.동기부여 3.학습개요.
다문화교육론 호 원 대 학 교.
(Adjustment to New Pressures) (New Self-Expectations)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디자인 리서치] 학번: 이름 : 홍지애.
의미론적 관점 * TV에서 ‘푸른 빛이 아닌 청자빛’이란 표현을 들었을 경우
Can Automatic Calculating Machines Be Said To Think?
제1장 행동수정 이론의 특징.
.Net FrameWork for Web2.0 한석수
눈의 구조와 기능(1) 사람이 천냥이면 눈이 팔백냥이다. 눈의 구조와 기능 시각의 전달 경로.
전류의 세기와 거리에 따른 도선 주변 자기장 세기 변화에 대한 실험적 고찰
: 3차원에서 입자의 운동 방정식 제일 간단한 경우는 위치만의 함수 : 시간, 위치, 위치의 시간미분 의 함수
6 객체.
웹 사이트 분석과 설계 학과 : e-biz 경영학과 2-2 학번 : 이름 : 이재섭.
이학적 검사 학번 : 이름 : 이 윤 진 담당 : 김형민 교수님.
1 제조 기술의 세계 3 제품의 개발과 표준화 제품의 개발 표준화 금성출판사.
Presentation transcript:

The fundamental Process of Human Behavior, J. Gibson,1966 Affordance of Environment Perception Cognition Affect Spatial Behavior Behavior Emotional Response Schemata Perception of the Result of Behavior Motivation(Need)) The fundamental Process of Human Behavior, J. Gibson,1966 동기부여(motivation)/욕구 : 행동의 이면에 있는 유도력, 행동의 원인과 이유, 내적 조건 도식(shema) : 정보의 추출, 수용, 대조, 확인을 위한 예기상태 구성, 지각활동의 방향 제시 지각(perception) : 주변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과정, 적극적, 목적지향적 인지(cognition) : 감각기관에 입력된 정보의 변화, 환원, 정교화, 활용과정, 정보의 습득, 저장, 인출 정서( emotion) : 감정, 좋은 것과 그렇지 않는 것, 가치와 태도 형성

도식(shemata) 정보 이론적 관점에서 보면 도식은 정보의 추출, 수용, 대조, 확인하기 위한 예기상태의 구성 ; 정보 이론적 관점에서 보면 도식은 정보의 추출, 수용, 대조, 확인하기 위한 예기상태의 구성 ; 지각의 방향을 제시 Neisser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 ; 선험적 도식(anticipatory schemata) 사람들은 아는 것만 그들이 지각한다 지각의 탐색과정은 선험적 도식에 의해 진행된다 이것은 탐색의 방향을 결정하며, 경험은 이것을 수정한다 어떤 것은 생득적이며 어떤 것은 학습에 의한 것이다

지각(perception) 주변 환경에서 정보를 얻는 적극적, 목적지향적 과정 지각 이론 두 가지 기본 성향 1) 지각 단위인 감각자료(sense data)들이 두뇌에서 어떻게 결합되는지에 초점 ; 게스탈트(gestalt) 지각이론 2) 적극적이며 상호관련 체계로서 감각(sense)에 초점 지각은 외적 자극의 특성 즉 정보에 기초된다 ; 생태학적(ecological) 지각이론 3) 1) + 2) ; 교류적(transactional) 지각이론

게스탈트/Gestalt 지각 이론

형태/ form/ gestalt 형태는 시각 세계에서 닫히고 구성된 요소로서 독립되어 있다 현실 세계에서 항아리를 본다면; 곡선, 직선, 또는 두껑, 무늬? 등의 감각요소의 덩어리로 보지 않고, 일정한 크기와 높이를 지닌 물체로서 배경을 갖고 어떤 기능을 가진 대상으로 항아리를 지각한다 이 과정을 윤곽형성(contour)/ 집단화(grouping)/ 체제화(organization)의 단계로 나누어 고찰할 수 있다

윤곽/contour 형성 윤곽은 어떤 물체가 배경과 다름, 다른 물체와 구별됨을 뜻하는 것으로 물체에 일정한 형체를 부여한다 윤곽은 형체를 결정 짓기는 하나 윤곽 자체에는 의미 있는 형태가 없다

윤곽/contour 형성 형상(figure/ 圖) 과 배경(ground/ 地) 윤곽이 형성된 후에는 윤곽에 속해 있는 자극들은 형상을 이루고 윤곽에서 분리된 자극들은 배경을 이룬다 형상(figure/ 圖) 형태를 가지며, 배경보다 더 가깝게 보이고 사물로서 더욱 뚜렷하고 생생하다 배경(ground/ 地) 전경 뒤로 배경이 보이며 배경은 형태가 없다 배경은 사물이 아니라 공간으로 보인다

형상과 배경의 반전 figure/ ground reversal

집단화/ grouping 시야에 여러 물체가 있으면 이들을 묶어서 각기 어떤 패턴으로 지각한다 동일한 근접 자극들을 각기 다르게 묶는 집단화는 복잡한 자극을 단일한 물체로 종합하고 이에 쉽게 반응할 수 있게 한다 ► 집단화의 원리(The Gestalt Law of Visual Organization)

근접성(proximity) 근접한 물체끼리는 시각적으로 묶어 집단화하려는 경향

유사성(similarity) 요소들이 유사한 성질(크기, 질감, 색상)을 가징 경우 단일 단위로 지각하려고 하는 경향

완결성/ closure 시각 단위가 둘러싸인 전체로서 형상을 이루려는 경향 ; 완결되면 균형이 잡히게 되고 사람의 뇌는 균형을 유지하여 긴장감을 최소화하려고 한다

닫혀진 영역이 작으면 작을 수록 하나의 형태를 이루려는 경향 폐쇄성/ closeness 닫혀진 윤곽을 가진 단위는 그렇지 않은 것보다 일반적인 단위로 지각되는 경향 영역성(area) 닫혀진 영역이 작으면 작을 수록 하나의 형태를 이루려는 경향

연속성/ continuence 연속적인 요소들을 단일 단위로 지각하려는 경향

대칭성/ symmetry 폐쇄된 영역이 대칭적일 수록 하나의 형상으로 지각하려는 경향

체제화/ organization 형태 지각이 집단화된 후에는 집단화된 대상을 형상과 배경으로 구조화 시키는 체제화 과정을 갖는다 체제화는 지각 장면을 전경과 후경의 위계적 구조로 만드는 것이다

유질동상/ 類質同像, isomorphism 사람들이 보고 듣는 지각적 경험에 대응하는 신경학적 과정이 뇌 속에서 존재한다는 학설 시각적 대상을 바라볼 때 경험하게 되는 힘은 시력 중심에서 활동하는 대뇌피질에서의 생리적 힘의 등가물 지각은 뇌 활동에 긴장감을 감소하고 균형을 이루기 위해 주변 환경에서 가장 안정된 형태를 취한다 ► 프레그난쯔(pregnanz)의 법칙

일정한 조건 밑에서 시각적 대상을 가능한 좋은(good), 충실한(pregnant) ► 프레그난쯔/ pregnanz 의 법칙 일정한 조건 밑에서 시각적 대상을 가능한 좋은(good), 충실한(pregnant) 형태로 보려고 하는 경향이 있음 좋은 형태 ; 단순, 대칭적 형태 (기하학적 형태)

생태학적/ ecological 지각이론 지각은 외적 자극의 특성, 즉 정보에 기초된다 지각요소(빛, 음 등)들의 구조는 의미 없는 감각자료(sense data)를 재구성하지 않고도 환경의 정보를 직접 전달할 수 있다는 관점 감각을 감각기능의 통로로 생각하기 보다 지각 체계로 간주 대상 ●눈높이 ●관찰자

깊이 지각/ depth ¤ 소실점/vanishing point ¤ 눈높이

착시 현상/ optical illusion

중첩된 요소의 지각/ overlapping

관찰자의 움직임에 따른 연속적 지각/ movement ●관찰자 ●관찰자 관찰자의 움직임에 따른 연속적 지각/ movement

“관찰자는 사물의 독특한 상태를 지각하고 이 상태를 범주화 또는 하위 범주화 한다. 그리고 이 상태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주목하거나 더 나아가 이것을 가지고 무엇을 할 것인가를 배우는 것은 물론 사물의 가치나 의미를 파악하는 법을 배운다 의미 파악을 위한 주목은 선택적이며 알고 있는 것과 그것을 인식하기 위해 동기화된 것에 주의를 기울인다. 이는 이전에 가졌던 경험에 의존한다”

교류적/ transactional, 상호작용적 지각이론 지각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관점 경험의 역할, 개인과 환경간의 역동적 관계 강조 지각은 지각자와 지각 대상을 구분하여 설명될 수 없다 지각은 수동적이 아닌 적극적 과정이다 개인과 환경 관계는 역동적 관계 ; 지각은 다양태적(multimodal) ; 개연성(probability) 관찰자가 환경에 대해 가지는 이미지는 현재의 동기나 태도 뿐만 아니라 과거의 경험과도 관계가 깊다 과거 경험은 그 사람의 욕구에 따라 현재 상태에 투사된다 지각은 기대와 성향에 의해 지배된다

환경으로부터 얻는 정보의 특성/ Ittelson 환경에 의미를 부여하는 상징적(symbolic) 성질 정서적 반응을 일으키는 환정적(ambient 분위기) 성질 욕구를 자극시키는 동기적 메시지 개인은 얻어진 정보에 따라 가치 및 미적 평가를 부여 한다 ; 사람은 환경을 하나의 의미 있는 관계들의 형태(a pattern of meaningful relationship) 경험하고자 하며, 과거의 경험은 새로운 것을 이해하기 위한 토대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지각 정보의 묘사/ Ittelson 경험적 묘사 ; 분위기, 느낌, 자기 설명 구조적 묘사 ; 물리적, 사회적 구조 교류 이론의 기여 환경에서 사람들이 무엇에 관심을 가지며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가를 경험이 설명해 주고 있다는 것을 인식시켜 줌 세상을 하나의 환경으로 보는 것 (as an environment) 과 하나의 대상으로 보는 것(as an object)이 다르다는 것을 인식 시켜줌

세상을 하나의 환경으로 보는 것 (as an environment) 과 하나의 대상으로 보는 것(as an object)

The fundamental Process of Human Behavior, J. Gibson,1966 Affordance of Environment Perception Cognition Affect Spatial Behavior Behavior Emotional Response Schemata Perception of the Result of Behavior Motivation(Need)) The fundamental Process of Human Behavior, J. Gibson,1966 ■ 사람들은 환경을 어떤 식으로 바라보는가? ■ 환경의 의미와 이 의미의 중요성은 어떻게 학습되는가? ■ 좋은 느낌과 싫은 느낌은 어떻게 발달되는가? ■ 어떤 장소는 다른 장소보다 더 잘 기억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