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부 제4장 특수아동의 공학 지원 특수교육학 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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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부 제4장 특수아동의 공학 지원 특수교육학 개론

1. 특수아동 공학 지원의 필요성 특수아동을 위한 공학 지원의 의미 무엇인가를 할 수 있게 하는 가능성을 열어줌으로써 특수아동 교육의 질뿐만 아니라 이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중요한 열쇠가 된다. 정보화 사회에서 소외되지 않고 잘 적응하며 살아가도록 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활용과 같은 공학적 지원이 필요하다. 공학 지원은 특수교육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특수아동에게 다양한 혜택을 가져다 준다. 공학 지원에서의 성공적인 경험은 특수아동의 계속적인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2. 특수교육공학의 개념과 유형 1 특수교육공학의 개념 공학(technology)이란 유형의 장치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지식의 적용을 말한다. 특수교육공학이란 장애를 지닌 아동의 교수 학습 장면에서 부딪치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학기기나 장치, 서비스, 전략, 수단 등을 말한다. 특수교육공학 지원은 치료적 접근과 구별되어야 한다. 특수교육공학은 어떤 방법을 사용하던 간에 장애아동의 기능적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실제적인 접근 방법이다.

2. 특수교육공학의 개념과 유형 2 특수교육공학의 유형 누구를 주요 사용자로 생각하고 고안했는가에 따라, 일반(generic)테크놀로지 / 지원(assistive)테크놀로지 사용된 과학기술의 정도에 따라, 노(no)테크 / 로우(low)테크 / 하이(high)테크 산출되는 공학의 형태에 따라, 하드(hard)테크놀로지 / 소프트(soft)테크놀로지

2. 특수교육공학의 개념과 유형 사용된 과학기술의 정도에 따른 특수교육공학의 유형 구분 내용 노테크 (no tech) 휠체어가 다닐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자리를 넓혀주기 등과 같이 아무런 기술적 지원 없이도 해결이 가능한 것 로우테크 (low tech) 연필 잡기가 어려운 학생을 위한 쥐기 보조도구나 그림을 이용한 의사소통판처럼 작은 유형이나 큰 기술이 필요없이 해결할 수 있는 비교적 덜 복잡한 기술의 해결책 하이테크 (high tech) 컴퓨터, 비디오, 오디오, 광학 분야의 과학기술들이 대체로 포함되어 있는 것

2. 특수교육공학의 개념과 유형 산출되는 공학의 형태에 따른 특수교육공학의 유형 구분 내용 하드 (hard) 테크놀로지 유형의 것이어서 만지거나 접촉해서 쉽게 알 수 있는 것 구입하거나 수집이 가능하여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것 마우스 스틱에서 컴퓨터, 소프트웨어까지가 포함됨 공학 장치에 해당하는 영역 소프트(soft) 의사결정, 전략, 훈련, 개념 형성과 같이 사람이 담당하는 영역 하드테크놀로지보다 습득하거나 확보하기가 훨씬 어려움 소프트테크 없이는 하드테크는 성공적일 수 없음 공학 서비스에 해당하는 영역

3. 특수교육공학 관련법 특수교육공학과 관련된 우리나라의 법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및 동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로서의 공학 지원에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국가 정보화 기본법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3. 특수교육공학 관련법 인터넷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지침 1> 인식의 용이성 1.1 텍스트 아닌 콘텐츠의 인식 1.2 영상매체의 인식 1.3 색상에 무관한 인식 <지침 2> 운용의 용이성 2.1 이미지 맵 기법 사용 제한 2.2 프레임의 사용 제한 2.3 깜빡거리는 객체 사용 제한 2.4 키보드로만 운용 가능 2.5 반복 네비게이션 링크 2.6 반응시간의 조절기능 <지침3> 이해의 용이성 3.1 데이터 테이블 구성 3.2 논리적 구성 3.3 온라인 서식 구성 <지침 4> 기술적 진보성 4.1 신기술의 사용 4.2 별도 웹사이트 제공

4. 특수아동을 위한 공학 지원 1 Vygotsky의 견해에 따른 특수교육공학 지원의 방향 장애 영역 2차적 장애 시각 보는 활동에의 참여를 제한하여 발생하는 모든 어려움 잔존시력을 활용하거나 시각 대신 촉각, 청각 등을 활용하여 보는 활동에의 참여 기회 제공 청각 듣고 말하는 활동에의 참여를 제한하여 발생하는 모든 어려움 청각적 자극을 시각화 또는 촉각화하여 의사소통 활동에의 참여 기회 제공 지체 움직이는 활동에의 참여를 제한하여 발생하는 모든 어려움 움직일 수 있는 신체 부위를 최대한 활용하거나 움직임을 대신 할 수 있도록 하여 움직이는 활동에의 참여 기회 제공 지적 높은 인지적 활동에의 참여를 제한하여 발생하는 모든 어려움 복잡하고 어려운 활동을 단순하고 쉽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4. 특수아동을 위한 공학 지원 2 컴퓨터 접근을 위한 공학 윈도우 프로그램의 ‘내게 필요한 옵션’ 지체장애아동의 키보드 입력을 돕는 ‘고정키, 탄력키, 토글키’ 대체 키보드인 화면 키보드(on-screen keyboard) 작은 움직임만으로도 한글 입력이 가능한 ‘클리키 3.1’ 음성합성기(speech synthesizers) 컴퓨터의 화면 정보를 음성으로 들려주는 기기 화면 읽기 프로그램(screen reading program) ‘가라사대’, ‘드림보이스’, ‘센스리더’

4. 특수아동을 위한 공학 지원 3 학업 지원을 위한 공학 점자정보단말기(braille note taker): ‘브레일 한소네’ 시각장애아동의 읽기와 쓰기를 돕는 기기 음성출력장치: ‘보이스아이’ 시각장애아동이나 난독증 아동의 읽기를 지원하는 기기 단어예측프로그램(word prediction program) 낱말 입력의 편의성을 증진시키는 쓰기 지원 프로그램 각종 교육용 소프트웨어 특수아동의 교과 학습을 지원

4. 특수아동을 위한 공학 지원 점자정보단말기 ‘브레일 한소네’

4. 특수아동을 위한 공학 지원 음성출력장치 ‘보이스아이’

5. 보편적 학습설계의 이해 1 보편적 학습설계의 배경과 개념 건축 분야에서 시작된 ‘보편적 설계’의 개념에서 비롯되었다. 교육 자료나 교육과정 등을 만드는 설계 단계에서부터 특수아동을 포함하는 모든 학생들을 고려하자는 것이다. 건축에서의 보편적 설계는 물리적 접근의 편리성을 위한 최대한의 지원만을 목적으로 한다. 보편적 학습설계는 지원과 도전의 적절한 균형을 중요한 원리로 삼고 있다.

5. 보편적 학습설계의 이해 보편적 설계를 제안한 Mace와 보편적 설계에 따른 경사로

5. 보편적 학습설계의 이해 2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와 지침 1. 지각을 위한 옵션 제공 Ⅰ. 다양한 표상 수단의 제공 2. 언어와 상징을 위한 옵션 제공 3. 이해를 위한 옵션 제공 Ⅱ. 다양한 표현 4. 신체적 행동을 위한 옵션 제공 5. 표현 기술과 유창성을 위한 옵션 제공 6. 실행 기능을 위한 옵션 제공 Ⅲ. 다양한 참여 7. 흥미 유발을 위한 옵션 제공 8. 노력과 유지를 지속시키기 위한 옵션 제공 9. 자기 조정을 위한 옵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