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바그 이후 현대 영화의 전개 뉴 이탈리안 시네마, 뉴 아메리칸 시네마, 뉴 저먼 시네마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노인복지론 담당교수 : 최 병태 교수님 학과 : 보건복지경영학과 학번 : 이름 : 김 태인 날짜 :
Advertisements

한국의 전통 문화 2 조 국제 수행 보고서 조장 : 신양우 조원 : 김 솔, 류원빈, 송선우, 임준희 2 조 국제 수행 보고서 조장 : 신양우 조원 : 김 솔, 류원빈, 송선우, 임준희.
 사 회  4 학년 2 학기  2. 가정 생활과 여가 생활 > 2. 여가 생활의 변화 ( 7-8 /13 ) 윷놀이와 컴퓨터 게임.
경기케어센터 산재의료관리원 강원케어센터 진폐장해인을 위한 전문복지시설 강원케어센터. 경기케어센터 순서 강원케어센터 강원케어센터 소개 1 시설현황 2 이용안내 3 입소절차 4 주요서비스 5.
북한기도제목 1 월 1 주 (1/1-1/7). 1. 북한정치 - 북한의 대남정책 전반을 관장하는 김양건 북한 노동당 비서 겸 통일전선부장이 교통사 고로 지난 29 일 사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0 일 보도했습니다. 한편 김양건 노동당 비 서의 죽음이 의도적인 암살 가능성이.
Ⅲ 스포츠 축제 문화 3. 스포츠 미디어와 스포츠 산업. 스포츠 미디어의 종류 : 인쇄 매체, 방송 매체, 디지털 매체 - 인쇄 매체 : 종이에 단어와 이미지를 담아 의사를 전달하는 신문이나 잡지, 책이나 카탈로그 등을 포함하는 활자 중심의 매체 - 방송 매체 : 영상과.
5 학년 6 반 김진석.  애니메이션은 라틴어의 아니마 에서 온 것이다. 아니마 는 생명 영혼 정신을 가르키는 것리다.  애니메이션의 원리는 그림을 움직이는 환등기로 만드는데, 환등기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눈의 잔상 을 이용해 만들어 졌다.  최초의 애니메이션 작품은.
1. 사고사항 2. 배상책임 유무 동 사고는 음식물을 공급한 우리김밥의 음식물 하자로 인하여 발생한 사고이므로 피해자에게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으며, 피해자의 음식물 관리상의 하자는 없다고 판단되므로 피해자 과실 없음 3. 피해자 인적사항 및 예상손해 사항 4. 합의사항.
문제가 남느냐! 내가 남느냐! 독서 골든벨 학교대회 성거초등학교.
과목명:마케팅관리 담당교수:장흥섭 소속:일반대학원 경영학부 회계학전공 성명:권오준
표어 :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자(행10:2)
진지한씨와 유령선생 언론영상학과 장미선.
朝鲜语视听(一) 辽宁省教育软件大赛参赛作品.
초등학생들이 좋아하는 웹툰 우리반학생들이 많이보는 웹툰.
일 시 : (목) 장 소 : 1층 도서관 대 상 : 3학년 4반 (36명) 지도교사 : 박 병 진
금호타이어 광고에 대한 오류. 항만물류학부 물류운영정보전공 박기훈.
과 목 : 다이어그램 그래픽 학 과 : 멀티미디어정보처리 제출자 : 박윤미, 정만식, 이지현, 김재학
강의 : 고전작가론 교수님 : 변승구 교수님 발표자 : 이재관, 최순조
2/14 차시 1. 변화하는 세계의 여러 나라 세계를 한 눈에.
상품 제안서 ■ 상 품 명 : ■ 협력사명 : 이노비즈협회 (주)공영홈쇼핑.
11장 원격교육학습자.
♬♬ 확률송 ♬♬ 무엇이 유리할까? 무엇이 불리할까? 도전을 할까? 확률을 계산해 노력을 하는 준비한 도전이면
부 사 관 소 개.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한 날로 지켜라 출애굽기 20장 8절 말씀 -아멘-.
4월 부모교육 - 유 아 기 - 00초등학교병설유치원.
단원 도입 및 계획 사회 6학년 1학기 3. 대한 민국의 발전 단원 도입 및 계획 (1/14) [제작의도]
특허제목 :위치기반 상점정보 제공시스템 및 방법
장애인의 소득보장 서비스 1.
전기,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2)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재난 안전.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하는 마음 갖기
(생각열기) 비가 그칠 때 생기는 무지개는 몇 가지 색이 나타나는가? 그 원인은??
안전교육 수호천사 공공장소에서 안전 1.
중학교 국어 3학년 1학기 6.한국 현대 문학의 이해 운수 좋은 날 감상.
1 [1] 매체 자료의 표현 방식 02 괴물.
과거,미래,현재의 아동관 -아동 학대- (4조).
무역과 마케팅 전략 국제마케팅의 의의와 유형 국제마케팅 전략.
국민의 기본권 사회 6학년 2학기 1. 우리 나라의 민주 정치
경찰조직관리론.
나의 커리어플랜 6학년3반 최 은 진.
노인의 건강사정 학습목표 -노인의 건강 사정 요소를 인식.
천안시 호재 정리 ▶ 천안 원 도심재개발 정비예정구역 총괄 : 80개 구역 규모 : 3,130,235 ㎡(약94.7만평)
샤를의 법칙 과학 1 학년 1 학기 5.분자의 운동 >풍선도 추우면 움추러드나(4/4) ) 단원명
1) 화가 이중섭 (작품 세계) 국어 중학교 1학년/2학기 1.능동적으로 읽기> 1)화가 이중섭 (2/6) [화면 소개]
비만에 관하여 장 덕 고 등 학 교.
민족의 힘을 기르기 위한 활동 사회 6학년 1학기 3. 대한 민국의 발전
구두 광내기 교수 설계론 1차 보고서 – 박 소 연.
강의 프레젠테이션 현대 사회와 미디어 11강. 매스 미디어와 정치.
강의 프레젠테이션 현대 사회와 미디어 12강. 미디어 문화.
/happygwedu/ 보건복지부 발표 전국 18세 미만 아동을 양육하는 4천여 가구를 대상으로 한,
절복은 왜 하는가 ◑ 안녕하세요. 입니다. 오늘은 절복은 왜 하는가에 대해서 여러분과 함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부 지구.
실 과 6학년 2학기 3. 간단한 음식 만들기> 1. 밥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 > 1/10 간단한 음식 만들기.
가격표시제실시요령 개정방안 산 업 자 원 부 유 통 물 류 과 이민영 사무관.
수 업 계 획 1. 단원지도계획 2. 수업설계서 3. 학습지 4. 형성평가지 5. 참고자료 6. 참고사이트 7. 제작자
(1) 자아의 발견과 실현 도 덕 1학년 1학기삶과 도덕 Ⅰ. 삶과 도덕 2. 개성신장과 인격도야 [제작의도] [활용방법]
하나님의 말씀은 나를 변화 시켜요!! 스가랴 9장9절 말씀 -아멘- 보라! 네 왕이 임하 나니 그는 겸손 하여서 나귀를 타나니
일석이조 전통시장 활성화 및 청년 실업 해소.
부 사 관 소 개.
서울시 도시및주거환경정비조례 개정(안) 시의회 보고.
도 덕 1학년 1학기 1. 삶의 의미와 도덕 (2) 양심과 도덕 양심과 도덕 첫화면.
한 학기 한 권 읽기 -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어요 - 4-2학기 독서단원
하나님의 말씀은 나를 변화 시켜요 죄와 사망의 성령의 법이 법에서 여러분을 해방 시켜 주었습니다 로마서 8장2절 말씀 –아멘-
경영학과 의학의 비교분석 가톨릭대학교 (마케팅) 성 명: 학 번 남경태: (02반)
파동의 굴절 알아보기 과 학 1 학년 ⅩⅡ. 파동 > 3. 파동의 전달 ( 8/8 ) [초기 화면]
과목명: 고전문학 특강 학번: , 이름: 황인대, 윤정아 담당교수: 변승구 교수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의사소통.
현대의 대중 미술 팝아트 선산여자중학교 김유미.
기술가정 1학년 1. 나와 가족의 이해 > 1. 청소년의 특징 ( 5 / 6 ) 청소년기 사회적 발달 수업계획 수업활동.
2) 숨쉬는 영정 국어 중학교 1학년/2학기 6.문학과 독자 > 2) 숨쉬는 영정 (4/6) [화면 소개]
소리의 발생과 전달 과 학 1 학년 ⅩⅡ. 파동 > 2. 소리와 파동 ( 4/8 ) [초기 화면]
Presentation transcript:

누벨바그 이후 현대 영화의 전개 뉴 이탈리안 시네마, 뉴 아메리칸 시네마, 뉴 저먼 시네마 세계영화사 입문 8강 누벨바그 이후 현대 영화의 전개 뉴 이탈리안 시네마, 뉴 아메리칸 시네마, 뉴 저먼 시네마

누벨 바그 이후 각국 현대 영화의 전개 뉴이탈리안시네마 뉴아메리칸시네마 뉴저먼 시네마

도시에 관심을 둠 개인의 내면과 구원을 이야기함 뉴 이탈리안 시네마 의미 네오리얼리즘의 전통 위에서 1960년대에 새롭게 등장한 이탈리아의 영화 경향 네오 리얼리즘의 주제와 미학을 넘어섬 도시에 관심을 둠 개인의 내면과 구원을 이야기함 네오 리얼리즘 느슨한 내러티브 구조를 선호 인과론보다는 우연 중시 농촌과 어촌에 관심을 둠 사회적 현실을 이야기함 복잡한 인간의 감정을 묘사

<사타리콘>(1969) <아마코드>(1974) 뉴 이탈리안 시네마 페데리코 펠리니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 뉴 이탈리안 시네마의 기수 현대 산업사회에 속한 개인의 소외와 무기력을 다룸 현실과 환상이 교차하는 판타지의 세계를 펼쳐 보임 현대인의 실존에 관련된 문제를 다룸 <달콤한 인생>(1960) <8과 ½>(1963) <사타리콘>(1969) <아마코드>(1974) <정사>(1960) <태양은 외로워>(1962) <붉은 사막>(1964)

뉴 이탈리안 시네마 피에르 파올로 파졸리니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타비아니 형제 세르지오 레오네 <아카토네>(1961), <마태복음>(1964)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혁명 전야>(1964), <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1972) 타비아니 형제 <파드레 파드로네>(1977) 세르지오 레오네 <황야의 무법자>(1964), <석양의 무법자>(1966)

1967년경부터 젊은 감각을 보여주며 새롭게 등장한 미국의 영화 경향 뉴 아메리칸 시네마 1967년경부터 젊은 감각을 보여주며 새롭게 등장한 미국의 영화 경향 1960년대 당시 기존의 보수적 가치에 대한 거부와 저항의 문화 존 F. 케네디의 개혁 정치 시대적 등장 배경 마틴 루터 킹과 말콤 X의 흑인 운동 여성들과 동성애자들의 해방 운동 히피 문화의 성행 베트남전으로 인한 대학 시위의 증가 백인 중산층의 가치 전면적으로 부정됨 마리화나 및 마약의 일상화, 록 음악, 자유로운 성 문화

뉴 아메리칸 시네마 영화적 등장배경 미국 영화 산업의 위기감 기존 영화산업이 미국 젊은 세대의 감각에 맞지 않는 영화를 제작 1960년대 초반 <벤허>나 <사운드 오브 뮤직> 등과 같은 대작영화나 대형화면 등으로 위기를 돌파하고자 하지만 결국 실패 TV로 인한 불황 누벨 바그로 대표되는 유럽 예술 영화의 확산 영화계 자체 검열 기준에 대한 저항의 분위기

뉴 아메리칸 시네마 마이크 니콜스의 <졸업>(1967) 한 청년의 미래에 대한 무력감과 불안감을 다룸 기성세대와의 단절감을 표현 아서 펜의 <보니와 클라이드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1967) 두 남녀 주인공의 일탈적인 강도행각 일종의 갱 영화 제도와 관습에 대한 저항을 유머스럽게 표현 <보니와 클라이드>

데니스 호퍼의 <이지 라이더>(1969) 뉴 아메리칸 시네마 데니스 호퍼의 <이지 라이더>(1969) 오토바이를 타고 미국을 횡단하는 두 히피 젊은이의 여행과 죽음 전형적인 헐리웃의 관습을 깸 데니스 호퍼 저예산의 독립제작 방식 어지러운 심리표현을 위해 아방가르드 영화의 기법 채택 전형적 할리우드 영화와 다른 결말인 불행한 결말 록 음악이 배경음악으로 사용됨 히피들이 주인공임 주인공의 마약 복용과 섹스 행위가 묘사됨 당시의 저항 문화 담겨있음

뉴 아메리칸 시네마 셈 페킨파 로버트 알트만 스탠리 큐브릭 기존의 서부극과는 전혀 다른 서부극 <와일드 번치>(1969) 로버트 알트만 군대의 부조리를 유쾌하게 조롱한 <매쉬>(1970) 스탠리 큐브릭 SF 영화의 신기원을 보여준 <2001년 우주 오딧세이>(1968) 1970년대에는 영화학교 출신의 젊은 감독들이 대거 등장 우수한 영화들을 제작 <대부>(1972)의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비열한 거리>(1973)의 마틴 스콜세지 <스타 워즈>(1977)의 조지 루카스 영화학교 출신은 아니지만 <죠스>(1975)의 스티븐 스필버그

뉴 저먼 시네마 1960년대 중반부터 등장한 독일 영화의 새로운 경향 1962년 오버하우젠 선언 누벨 바그의 영향을 받은 26명의 독일 영화인들이 오버하우젠 영화제에서 선언문을 발표함 선언문의 내용은 “아버지 영화는 죽었다”로 요약됨 기존의 영화 산업에 종식을 고함 기존의 진부한 표현을 거부함 기존의 상업주의 영화로부터 자유를 선언 독일 언론과 영화 정책에 영향을 끼침

뉴 저먼 시네마 영화적 배경 스타일상의 공통점은 없음 독일 정부의 영화산업 지원 정책 : 1965년부터 재정적 지원 세계 영화제 수상 작품이 등장 알렉산더 클루게의 <어제의 소녀> 폴커 슐렌도르프의 <젊은 퇴를레스> 등 TV와의 공생과 연대를 통해 발전 : 감독의 TV 제작 참여, 제작지원 스타일상의 공통점은 없음 철저한 작가 영화 시도 : 감독, 시나리오, 제작 등의 1인 겸직 저예산, 적은 인원, 꽉 짜인 스케줄에서 속도감 있게 제작 진행 예술성과 대중성을 함께 지향

뉴 저먼 시네마 폴커 슐렌도르프 빔 벤더스 베르너 헤어조그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젊은 퇴를레스>(1966), <양철북>(1979) 빔 벤더스 <패널티킥을 맞이한 골키퍼의 불안>(1971) <도시의 앨리스>(1974) 베르너 헤어조그 <아귀레, 신의 분노>(1972), <카스파 하우저의 신비>(1974)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1973) <마리아 브라운의 결혼>(1978)

인종주의, 파시즘 등 독일 전반의 상황을 치열하게 담으려는 시대정신 뉴 저먼 시네마 인종주의, 파시즘 등 독일 전반의 상황을 치열하게 담으려는 시대정신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멜로드라마에 사회 비판의식을 담아냄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인종주의 비판 <마리아 브라운의 결혼> 파시즘과 자본주의 문제 비판 여성 감독들의 페미니스트 영화들 1960년대 말에서 1970년대 후반까지 다수 제작 주류영화의 코드 붕괴 파편화된 내러티브 마가레타 폰 트로타 <독일인 자매들>(1977) 보이스 오버 사용 : 스틸 사진 사용

주요 감독들의 해외 이탈 (빔 벤더스, 베르너 헤어조그, 폴커 슐렌도르프 등) 뉴 저먼 시네마 뉴 저먼 시네마의 쇠퇴 1982년 운동의 구심점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사망 1980년대중반 정부의 재정 지원 중단 주요 감독들의 해외 이탈 (빔 벤더스, 베르너 헤어조그, 폴커 슐렌도르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