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세제의 기능단위 시험 방법 산업생활본부 생활제품팀 김지연.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실험 1. 식초 중의 아세트산 함량 정량 분석화학실험 1 조 신현서 김영진 박철민 담당교수 : 정회일 교수님 담당조교 : 설다운, 전슬아, 류동현 조교님.
Advertisements

산과 염기의 성질. 산 또는 염기가 리트머스시험지나 지시약의 색을 어떻게 변화 시키는가를 알아본다. 산의 금속 또는 어떤 산의 염과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조사하 여 보고 산, 염기의 화학적 성질을 알아본다. 실험목적 실험기구 및 시약 시험관, 시험관 받침대, 스포이드,
식품분석Ⅰ - 조단백정량 3.1 원리 - 단백질은 질소 (N) 를 함유한다. 즉, 식품 중의 단백질을 정량할 때에는 식품 중의 질소 양을 측정한 후, 그 값에 질소계수 를 곱하여 단백질 양을 산출한다. 질소계수 : 단백질 중의 질소 함량은 약 16% 질소계수 조단백질 (
시약 및 Buffer 의 농도 계산법과 Pipette 의 사용법 기초생명과학 및 실험 2 주차.
제3장제3장 제3장제3장 이산균등분포  확률질량함수 :  평균 :  분산 : 공정한 주사위를 한 번 던지는 경우 나온 눈의 수를 확률변수 : X 확률질량함수 : 평균 : 분산 :
2-4 과학 탐구 정은혜, 이상은, 김동희. 탐구 동기 더운 여름날 음식이 부패하는 것을 보고 어떤 음식에 가장 곰팡이가 많이 생길지 궁금해져서 탐구를 시도 하게 되었다.
일정 성분비의 법칙 1. 일정 성분비의 법칙 2. 원자 모형과 화학 반응의 법칙.
부피측정기구 사용법.
12강. 용액과 농도.
광학 현미경 조직검사 시편 작성방법.
염기 비누화 반응 (Saponification)
스팀트랩의 응축수 배출 온도 기계식, 써모다이나믹 온도조절식 끓는점 △T 응축수 정체 건도 온도 (℃) 에너지 절약 열량
바이오매스의 수분 및 회분함량 측정 목적(Object)
소금물과 설탕물 의 농도를 측정하는 간이 비중계 만들기 제북교 영재학급 5학년 김수용
부피법 분석 (적정법) Volumetric Analysis (Titrimetry).
SDS-PAGE analysis.
공차 및 끼워맞춤.
제9장 샘플링과 오차 표본: 시료, Sample 모집단 : 공정, Lot Sampling
PET-CT 검사 환자의 피폭선량 경감을 위한 연구
크로마토그래피 장준우.
투명 비누 만들기.
PET (Peritoneal Equilibration Test)와 Kt/V 검사의 소개
Fluorescence Correlation Spectroscopy
염화수소 (티오시안산 제2수은법).
1. 초음파 가공의 구성 1. 초음파 가공 ◆ 초음파 가공기의 장치 구성
몰리브덴 블루법에 의한 인산염 인(PO4-P) 정량
Mammalian cell culture Ⅰ
요오드법 적정의 응용 생활하수의 BOD 측정.
실험의 목적 산화-환원적정법의 원리 이해 산화-환원 반응식의 완결(산화수) 노르말 농도 및 당량 과망간산 용액의 제조법
TiO2이용 친환경 소변기 3조 조동현 김동수 김낙천
pH-20N 사용방법 측정항목 pH 보정 (자동보정) Sensor 보관방법 기타 조작방법
라디칼 소거활성 측정 DPPH assay.
산화-환원 적정.
말의 힘 풍영 초 등 학 교 교사 오은진.
항바이러스 한약제 검사 바이러스팀 최유정, 이대희.
(생각열기) 타이완의 소수 민족 요리중에는 달궈진 돌을 물에 넣어 끓 이는 해물탕이 있다. 돌을 넣는 이유는?
9. 산화 – 환원 적정 : 과망간산법.
Infusion pump (의약품 자동주입기)
MCL을 이용한 이동로봇 위치추정의 구현 ( Mobile robot localization using monte carlo localization ) 한양대학교 전자전기전공 이용학.
6-7. 전해질, 화학식으로 표현하기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식품에 존재하는 물 결합수(bound water): 탄수화물이나 단백질과 같은 식품의 구성성분과 단단히 결합되어 자유로운 이동이 불가능한 형태 자유수(free water): 식품의 조직 안에 물리적으로 갇혀 있는 상태로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형태.
Volhard 법에 의한 염화물 시료의 침전적정 (Determination of Chloride by a precipitation titration based on the Volhard Method)
효소를 이용한 간 기능 검사.
6-10. 앙금을 만드는 이온을 찾아라!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Titration of magnesium with EDTA)
무게법에 의한 강철 속의 니켈 정량 (Gravimetric Determination of Nickel in steel)
Western blot 생명과학 실험기법 (13주차).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화학 저울 (Chemical Balance)
1-5 용해도.
van Deemter 식을 이용한 기체크로토그래피의 최적화
물의 전기분해 진주중학교 3학년 주동욱.
Macromolecule analysis Ⅰ
학습 주제 p 질량과 부피 측정 방법 알기.
종이의 종류의 따른 물 흡수량 수원초등학교 6학년 이형민.
11장 배열 1. 배열이란? 1.1 배열의 개요 1.2 배열의 선언과 사용.
은거울 반응.
분별증류 GROUP12 조만기 양나윤 김세인.
시료채취장치, 조립 및 취급.
실험의 목적 저울 사용법의 익힘 무게법 분석의 기초 일정무게로 건조하기. BaCl2 • 2H2O 의 수분함량 측정Determination of water in Barium Chloride Dihydrate.
분별증류(fractional distillation)
(Titration of magnesium with EDTA)
분별증류(fractional distillation)
지시약의 작용원리 실험방법 1. 지시약의 최대흡수파장 측정
아스피린(Aspirin)의 정량.
콘크리트(산업)기사 실기 작업형 시험 대비 동영상포함
전류의 세기와 거리에 따른 도선 주변 자기장 세기 변화에 대한 실험적 고찰
기타가스처리 1. 염소의 처리 1) 특징 (1) 가장 적합한 처리법 : Ca(OH)2 수용액 흡수법
문제의 답안 잘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캐비테이션(CAVITATION) 기포의 생성 파괴 기포의 발생
Presentation transcript:

주방세제의 기능단위 시험 방법 산업생활본부 생활제품팀 김지연

<목차> 기능단위란? 시험 방법 기능단위 결정

동일한 양의 오염을 제거하는데 소요되는 주방용 세제의 양을 수치로 나타낸 것 기능단위란? 1. 정의 -기능단위 : (환경표지 대상제품 및 인증기준 EL303: 2010) 제품이 제공하는 동일한 서비스(성능)를 정량화한 것을 말하며, 이 기준에서는 물 100 L에 희석시켜 오염물 100 g을 제거할 수 있는 주방용 세제의 양[g/wash]을 기준으로 정한다. 동일한 양의 오염을 제거하는데 소요되는 주방용 세제의 양을 수치로 나타낸 것

시험 방법 1. 시험 기구 및 재료 1) 교반기 : 3000±50 r/min으로 조절할 수 있으며 임펠러는 다음 조건에 적합한 것 또는 칼날 모양의 임펠러를 사용 2) 항온조 : 교반조 내 온도를 25±1 ℃로 조절, 유지 할 수 있는 것 3) 교반조 : 내경 90±2 mm인 원형의 것으로 열전도도가 좋은 유리재질 4) 오염물 : 대두유와 우지(각각 대한약전에 규정하는 것)를 1:1의 무게비로 혼합한 것을 사용 하며, 실험하는 동안에는 40±5 ℃의 물중탕으로 대두유와 우지가 혼합된 액상 상태로 유지시킨다.

시험 방법

시험 방법 2. 시험 방법 1) 계면활성제 농도가 25 % 이하인 시료의 오염물 투입량 측정 (1) 염화칼슘(2수화물) 59.0 mg 및 염화마그네슘(6수화물) 27.2 mg을 달아 물(증류수)에 녹여서 1 L로 하고 이를 사용수로 한다. (2) 주방용 세제 시료를 각각 1.0 g, 3.0 g씩 정량하고 이를 각각 사용수에 완전히 녹여 1 g/L, 3 g/L 농도의 세제 용액을 준비한다. (3) 미리 온도를 25±1 ℃로 조정한 1 g/L 농도의 세제용액 200 mL를 정확히 취하여 교반조 내에 넣는다. 이때 기포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항온조 온도는 25±1 ℃로 유지시킨다. (4) 항온조 내의 세제 용액을 3000±50 r/min으로 1분간 교반하여 기포를 충분히 발생시킨다.

시험 방법 (5) 오염물 재료를 채운 미량주사기 또는 마이크로 피펫을 가지고 오염물을 투입하여 3000±50 r/min으로 5분간 교반한 후 2분간 정치하면서 기포의 제거 정도를 육안으로 관찰한다. 투입 순서는 0.05 g의 오염물 1회, 0.03 g의 오염물 1회, 이후부터는 0.01 g의 오염물을 종말점에 이르는 시점까지 투입하고 종말점 까지의 오염물 투입량(g)을 측정한다.

시험 방법 ※ 종말점 : 오염물을 투입함에 따라 기포층의 두께가 점차 감소하여 얇은 막의 형태를 띠게 되고 막을 이루는 기포가 소멸하기 시작하면서 세제용액의 표면이 드러난다. 정치 후 2분이 경과한 시점에서의 육안 판별을 통하여 세제 용액의 표면이 ½ 이상 드러난 경우, 이 시점을 종말점 으로 한다. (6) 3 g/L 농도의 세제 용액으로 ‘(3)~(5)’의 과정을 반복하여 오염물 투입량(g)을 측정한다. 다만, 오염물 투입량의 순차적 결정은 정치 후 2분이 경과한 시점에서의 기포층의 두께에 따라 다음 분류에 따른다.

시험 방법 2) 계면활성제 농도가 25 % 이상인 시료의 오염물 투입량 측정 (1) 염화칼슘(2수화물) 59.0 mg 및 염화마그네슘(6수화물) 27.2 mg을 달아 물(증류수)에 녹여서 1 L로 하고 이를 사용수로 한다. (2) 주방용 세제 시료를 각각 1.0 g, 2.0 g씩 정량하고 이를 각각 사용수에 완전히 녹여 1 g/L, 2 g/L 농도의 세제 용액을 준비한다. (3) 미리 온도를 25±1 ℃로 조정한 1 g/L 농도의 세제용액 200 mL를 정확히 취하여 교반조 내에 넣는다. 이때 기포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항온조 온도는 25±1 ℃로 유지시킨다. (4) 항온조 내의 세제 용액을 3000±50 r/min으로 1분간 교반하여 기포를 충분히 발생시킨다. (5) 오염물 재료를 채운 미량주사기 또는 마이크로 피펫을 가지고 오염물을 투입하여 3000±50 r/min으로 5분간 교반한 후 2분간 정치하면서 기포의 제거 정도를 육안으로 관찰하여 종말점 까지의 오염물 투입량(g)을 측정한다. 다만, 오염물 투입량의 순차적 결정은 1)-(6)에 기술된 방법을 따른다. (6) 2 g/L 농도의 세제 용액으로 ‘(3)~(5)’의 과정을 반복한다.

기능단위 결정 1. 주방용 세제 시료의 소비량 계산 - 두 가지 시료 농도에서 구한 오염물 투입량(g) 값을 가지고 다음 식에 의거하여 ‘표준 오염물에 대한 주방용 세제 소비량’(물 1 L에 희석시켜 오염물 1 g을 제거할 수 있는 주방용 세제의 g수) 을 계산한다.

기능단위 결정 2. 주방용 세제 시료의 기능단위 결정 1) 앞에서 소개한 시험 방법에 따라 5회 반복 시험을 하여 ‘표준 오염물에 대한 주방용 세제 소비량 (X값)’을 구하고, 이중 가장 큰 값과 가장 작은 값을 제외한 3개의 값을 평균으로 나타낸다. 2) 기능단위는 ‘물 100 L에 희석시켜 오염물 100 g을 제거할 수 있는 주방용 세제의 양’이므로 ‘표준 오염물에 대한 주방용 세제 소비량(X)’의 100배(100X)로 나타낼 수 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