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정보고 미술수업.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학 습 목 표 1. 기체의 압력이 기체 분자의 운동 때문임을 알 수 있다. 2. 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체의 부피와 압력관계를 그리고 보일의 법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Advertisements

농도 퍼센트 농도 용액 (2) 내 안에 너 있다 !. 학습 목표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설 명할 수 있다.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Ⅲ.힘과 운동 2.여러 가지 운동. 도입 Ⅲ.힘과 운동 2. 여러 가지 운동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Ⅳ. 소화, 순환, 호흡, 배설 3. 혈액이 빙글빙글 돌아요 !. 학습 목표 온몸 순환과 폐순환의 경로 및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혈액 순환 과정에서 물질의 이동 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Page_2.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 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그런즉 고린도후서 5 장 17 절 말씀 – 아멘.
영화초등학교 5-3 최단비. 목 차 1. 실험 동기 2. 실험 방법 3. 가설 4. 실험 과정 5. 실험 1~8 6. 실험결과 7. 결론 8. 더 알고 싶은 점.
Image Processing 이 뛰어남 존 놀과 토마스 놀 두 형제에 의해 탄생 1990 년 Adobe 사가 상업화 시킴 Web 디자인, 사진합성, 영화 특수 효과 등 컴퓨터 그래픽 전반에 걸쳐 널리 사용됨 비트맵 방식 이미지 프로세싱 Web 디자인 비중이 커지면서.
LEGO ® Mindstorms ® EV3 powered by LEGO ® MINDSTORMS ® Education 제 5 강의.
3장. 그래픽 컬러처리 학습목표 색상, 명도, 채도의 정의를 명확히 이해한다.
한글공원을 디자인하라!.
119 신고요령 경기도 남양주 소방서 1. 휴대전화보다 유선전화로 신고 2. 낯 선 거리에서는 상가 전화번호
회절·간섭을 이용한 빛의 파장 측정 D 실험실.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아두이노 센서의 연결 디지털 및 아날로그 센서값의 특징 디지털 센서 핀 구조 및 연결하기 아날로그 센서 핀 구조 및 연결하기
그래픽 컬러처리.
전자기적인 Impedance, 유전율, 유전 손실
전기에 대해 알아보자 영화초등학교 조원석.
표 현 기 법 전남 보성율어중학교 맹 범 호.
빛의 색과 빛을 반사하는 물질의 색에 따른 반사광의 세기 연구
3D 입체 사진의 원리에 대해 배워보고, 3D입체로봇을 만들어보자
In2smile PT Template in2smile.com.
Multimedia Programming 08: Point Processing4
Multimedia Programming 13: Image Halftoning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생각열기) 옷가게에서 옷을 살 때와 옥가게 밖으로 나와 서 옷을 볼 때 옷 색이 달라져 보이는 이유는?
생 활 속 의 색 채 연 출 1. 색채의 특성 1-1 색의 삼속성 1-2 색의 분류 1-3 색의 혼합.
문제 2명의 사형수가 있다. 둘에게는 검정색 모자와 흰색 모자를 임의로 씌우는데, 자기가 쓴 모자의 색은 절대로 알 수가 없다. 서로 상대의 모자색만을 볼 수 있고, 이들이 살기 위해선 자신의 쓴 색의 모자를 맞춰야 한다. 단, 둘 중 한명만이라도 자신이 쓴 모자의 색을.
심화 보충 과학 7학년 1학기 심화 보충 (7/7) [제작의도] [활용방법] 수업 내용 제시 화면
2조 식품생명공학과 조광국 배석재 윤성수 우홍배
(생각열기) 거울과 일반적인 물체에서 빛은 어떻게 반사 되는가?
님비현상과 핌비현상.
4 넷째마당.
색체 인식과 영상 장치 빛의 합성과 색체 인식 백색광 ex) 햇빛, 형광등, 백열등
합집합과 교집합이란 무엇인가? 01 합집합 두 집합 A, B에 대하여 A에 속하거나 B에 속하는 모든 원소로 이루어진 집합을 A와 B의 합집합이라고 하며, 기호 A∪B로 나타낸다. A∪B ={x | x∈A 또는 x∈B}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9강. 클래스 실전 학사 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프로그래밍이란 결국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공구
QLS 3001 Barcode Printer 폴리에스터 새틴리본 위에 깨끗이 인쇄된 바코드와 양면3도 인쇄는
성령님은 무엇을 도와 주실까요? 이 세상을 만드신 분이세요 우리를 구원해 주신 분이세요 우리를 도와 주시는 분이세요
식물의 광합성 식물은 어떻게 영양분을 만들까요? 김 수 기.
Ⅴ. 지각의 물질과 변화 5.1 지각을 이루는 물질.
보 색 COMPLEMENTARY COLOR.
균형이진탐색트리 이진 탐색(binary search)과 이진 탐색 트리(binary search tree)와의 차이점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마태복음 5장 14절 말씀 -아멘-
색의 기능 순천팔마중학교 배 은 수.
(생각열기) 축구장의 전광판에 사용되는 LED에서 나오 는 빛의 3원색은 무엇인가?
빛을 가장 잘 받는 색깔은? 물메초등학교 6학년 홍민선.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덴마크의 Herrzsprung과 Russell에 의해 고안된 태양 부근 별들의 표면온도와 절대등급 사이의 관계를 조사한 결과 별들이 몇개의 무리로 분류된다는 사실을 알았다. 후에 이것이 그들의 이름자를 딴 H-R도가 되었으며, 별의 분류와 그 특징을 알아보는 중요한.
여러 가지 집의 같은 점과 다른 점 비교하기 슬기로운 생활 2학년 1학기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2018 SMART ROBOT FESTIVAL.
3.여러 가지 색.
물감(Panit) 과목명 : 아동미술 교수명 : 김혜영 교수님 학과 : 아동보육학과 문세영
5.1-1 전하의 흐름과 전류 학습목표 1. 도선에서 전류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생각열기)별의 색깔이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 답 : 별의 표면 온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분별증류 GROUP12 조만기 양나윤 김세인.
색의 기능 순천팔마중학교 배 은 수.
학 습 목 표 1. 밑그림에 따라 채색할 수 있다. 2. 전체적인 색의 분위기와 조화를 생각할 수 있다.
디자인론 5강 1. 조형을 위한 지각론(2).
5.질감 1)금속질감의 표현 2)유리질감의 표현 3)비닐질감의 표현 4)플라스틱질감의 표현 5)자연물의 질감 표현.
모세관 현상과 표면장력 원리 학번 : 이름 : 황규필.
학습목표 10색상환에 있는 색 이름을 알고 생활 주변의 대상에서 찾아볼 수 있다..
Ⅱ. 분자의 운동 1. 움직이는 분자.
케플러 법칙.
세포는 어떻게 분열할까?(2) 양파 뿌리의 체세포 분열 관찰 순서 [ 해리 ] [ 염색 ] [ 고정 ] 학습 주제
빛의 투과율 실험을 통하여 자외선을 잘 차단하면서도 잘 보이는 선글라스를 만들어 보자!
제7장. 축제진행의 실제(조명) 1. 무대조명 ■ 무대조명의 개요 - 축제에서 조명도 예외가 될 수 없음. - 실생활 뿐만 아니라 즐거움과 예술을 나타내는 필수 장비임. ■ 축제에서 조명의 필요성 - 무대구성에서 조명의 색감, 구성을 염두에.
피보나치수열에 대하여 한림초 5학년 신동오.
Presentation transcript:

공주정보고 미술수업

[학습 목표] 빛과 색의 혼합원리를 알고 생활 속에서 색을 활용할 수 있다.

[색의 혼합] 색의 혼합에는 물감의 혼합, 빛의 혼합, 회전에 의한 혼합이 있다. 혼합되어 나온 색이 원래의 색과 어떻게 다르냐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1) 가산혼합(색광의 혼합) (2) 감산혼합(색료의 혼합) (3) 중간혼합(회전, 병치혼합)

[삼원색] 삼원색이란 다른 색을 혼합해서 얻을 수 없는 기준이 되는 3색을 말한다. 색광의 삼원색 : Red(빨강), Green(초록), blue(파랑) 색료의 삼원색 : Cyan(파랑), Magenta(자주), Yellow(노랑)

[삼원색]

[가산혼합] - 색광혼합 색광혼합, 빛의 혼합을 말한다. 혼합하는 색의 수가 많을수록 명도가 높아진다. 색광의 3원색 혼합 -빨강 + 파랑 = 마젠타 -파랑 + 초록 = 시 안 -초록 + 빨강 = 노 랑 빨강(R) + 초록(G) + 파랑(B) = 하양 색광의 혼합은 조명, 색유리 등을 통한 빛의 혼합, 즉 빨강, 녹색, 파랑 등의 색광을 스크린 위에 동시에 비쳤을 때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색광의 혼합은 혼합되는 색의 수가 많으면 많을 수록 채도는 낮아지나 명도가 높아집니다. 색광의 3원색인 빨강, 녹색, 파랑을 모두 혼합하면 흰색(백색광) 이 됩니다.

[가산 혼합] G C C Y B R M

[가산 혼합] 빨강

[가산혼합] 무대 조명의 경우 두 가지 색 이상의 빛이 합쳐지면 합쳐질수록 밝아진다.

2. 감산 혼합 – 색의 혼합 색료, 물감, 도료 혼합을 말한다. 혼합하는 색의 수가 많을수록 채도, 명도가 모두 낮아진다. 혼합하는 색의 수가 많을수록 채도, 명도가 모두 낮아진다. 색료(물감)의 3원색 혼합 ■마젠타 + ■노랑 = ■빨강 ■마젠타 + ■시안 = ■파랑 ■시 안 + ■노랑 = ■초록 빨강 + 파랑 + 노랑 = 검정에 가까운 회색 감산 혼합은 색료(물감, 도료, 염료 등)의 혼합을 말합니다. 감산 혼합은 물감을 팔레트에서 혼색할 때 일어나며, 채도와 명도가 모두 낮아집니다. 그리고 혼합하는 색 수가 많으면 많을 수록 명도가 낮아집니다. 색료의 3원색인 빨강,노랑,파랑의 3원색을 혼합하면 명도가 가장 낮은 검정에 가까운 회색이 됩니다.

[감산 혼합]

[감산 혼합]

[색료의 혼합] c y m m k 잉크젯이나 컬러프린트기에 사용되는 기본색은 시안(Cyan),노랑(Yellow),자주(Mangenta),검정(Black)을 기본색으로 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 낸다.

[중간 혼합] 색의 직접적인 혼합이 아니고, 외부의 조건 등에 의해서 혼색된 것처럼 보이는 경우를 말하며, 명도와 채도는 혼합되는 색의 평균 명도, 채도와 같다. 1) 회전혼합 2) 병치혼합

[병치 혼합] 직물이나 점묘화에서 처럼 인접한 색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혼색 현상 직물이나 점묘화에서 처럼 인접한 색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혼색 현상 두개 이상의 색을 병치하고 일정한 거리에서 바라보면 망막상에서 혼합되어 보이는데, 이를 병치혼합이라고 합니다. 혼합된 색의 명도는 혼합전 색들의 평균명도가 됩니다. 색의 혼합은 색면적과 거리에 비례하는데, 색점이 작을수록 혼색되는 거리가 짧아 혼색이 잘 되어 보입니다. 점묘법, 모자이크, 직물의 색 , 인쇄에 의한 혼합 등이 있습니다.

[병치 혼합]

[병치 혼합] 쇠라는 팔레트에서 색들을 섞어 사용하기 보다는 시각적으로 혼합해서 점들을 병치시킨것으로 이것은 분할묘법으로 알려져 있는데. 점묘주의 혹은 분할주의는 신인상주의가 사용하는 독창적인 테크닉의 기반을 이루는 것으로써, 캔버스에 색칠을 해 나갈 때 순색만을 사용하되 이를 일체 뒤섞지 않으면서 작은 점으로 찍어나가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 경우 색조의 순도는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보는 이의 망막위에서 중간색이 형성되는 효과를 낳게 됩니다.

[회전 혼합] 색 팽이, 색 바람개비가 회전할 때 나타나는 혼색 현상. 색의 면적비율에 따라 색상이 결정된다.

[회전 혼합] 두개 이상의 색을 빠르게 회전시켜 색이 혼합되어 보이는 현상을 회전혼합이라고 합니다. 혼합된 색의 명도는 혼합 전 색들의 중간 명도, 색상은 중간 색상이 되며 면적 비율에 따라 색상이 결정됩니다. 색팽이나 바람개비의 회전에 의한 혼합, 회전 혼색기의 혼합 등의 있습니다.

[형성평가1] 빨강 + 파랑 = 파랑 + 초록 = 초록 + 빨강 = 다음 색광의 3원색 혼합에서 나오는 색들의 명칭을 쓰시오. 마젠타 시 안 노 랑

[형성평가2] 감산 혼합의 삼원색이 되는 색을 모두 혼합하면 어떤 색이 나오는가? 짙은회색

[형성평가3] 색료(물감)에서 순색에 흰색을 혼합했을 때의 변화로 옳은 것은 ? 명도와 채도가 모두 높아진다. 명도는 낮아지고 채도는 높아진다. 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진다. 명도와 채도가 모두 낮아진다. 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는 변화가 없다.

[형성평가4] 다음 그림과 같이 색팽이, 색바람개비가 회전할 때 나타나는 혼합의 명칭은? 회전혼합

수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