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국가의 탈가족화와 출산율의 관계에 대한 비교 연구 발표자 : 류연규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Energy Demand and Supply Outlook 2040 APERC. Business as Usual Scenario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총 에너지 수요는 2040 년까지 50% 증가할 것으로 예상 에너지 수요의 증가는 수송부문의 수요 증가에 기인. 수송용.
Advertisements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Ⅲ.힘과 운동 2.여러 가지 운동. 도입 Ⅲ.힘과 운동 2. 여러 가지 운동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價値 시장을 잘 파악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 제품의 사용자는 누구이며, 무엇을 하고, 어떤 환경에 있는지, 그리고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관찰을 통해 소비자의 생활 패턴을 파악해야.
경제 개발 계획 발표자 : 김지혜 교과서 119 쪽. 차례 경제 개발 계획 추진 목적 경제 개발 5 개년 계획 추진 경제 개발 추진 결과 산업 구조 개편 퀴즈.
사과의 갈변현상을 막는 방법 박주현 ( 지도교사 김미정 ). 서론 1. 연구 동기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이론적 배경 1. 사과가 갈변하는 이유 연구 내용 및 결과 1. 연구 가설, 기간 2. 연구 내용 및 결과.
 1 부 : 여성과 사회 1 장 : 여성과 불평등 2 장 : 여성연구의 관점 3 장 : 여성과 복지  2 부 : 현대사회의 여성문제와 여성복지 4 장 : 여성노동과 여성빈곤 5 장 : 여성폭력 : 성폭력 · 아내폭력 6 장 : 여성과 이중차별 : 장애여성과 노인여성.
노인복지. Ⅰ. 노인복지서론 한국노인문제의 원인 노인의 인권 노인복지의 문제 1. 한국 노인문제의 원인 1. 인구의 급속한 고령화. 2. 핵가족화에 따른 노인세대의 분리. 3. 소가족화로 인한 전통 부양구조의 붕괴. 4. 현재 노인들의 노후준비 미비. 5. 산업사회에서의.
Ⅰ Ⅰ 선진국 직업교육훈련의 특징과 우리의 일 · 학습병행제 1. 선진국 직업교육훈련의 특징 2.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청년고용률 3. 일 · 학습병행제 추진현황 4. 우리의 일 · 학습병행제 특징 Ⅱ Ⅱ 산업계 주도 직업교육훈련체제 구축 및 산업별단체.
행정학: 행정이론.
Work 일 · 가정 양립지원책 Home 10조 이지은 이진명 이현지 이현지 장현주 장형진 최인경.
교회 myLG070 무선 인터넷 전화 세계 선교지를 하나로 100% 무료 통화
4D기술로 인한 책의 인터페이스 변화 : 디지로그북
재료수치해석 HW # 박재혁.
Trend Watching 과정 (주) 미래인재개발원 변화의 시대를 읽자!
Entity Relationship Diagram
고장률 failure rate 어떤 시점까지 동작하여 온 품목이 계속되는 단위기간내에 고장을 일으키는 비율(횟수). 고장률은 확률이 아니며 따라서 1 보다 커도 상관없다. 고장이 발생하기 쉬운 정도를 표시하는 척도. 일반으로 고장률은 순간고장률과 평균고장률을 사용하고 있지만.
Samsung Electronics 5 forces
제12주 회귀분석 Regression Analysis
GNP/GDP 국민계정.
22장 통계적 품질관리(SQC) 1. 품질의 통계적 관리 2. 통계적 공정관리 3. 샘플링검사
질의 사항 Yield Criteria (1) 소재가 평면응력상태에 놓였을 때(σ3=0), 최대전단응력조건과 전단변형에너지 조건은σ1 – σ2 평면에서 각각 어떤 식으로 표시되는가? (2) σ1 =σ2인 등이축인장에서 σ = Kεn로 주어지는 재료의 네킹시 변형율을 구하라.
남∙녀 성별 임금격차 : 2010년 중앙값 기준 Korea 39.0 % 36,757 USD (PPP) Japan 28.7 %
동영상 자료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Ⅱ. 지구의 변동과 역사 1. 지구의 변동 2. 지구의 역사 3. 우리나라의 지질.
벡터의 공간 이문현.
Fax Installation Setting
daum. net/economic/others/newsview
Term Projects 다음에 주어진 2개중에서 한 개를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하시오. 기한: 중간 보고서: 5/30 (5)
응용 : 조세의 경제적 비용 © 2007 Thomson South-Western.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2012 PISA 한국 VS 핀란드.
국가 간 불평등 현상과 해결방안 본 연구물은 학교 수업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교육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제19장 솔로우 모형 제1절: 인구가 일정하고 기술진보가 없는 경우 제2절: 인구가 증가하는 경우
Ⅱ. 가족복지 정책 가족복지론 최진령.
빅맥지수와 GDP per capita 의 상관도
보고서 #7 (기한: 6/2) 2개의 스택, stk1, stk2를 이용하여 큐를 구현하라.
CHAPTER 3 여성과 복지국가.
논문작성을 위한 연구모형 설정 양동훈.
14강. 세션 세션이란? 세션 문법 Lecturer Kim Myoung-Ho Nickname 블스
OECD 평균 한국
식물의 광합성 식물은 어떻게 영양분을 만들까요? 김 수 기.
현 재 미 래 Global 저성장과 다극체제 고령화와 개발도상국 인구증가 기후변화와 Energy 수급 불확실성 증가
기술보증기금.
디버깅 관련 옵션 실습해보기 발표 : 2008년 5월 19일 2분반 정 훈 승
인지활동을 병행한 운동훈련이 치매노인의 균형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김정숙 (고려대학교 2014년)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석사 1기 이 드미뜨리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제4장 세계화 이슈 제1절 세계화와 빈곤 제2절 세계화와 환경 제3절 세계화와 노동 제4절 세계화와 지역화 논쟁.
자녀의 심리적 안정도에 미치는 부모요인 분석.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비열.
저 출산 고령사회! 무엇이 문제인가? (수).
여러 가지 집의 같은 점과 다른 점 비교하기 슬기로운 생활 2학년 1학기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과목명 : 중학교 사회 3학년 단원명 : Ⅵ. 인구 성장과 도시 발달 3. 인구 및 도시 문제 (교과서 p )
빈곤 및 소득분배와 개선효과 추이 대통령자문 빈부격차ㆍ차별시정위원회.
다문화교육론 호 원 대 학 교.
비교분석 보고서 Template 2015.
상관계수.
5. 도시 재개발과 주민 생활의 변화 ② 도시 재개발 과정.
팀명 : 도~마ㄹ미 작품명 : 도~마 도 팀원 : 정형수, 박인권, 유 빈
고령화 사회 이렇게 해결! (고령화 사회 해결방안)
전류의 세기와 거리에 따른 도선 주변 자기장 세기 변화에 대한 실험적 고찰
남양주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2010 다문화가족 방문교육 대상자를 모집합니다.
알렌 인지 수준 판별검사와 한국판 간이 정신상태 판별검사의 상관관계
6장 가족문제 예방을 위한 실천 가족복지론 최진령.
뮨화의 기능 환경에의 적응 사회와 집단의 유지 지식의 제공과 축적 뮨화의 구성요소 물질문화 비물질문화 제도, 규범문화 관념문화.
이 은 Tyler 교육과정 개발 모형 이 은
피보나치수열에 대하여 한림초 5학년 신동오.
Presentation transcript:

복지국가의 탈가족화와 출산율의 관계에 대한 비교 연구 발표자 : 류연규 평등정책연구실 콜로키움 복지국가의 탈가족화와 출산율의 관계에 대한 비교 연구 발표자 : 류연규 2006. 5. 8.

문제제기 합계출산율 1960년 6.0->1984년 2.1 ->2004년 1.19 저출산을 바라보는 2가지 시각 저출산이 생산 인구 감소와 노령화를 초래한다는 점에서 저출산 자체를 ‘위기’로 인식하는 시각 저출산 현상 자체보다는 저출산 지속 현상을 통해 알 수 있는 가족(여성)의 출산•육아 부담에 주목하는 시각 본 연구는 후자의 관점에 기반한다. 즉 저출산 현상 자체나 저출산이 초래할 수 있는 결과보다는, 저출산이라는 사회현상의 구조적 원인에 대하여 문제를 제기 ‘사회적 재생산 능력 저하’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 복지국가의 ‘가족주의적(familialism)적’ 성격에 주목하고, 복지국가의 가족주의적 성격을 약화시키기 위한 제도적 노력인 복지국가의 ‘탈가족화(de-familialization)’와 출산율의 관계를 탐구 복지국가 탈가족화(de-familialization)와 출산율의 관계를 탐구하기 위하여, OECD 국가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복지국가 탈가족화 정책들과 출산율의 관계를 실증 분석한 비교 연구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은 1960년 6.0이었는데, 1984년 인구대체수준 2.1, 2004년에는 1.19까지 감소하여, 우리나라도 OECD 선진국과 마찬가지로 출산율 감소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됩니다. 특히 올해에는 OECD 국가들 중 최저치 출산율을 기록하여 대중적,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이러한 저출산 현상을 바라보는 시각들은 매우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저출산이 생산 인구 감소와 노령화를 초래한다는 점에서 저출산 자체를 ‘위기’로 인식하는 시각 저출산 현상 자체보다는 저출산 지속 현상의 이면에 존재하는 가족(여성)의 출산•육아 부담에 주목하는 시각 본 연구는 후자의 관점에 기반한다. 즉 저출산 현상 자체나 저출산이 초래할 수 있는 결과보다는, 저출산이라는 사회현상의 구조적 원인에 대하여 문제를 제기하였습니다. 본 연구에서 바라보는 ‘저출산’은, 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서 출산율이 감소하는 ‘적응’의 산물이 아닌, 산업화가 진행된 상태에서 지속되는 현상으로서, ‘가족 재생산 기능 약화’를 나타내는 현상이며, ‘가족 재생산 기능 약화’는 복지국가의 부적절한 대응으로 심화되는 현상이라고 봤습니다. (성별분업과 가족임금에 기반하여) 가족(여성)의 (무급) 돌봄 노동에 대해 당연시했던 복지국가의 가족주의적 성격은, 출산․양육을 시장 노동에 비해 저평가하여, 여성이 시장노동보다는 출산과 양육을 포기하는 선택을 하게 한다 본 연구는 이렇게 ‘사회적 재생산 능력 저하’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 복지국가의 ‘가족주의적(familialism)적’ 성격에 주목하고, 복지국가의 가족주의적 성격을 약화시키기 위한 제도적 노력을, 복지국가의 ‘탈가족화(de-familialization)’라고 보고, 복지국가의 탈가족화와 출산율이 어느 정도 관계를 가질 것이라고 봅니다.

사회적으로 적절한 수준의 생활을 유지하도록 하는 국가의 제도적 노력 탈가족화의 개념화 개념 정의 가족의 출산양육 부담을 완화하고, 가족구성원이 가족관계나 역할에 상관없이 사회적으로 적절한 수준의 생활을 유지하도록 하는 국가의 제도적 노력 하위개념 조작화 가족에 대한 재정적 지원 현금급여와 세제혜택 일-가족 양립지원 휴가제도와 보육시설 개별 수급권 보장 연금의 개별수급권 아동양육 지원제도 복지국가의 탈가족화라는 개념은 학자마다 다르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복지국가의 탈가족화 개념에 대한 개념 정의와 조작화가 필요합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복지국가의 탈가족화에 대한 개념을 이렇게 정의하였습니다. 개념 정의를 둘러싼 논의는 시간관계상 생략하겠습니다. ※아동양육지원제도: 개별가구의 자녀 양육에 따르는 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고, 직장과 출산․육아의 양립을 지원하는 제도

탈가족화 - 출산율 아동양육지원제도 - 출산율 연구문제 탈가족화 - 출산율 아동양육지원제도 - 출산율 <연구문제 1> 출산율과 관련된 제도 • 경제 • 사회적 조건은 출산수준과 어떤 관계를 나타내는가? 연구문제 1-1 복지국가 탈가족화와 여성 친화적 노동시장, 노동시장 고용안정성, 가구분화, 교육부담 등 복지국가의 제도 • 경제•사회적 조건은 각 국가 출산 수준과 어떤 관계를 형성하는가? <연구문제 2> 복지국가의 아동양육지원제도가 출산율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1 복지국가의 아동양육지원제도의 개별 프로그램은 출산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다양한 아동양육지원 프로그램들 중 출산율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2-2 출산율에 대한 개별 프로그램의 통합 효과는 어떠한가? 각국의 전반적인 아동양육지원제도 수준은 출산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런 문제제기와 탈가족화 개념화에 따라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크게 연구문제 1과 2로 나누어집니다. 연구문제 1은 횡단 연구로, 보다 거시적인 사회경제제도적 조건들과 출산율의 관계를 다루고, 연구문제 2는 보다 구체적인 제도사회경제적 변수들과 출산율의 관계를 다룹니다. 먼저, ‘탈가족화’로 개념화할 수 있는 복지국가의 모든 제도 수준과 출산 수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두 번째로, 복지국가의 탈가족화 제도 중에서도 보다 직접적으로 출산․양육과 관련 있는 아동양육지원제도가 출산율에 과연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분석을 하였습니다. 아동양육지원제도의 전반적 수준과 개별 프로그램의 영향을 분석하는 것은, 복지국가의 탈가족화 제도 중 아동의 출산․양육과 보다 직접적 관련이 있는 아동양육지원제도 프로그램들(아동수당, 출산휴가, 출산휴가급여, 육아휴직, 취학전보육시설)과 이 프로그램들의 전반적 발달 수준을 나타내는 아동양육지원제도의 출산율에 대한 영향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이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복지국가의 탈가족화와 출산율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복지국가의 탈가족화 제도 전반과 출산율의 관계를 다른 사회경제적 조건과 함께 분석하고, 보다 직접적으로 출산율과 연관되어 있는 아동양육지원제도가 출산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복지국가 제도와 출산율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고찰하였다.

분석틀 이런 연구 문제를 간단히 도식화하면 이와 같습니다. 빗금친 부분이 연구문제 2를 분석하는 것으로 결합시계열 분석에 해당합니다.

분석방법과 분석변수(개념) FSQCA 주요 변수/개념 탈가족화. 여성친화적노동시장, 고용안정성, 가구분화, 교육부담 통제변수 결합회귀분석 자료 A 자료 B 아동수당, 모성휴가기간, 모성휴가급여, 육아휴직기간, 아동양육지원제도지수 취학전보육시설등록률, 여성경제활동.여성임금,월평균소득,실업률,경제성장률,농업인구비율 FSQCA는 변수중심적 접근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변수가 아닌 개념(또는 조건)이 분석됩니다. 분석되는 개념은 앞의 연구문제와 분석틀에서 살펴봤던 탈가족화, 여성친화적 노동시장, 고용안정성, 가구분화, 교육부담입니다. FSQCA는 이러한 원인조건들이 결과조건의 필요조건인지 충분조건인지를 살펴봄으로써 탈가족화 등의 조건들이 출산율과 어떤 관계를 맺는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각 개념별 지수화 요소들은 다음 그림에서 볼 수 있습니다. 결합회귀분석은 변수중심적 접근방법으로 아동양육지원제도 프로그램들 중 취학전보육시설등록률 변수 유무에 따라 자료 A와 자료 B로 나뉘고, 통제변수는 이와 같이 나타납니다.

탈가족화, 사회•경제적 조건의 지수화요소(fsqca분석에서) 탈가족화, 사회경제적 조건인 가구분화, 교육부담, 여성친화적 노동시장, 고용안정성의 지수화 요소들은 그림과 같이 나타납니다. 가구분화는 노인단독가구비율과 이혼율, 교육부담은 교육기관 교육비지출 중 가구지출 비율, 여성친화적 노동시장은 여성경제활동참여율, 남녀임금격차, 변형근로시간제고용비율, 고용안정성은 전체실업률과 청년실업률의 지수화 요소들로 구성됩니다. 탈가족화는 세제혜택과 아동수당의 소득대체율, 출산휴가, 육아휴직, 부성휴가의 기간과 소득대체율, daddy quota 여부, 0-2세/3-6세 보육시설 등록률, 연금개별수급권의 지수화 요소로 구성됩니다. 참고로 화살표의 + / - 표시는 이론적 배경에서 예측한 각 조건들과 출산율의 관계입니다.

아동양육지원제도가 출산율에 미치는 영향(결합시계열분석에서) 아동양육지원제도가 출산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합시계열 분석에서는 선행 연구 검토에 따라 각 원인변수와 종속변수간에 이렇게 관계 설정을 했습니다.

분석방법과 분석변수(개념) FSQCA 주요 변수/개념 탈가족화. 여성친화적노동시장, 고용안정성, 가구분화, 교육부담 통제변수 결합회귀분석 자료 A 자료 B 아동수당, 모성휴가기간, 모성휴가급여, 육아휴직기간, 아동양육지원제도지수 취학전보육시설등록률, 여성경제활동.여성임금,월평균소득,실업률,경제성장률,농업인구비율 FSQCA는 변수중심적 접근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변수가 아닌 개념(또는 조건)이 분석됩니다. 분석되는 개념은 앞의 연구문제와 분석틀에서 살펴봤던 탈가족화, 여성친화적 노동시장, 고용안정성, 가구분화, 교육부담입니다. FSQCA는 이러한 원인조건들이 결과조건의 필요조건인지 충분조건인지를 살펴봄으로써 탈가족화 등의 조건들이 출산율과 어떤 관계를 맺는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각 개념별 지수화 요소들은 다음 그림에서 볼 수 있습니다. 결합회귀분석은 변수중심적 접근방법으로 아동양육지원제도 프로그램들 중 취학전보육시설등록률 변수 유무에 따라 자료 A와 자료 B로 나뉘고, 통제변수는 이와 같이 나타납니다.

분석방법과 분석자료 FSQCA 대상국가 OECD 22개국(호주,오스트리아,벨기에,캐나다,덴마크,핀란드,프랑스, 독일,그리스,아일랜드,이탈리아,일본,룩셈부르크,네덜란드. 뉴질랜드,노르웨이,포르투갈,스페인,스웨덴, 영국,미국,한국) 기간 횡단데이터(2000년 전후) 결합회귀분석 자료 A 자료 B OECD 22개국(호주,오스트리아,벨기에,캐나다,덴마크,핀란드,프랑스, 독일,그리스,아일랜드,이탈리아,일본,룩셈부르크,네덜란드. 뉴질랜드,노르웨이,포르투갈,스페인,스웨덴,스위스,영국,미국) OECD 16개국(호주,오스트리아,벨기에,캐나다, 핀란드,프랑스,그리스,아일랜드,이탈리아,일본,룩셈부르크, 뉴질랜드,,포르투갈,스페인,영국,미국) 27년(1972년~1998년) 24년(1972년~1995년) 분석방법별 분석자료의 특성을 보시면, FSQCA는 횡단자료로써, 우리나라를 포함한 OECD 국가들의 2000년 전후 제도, 사회경제적 조건 자료를 사용하였고, 결합회귀분석 자료는 자료 A는 27년간 OECD 22개국 자료, 자료 B는 24년간 OECD 16개국의 데이터를 사용했습니다.

탈가족화 지수화 1. 자녀가 있는 가족에 대한 재정적 지원 가족수당(보편적 급여, 소득비례급여) 등 현금급여 세제혜택 사회보험급여, 공공부조 제외 부모와 자녀 2명으로 구성된 4인가족, 부모 모두 시장소득(남성-평균소득, 여성-평균소득의 50%), 자녀 연령 7세와 14세 재정적 지원 = [현금급여 소득대체율 + 세제혜택 소득대체율] 표준점수 2. 일-가족 양립 지원 휴가 출산휴가 : 휴가기간 * 급여소득대체율 부성휴가 : 무/유/의무사용기간적용 육아휴직 : 휴직기간 * 급여소득대체율 휴가점수:[½(출산휴가 + 육아휴직)*부성휴가가중치]표준점수 보육시설 0-2세 보육시설 : (공공)보육시설 등록비율 3-6세 보육시설 : (공공)보육시설 등록비율 보육시설 점수: 2/3(0-2세보육시설등록률) + 1/3(3-6세보육시설등록률 표준점수

탈가족화 지수화 3. 연금 개별수급권 Kim(2004) 개별수급권 점수 이용, 표준점수화 기초연금 연금최소가입기간 급여산정기준소득 자녀양육 및 가족보호에 대한 크레딧 연금권 분할 =>일-가족 양립의 휴가와 보육시설 가중치 : 직접적으로 돌봄 노동의 부담에서 벗어나게 하는 기제 =>각 점수를 z점수로 표준화하여 휴가와 보육시설 점수 가중치 적용하여 합산

국가별 탈가족화 점수 이제부터는 분석결과를 제시하겠습니다. 특별히 fsqca의 원인조건중 하나인 탈가족화는 본 연구에서 가장 중심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탈가족화 점수를 제시해 보았습니다. 아동수당과 세제혜택 소득대체율, 모성휴가, 부성휴가 등 기간과 소득대체율, 보육시설 등록률, 연금개별수급권 등 제도로 지수화한 각국의 탈가족화 점수를 살펴 보면, 한국이 0.95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보이고, 반면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등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은 4점 이상의 높은 점수를 보여 줍니다.

OECD 국가의 출산율 변화 경향

분석결과(FSQCA 필요조건)

분석결과(결합회귀 프로그램별)

분석결과(결합회귀 제도수준)

분석결과 비교 FSQCA 필요조건 탈가족화 정도 높음 여성친화적인 노동시장 가구분화 수준 높음 결합회귀분석 유의미한변수 아동수당(+) 출산휴가기간(+) 아동양육지원제도지수(+) 여성경제활동참여율(+) 실업률(-) 농업인구비율(+)

본 연구는 출산율의 국가간 차이를 설명하는 구조적•거시적 메커니즘 제시 연구의 이론적 함의 본 연구는 출산율의 국가간 차이를 설명하는 구조적•거시적 메커니즘 제시 본 연구에서는 복지국가의 제도 발달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로서의 탈가족화 개념을 재정의하고 각국의 탈가족화 수준을 측정할 수 있도록 개념을 구체화 본 연구는 복지국가의 제도적 성격과 출산율의 관계를 이론적으로만 기술한 것이 아니라 이러한 이론적 수준의 논의를 다양한 요인을 함께 고려하여 실증적으로 뒷받침

복지국가의 탈가족화와 함께 여성 경제활동 참여율을 증가시키는 정책도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 연구의 정책적 함의 본 연구는 저출산 대책으로서의 탈가족화를 고려할 때 한 가지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최대의 효과를 거두려는 정책 방향은 지양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결합시계열분석의 프로그램 개별 영향 분석 결과를 통해, 출산율 증가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보편적 아동수당과 출산휴가기간을 출산율을 증가시킬 수 있는 구체적 정책 대안으로 제안할 수 있다. 복지국가의 탈가족화와 함께 여성 경제활동 참여율을 증가시키는 정책도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저출산 대책으로서의 탈가족화를 고려할 때 한 가지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최대의 효과를 거두려는 정책 방향은 지양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본 연구의 질적 비교 분석과 양적 비교 분석 결과, 개별 프로그램도 중요하지만 출산과 양육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제도적 조건인 복지국가 탈가족화와 출산․양육에 보다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아동양육지원제도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발달이 출산율 증가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결합시계열분석의 프로그램 개별 영향 분석 결과를 통해, 출산율 증가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보편적 아동수당과 출산휴가기간을 출산율을 증가시킬 수 있는 구체적 정책 대안으로 제안할 수 있다. 즉, 가족에 대한 경제적 지원과 출산을 전후한 시기의 충분한 휴가기간 보장이 출산율을 높이는 방안으로 제시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아동수당이 출산율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 수단이라는 것을 단순히 ‘출산에 대한 현금 지원’을 증대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으로 파악해서는 안 된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아동수당과 세제혜택은 자녀가 일정 연령에 도달할 때까지 매월 정기적으로 소득의 일정 비율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는 최근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 일시적으로 제공하는 모성(출산)보조금과는 다르다. 셋째, 복지국가의 탈가족화와 함께 여성 경제활동 참여율의 증가도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 여성경제활동 참여율과 여성친화적 노동시장이 출산율을 증가시키는 요인이라는 것은 결합시계열분석과 질적비교분석 결과를 통해서 확인되었다. 여성경제활동 참여율이 높을수록 출산율이 높다는 것은 여성경제활동 참여 자체가 출산을 낮추는 요인이 아니라, 일-가족 양립 불가능성이 저출산의 요인이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출산휴가, 육아휴직, 보육시설 등의 제도는 출산으로 인한 노동시장 퇴출과 직업경력 단절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여성경제활동참여율을 증대시킬 수 있다. 취업여성의 경우, 이러한 제도적 지원이 있기 때문에 유급노동을 하면서도 출산․양육을 기피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일-가족 양립지원제도는 여성경제활동참여율을 증가시키면서도 출산율의 감소를 막을 수 있다. 따라서 소위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출산율 증가’만을 목표로 할 것이 아니라, ‘여성고용증가’도 함께 고려해야 하며, 여성고용과 출산․양육을 함께 지원할 수 있는 일-가족 양립 지원 정책과 여성친화적 노동시장 조건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