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 교환을 촉진 시킬 목적으로 제 6장 광고(Advertising) 의의 매체를 이용하여 주로 ( )로 행하는 ( )가 교환을 촉진 시킬 목적으로 매체를 이용하여 주로 ( )로 행하는 일방 또는 상호작용적 ( ) 2. 특성 1)___________________ 2)___________________ 3)____________________ 4)____________________
3.광고의 기능 광고의 기능
4. 한국의 광고산업 규모 2)광고주와 광고대행사 3) 매체 방송매체- 인쇄매체- 4)광고규제기관 (1)정부 및 압력단체 (2)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제재내용 (3)한국방송광고공사( ) 방송광고대행기관- ( ) 대행수수료,광고료결정 및 참여--가격규제
5)한국 광고산업의 구조
5.광고 정보 처리 모형 (Advertising Information Processing Model) 인지적 정보처리 감정적 정보처리
6. 정교화가능성모델(ELM)
정교화가능성 모형(elaboration likelihood model (ELM) 중심경로 고관여 정보처리 (광고메시지 정보처리) 광고메시지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반응 지속적인 브랜드태도형성(변화) 광고에의 노출 -광고메시지(중심단서) -주변단서 메시지를 처리하려는 소비자의 동기,기회,능력 저관여 정보처리 (주변단서 정보처리) 주변단서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반응 일시적인 브랜드태도형성(변화) 주변경로
가장 일반적인 사용법으로서 다음 연도 판매량이 예측되면, 7.광고예산의 결정방법 가장 일반적인 사용법으로서 다음 연도 판매량이 예측되면, 판매 대비 광고비율 적용하여 예산 산출 경쟁업자의 광고지출액에 대응하는 광고예산을 결정 예) 시장점유율 대비로 광고량 할당 마케팅과 광고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광고예산 방법 (교재 331페이지) 광고주가 지불가능한 만큼 광고예산을 산정하는 방법 광고지출수준을 판매지역에 따라 변화시켜 여러해 동안 시간 의 경과에 따른 매출변화 추적하여 최적 광고예산 설정
8. PPL (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등장 시켜 무의식속에 상품의 ( )를 심는 기법 예) 쉬리- 접속- 약속- 포레스트검프- 효과 1)______________ 2)_______________ 3)_______________ 4)________________
9. DAGMAR 10. Ambush 마케팅 - 공식스폰스가 ( ) 일반기업이 마치( )처럼 대중을 현혹하여 ( )의 기대효과의 일부를 획득할 목적으로 ( )와 결부하는 활동. - 예) 2002월드컵 - 앰부쉬마케팅 활동을 하는 기업( )
II. Ambush 마케팅 사례 – 코카콜라 vs 펩시 1 2 1999 Cricket 월드컵 Euro 2004 고용된 사람 경기장에 배치 - 코카콜라 티셔츠를 입고 음료를 마시고 있는 모습 TV 중계에 지속적으로 노출 전세계 22억 시청자가 코카콜라 로고를 보는 효과 펩시는 유명 축구선수들과 와 CF계약 - 데이비드 베컴, 호나우딩요 … 전 세계에 방송함으로써 시청자의 관심 집중 펩시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동시에 공식 스폰서인 코카콜라에 대한 관심을 분산시키는 효과까지! < > 공식 스폰서 Ambush 마케팅 Ambush 마케팅 공식 스폰서 11/17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