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naissance
르네상스의 의미 용어 의미 Rebirth Rinascimento: Giorgio Vasari(1511-1574) Renaissance: Jules Michelet(1798-1874) Jacob Burckhardt(1818-1897) 의미 14~16세기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고전 ‘texts’의 재발견을 통한 고전 학문과 지식의 부활
르네상스 정신 개인의 재능, 성취, 경험 강조 예술, 시, 건축에서 새로운 기술의 창조 고전주의, 인문주의, 세속주의 민족국가와 세속군주에 대한 충성 인간과 자연의 재발견 Pici della Mirandola, 1463-94 “인간은 위대한 기적이며, 칭송돼야 존재이다” (Oration on the Dignity of Man)
이탈리아 르네상스 배경 도시국가의 발전 고대도시의 전통과 동방문화의 영향 상업의 부활과 새로운 도시(공화정)의 발전 도시귀족층형성: 재래귀족+부유상인 후원자: 거대금융가문 등장(Medici family) 새로운 체제와 분위기에 걸맞은 가치의 추구(세속적 방식의 권력과 재력 추구)
인문주의자 Petrarch, 1304-74 이탈리아어로 인간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노래(canzoniere) 인문주의의 ‘아버지’, 최초의 ‘근대인’ 책은 “고무, 위안, 자문,…세상의 비밀을 가르치는…고마운 …동료” Boccaccio, 1313-75 교회나 수도사의 위선을 날카롭게 비판, 풍자(decameron)
Baldassare Castiglione, 1478-1529 모든 분야에 능통한 예의 바른 우아한 인간상 제시 (The Book of the Courtier, 1528) Lorenzo Valla, 1406-57 콘스탄티누스 대제가 교회령을 기부하였다는 문서가 위작임을 밝혀냄 (On the Donation of Constantine) 활판인쇄술: 인문주의 전파와 보급에 큰 기여
이탈리아 르네상스미술 고전미술의 발견→새로운 미의 세계 발견 자연과 인체의 아름다움을 발견 해부학, 원근법, 유화 “미술가들은 육체에 대한 기독교적 죄의식과 싸우면서 그 아름다움에 매혹되었고, 인간의 내면적인 정신까지 파고들었으며, 감정의 미묘한 움직임조차 놓치지 않으려 했다. 이제 그들은 직인이 아니라 예술가로서 이름을 밝히고 사회적 물질적 대우를 받았다. 그들은 여전히 종교적 테마를 택하였으나 그 정신은 인간적이고 현세적이었다.”
Sandro Botticelli, 1445-1510 The Birth of Venus
Leonardo da Vinci, 1452-1519 The Last Supper
Michelangelo, 1475-1564 The Creation of Adam
Raffaello, 1483-1520 Madonna and child
서유럽 르네상스 특징 16세기에 알프스를 넘어 북부유럽에 전파 신대륙의 발견으로 발전의 중심 이동 특징: 기독교적 인문주의 정치의 중심이 절대군주와 궁정(이탈리아는 도시적 시민적) 고전에 대한 학구적 비판적(이탈리아는 부활, 모방) 성경 원전에 흥미와 관심
인문주의자 Desiderius Erasmus of Rotterdam, 1466-1536 교회와 성직자의 타락과 어리석음 비판, 풍자(Moriae Encomium, Praise of Folly, 1511)- “특정인을 공격하지 않고도 사람들의 풍속을 비판함으로써 악습과 폐단을 교화하고 충고” 태도: 중용 (루터에게) “격렬한 언동보다 정중한 중용을 지킴으로써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다.”; (마인츠 대주교에게) “불화는 인간을 야수로 만든다. 화합은 죽음 후에 영혼들을 하나님과 결합시킨다.” 유럽의 정신적 종교적 활력의 중심 근대 자유주의의 선구
Thomas More, 1478-1535 Michel de Montaigne, 1533-92 기독교인문주의를 공상적 사회주의 이념으로 발전 사회구성원이 부를 공유하면서 공동의 선을 위해 노력하는 공산제적 사회 주장(당대 사회 비판, 사회주의(Utopia)의 선구) Michel de Montaigne, 1533-92 건전한 회의주의 관용주의 사물에 대한 예지와 인간성에 대한 통찰 Miguel de Cervantes, 1547-1616 사회비판적 낙천적이고 행동하는 인간형을 그림 (Don Quixote)- ‘서구세계의 가장 위대한 책’ 가운데 하나 William Shakespeare, 1564-1616
북부르네상스의 미술 이탈리아에 비해 질과 양에서 빈약 종교적이고 서민적 사실 묘사가 돋보임
Pieter Brueghel the Elder, 1520-69 농부의 결혼식, 1568
르네상스의 역사적 의미 중세와 근대 사이의 ‘역사적 시기’(14c-16c) 예술, 시, 건축의 새로운 형식과 내용 추구 고전고대문예의 부흥을 바탕으로 새로운 근대문화를 창조하려는 문화운동 인간과 자연의 재발견(고전주의, 인문주의, 세속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