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iquitous Environment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Ⅰ. What’s TiVO? ① 회사 소개 - TiVo 는 1999 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미국의 DVR(Digital Video Recorder) 브랜 드로서, TV 프로그램을 하드디스크에 저장해 놓고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즐길 수 있 게 만든 일종의 Time-Shifting.
Advertisements

C.O.N.T.E.N.T.S Chapter 1 ICOLS Corporate Identity Chapter 2 Vision 과 성공전략 Chapter 3 Financial Summary Chapter 4 Investment Highlights.
오프라인 기업의 e-Company 전략. 순 서  Digital 혁명과 e-Business  e-Business 와 우리의 현실  효과적인 e-Company 전략  e-Company 전략 실행  e-company 전략 및 시스템 구축 사례.
진화하는 통방시장 미래전망 연구 ( 안 ) 경영연구소 시장전략연구담 당
미디어선교위원회 방송실 이전 및 중기 계획 ( 안 ) 주요 사업 방안 ( 약 4 년간 ) 1) 방송실 이전 검토 사안 및 목적 2) 경동 과거웹 DB 구축 3) HDTV 시설 구축 4) 스마트폰용 서비스 구축 5) 원격 진료 서비스 6) WCC 실시간 인터넷 방송 봉사.
0/25 기업의 환경변화와 SK 경영법 SK 텔레콤 부회장 조 정 남 제 4 회 대덕이노폴리스포럼 초청강연.
새로운 학습문화 e- 러닝 - 그 발전과 전망에 대하여 - 교육정보화기획과 장학관 정 금 배
음향기기 사업계획서.
제 2 장 e-비즈니스 모델과 전략 1. e-비즈니스 모델 2. e-비즈니스 전략.
E-Test Professional
제9회 크리에티즌 포럼.
1. 인터넷 혁명 2. 디지털 경제 시대의 특징 3. 디지털 컨버전스 4.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M-biz. 도입과 추진전략 (e-biz 연구회) 동아대학교 경영정보과학부 한 계 섭.
한국 정보사회의 정치 조 희 정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상임연구원) 2007년 10월 24일
이동통신 표준화 동향과 비젼 2008년 11월 수원대학교 정보통신 공학과 양윤기 1 참고문헌
유비쿼터스에 관한 연구 - 대연정보고등학교 김 옥 재 * 목 차 *
IPTV A I P O T U M.I.S. 00 우리경 00 이진환 00 정원식 02 박성조.
3차원 입체영상 pc방 사업제안서 2005.
목차 1. CRM의 개념 2. CRM의 기대 효과 3. CRM의 구축/실행 4. CRM 추진의 걸림돌
뉴 미디어 뉴 비즈니스 -올드 미디어의 퇴조와 뉴 미디어의 약진- 2OXX. X. XX. 서울 코엑스
이엠테크닉스에서 홈캐스트로 D-STB 시장 분석 2003년 실적과 분석 2004년 성장전략 Vision 2006 Appendix.
디지털 중소기업의 성공 전략.
Rich Internet Application -기획자 & 개발자가 함께 하는 RIA -
MAKUS Investors Relation
대·중소기업 상생경영을 위한 SK텔레콤의 기술협력.
e-Transformation Strategy
InterMedia Hub SINCE 서울 서초구 서초3동 대아벤처 B.D 2F / (02)
제2장 디지털경제의 패러다임 변화(1).
본 사업계획서의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사업계획서 제작사에
위성 DMB 사업 소개 및 향후 전망 TU Media Corp..
) 유비쿼터스 네트워킹 표준 기술 동향 한국정보화진흥원 정희창 연구위원 )
Streaming Media Technology
Ubiquitous Computing - Concepts -
_ _ _ _ Prof. SOORA’S STRATEGIC MANAGEMENT 2002 SPRING YONSEI Univ.
무선 인터넷 서비스 유비쿼터스 환경 유비쿼터스 적용
E-Business 이해 및 Marketing 전략 GCA ( Global Commerce Association )
지식저장 및 활용사례 삼성SDS 아리샘 KMS 오승연 책임
2004, The New Take-off.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 중심선상에 선 디지털 케이블 TV C&M Communication Dr. Ki Hyun Sung.
SK텔레콤의 인터넷 사업전략 인터넷 전략본부 인터넷 전략팀장 이 해 열.
제6장. 모바일 콘텐츠와 디지털 미디어 기술.
한국 건설산업의 환경변화와 대응전략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김민형(연구위원, 경영·博).
사업계획서.
회 사 소 개 (주)유진데이타.
정보통신산업 발전전략 오 정 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성공적인 인터넷 비즈니스를 위하여 - 싸이월드 사례를 중심으로 -
Socket & Plug 기반의 u-Banking Platform
AMAZON.COM(아마존닷컴) 경영학과 3학년 신영구.
음식 포탈 사이트 사업계획서.
21C Medical Information Business Plan
성공적인 인터넷 비즈니스를 위하여 - 싸이월드 사례를 중심으로 -
디지털미디어론 김 화 동 교 수.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기술.
CEO 기자간담회 SK네트웍스 경영 현황 생존과 성장, 그리고 혁신과 도약
제 8장 최근의 컴퓨터 응용 기술.
사업 계획서 본 사업계획서는 참고용 자료입니다. 본 사업계획서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4biz 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I M G Internet Market Global
-Managment Information System-
Business Plan & Strategies
씨엔아이는 왜 무선데이터 통신사업에 특화했나?
Online Community 운영전략 Daum Communications Corp.
포털서비스 산업과 NHN NHN 주요서비스 포털서비스 산업과 NHN의 발전방향 Vision 및 주요역량 경영전략 Financial Highlights Investment Summary.
케이블 TV의 당면 과제 및 개선 방안 조 은기 (성공회대 교수, 신문방송학과).
회 사 소 개 (주)유진데이타.
Korea Information Strategy Development Institute
회 사 소 개 (주)유진데이타.
유비쿼터스 전자정부(Ubiquitous Government) 추진 전략 및 구축 방안
Online Community 운영전략 Daum Communications Corp.
Online Community 운영전략 Daum Communications Corp.
CASE STUDY : AMAZON.COM.
Presentation transcript:

Ubiquitous Environment Convergence Trend와 Ubiquitous Environment 2003. 2. 26

I. Introduction II. Convergence 추세 III. Ubiquitous 환경 1. Convergence의 Definition 2. Convergence의 Impact II. Convergence 추세 1. Technology Driver 2. Customer Driver 3. Regulation Driver 4. Corporate Driver III. Ubiquitous 환경 1. 새로운 Ubiquitous 환경 2. 서비스 사례 3. 창출되는 가치

Convergence 및 Ubiquitous의 사전적 정의 Convergence에 대한 주요 인사들의 언급 I. Introduction Convergence의 Definition Convergence는 기술적인 환경과 경영적인 환경이 바뀌면서 융합화, 복합화를 통하여 Ubiquitous 환경으로 통합되어 새로운 산업, 시장, 서비스가 창출되는 현상으로 정의함 Convergence 및 Ubiquitous의 사전적 정의 Convergence에 대한 주요 인사들의 언급 convergence, gency [knvdns(i)] n. (pl. gences; cies) 1 : 점차 한 점으로 집합함; 집중성(opp. divergence) 2 : 집합점 3 :【수학】 수렴(收斂); 【생물】 수렴 현상, 근사 현상; 집합(集合), 집폭(集輻) ubiquitous [jubikwts] a. 1 : 어디에나 있는, 편재하는(omnipresent) ... 2 :《익살》 <사람이> 어디에나 모습을 나타내는 ... ~ly ad. ... ~ness n. Ubiquitous 환경 서비스 측면에서는 각종 사물에 컴퓨팅 및 네트워크 기능이 탑재되어 다양한 서비스 및 상품이 물리적 공간 곳곳에서 정보를 주고 받으며, 사용자의 니즈에 맞게 스스로 작동되는 환경을 의미함 산업적 측면에서는 가치사슬 상의 수평적, 수직적 통합이 심화되어 정보 통신 기술 중심의 완전한 convergence가 완성되는 상태를 의미함 “디지털 convergence는 새로운 세기의 형태를 결정할 것이다. 공상과학 영화에서 볼 수 있던 것들이 우리의 가정에 들어 올 것이다.” Gerald M. Levin, 前 AOL Time Warner CEO “Converge된 차세대 네트워크는 대단한 사업 기회이다. Convergence를 통해 운영 비용이 감소하며, 지능형 플랫폼은 경쟁력을 증진시키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할 것이다.” Thomas Ganswindt, Siemens President “Sony는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여 컴퓨터 및 다른 산업과 Converge하지 않을 수 없으며, Audio/Video 산업과 통신 산업간의 가교 역할을 할 것이다.” Nobuyuki Idei, Sony CEO

Convergence는 각 산업의 가치사슬 간의 융합화와 복합화를 발생시키고, 이에 따라 새로운 가치사슬 구조가 구축됨 I. Introduction Convergence의 Impact Convergence는 각 산업의 가치사슬 간의 융합화와 복합화를 발생시키고, 이에 따라 새로운 가치사슬 구조가 구축됨 기존의 산업 별 가치사슬 Convergence에 따른 새로운 가치사슬 산업 별로 개별적인 가치사슬의 흐름이 존재함 가치사슬 상의 각 단계별로 독립적인 역할을 수행함 산업 별 가치사슬 내에서의 수직적 통합이 일어남 다른 산업의 가치사슬로의 수평적 확장 및 영역 재구성이 발생함 기존 산업의 가치사슬이 분해되고 새로운 가치사슬이 구축됨 새로운 가치사슬의 구성 Industry B Industry A’ Industry A Industry C

II. Convergence 추세 Convergence Drivers v Convergence는 기술, 고객, 규제, 기업과 같은 Driver(動因)에 의해 발생하고 기업경영에 새로운 Paradigm을 유발시킴 Convergence와 관련된 기술의 의미 Convergence와 관련된 고객의 의미 기술은 convergence를 가능하게 만드는 도우미(enabler) 기술은 convergence가 발생하는 영역 기술은 convergence를 서비스, 시장, 그리고 산업수준으로 확산시키는 기폭제(initiator) 고객은 convergence를 받아들이는 시장(market) 고객은 convergence를 요구하는 수요(demand) 고객은 convergence를 평가하는 평가자 (evaluator) v Convergence와 관련된 규제의 의미 Convergence와 관련된 기업의 의미 규제는 convergence를 촉발시키는 방아쇠(trigger) 규제는 convergence를 통제하는 통제자(controller) 규제는 convergence를 활성화시키는 경제 외적인 요인 기업의 전략은 convergence를 발생시키는 기업 내적 요인 기업의 전략은 convergence의 방향을 결정짓는 방향타 (steering wheel) 기업의 전략은 convergence 참여 여부를 결정 O X

Technology Driver: 네트워크의 진화 II. Convergence 추세 Technology Driver: 네트워크의 진화 다양한 네트워크의 광대역화가 진행되고 새로운 네트워크의 유형이 등장할 것이며, 음성과 데이터, 유선과 무선 등 다양한 네트워크 간의 통합된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해짐 광대역 네트워크의 등장 통합 네트워크 Gbit/s FTTH 광대역 위성 광대역 케이블 무선 LAN Bandwidth 무선 3G DSL 협대역 위성 Mobile Analogue/GSM ISDN 무선호출 Kbit/s 기존 통신망 Time Trend continues Trend ends Broadband Network

Technology Driver: 컨텐츠의 디지털화 II. Convergence 추세 Technology Driver: 컨텐츠의 디지털화 디지털 컨텐츠의 높은 상호 운용성으로 인해 다양한 네트워크 및 매체를 통한 고객으로의 전달이 가능해지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개발될 수 있음 다양한 네트워크 및 매체를 통한 고객가치 전달 디지털 기술의 발달 컨텐츠 네트워크 단말기 압축 기술의 발달 전송 기술의 발달 광대역 통신 기술의 발달 지적재산권 보호 기술의 발달 신문 이동전화 유선 영화 PC 무선 음악 PDA 디지털 컨텐츠의 높은 고객가치 케이블 제작, 전송, 교환 및 관리의 용이성 고품질 저비용 도서 TV 방송 시사점 디지털화로 증대된 상호 이동성은 서로 다른 가치사슬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융복합화를 유발함 Converged content – Converged network – Converged device 디지털화는 새로운 가치사슬 관계를 발생시킴 Newspaper content – Internet network – Cellphone TV content – Broadband network – PC 디지털 기기의 확산 제작 device: 디지털 카메라, 디지털 캠코더, CD-R, PVR 등 재생 device: MP3 플레이어, eBook Reader, HDTV, DVD 등

Technology Driver: 단말기의 진화 II. Convergence 추세 Technology Driver: 단말기의 진화 기술의 발달에 따라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단말기가 출시되어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가 유사화 및 고도화됨 단말기의 진화 추세 복합 네트워크 단말기 Personal Area Network Laptop Tablet PC PDA Smart Phone 이동 전화 네트워크 기타 산업장비 Public Network 멀티미디어 Kiosk 동화상 공중전화 인터넷 단말기 인터넷 자판기 Telematics기기 Transportation Network 물류관련 발신기 VAD ? Networking 홈 네트워크 Home Gateway AV Network 게임기 DTV 디지털 오디오 DVD Information Network 프린터 IP Phone 스캐너 PC Web Pad Home Server Appliance Network 지능형 냉장고 지능형 세탁기 One Many 제공가능 한 서비스의 수 Low High 저장용량 및 연산능력

고객 니즈의 고도화는 이를 충족시켜 주는 새로운 Convergence 서비스의 필요성을 증대시킴 II. Convergence 추세 Customer Driver: 고객 니즈의 고도화 고객 니즈의 고도화는 이를 충족시켜 주는 새로운 Convergence 서비스의 필요성을 증대시킴 고객 니즈의 고도화 Convergence 서비스 구매의사결정 시 고려요소1) 편리성의 추구 고객의 시간적 여유가 줄어들고 여가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비용, 시간 등을 절약할 수 있고 일상활동을 편리하게 해주는 고객가치에 대한 고객 선호가 증가함 서비스/제품 예시: Telematics, MP3 player 등 고품질의 추구 고객의 제품 및 정보에 대한 지식과 숙련도가 증가하고 서비스에 대한 기대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고품질, 고성능의 제품에 대한 고객의 선호가 증가함 서비스/제품 예시: HDTV, DVD 등 개인화의 추구 사회전반의 생활양식이 급변하고 개개인의 lifestyle이 다변화됨에 따라 자신에게 customized되고 자기의사를 반영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선호가 증가함 서비스/제품 예시: PIMS, PFM(Personal Financial Management) 등 고객이 디지털 음반, eBook과 같은 convergence 서비스를 구매하는 경우, 편리성과 고품질 그리고 개인화 기능을 주요한 구매의사 결정요인으로 고려하고 있음 디지털 음반 고음질 91.6% 음반의 다양성 84.2% 개인 목록 작성 가능성 73.3% 무선 접속을 통한 간편한 구입 가능성 72.3% Convenience High quality Personalization eBook 서적의 다양성 88.2% 검색, 북마크, 밑줄 긋기 기능 지원 여부 85.6% 컬러 화면 지원 여부 81.5% 개인 정보에 의한 도서 권유 기능 여부 65.8% 주1) 설문조사, N=500, 호주, 2001 출처:, Hase/Schannen Research Associates Inc.

Customer Driver: 고객 수용도의 증대 II. Convergence 추세 Customer Driver: 고객 수용도의 증대 상품이나 서비스의 혁신에 대한 고객의 수용성이 증대됨에 따라 Convergence 서비스의 개발을 촉진하고 조기확산을 가능하게 함 고객의 혁신 수용성 증대 배경 및 시사점 TV, Radio 등은 개발 후 10%의 보급이 이루어지기 까지 25~30년이 소요된 반면, PC, 이동전화 등은 10% 보급까지 10년 정도 소요됨 학습, 경험 및 미디어의 발달 등에 의해 시간이 지날수록 개인 및 사회전반의 기술 혁신 수용성이 증가되고 있음 전반적인 생활수준의 향상과 고객들의 기술적 이해도가 높아짐에 따라 새로운 기술에 대한 거부감 감소 통신수단의 발달 및 사람들간의 상호 관계의 증가에 따라 구전 효과가 커져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빨리 확산시킴 고객의 혁신 수용성 증대는 사업자들의 convergence서비스나 제품의 개발을 가속화하고, 시장에서의 빠른 확산을 가능하게 함 여러 서비스의 확산 추이 10 20 30 40 50 60 70 80 90 100 5 11 13 15 25 35 110 120 보급률 서비스 개발 후 경과 년 수 Cell phone (1983) PC (1975) Internet VCR (1952) Microwave (1953) Radio (1905) Electricity (1873) Television (1926) Telephone (1876) Automobile (1886) 대중적 확산 기준 보급률 10% 3% 70% 출처: Press Search,

유선 및 무선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유무선 통합 서비스 등 Convergence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음 II. Convergence 추세 Customer Driver: 고객 환경의 고도화 유선 및 무선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유무선 통합 서비스 등 Convergence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음 유선 인터넷 이용자의 확산 무선인터넷 시장의 급성장 급격한 성장: 1999~2002 CAGR = 74% 2002년 이후 성숙기 진입에 따른 성장 둔화: 2002~2006 CAGR = 7% 2006년에는 전 국민의 78%1)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고도화된 통신환경의 조성이 예상됨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은 121%의 CAGR을 보이며 2006년에는 84억 달러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이는 2.5G 이상의 단말기 보유 고객이 증가하는 것과 비례하여 증가할 것임 3G로 네트워크 환경이 고도화 됨에 따라 무선인터넷 시장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됨 국내 인터넷 이용자 수 증가 추이 (천명) 무선인터넷 시장 성장 추이 단위: 10억 USD CAGR = 7% 37,900 36,400 34,000 31,400 CAGR = 74% 26,300 CAGR = 121% 24,400 19,040 10,860 3,103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주1) 예상총인구: 약 4,840만명 출처: Accenture, MIC, KISDI, 통계청 출처: Accenture, Ovum

규제의 완화와 정부차원의 혁신지원 정책은 산업간 convergence를 촉진시킴 II. Convergence 추세 Regulation Driver: 규제 완화 및 정부의 지원 정책 규제의 완화와 정부차원의 혁신지원 정책은 산업간 convergence를 촉진시킴 규제 완화 정책적 추진 진입규제의 완화 통신, 방송 등 여러 분야에서 신규 서비스에 대한 허가제 완화를 통한 다수 사업자간 경쟁 촉진 역무구분의 완화 기술 진보에 따른 다양한 신규 서비스의 등장에 따라 사업자간 역무구분 완화 추세 운영규제의 완화 공정 경쟁 촉진을 통한 소비자 이익 보호라는 기본적 틀 하에서 세부적 규제 사항의 완화 경향 인수 합병에 관한 규제 완화 상법, 증권거래법, 공정거래법에서의 M&A 관련 규제의 완화 추세 차세대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 초고속 정보통신망 고도화 차세대 유무선 인터넷 기반 조기 구축 통신/방송 융합 추진 미래성장 주도산업의 전략적 육성 컨텐츠, SW, IT 기반의 융합기술 개발을 통한 신산업 창출 기반 마련 기술력 있는 벤처 기업의 집중 육성 차세대 전문 인력 양성 디지털 사회 환경 정비 전자인증체제 확립 및 사이버 공간의 안정성/신뢰성 보장 지식정보사회의 안정적 기능에 필요한 법제도 확립 Cyber Korea 21 (1998~2002) 정부의 정보화지원추진정책 e-Korea Vision 2006 (2002~2006)

다른 영역으로부터의 신규 진입과 이에 대한 기존 시장참여자의 전략적 대응에 의해 두 영역 간의 융복합화가 가속화됨 II. Convergence 추세 Corporate Driver: 신규 진입 및 대응 전략 ; 다른 영역으로부터의 신규 진입과 이에 대한 기존 시장참여자의 전략적 대응에 의해 두 영역 간의 융복합화가 가속화됨 신규 진입자로부터의 위협 Online 서적 판매 사례 가치사슬상의 다른 단계 혹은 다른 산업으로부터의 신규 진입에 의해 양 산업영역간의 경쟁관계가 발생하게 됨 기존 시장참여자의 역(逆)진출과 같은 전략적 반응은 두 영역간의 convergence를 촉진시키게 됨 Amazon과 Barnes & Noble Amazon.com은 Barnes & Noble이 시장을 주도하던 서적 판매 산업에 e-commerce라는 새로운 채널로 진출 이에 Barnes & Noble도 online book retailing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두 회사는 서적이외에도 음반 등의 다른 상품도 취급함으로써 convergence를 확산/촉진 Amazon.com과 Barnes & Noble의 비교 (1998년 기준) Industry X Industry Y Company A 점포의 수 점포 당 구비 서적 종류 반품율 매출 성장률 종업원당 매출 재고 회전율 추가 자본 필요성 현금 흐름 1 Web-site 1,011 Amazon.com Barnes&Noble 3.1 million 175,000 2% 30% 306% 10% $375,000 $100,000 24 3 low high 출처: Business Week

mCommerce 서비스의 개발을 위한 산업 간 협력 관계 II. Convergence 추세 Corporate Driver: 전략적 Alliance Convergence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자들의 참여를 통한 Alliance 관계가 필요하게 되며 이에 따라 산업간의 융복합화도 촉진됨 mCommerce 서비스의 개발을 위한 산업 간 협력 관계 Alliance의 필요성 기업이 보유하지 못한 타 산업에 특화 된 자산의 확보: 기술, 브랜드, 시장 지식, 자원 등 혁신을 위한 R&D 지출의 분담 시장표준 제정에 협력 Web Outlet Bricks & Mortar Outlets Application Content Network Operator Mobile + Commerce 시사점 산업 내외적인 상호협력관계의 필요성이 증대됨 기업간의 전략적 제휴 및 M&A를 통한 산업간의 융합이 촉진됨

성장을 위한 Convergence 사업기회 모색 II. Convergence 추세 Corporate Driver: 새로운 성장 기회의 확보 및 전략적 자산 활용 기업이 추가적인 성장 기회의 확보를 위하여 다른 산업 영역 진출을 시도함에 따라 산업 경계가 허물어지고 산업 영역간 융합이 촉진됨 성장을 위한 Convergence 사업기회 모색 다른 산업 영역 진출 시도 시장의 성숙에 따른 성장의 한계가 나타남에 따라 새로운 성장기회의 확보가 필요해짐 Convergence는 타 산업영역과의 융합을 통한 추가적 성장기회를 제공함 기업은 convergence로 부터 발생하는 사업기회를 활용하여 새로운 성장을 도모하려 함 CATV 사업자가 자신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제공 은행 점포망을 활용하여 증권, 보험 등 타 금융 상품을 판매 방송 Program의 인터넷 배포 Industry Y Revenue “Second Curve” Inbound Process Outbound Customer Industry X Converged Industry A’ Inbound Process Outbound Customer Industry A 원자재 생산/ 개발 원자재 획득 경로확보 생산/운영/ 경영능력 Know-how/ 경영/산업지식 유통망 거래/결제 process 네트워크 고객관계 브랜드자산 고객기반 고객지식 Time

III. Ubiquitous 환경 새로운 Ubiquitous 환경 Convergence는 컨텐츠, 컴퓨팅, 커뮤니케이션의 디지털화와 상호연계로부터 시작되어 수직, 수평적 산업으로의 확장을 거쳐 궁극적으로 ubiquitous한 서비스 환경을 형성할 것임 Convergence 추세 고객 동인 기술 동인 Network의 고도화 Digitalization Driving Sports Shopping . . . Entertainment Game Education Dining Office Home Finance Factory Communication Content Computing Media Converged New Services Future Exotic Market Pre- Convergence Era 타 산업으로의 확장 Ubiquitous 환경 ICT산업 내부적 통합 초기적 convergence Communi- cation uCommerce uComputing uCommuni- cation 고객 Needs의 심화 고객 Context의 고도화 Computing & Electronics 진화 영역별 설명 ICT 기술의 보편적 확산 및 활용에 따라 여러 다양한 산업분야에 걸친 가치창출 메커니즘이 ICT를 중심으로 포괄적으로 연계 Ubiquitous 환경 ICT 산업 이외의 금융, 유통 등 다른 산업으로의 수평적인 가치사슬 확장 및 연계가 진행 타 산업으로 의 확장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3C의 연계가 심화되고 ICT산업의 융복합화로 확산되면서 ICT 산업 내부적인 통합화 및 고도화가 전개* ICT산업내부적 통합 Digitalization과 고객 needs의 심화에 따라 Content, Computing, Communication이 연계된 새로운 가치창출의 모델 형성 초기적 convergence 기술, 고객동인 – Convergence trend의 pattern 결정 규제, 전략동인 – 결정된 trend의 pattern 하에서 convergence의 진행을 억제 혹은 촉진하는 timing을 결정 * ICT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 3C : Content, Computing, Communication

Ubiquitous 환경에서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혁신적인 서비스들이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됨 III. Ubiquitous 환경 서비스 사례 Ubiquitous 환경에서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혁신적인 서비스들이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됨 지능형 개인 비서 (Personal Awareness Assistant) PC, 카메라, 음성인식, 위치기반 등이 결합되어 개인비서 역할 수행 서비스 능동형 지식 관리 (Active Knowledge Management) 각종 Interface활용으로 지식 공유와 전체 작업 성과를 증대시키는 서비스 이동형 의사 결정 지원 (Mobile Decision Support) 모바일 기기를 통해 구매, 길찾기 등 의사결정 지원 서비스 지능형 구매 시스템 (Autonomous Purchasing Object) 상황인식과 자체판단에 의한 자동화 구매 서비스 위치 기반 서비스 (Location Based Services) 다양한 Interface에서 구현되는 위치기반서비스 가상 업무 협조 시스템 (Virtual Collaborative Design) 원거리에서도 Face-to-face 작업 환경을 구현한 서비스 지식 검색 도구 (Knowledge Discovery Tool) 사용자의 물음을 지능적으로 해석하여 해답을 찾아내는 서비스 가상 위치 인식 도구 (Visual Location Awareness Tool) 시각적 센서기능이 부가된 친구 찾기 서비스 가상 인테리어 (Augmented Reality) 실제 환경에 디지털 이미지 첨가로 새로운 환경 창출 서비스 지능형 판촉 서비스 (Shopper’s Eye) 상점 근처를 지나는 고객에게 개인화된 Promotion을 제공하는 양방향 서비스

III. Ubiquitous 환경 창출되는 가치 가치 기반의 서비스 Matrix 텔레메틱스 지능형 고객 서비스 소액 지불 결제 무선 CRM 홈 오토메이션 위치 기반 서비스 자산 운영 지능형 판매대 판매 인력 지원 B2C 고객 가치 상시 접속되고, 밀착된 서비스 항상 인지되고, 세밀한 서비스 언제나 적극적이며, 지능적인 서비스 운영 자동화 부품 공급 자동화 이동 경매 및 교환 지능형 위탁 판매 적시 공급 체계(Just In Time) 관리 이동형 개인 정보 관리 원격 화상 업무 협조 B2B 지능형 자산 관리 지능형 재고 관리 기술 지원 공장 자동화 및 모니터링 설비 자동화 관리 공장 자동화 B2D* 이동 업무 처리 시스템 원격 업무 처리 시스템 스케쥴 관리 지능형 경영 시스템 위치 기반 운송 관리 인력 운용 스케쥴링 원격 검침, 진단, 판단 B2E** 기업 가치 비용 절감 매출 증대 효율적 자산 운영 인당 생산성 증대 * B2D : business to dealer ** B2E : business to employ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