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청소년교육과 교수 김진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청소년교육과 교수 김진호
출석수업 강의 목차 1. 청소년프로그램의 개념 및 유형 2.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이해 3. 청소년프로그램개발 관련 이론 4.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 5. 청소년프로그램개발 실습
1. 프로그램 의 개념적 용법 일상적 의미 : 팜플렛(pamphlet) 2. 교육적 의미 : 커리큘럼(curriculum) • 프로그램 참여자의 실존적 가치 무시 • 활동/행사의 진행과정 : 시간적 순서에 따라 나열한 진행표, 사전계획서 • 순서와 활동 강조 → 교육활동 일정표, 활동계획 등 2. 교육적 의미 : 커리큘럼(curriculum) • 교수자/전문가가 사전에 체계화시켜 놓은 교육내용 → 교육내용 중시 • 교육내용을 외부 교수자/전문가가 사전에 계획하여야 한다는 점 강조 • 학습자보다는 교수자/전문가의 역할 강조 → 규범적, 폐쇄적 3. 통합적 의미 : 프로그램(program) •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활동, 교육매체가 하나로 통합된 교육적 실체 • 교육과 관련된 모든 요소들 → 유기적 네트워크 형성 → 하나의 시스템 • 형식, 내용측면에서 커리큘럼보다 선택적이고, 융통성이 강함
2. 청소년프로그램의 특징 프로그램의 단위와 범위가 일정치 않음 프로그램의 형식과 내용이 매우 다양 교육내용, 활동, 방법 등이 하나의 시스템처럼 유기적으로 네트워크 청소년프로그램 : 교육내용을 강조하는 커리큘럼과 차이 청소년프로그램 : 순서와 활동이 강조되는 프로젝트, 활동계획, 교육활동일정표와 차이
3. 청소년프로그램에 포함된 다차원적 의미 위계화, 순서화된 활동내용과 계속적인 절차를 지니고 있음 일종의 활동(activity) 위계화, 순서화된 활동내용과 계속적인 절차를 지니고 있음 모든 활동은 1개 이상의 아이템(items), 사건(events) 들로 구성 모든 아이템과 사건들은 일정한 목표를 지님 모든 활동과정에서 사건들은 상호 관련되어 있음
4. 청소년프로그램의 개념 청소년프로그램이란? 프로그램이란? 교육적 경험을 통해 일정을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활동목적과 목표, 활동대상, 활동내용, 활동과정, 활동방법, 활동장소, 활동시기, 매체 등 모든 요소들을 하나로 통합하여 체계화시킨 교육적 실체 청소년프로그램이란?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청소년지도의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 등 각 요소가 체계적으로 설계되어 있고 이에 따라 청소년들의 학습경험을 조력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적 자원, 지도 및 평가전략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일련의 계획표
5. 청소년프로그램의 실체 매체를 통해 구체적으로 가시화되어야 함 청소년프로그램은? 청소년프로그램의 실체의 변화 매체를 통해 구체적으로 가시화되지 않은 프로그램 : 가치인정 불가 프로그램 속에 포함될 내용과 요소들 : 일정한 형태의 매체로 구체화 필요 청소년프로그램은?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 프로그램 내용, 프로그램 전개과정, 프로그램 진행환경 등이 하나의 시스템처럼 체계화되어 있는 상태 청소년프로그램의 실체의 변화 전통적 : 주로 인쇄매체로 제작 (문서화된 프로그램, 텍스트, 교재 등) 최근 : 신매체(new media)의 발달 → 웹자료화된 프로그램 확산
6. 청소년지도와 프로그램의 관계 청소년지도란? 청소년프로그램은? 청소년지도와 프로그램의 관계 청소년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돕는 조직적인 활동 청소년들의 자발적 참여에 기초하여 직접적인 체험을 제공하는 과정 청소년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지도해야 할 내용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한 것 청소년들이 지도자의 지도하에 갖게 되는 모든 경험과 활동의 집합 청소년지도와 프로그램의 관계 청소년프로그램 :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의 만남의 장 청소년지도 =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운영하는 과정
7. 청소년프로그램의 성격 미래지향적인 성격과 현실지향적인 성격 청소년지도의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적 성격 활동지향적, 동태적 성격 지도의 결과(products) 보다는 지도과정(process)에 초점 평가준거 :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 청소년지도 활동을 변경, 개선, 유지시키는 기능
8. 청소년프로그램의 유형(1) 개발주체에 따른 분류 구조화 정도에 따른 분류 국가 및 사회적 수준의 프로그램 → 중앙집권적, 획일적, 보편적 기관수준의 프로그램 → 기관의 이념과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 청소년지도사 수준의 프로그램 → 청소년지도사에 의한 개별 프로그램 구조화 정도에 따른 분류 구조화된 프로그램 프로그램 목적, 내용, 지도방법 및 절차, 평가전략 등 모든 요소가 구체적으로 제시 전문화/체계화된 프로그램 비구조화된 프로그램 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 요소 중 일부 또는 전체가 생략된 프로그램 비전문화/비체계화된 프로그램
8. 청소년프로그램의 유형(2) 프로그램 구성범위에 따른 분류 단위 프로그램 청소년지도를 전개하는데 기준이 되는 가장 작고 기본적인 프로그램 하나의 내용을 한번에 지도하기 위한 일회성 프로그램 연속(단계적) 프로그램 한주제를 여러 개의 내용으로 나누어, 일정한 순서에 따라 지속하는 프로그램 선후 활동간에 종적인 체계를 이루면서, 활동의 깊이와 넓이를 더해감 통합 프로그램 비슷한 성격의 활동들이 하나의 체계속에 적절하게 결합된 프로그램 횡적인 체계를 이루면서, 서로 모순되지 않고 하나의 목표를 향하도록 결합 종합 프로그램 다양한 유형의 이질적 프로그램들이 한 구조속에서 각자 고유한 목표의 활동 전개 오케스트라처럼 하나의 종합적인 기능을 수행하도록 구조적으로 통합된 형태
※ DeSeCo 프로젝트에서의 생애핵심역량 (OECD, 2003) 이질적인 집단과 상호작용 하기 : Interact in heterogeneous groups 타인과 관계를 잘 맺을 수 있는 능력 → 다원화된 사회에서 다양하게 대응 협력을 할 수 있는 능력 → 공감의 중요성 갈등을 관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사회적 자본의 중요성 자율적으로 행동하기 : Act autonomously 큰 맥락 안에서 행동할 수 있는 능력 → 환경과 그것의 작동원리 이해 생애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능력 → 정체감 파악, 목표수립 권리, 이익, 한계와 요구를 주장할 수 있는 능력 → 권리를 찾고, 의무를 수행 도구를 상호적으로 사용하기 : Use tools interactively 언어, 상징, 문자를 상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기술변화에 적응 지식과 정보를 상호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 개인적 목적에 맞게 변화유도 기술을 상호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 세상과 적극적으로 대화
※ Core Competencies in Outdoor Leadership CC-1: Foundational Knowledge Sense of purpose (general philosophy on which the practice of leadership is based) Sense of heritage (history of the profession) Breadth of the profession Understanding of leadership theory CC-2: Self-awareness and profrssional conduct Acting mindfully Knowing one’s abilities and limitations Knowing how we influence others Behaving ethically
※ Core Competencies in Outdoor Leadership CC-3: Decision making and judgement Decision making as a conscious process Role of judgment in decision making Available resources in decision making CC-4: Teaching and facilitation Effective facilitation skills Effective teaching skills Experiential learning CC-5: Environmental stewardship Environmental ethics Ecological literacy Parks and protected areas management
※ Core Competencies in Outdoor Leadership CC-6: Program management Planning skills Organizational skills Management skills CC-7: Safety & risk management Participant safety Preparation and planning Legal aspects of safety and risk management Assessing abilities and limitations CC-8: Technical ability Proficiency in particular activities Experience-based competency Professional certification
※ Hallmark of quality : Guidelines for the Youth Leader Innovation Constantly evolve to meet the changing needs of youth New & different services, equipment, areas, facilities : improve the quality of services to youth Future orientation Immediate needs & can be done in the future Getting things right the first time Continuous improvement Never ending dynamic process
※ Hallmark of quality : Guidelines for the Youth Leader Continuous education Good people make good program Attention to detail Small steps make success in youth program pride High opinion of yourself & your works
※ Hallmark of quality : Guidelines for the Youth Leader Anticipatory planning Don’t merely respond to the needs of youth / from moment to moment Performance measurements Record your progress toward achieving quality Elimination of mistakes Youth program = Powerful enough to help youth ↔ Powerful enough to hurt them
※ Hallmark of quality : Guidelines for the Youth Leader Elimination of negativeness Positive attitudes are important in the delivery of youth services. “Can Do” attitude = enthusiastic, energetic, zestful Assume personal responsibility for quality Promoting quality = from within / not from the top down or from without Teaming Teamwork, cooperation, supportive behavior All steps should be focused and have their eyes and efforts directed toward the primary goal(=providing the very highest quality services for youth)
출석수업 강의 목차 1. 청소년프로그램의 개념 및 유형 2.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이해 3. 청소년프로그램개발 관련 이론 4.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 5. 청소년프로그램개발 실습
1.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중요성 청소년프로그램 = 청소년지도의 성패 가름 청소년지도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교두보 청소년프로그램 : 활동과정에서 청소년들이 경험하게 될 체험내용과 경험방식 결정 청소년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 편성하느냐? → 성패의 핵심 열쇠 청소년지도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교두보 청소년지도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전문성 인정 미흡 전문영역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체계화, 과학화 필요 청소년지도 현장의 특수성 청소년지도 현장 : 변화무쌍한 변화 청소년지도사 : 프로그램개발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법 프로그램개발 : 청소년지도의 질적제고와 체계화를 위해 매우 중요
2. 청소년프로그램개발에 대한 인식적 기초 맥락적 인식 논리적 인식 학문적 인식 청소년교육 : 새로운 교육적 현상으로 자리매김 → 관련기관의 비약적 확대 프로그램의 질(quality) 관리 : 청소년교육기관의 생존과 직결 논리적 인식 청소년프로그램 : 청소년의 변화를 창출하기 위해 만들어진 교육적 준비물 교육적 행위 : 의도성과 방향성 전제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논리적 토대 : 의도성, 계획성, 가치지향성 학문적 인식 청소년프로그램개발 : 비교적 튼튼한 학문적 토대 형성 청소년교육 실천현장의 지속적 확대와 질적개선 노력 : 프로그램개발 이론발전 가속화
3.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개념(1) 협의의 개념 & 광의의 개념 프로그램개발의 범위 협의의 개념 : 프로그램 계획 광의의 개념 : 프로그램 계획 +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개발의 범위 프로그램 기획 (program planning) 프로그램 설계 (program design) 프로그램 마케팅 (program marketing) 프로그램 실행 (program implementation) 프로그램 평가 (program evaluation)
3.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개념(2)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이란? 잠재적 학습고객인 청소년과 청소년기관의 공동의 노력을 통해 프로그램과 관련된 정보와 자원을 획득하고 이들을 일정한 절차와 순서에 따라 프로그램의 형태로 설계하고 그 프로그램을 학습자에게 제공하여 최종적으로 프로그램을 평가한 후 프로그램을 개정하는 일련의 과정
4.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성격 프로그램개발 = 청소년기관의 적응기제, 변화창출 전략 프로그램개발 = 청소년과 관련된 모든 현상에 초점 프로그램개발 = 계속적인 집단적 의사결정과정 프로그램개발 = 청소년의 Needs 확인/분석을 위한 공동의 노력 프로그램개발 = 청소년기관이 피드백(feedback)을 획득하는 주요수단
5.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특성 프로그램개발의 기본단위 : 청소년단체, 기관 등 조직체 청소년기관 및 단체를 중심으로 역동적으로 이루어짐 프로그램개발에서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 매우 중요 광범위한 내용과 범위, 가변적인 지도방법 → 프로그램 선정/조직시 중요한 역할 수행 청소년지도에서 프로그램개발 : 상황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전개 기관의 특성, 프로그램의 유형, 타겟 청소년의 특성, 프로그램 개발 참여자의 성향 등 소결 청소년프로그램개발 = 실천지향적, 경영관리적 성격을 동시에 포함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과정 = 협동적, 체제적 성격등이 부각되는 다차원적 특성 포함
출석수업 강의 목차 1. 청소년프로그램의 개념 및 유형 2.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이해 3. 청소년프로그램개발 관련 이론 4.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 5. 청소년프로그램개발 실습
1.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성격 이론(theory)이란 ?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성격 이론 : 어떤 현상 / 대상의 존재방식이나 변화원리를 함축적으로 설명해 주는 논리체계 논리실증주의 : 인간의 실존적 가치 무시, 과학적 검증을 통해 산출된 것 = 이론 구성주의 : 인간의 실존적 가치 인정, 해석과 의미부여를 통해 산출된 것 = 이론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성격 선험적 이론(priori theory) : 초월적 성격, 모든 프로그램에 공통적으로 적용 가능한 것 규범적 이론 : 프로그램개발자가 취해야 할 규범적 절차 행위이론 : 프로그램개발 과정에서 개발자가 수행하는 다양한 역할과 행위에 관심 (다양한 맥락들을 고려하여 프로그램개발자가 헤쳐 나가야 할 실천적 연구행위)
2. 프로그램개발 패러다임 : 실증주의 패러다임(positivism) 기본전제 환경과 대상에 의미를 부여하는 인간의 실존적 가치 불인정 지식=인식의 주체인 인간과 분리되어 존재 → 객관주의적 인식론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지식을 청소년에게 전달 → 기계론적 교육관 프로그램 = 도구적, 공학적 성격 → 목표-수단 모델 청소년 & 프로그램 &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 : 선행지식과 경험이 없는 “빈그릇” 상태 청소년지도사 : 빈그릇에 무언가를 채워주는 권위있는 사람 프로그램개발 : 미리 계획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수단을 개발하는 것 프로그램의 내 용 : 청소년기관의 입장에서 결정 프로그램의 전개방식 : 권위적, 일방적으로 결정
2. 프로그램개발 패러다임 : 실증주의 패러다임(positivism) 실증주의 패러다임의 개념도
2. 프로그램개발 패러다임 : 구성주의 패러다임(constructivism) 기본전제 환경과 대상에 의미를 부여하는 인간의 실존적 가치 인정 지식=인간과 분리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 의해서 구성 청소년지도의 과정 : 청소년과 함께 의미를 창출하는 상호작용의 과정 청소년프로그램 : 청소년과 긴밀한 상호작용 → 의미창출을 가능케 하는 교육적 실체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 상호작용을 가능케 하는 의도적 실천행위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 중심의 프로그램개발 강조 ( not 전문가 중심 프로그램개발) 프로그램개발 과정에 참여하는 사람들 간의 “합의”와 “의사소통” 강조 순환적 합의제 모형
2. 프로그램개발 패러다임 : 구성주의 패러다임(constructivism) 구성주의 패러다임 개념도
2. 프로그램개발 패러다임 : 비판주의 패러다임(criticism) 기본전제 비판(criticism) : 표면적 현상 & 가려져 있는 현실 → 괴리 폭로 은폐되어 있는 사회구조적 모순을 드러내고, 비판적으로 통찰 → 사회변화 가능 교육 = 교육적 성장을 방해하는 억압상태로 부터 해방 → 비판적/해방적 패러다임 청소년지도의 과정 = 의식화의 과정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 대화모형(dialogical model) 의식화의 과정 = 대화의 과정 청소년지도자와 청소년간의 대화 강조 → 청소년참여 중시 실생활에서 자신의 성장을 억압하는 상태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모순해결을 위해 실천 사례 : 청소년 YP 프로그램
2. 프로그램개발 패러다임 : 비판주의 패러다임(criticism) 비판주의 패러다임 개념도
3. 프로그램개발 접근방법 1: 전통적-합리주의적 접근방법 전통적 합리주의적 접근 : 기술공학적 합리성에 기초 가장 오래되고 지배적인 프로그램개발의 접근방법 과학적 지식 → 프로그램개발에 적용 : 보다 합리적으로 프로그램 개발 가능 교육목표 → 학습경험 선정 → 학습경험 조직 → 학습경험 평가 : 선형적 통제과정 타일리언 모델(tylerian model)로도 불림 성격 및 특징 수단-목적 접근방법 : 논리적/처방적 성격 프로그램의 목표 : 프로그램의 내용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준거 프로그램개발 절차의 합리성과 실천성 강조
3. 프로그램개발 접근방법 2: 자연주의 접근방법 자연주의 접근 : 구성주의 패러다임에 기초 성격 및 특징 프로그램개발자와 프로그램 참여자 간의 상호작용 행위를 강조 → 맥락적 상호작용 이론 모든 참여자의 역동적 참여 → 경험공유 → 합의된 결정에 도달 : 순환적 합의모델 프로그램 목표보다는 프로그램 내용을 프로그램개발의 선행적 요소로 간주 전통적-합리주의적 접근방법의 선형적 4단계를 따르지 않음 성격 및 특징 프로그램 목표진술을 하지 않은 채 프로그램 개발 오히려 의 내용에서 프로그램의 목표를 결정하는 방식 취함 이유 : 프로그램개발자와 참여자가 공유하는 내용에서 프로그램 개발이 출발되기 때문
3. 프로그램개발 접근방법 3: 체제적 접근방법 체제적 접근 : 체제이론(system theory)에 기초 성격 및 특징 청소년기관을 하나의 사회체제로 간주 system : 여러부분이 하나로 결합하여 생긴 전체 청소년, 청소년기관 및 조직체, 환경 등의 긴밀한 상호작용 →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개발 : 수많은 하위체제들의 상호작용 → 순환적/통합적으로 이루어짐 성격 및 특징 프로그램 개발의 과정 : 투입-과정-산출의 기본 메커니즘으로 전개 프로그램개발의 과정과 관련된 요소와 맥락에 초점 프로그램개발 = 특수한 맥락속에서 투입되는 다양한 요인과 요소들이 일정한 처리절차를 거쳐 최적의 대안을 선택해 나가는 과정 단순한 목표설정, 내용선정이 아니라 기관의 모든자원을 고려한 총체적 차원에서 이루어 져야 한다는 점 강조
3. 프로그램개발 접근방법 4: 비판적 실천 접근방법 비판적 실천 접근방법 : 비판적/해방적 패러다임에 기초 프로그램개발 : 가치중립적 행위가 아님 청소년들의 생활세계에서 모순발견, 문제해결하는 비판적 실천행위(praxis) 강조 성격 및 특징 프로그램을 통한 변화대상 : 개인학습자 뿐만 아니라 사회적 구조도 포함 프로그램은 제3자에 구성되는 것이 아님 오히려, 학습주체자가 학습상황에서 행하는 비판적 실천이 바로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평가 : 외부전문가에 의한 평가 → 청소년지도자와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평가 프로그램개발의 과정 : 민주적 원리 강조, 비선형적/순환적 과정 사회문화적 모순을 변화시키기 위해 학습주체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산출된 사회적 구성물 = 프로그램의 내용 프로그램개발 : 사전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비판적 실천행위 그자체
3. 프로그램개발 접근방법 4: 비판적 실천 접근방법 주제연구 교육프로그램 사회현실 이해과정 주제 조사연구 단계 주제연구 상호이해 단계 주제의 시각화 자료 제시 문화 서클 활동 토론
3. 프로그램개발 접근방법 5: 경영관리적 접근방법 기본전제 : 프로그램개발 = 경영관리적 차원에서 취하는 하나의 전략 프로그램개발 : 경영관리적 추세에서 인적/물적자원을 효율적으로 중재하는 하나의 전략 청소년기관의 조직화, 전문화, 제도화 경향 → 경영관리적 성격의 중요성 부각 정확한 상황분석, 인적∙물적자원의 효율적 결합, 반복되는 문제해결 등 프로그래머의 역할 경영관리적 차원에서 인적∙물적자원의 중재 및 일의 흐름 관리 행정의 보조적 역할 보다는 프로그램 전문가로서의 독자적인 역할 수행 프로그램의 진행/유지 보다는 프로그램의 조직과 개발에 주력
4. 프로그램개발 전문가의 역할 과정전문가로서의 역할 : program management expert(PME) 프로그램개발 과정에 적용할 프로그램 모형 설정, 절차와 단계에 적합한 기법 적용 학습설계 전문가로서의 역할 : instructional design expert(IDE) 학습자의 특성에 맞게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매체 설계 내용전문가로서의 역할 : subject-matter expert(SME)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깊이있는 식견과 전문성 협상전문가로서의 역할 : negotiator expert(NTE) 프로그램개발 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갈등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 협상, 조정능력 의사결정 전문가로서의 역할 : decision-making expert(DME) 우선순위 결정, 의사결정 상황 → 여건과 자원을 고려한 합리적 의사결정 프로그램개발 전문가(PDE) = PME + IDE + SME + NTE + DME
출석수업 강의 목차 1. 청소년프로그램의 개념 및 유형 2.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이해 3. 청소년프로그램개발 관련이론 4.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 5. 청소년프로그램개발 실습
1.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원리 프로그램개발의 출발점 : 청소년에게 필요한 어떤 프로그램이 필요한가? 개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 왜 필요한가? → 명확한 답 발달과업적 측면, 청소년의 흥미와 요구, 기관/단체의 이념과 임무, 국가사회적 측면 등 요구분석 → 프로그램 내용 선정과정 충실 프로그램개발 = 협동적 노력, 집단적 의사결정의 과정 기술적∙내용적∙ 설계적∙의사결정적 ∙정치적 측면 → 총체적 조화 과정전문가, 학습설계전문가, 내용전문가, 의사결정전문가, 협상가의 역할 단순 선형적 접근 < 순환적∙체제적 접근 바람직 창조성, 현실성, 논리성 필요
2. YP개발 접근방법1: 선형적 접근(linear approach) 프로그램 개발 단계를 순차적으로 진행 → 가장 일반적, 전통적 기법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는 이유 : 단계별 과업의 명확성, 단순, 안전, 초보자도 쉽게 적용
2. YP개발 접근방법2: 비선형적 접근(nonlinear approach) 여러 개의 프로그램 개발 단계를 동시에 진행 → 융통성이 많음 시간적 제약이 작고, 각 단계가 계속적으로 순환 선형접근보다 어렵고, 많은 자원을 필요로 하며, 기획과정에서 상당한 능력과 전문성 요구
2. YP개발 접근방법3: 비통합적 접근(nonintegrated approach) 특징 프로그램개발과정에 잠재적 고객(청소년)의 참여 제한 청소년기관, 청소년지도사 : 독자적으로 프로그램 개발과정 전개 청소년의 요구와 가치 반영 → 의식적 노력 부족 장∙단점 장점 : 빠른 속도, 프로그램의 미흡한 부분 수정∙개정 용이 단점 : 청소년의 흥미와 요구 → 왜곡∙부정 가능 ↑
2. YP개발 접근방법3: 비통합적 접근(nonintegrated approach) 특징 프로그램개발과정에 잠재적 고객(청소년)의 참여 제한 청소년기관, 청소년지도사 : 독자적으로 프로그램 개발과정 전개 청소년의 요구와 가치 반영 → 의식적 노력 부족 장∙단점 장점 : 빠른 속도, 프로그램의 미흡한 부분 수정∙개정 용이 단점 : 청소년의 흥미와 요구 → 왜곡∙부정 가능 ↑
2. YP개발 접근방법4: 통합적 접근(integrated approach) 특징 프로그램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 → 체제분석적 접근 프로그램개발과정에 잠재적 고객(청소년)에 대한 관심과 참여 장∙단점 단점 : 총체적∙분석적 접근방법 → 매우 복잡한 개발과정, 프로그램개발자의 전문성 요구 장점 : 오차(planning errors) 최소화
3.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제한요인 환경적 제약 청소년지도기관의 제약 프로그램 개발 과정상의 제약 청소년지도 기관 및 조직체 외부에 존재하는 제한요인 Ex: 청소년지도에 대한 낮은 사회적 관심, 청소년들의 부정적 태도, 기관간 경쟁… 청소년지도기관의 제약 청소년지도 기관 및 조직체 내부에 존재하는 제한요인 Ex: 재정 부족, 부적절한 시설, 프로그램개발과 상이한 기관이념… 프로그램 개발 과정상의 제약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직면하는 제한요인 Ex: 프로그래머로서의 전문성 부족, 프로그램 개발시간 부족, 기획과정 참여자 갈등…
3.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제한요인 소결 과정상 제약요인 프로그램개발과정 조직적 제약요인 환경적 제약요인 프로그램개발과정 : 상당히 많은 제한요인 존재(통제가능 & 통제불가, 예측 & 비예측) 프로그램개발자 : 제한요인 확인을 위한 세심한 주의와 관심 필요 프로그램개발과정 과정상 제약요인 조직적 제약요인 환경적 제약요인
4. 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
4.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 프로그램 기획 : program planning 미래의 교육활동을 준비하는 미래지향적인 활동 : 창조성, 현실성, 논리성 프로그램 관련 상황분석 + 프로그램의 기본방향 설정 → 프로그램 개발의 반석 핵심질문 1. 어떤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인가? 2. 프로그램을 왜 개발해야 하는가? 3. 프로그램개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혁신적 결과물은 무엇인가? 4.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Ex : 프로그램개발팀 구성, 기관/참여자 분석, 타당성 분석, 프로그램개발 기본방향 설정, 아이디어 창출, 청소년의 요구 및 필요분석, 우선순위 설정 등
4.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 프로그램 설계 : program design 기획단계의 결과에 기초 : 청소년의 요구, 프로그램개발 기본방향 등 프로그램 목적∙목표 설정, 내용선정∙조직, 지도방법 체계화, 교육매체 개발.. 고도의 정교함 요구 → 가장 많은 노력과 인내 필요 Ex: 목적/목표설정, 내용선정, 내용계열화, 활동체제 설계, 활동내용∙운영설계, 매체설계 프로그램 마케팅 : program marketing 잠재적 고객(client)의 참여유도∙촉진과 관련된 모든 조치 프로그램개발 전문가 : 프로그램설계 완료 → 청소년의 참여유도 및 촉진에 관심↑ Ex : 잠재적 고객분할, 마케팅 방법∙기법 결정, 마케팅 자료∙매체개발, 마케팅 실행 등
4.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 프로그램 실행 : program implementation 프로그램 실행 완성된 프로그램을 실제 적용∙전개하는 단계 청소년, 청소년지도사, 운영요원 등 관계자의 의도적 노력 필요 → 자동작동 불가 프로그램의 가치 : 프로그램 실행∙운영과정을 통해 판단 가능 Ex: 참여자관리, 지도자관리, 활동자료 관리, 자원확보 및 관리 지도자 지도행위 운영요원 운영관리 청소년 경험/체험활동 프로그램 실행
4.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 프로그램 평가 : program evaluation 프로그램 가치∙효과 판단 → 청소년지도사의 중요한 책무 프로그램 평가영역 : 프로그램 목적, 프로그램 내용, 참여자 반응, 프로그램 운영 등 프로그램 평가결과 : 프로그램개선의 중요한 근거자료 Ex: 평가목적 설정, 평가영역∙준거설정, 평가지표∙도구개발, 자료수집∙분석, 결과보고 프로그램목적 참여자 반응 프로그램 내용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 평가대상
출석수업 강의 목차 1. 청소년프로그램의 개념 및 유형 2.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이해 3. 청소년프로그램개발 관련이론 4.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 5. 청소년프로그램개발 실습
1. 실습조 편성 조편성 진행방법 5인 이내의 모둠을 구성한다. 가급적 인접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동료들과 모둠을 구성한다. 인접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동료들이 없을 경우, 친한 사람들과 모둠을 구성한다. 진행방법 모둠별 팀장과 기록담당자를 정한다. 모둠은 토론을 통해 청소년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교환한다. 모둠에 참여하는 팀원은 모두 동등한 발언권을 갖는다. 토론결과는 정리하여 발표한다. 가장 우수한 발표팀 : 출석시험 채점시 가산점 부여
2. 실습과제 1단계 : 프로그램 기획 2단계 : 프로그램 설계 3단계 : 프로그램 마케팅 우리 지역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청소년프로그램은 무엇인가? 그 프로그램개발은 왜 개발되어야만 하는가? 2단계 : 프로그램 설계 개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주 목적은 무엇인가? 프로그램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들은 무엇인가? 프로그램의 내용들을 어떻게 계열화시킬 것인가? 3단계 : 프로그램 마케팅 프로그램은 누구를 타겟(target)으로 할 것인가? 프로그램을 어떻게 마케팅 할 것인가?
2. 출석수업 시험관련 예상문제 답안제출 및 보너스 점수 1.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3가지 패러다임(실증주의,구성주의, 비판주의)에 대해 기술하고, 각 패러다임의 장∙단점을 비교∙설명하시오. 2. 청소년프로그램개발의 원리와 전개방법에 대하여 논하시오. 3. 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을 그리고, 각 단계별 특징에 대해 논하시오. 답안제출 및 보너스 점수 답안작성 방법 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을 정확하게 그린다(하나도 빠짐없이). 각 단계별 특징(기획, 설계, 마케팅, 실행, 평가)을 간략하게 기술한다. 보너스 점수 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에 기초하여 스스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개발한 프로그램을 답지에 첨부하여 제출한다.
쉬어가기 청춘 청춘이란 인생의 어떤 기간이 아니라 마음가짐을 말한다. 장미의 용모, 붉은 입술, 나긋나긋한 손발이 아니라 씩씩한 의지, 풍부한 상상력, 불타오르는 정열을 가리킨다. 청춘이란 인생의 깊은 샘의 청신함을 말한다. 청춘이란 두려움을 물리치는 용기, 안이한 마음을 뿌리치는 모험심을 의미한다. 때로는 20세 청년보다도 70세 노인에게 청춘이 있다. 나이를 더해 가는 것만으로 사람은 늙지 않는다. 이상을 잃어버릴 때 비로서 늙는다. 머리를 높이 치켜들고 희망의 물결을 붙잡는 한 80세라도 인간은 청춘으로 남는다. 사무엘 율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