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목표 이상심리의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이론들을 이해한다. 이상행동에 대한 기독교 관점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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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목표 이상심리의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이론들을 이해한다. 이상행동에 대한 기독교 관점을 살펴본다.

이만홍에 의하면, 현대는 정신질환이 너무나 보편 적으로 만연되어있는 시대로 불안의 시대라고 부 른다 이만홍에 의하면, 현대는 정신질환이 너무나 보편 적으로 만연되어있는 시대로 불안의 시대라고 부 른다. 사람들은불안의 정체를 외부에서 찾으려 하 지만 해결되지 않는데, 불안의 근원은 인간의 내 부 바로 우리의 심성 속에 있기 때문이다. (내 영 혼아 내 속에서 어찌 불안하여하느냐) 정신질환 이 급증하고 있는 현상은 교회도 예외는 아니다. 많은 목회자와 리더들이 현장에서 정신질환과 맞 닥뜨리고 있으며 이들을 효과적으로 다루지 못하 여 우왕좌와 하는 현실이다. 정신분열병, 우울증, 성격장애, 알코올 약물중독 등의 질환이 만연하다 .

인간의 자아는 약해지고, 타인의존적, 자기중심적인 경향이 심 화되어간다. 자아(나는…이다(위) 인간의 자아는 약해지고, 타인의존적, 자기중심적인 경향이 심 화되어간다. 자아(나는…이다(위). 존재감의 응집적인 중심(코 ),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해결할 수 있는 정신적 능력(프))가 약 하고 파편화되었기에 쉽게 깨어진다. 쉽게 정신병적인 상태 로 빠지며, 사소한 스트레스에도 쉽게 무너져 버린다. 반면에 어떤 절대적인 대상을 찾아 확실하게 의존하려는 의존성의 경 향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신앙이 즉각적만족추구형, 주술적, 신비체험적, 기복주의적이 된다. 오래 참고 기다리지 못하고 고통을 견디는 힘이 약하기에 교회를 쉽게 떠나거나 변절하거 나, 사이비 이단에 빠지기 쉽다. 현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심리 적 현실에 살기에 자기중심적이 된다. 자기에게 에너지가 투 자되고 자신의 말이나 행동을 점검하고 확인하면서 나 괜찮나 를 확인하는데 많은 에너지를 쓰기에 환경과 타인에게 관심을 두지 못한다. 이면에는 고독감, 두려움, 인정에의 갈구, 열등감 이 도사리고 있다. 이러한 인격장애적인 특징들이 교회에도 많이 보인다. 그러나 타인의 고통을 외면하면서 석화되어 입 에 발린 사랑을 말한다. 우리는 이에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를 고민해야한다.

이상심리의 이해 : 이상과 정상 A씨는 결혼한 지 1년 정도 된 회사원으로, 맞벌이를 하고 있는 부인과는 중매로 만나 5개월 정도 교제하다가 결혼을 하였다. 그는 최근 이해할 수 없 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불안으로 괴로워하다가 상담실을 방문했다. A씨는 두어 달 전부터 공연히 아내가 의심스러워 아내가 평소보다 조금만 늦게 집 에 들어오면 안절부절 못하고 불안해져서 이것저것 꼬치꼬치 물었고, 아내가 세수하러 간 사이에 핸드백을 뒤지곤 하였다. 문득 A씨는 이런 자신의 모습 이 어린 시절 자신이 분노했던 아버지의 행동과 유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서도 중단할 수 없는 자신의 행동으로 불안과 갈등이 심해졌고, 자신 도 아버지와 같은 삶을 살면 어쩌나 하는 공포감마저 생겼다. A씨의 아버지는 심한 의처증으로 어머니가 항상 집에만 계시기를 바랐고, 간혹 이를 어기고 나간 사실이 발각되면 그날은 밤새 칼을 들고 어머니를 죽 이겠다고 위협하고 욕하고 때리면서 누구를 만났는지 추궁하였다. A씨의 어 린 시절은 아버지의 이런 행동 때문에 혹시 어머니가 죽지나 않을까 하는 두 려움과 긴장의 연속이었고, 사춘기 때는 병적인 아버지의 행동에 대한 분노 감과 그런데도 어찌할 수 없는 자신의 모습에 무력감을 느끼며 성장했다. 아 버지의 행동을 그렇게 증오하고 혐오스러워 했던 자신이 현재 아내에게 유사 한 행동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 A씨를 극도로 혼란스럽게 하였다.

이상행동의 기준 1. 통계적인 빈도상 규준에서 벗어나는 드문 행동을 할 때. ex) 남들과 부딪히는 것이 싫어 낮에는 집에, 어두워지면 돌아다니는 모 습. 2. 사회에서 용인하고 있는 규준에서 크게 일탈된 행동을 할 때. ex) 유교권의 동양사회에서 연장자에게 욕설이나 구타하는 모습. 3. 개인의 행동이 자신이나 사회생활에 나쁜 영향을 줄 때. ex) 음주행동으로 사람들에게 배척당하고 학업이나 직장생활에서 문제 가 일어나는데도 계속 술을 마시는 경우 주의집중력과 기억력의 저하, 과 도한 불안이나 우울등은 일상적 생활 뿐 아니라 사회적, 직업적 생활에서 부적응을 초래하므로 이를 부적응 행동이라고 간주한다. 4. 주관적인 감정의 측면에서 지나치게 개인적인 고통을 심하게 느낄 때. ex) 쉽게 불안해 하고 안절부절 못하며 매사에 자신이 없고 불면증, 우울 감, 피로감을 호소. 주관적 고통과 부적응은 서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독립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외현적으로는 성공적인 직업 활동이나 원만 한 대인관계를 보이는 사람도 그러한 적응과정에서 심한 심리적 스트레스 를 느끼거나 그러한 직업적 성공을 유지하기 위해서 심한 불안감을 지니 는 경우가 있다.

명문대학의 대학원생인 H양이 수면제 수십 알을 먹고 동네 뒷산에서 자살을 시도하였다 명문대학의 대학원생인 H양이 수면제 수십 알을 먹고 동네 뒷산에서 자살을 시도하였다. 한 학기 전에 졸업논문을 준비하던 H양은 발표한 논문계획안이 부실하다는 이유로 기각되었다. 이후 자기 자신에 대한 회의와 비관적인 생각에 빠져들게 되었으며 논문에 실패한 자신을 다른 사람들이 무시하는 것처럼 느꼈다. 무능한 자신이 한심하고 그동안 뒷바라지 해준 부모님께 죄책감이 들어 괴로워하다가 자살을 기도하였다. 매우 성실한 대학생인 K군은 시험 때마다 철저하게 준비를 하지만 시험을 볼 때마다 불안과 긴장이 고조되어 성과는 늘 기대이하이다. 시험지를 받으면 당황하여 머릿속이 하얘지는 것이다. 중요한 시험에서는 늘 긴장으로 인해 결국 시험을 망치곤 하였다. 미모의 여대생인 S양은 남자친구를 만날때마다 늘 곁에 있어주기를 원하고 자신에 대한 애정을 지속적으로 보여주기를 원한다. 애정을 수시로 확인하려하고 기대가 조금이라도 좌절되면 심한 분노와 배신감으로 냉혹하게 변하고 가혹하게 비난하며 마음의 상처를 주고 헤어지는 패턴을 갖고 있다.

정상 -- 결국, 정신건강의 조건은 자존감과 타인과의 좋 은 대인관계 이다. 1. 자기 주위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가에 대한 해석이 현실적. 환 상과 현실을 구분한다. 타인에 대해 번역상의 오류를 갖지 않음. 2. 자신의 동기와 감정에 대해 어느 정도 인식. 자신의 깊이를 알고 수 용한다. 자신에 대한 연민과 긍휼을 갖기. 3. 필요하다면 자신의 행동을 적절히 통제할 수 있음. 이성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4. 자기 자신의 가치에 대해 진가를 인정하고 주위 사람들에게 받아들 여지고 있다고 느낌. 자신에 대해 수치심을 갖지 않음. 수치심이 있을 때 거절당할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회피하거나 피상적이 된다. 5. 다른 사람과 친밀한 대인관계를 맺으며 생활하고 있음. 자신을 공 개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피드백을 잘 받아들일 수 있다. 자기 공개와 타인을 경청하는 것이 건강하고 친밀한 대인관계의 조건임. 6. 자신의 능력을 생산적인 활동에 적절이 이용할 수 있음. 경계심과 수치심에 몰두했던 에너지가 풀려나면 일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됨. -- 결국, 정신건강의 조건은 자존감과 타인과의 좋 은 대인관계 이다.

정신의학적 전통적인 정신장애 분류 첫째, 정신장애는 정신질환과 정신지체로 나눈다. 정신지체는 출생 시 부터 나타나는 지적 능력의 결함을 의미한다. 반면 정신질환이란 과 거에는 건강하였는데 나중에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둘째, 정신질환은 정신신경증과 정신병으로 나뉜다. 신경증은 불안 이나 우울을 중심으로 기질적인 원인 없이 외적 원인이나 심인성 원 인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비효율적인 상태를 나타내는 현상이다. 정신 병이란 망상이나 환각, 비합리적인 현실왜곡 및 괴상한 행동의 장애 등 사회적 기능과 자아기능이 손상되어 사회생활에서 철수되어 가정 생활이나 직장생활을 수행하지 못하는 상태다. 셋째, 정신병은 기질적 정신병과 기능적 정신병으로 나뉜다. 기질적 정신병은 뇌 외상, 감염, 독성, 혈관성질환 등에서 기인한 정신병의 병리가 증명되는 경우다. 기능적 정신병이란 기능의 손상은 있으나 아무런 기질적 병리를 증명해 낼 수 없는 경우다.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DSM-5)에 의한 분류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1.신경발달장애 15.파괴적 ,충동통제 및 품행장애 2. 정신분열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증적장애 16. 물질관련장애 3. 양극성 및 관련장애 17. 신경인지장애 4.우울장애 18. 성격장애 5.불안장애 19. 성도착 장애 6.강박 및 관련장애 20. 기타 정신장애 7.외상 및 스트레스장애 8.해리장애 9.신체증상 및 관련장애 10.급식 및 섭식장애 11. 배설장애 12. 수면-각성장애 13. 성기능장애 14. 성불편증

전혀 아니다 약간 그렇다 어느 정도 그렇다 상당히 그렇다 매우 그렇다 조해리 창문(Johari Window) 으로 보는 정상과 이상 러프트와 잉엄(Joseph Luft & Harry Ingham)의 자기공개와 나에 대한 피드백의 인간관계 측면에서 우리가 건강하게 살아가고 있는지 어떤지 확인해 볼 수 있다. 1 2 3 4 5 6 7 8 9 전혀 아니다 약간 그렇다 어느 정도 그렇다 상당히 그렇다 매우 그렇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나에 관한 이야기를 잘 하는가? - 자기 공개(self-disclosure)는 인간관계를 심화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다. 2. 나는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알려고 노력하는가? 다른 사람을 통해 나에 대한 피드백(feedback)을 얻음으로서 자기 이해가 깊어지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조절능력이 생긴다. - 두 물음에 대한 자신에 대한 적당한 숫자를 선택한 후 정사각형을 4분면으로 분할한다.

자가진단 : 조해리의 창 (2) 피드백을 얻는 정도 자 기 공 개 의 정 도 1 2 3 4 5 6 7 8 9 1 2 3 4 5 1 2 3 4 5 6 7 8 9 자 기 공 개 의 정 도 1 2 3 4 5 6 7 8 9

조해리 창문(Johari Window) 러프트와 잉엄(Joseph Luft & Harry Ingham)은 인간관계의 상호작용에서 나타 나는 네가지 영역을 창문에 비유하여 설명하였다. 그들은 모든 사람이 이러 한 네 가지 마음의 창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또한 그들의 이름을 따서 이러 한 마음의 창문을 조해리 창문이라고 불렀다. 나의 탐색 방향 - 타 인 에 게 표 출 방 향 내가 알고 있는 나 내가 모르는 나 타인이 알고 있는 나 1. 개방된 영역(Open area) 3 맹인적 영역(Blind area) 타인이 모르는 나 2감추고 있는 영역(Hidden area) 4 알려지지 않은 영역(Unknown area)

자가진단 : 자신과 타인에 대해 개방적이다. 정신적 스트레스가 적다 장점 - 인간관계가 원만 - 적절한 자기표현 - 타인의 말 경청 - 타인에 호감과 친밀감을 줌 -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가 적음 단점 - 말이 많고 경박한 사람으로 비칠 수 있음 개방형 피드백 1 2 3 4 5 6 7 8 9 자 기 공 개 1 2 3 4 5 6 7 8 9 공개적 영역

자가진단 :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지 않는 유형. 옆의 사람을 괴롭게 하는 유형 장점 - 자신의 기분이나 의견을 잘 표현 - 자신감 - 솔직, 시원시원 단점 - 타인의 반응에 무관심/둔감 - 때로 독단적/독선적 > 타인에게 진지하게 귀 기울이려는 노력이 정신건강을 위해 필요. 주장형 피드백 1 2 3 4 5 6 7 8 9 자 기 공 개 1 2 3 4 5 6 7 8 9 맹목의 영역

자가진단 :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지 않으므로 고독을 느낌. 장점 - 수용적 - 속이 깊음 - 잘 적응함 단점 - 계산적이고 실리적인 경향 - 내적으로 고독 > 자기개방을 통한 깊이 있는 교류가 정신건강을 위해 필요 신중형 피드백 1 2 3 4 5 6 7 8 9 자 기 공 개 1 2 3 4 5 6 7 8 9 숨겨진 영역

자가진단 : 자신에 대해서도 타인에 대해서도 마음을 닫고 있으며 정신건강에 해롭다. 관계에 소극적, 무관심 타인과의 접촉이 불편감 유발 고집이 세고 주관이 강한 경우 대체로 부적응적 > 미지의 영역을 줄이고 공개적 영역을 넓히는 것이 정신 건강과 인간관계에 도움이 됨 고립형 피드백 1 2 3 4 5 6 7 8 9 자 기 공 개 1 2 3 4 5 6 7 8 9 미지의 영역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1. 생물의학적 모형 이상행동을 하나의 질병의 과정으로 보는 개념으로서, 그 동안 이상행동을 귀신이 들렸다든가 도덕적 타락의 결과로 치부하여 전혀 치료를 받지 못했던 것에 비해 정신질환자들 에게 인간적인 치료를 가능하게 해주었다. 신경해부학, 신경 생리학, 생화학, 내분비학, 약리학 등의 연구에 힘입어 이상 행동의 생물학적 원인을 밝히고 그에 따른 치료법을 연구하 는 모형이다. 즉 이상행동은 신경 호르몬의 영향이라는 입장. 생물학관점 에서는 인간행동의 문제를 뇌의 문제로 보고 호르몬 중독으 로 설명하는 것이 생물학적 관점. 뇌의 건강과 개발이 개선의 방법

호르몬 중독(감정 중독) 생각, 기억싸움-도주 반응상태, 교감신경계의 활성화근육긴장, 과호흡, 혈액공급, 심장박동수화학물질 생산하여 온 몸에 공급 세포 하나하나에 전달된 느낌.행동 전화 온데 없어? 메시지 받기와 관련된 신경망활성화 이 신경 망 중에 메시지받기 실패 기억 활성화대뇌에서 중뇌로 이 신호 전달이 기억과 연합되어있는 창피함의 신경망의 활성화중뇌 는 이 메시지를 온몸에 전달, 창피함과 관련된 화학물질을 생산하 라창피함+분노의 화학물질의 생산온몸으로 혈액을 통해 이 화학물질이 이동창피함, 분노의 느낌이 온 몸을 지배, 세포 하나 하나를 지배이 물질이 너무 많으면 세포들의 둔감화 초래더 많은 화학물질을 요구창피함과 분노를 일으킬 만한 사건에 더 민감해져서 더 많은 화학물질을 만들어내서 세포를 만족시킴항 상 같은 경험은 항상 같은 화학물질을 생성하고 세포는 같은 화학 물질을 생산하기 위해 똑같은 메시지를 요구하기에 항상 창피함 과 분노를 느끼며 산다과부화로 둔감해지고 더 많은 화학물질 은 더 요구하고 세포는 늙어간다. -노화, 건강을 해치는 현상.

항상성 유지를 원하는 몸은 화학적 지속성을 요구한다. 세포가 익숙해진 화학물질을 계속 공급하라고 몸은 요구한다. 우리는 보통 과거에 받은 상처와 똑같은 상처를 주 는 배우자를 선택한다. 외로움에 익숙한 여자는 자신을 외롭게 할 남자를 선택한다 헤어지면 또 비슷한 남자를 만난다. 싸움과 분노에 익숙한 여자는 싸우고 분노하면서 푸념할 수 있는 남자를 선택한다. 몸은 익숙한 화학물질의 생산을 요 구한다.

항상성을 위해 기억을 이용한다. 환경이 변하고 성공한 후에도 비슷한 방식으로 느끼는 이유? 만약 원하는 화학물질을 얻을 수 없게 된 세포는 예전의 기억을 되살려서라도 화학물질을 얻는다. 세포는 뇌에 신 호를 보내 평소와 같은 화학물질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린 다뇌는 세포가 원하는 화학물질을 만들어내기 위해 관 련된 신경망(창피함, 분노와 연결된 과거의 기억의 신경망) 을 활성화한다.->6개월 전의 기억을 떠올리고 창피함의 화학물질을 생산한다.아내가 이번 싸움에서 6개월 전의 기억을 통해 분노를 느꼈다면 다음의 싸움에서는 이번의 기억을 분노의 화학물질을 생산하는데 사용할 것이다.  마음속에 비난의 기억, 목소리가 가득하면 뇌는 이에 상응하는 화학물질을 몸속으로 쏟아낸다. 이 물질에 중독 됨. 초기기억 해보기

변화는 어렵다: 중독과 금단 만약 하루라도 창피함과 분노를 느끼지 않기로 결정한다면? 몸은 뇌에 불만을 토로한다. “이제 창피함의 화학물질을 얻지 못한다고? 이건 도대체 누구 생각이야?” 처음에는 충동적인 생각의 형태로 몸의 갈망이 생김 갈망이 충족되지 않으 면 절규화학물질이 부족해 항상성을 유지할 수 없게 되어 몸은 혼란에 빠짐우리 몸은 이미 창피함에 세포들이 적응되어 있기에 다시 조정하 기 싫어한다 우리 몸은 한동안 화학물질을 달라고 소리지른다 즉 온갖 충동에 시달린다. 머릿속에서는 창피함을 느끼도록 온갖 생각들이 떠오 른다. 남편이 오늘 아침 한 말이 떠오른다 “당신이 할수 있겠어?’ 맞아 난 낙오자야 30년전에도 그런 일이 있었어 내가 얼마나 못났었는지 잊었었 네..-->기분이 나빠지기 시작자제하려고 하지만 내부의 목소리는 결심 한 것을 잊어버리라고 말한다난 결코 변하지 않을거야 그만큼 강하지 못해 그리고 어린시절 엄마한테 학대받은 것 기억나 그래서 내가 이렇게 된거야 상처가 너무 깊어 안돼. 이 생각에 굴복하고 낙오자에 맞는 화학 물질이 분비되고 우울해진다. 만약 이 목소리에 굴복하지 않으면 오늘 따라 유난히 낙오자라는 생각을 끌어낼 만한 사건이 많이 발생한다나 의 몸이 너는 낙오자라고 인정하고 신경화학반응을 시작하라고 설득한다. 낙오자라는 느낌은 불편하다기보다 익숙하다.

호르몬 중독(감정중독)의 변화를 위하여: 모험을 해야한다 호르몬 중독(감정중독)의 변화를 위하여: 모험을 해야한다 새로운 것을 배우고 학습하고 생각을 바꾸고 의지로서 행동으로 옮기기 전 에는 화학물질의 중독에서 벗어날 수 없다.

전두엽을 사용하여 새로운 생물학적 지도 만들기

전두엽의 중요성 발견 19세기에 대뇌 손상이 사고장애와 괴상한 행동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전두엽의 중요성 발견 19세기에 대뇌 손상이 사고장애와 괴상한 행동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세균의 침입이나 개인의 내, 외적 환경으로 뇌의 조직이 손상되거나 침해되어 이상행동을 일으킨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848년 게이지 사건. 게이지 사건 이후 전두엽 연구—전두엽 손상 환자들 의 공통점 발견 무관심, 냉담. 비윤리적. 자제력, 의지력 없음. 충동 적. 분노. 단조로움, 학습이 어렵다 1930년 원숭이 베키 실험 1937년 안토니오 에가즈 모니즈의 뇌엽절제술—불 안장애 환자에게 실시

화학적 중독의 극복:전두엽 활용 전두엽이 활성화될때는-> 전두엽 활성화는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커 진다. 친숙하지 않은 새로운 모험을 할때(새로운 것을 학 습할 때 최초로 관여하는 부위가 전두엽) 집중과 몰입할 때, 명상할 때, 상상할 때 진정으로 어떤 행동을 하기로 결심할 때 무엇을 모험할 것인가?(가지 않은 길)

변화: 마음으로 그리는 새로운 그림. 조용한 시간갖기. 성찰, 왜 나는 계속 자기 비난을 하고 있나이상적인 나를 그려보기,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무엇이 바 뀌어야하나 ,자신에게 주의집중하고 성찰하 여 바로잡는 행위로 자동적인 생각과 무의 식적인 행동 일상적인 습관을 관찰한다심 적 상상적 행동과 이미지의 모델을 마음속 으로 그리고 태도와 행동을 거기에 맞춰간 다심적 시연에 집중하여 반복하면 새로운 패턴의 신경망이 활성화되고 새로운 감정이 창출. 마치~그런 것처럼.

또한 유전적 소인이나 유전자의 이상 이 이상행동을 유발시키고 있다고 하 였는데, 지능지체, 분열증이나 성격장 애가 이상행동의 생물학적 원인을 잘 반영하고 있다.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2. 정신분석학적 모형 이 모형에 의하면 이상행동은 초기 아동기의 무의식적 갈등의 결과 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고 있다. 프로이트는 억압된 공격적, 성적 충 동들이 불안을 일으키고, 이 불안은 방어기제에 의해 통제된다고 생 각했다. 신경증은 불안에 대응하기 위해 과장되게 방어기제를 사용한 결과이고, 정신병은 신경증적 방어기제의 붕괴로 갈등이 해결되지 못 했던 어린 시절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로 퇴행되어 있는 상태라고 보았 다. 그러므로 치료되어야 할 것은 행동 자체가 아니라 행동의 저변에 깔려 있는 갈등으로 보았으며, 특히 초기 아동기에서의 무의식적 갈 등을 살펴보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2. 정신분석학적 모형 48세의 B부인은 최근 칼만 보면 겁이 나 그 자리에 있을 수가 없었고, 차를 타고 다리를 지나갈 때면 뛰어내리고 싶은 충동이 심해져 상담실을 방문했다. B부인의 남편은 폭음을 하는 사람인데 신혼 초부터 월급날이면 영락없이 도박과 음주로 며칠씩 집에 들어오지 않다가 돈이 다 떨어지면 집에 들어오는 행동을 반복하였다. 이런 남편의 행동으로 가족의 생계는 B부인이 되는 대로 일을 해 번 돈으로 근근이 꾸려 나갔다. B부인은 남편에 대한 체 념을 두 아들에 대한 기대로 바꾸어 자식들이 둘 다 대학에 진학해서 자신의 노력과 고생이 헛되지 않기를 바랐다. 그러나 큰 아들이 집안 사정을 감안해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자기 고집대로 지방으로 내려가 취직 을 하였다. 이후 모든 기대를 둘째 아들에게 건 B부인은 둘째 아들만은 꼭 대학에 들어가야 된다는 생각에 빚을 내어 과외를 시켰지만, 아들은 대학 입시에 실패하고 전문대에 들어갔다. B부인은 그 때 빌려 쓴 천오백만 원을 아직도 못 갚았고, 현재는 이자를 갚는 것도 큰 부담이 되고 있다. B부인의 증상은 돈을 갚으라는 독촉과 간경화로 치료받고 있는 남편을 간호하는 등 매우 어려움 을 느끼는 시기에 시작되었다. 힘들게 밖에서 일하고 들어온 뒤 저녁을 짓기 위해 부엌에 들어가 칼 을 본 순간 가슴이 꽉 막히는 듯 답답해지고 눈 앞이 깜깜해지는 증상을 처음 겪었다. 이후 칼에 대 한 공포 증상이 심해져 반찬을 거의 할 수 없었고, 특히 철없는 둘째 아들이 용돈을 달라거나 입을 옷이 없다고 투덜댈 때 증상이 더 심해져 안절부절 못하며 집 밖으로 뛰쳐나오곤 하였다. ⇒ 이 경우 정신분석적 측면에서 볼 때 B부인에게서 치료되어야 할 증상은 칼에 대한 공포감이나 다리에서 떨어지고 싶은 자해행동이 아니라 무의식에 억압된 분노감이라 고 보고, 이를 경감시키면 표면 증상은 사라질 것이라고 가정한다.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1) 정신분석학의 기본적 가정 1. 정신결정론 → 모든 신체현상이 인과법칙에 의하여 일어나듯이 정신적 현상도 전에 있었던 어떤 원인에 의한 결과로 나타난다는 것. 2. 무의식에 관한 가설 → 겉으로 보기에는 다른 원인이 있는 것 같거나 혹은 무의미한 현상 처럼 보이는 인간의 행동과 사고가 실제로는 억압된 무의식의 내용에 의해 나타나는 의미 있는 행동이라는 것.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1) 정신분석학의 기본적 가정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구조를 빙산에 비유하여 설명한다. 겉에 보이는 작은 부분이 의식이라면 빙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물속 에 잠겨 있는 부분은 무의식의 영역이라고 비유하며 인간의 정 신구조를 의식, 전의식, 무의식 으로 나누었다.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1) 정신분석학의 기본적 가정 1. 의식 → 그 사람이 그 순간에 쉽게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생활의 부분을 말한다. 자신과 환경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 생활 속에서 제 반 지적 활동의 전제조건이 되는 정신적 기능을 의식이라고 한다. 2. 전의식 → 지금 당장은 쉽게 기억하거나 표현하지 못해도 주의를 집중하고 노력하면 쉽게 의식화될 수 있는 정신생활의 부분이다. 3. 무의식 → 전적으로 의식 밖에 있기 때문에 의식수준에서는 전혀 알지 못하고 받아들이기도 어려운 정신생활의 부분으로서, 그 내용이 영원히 알려지지 않을 수도 있다. 일상에서 의식화 되지 않은 정신적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는 인격의 층으로서 꿈, 건망증 의도적 망각, 실 수, 인격분리 등의 현상을 통해 표현되기도 한다. 무의식의 내용은 행동과 사고의 결정에 아주 중요하다고 한다. 즉, 의식적 정신기능과 갈등을 일으키는 무의식의 힘은 그 개인은 의식하 지 못하지만 그의 행동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2) 성격의 구조 1. 원본능(id) 원본능은 신생아 때부터 존재하는 성격의 원천으로서 모든 심리적 과정의 에너지원이며, 자아와 초자아의 작동에 필요한 에너지도 여기 서 제공된다. 현실을 고려하지 않고 정신적 긴장이 감소되기를 원하 는 쾌락 원리에 따라 움직이며, 본능적 자극에 대한 일차적 사고과정 을 통하여 그 나름의 특징적 기능을 수행한다. 본능에는 성적본능과 공격적 본능이 있는데, 성적 본능은 개인의 만족과 종족의 번식을 가져오게 하는 본능적 에너지를 포함하며, 공 격적 본능은 인간의 마음속에 있는 모든 파괴적이고 공격적인 힘이 포함된다.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2) 성격의 구조 2. 자아(ego) 자아란 신경을 집행하는 부분으로서 원본능과 외계의 중재자이며 초자아, 과거의 기억 및 신체적 욕구와도 타협한다. 자아는 현실원리 에 따라 움직인다. 이 현실 원리의 목적은 현실을 판단하고 평가하며, 필요하다면 만족할 만한 대상이나 방법이 발견될 때까지 욕구의 충족 을 연기하는 것이다. 자아는 원본능의 본능적 충동을 만족시키려 노력하며, 존재하는 환 경의 요구를 고려하여 필요한 경우 간접적이며 지연된 방법으로 이를 수행하는 이차적 사고과정을 사용한다. 이차적 사고과정은 언어적이 며 논리적이고 객관성을 갖는 성숙한 인간의 주된 사고형태다.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2) 성격의 구조 3. 초자아(super-ego) 초자아는 부모와 다른 사람이 아동에게 가르쳐 준 사회적 가치와 도덕의 내면화된 표상을 말한다. 초자아란 도덕원리에 따라 개체가 무엇이 옳고 그른 것인가를 판단하는데 관여하며 완벽을 추구한다. 초자아는 양심과 자아이상의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양심’은 부모나 그 밖에 양육에 관계한 사람이 아이의 언행에 비난 했거나 벌을 주었던 일들이 토대가 된 것이다. 이로써 금지 되었던 행 동이나 사고를 할 때 그 사람은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자아이상’은 아이가 부모나 그 밖에 다른 사람에게 크게 인정을 받았거나 칭찬받 았던 일들이 토대가 된 것이다. 자아이상을 따르거나 만족시키게 도 면 행복감과 자존감을 느끼게 된다. 초자아는 기본적인 도덕법칙과 부모가 갖고 있는 이상적인 것을 믿 고 자기 성격의 일부로 만들어 가는 시기에 형성된다. 이때부터 자기 통제가 부모의 통제를 대신한다.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3) 성격의 발달과정 프로이트는 어떤 한 단계에서의 특수한 문제는 발달을 지체(고착) 시킬 수 있고, 개인의 성격에 지속적인 영향을 준다고 했다. 리비도 에너지는 그 단계에 적합한 활동에 계속 부착된다. 이상에서 살펴보았듯이 프로이트는 인간의 무의식적 욕구와 갈등 이 우리의 많은 행동을 동기화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성격발달에서 초기 아동기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정신분석적 모형에서의 치료 원칙은 억압된 내용을 의식화시켜 자 신의 진정한 욕구와 동기가 무엇인가를 이해하게 하며 갈등에 대한 현실적인 해결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증상의 호전뿐 아니라 피분 석자의 기본 성격과 방어양식을 개조하거나 크게 수정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정신분석학자들은 성욕과 공격성에 대한 어 린 시절의 경험, 억압된 기억 등을 주로 다룬다.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3. 행동주의적 모형 행동주의 모형에서는 이상행동을 성장과정에서의 잘못된 학습의 결 과로 설명하고 있다. 이상행동을 어린 시절 부적절한 학습과 강화에 의해 만족스러운 방식으로 타인과 관계 맺는 것을 배우지 못했거나 비효과적이고 부적응적인 습관들을 지니게 된 결과라고 본 것이다. 행동주의에서는 잘못된 행동, 부적응적인 행동은 직접 치료될 수 있 다고 본다. 무의식적 욕구나 갈등은 가정하지 않는다. 환경을 변화시 켜서 부적응적 행동이 더 이상 강화되지 않게 하거나 새로운 행동을 학습시킴으로써 모든 이상행동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하였다. 스키너의 생쥐 실험

Burrhus Frederic Skinner 조작적 조건화 스키너는 지렛대를 누르는 쥐들에게 음식이 라는 보상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때 시간 간 격을 두고 언제 활발하게 지렛대를 누르는지 실험. 고정비율강화계획(세번 누르면 음식이 나옴) 고정간격강화계획(30분 마다 음식이 나옴) 간헐적 강화계획(무선적으로 음식이 나옴. 예측 불가능) 이중 가장 활발하게 지렛대를 누르는 계획은?

간헐 강화 왜 착한 여자가 기분이 내킬때만 전화를 거는 못된 애인의 전화를 애타게 기다리는가? 왜 남자들은 위험한 주식투자를 하는가? 도박의 심리.우연성의 강박

비유관 강화와 미신적 행동 :동물의 행동과 관계없이 배식기계작동 동물이 무슨 행동을 하건 배식 기계가 무작위로 먹이를 내보내도록 장면을 배열한다면 무슨일이 발생할 것인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따르면 배식 기계가 작동할 때 동물이 어떤 행동을 하고 있든지 그 행동은 강화받을 것이고, 동물은 강화받은 행동을 반복하는 경향 일정한 시간이 경과한 후에 배식 기계가 다시 작동을 하면 강화받은 행동은 다시 나타나고 반응은 강화된다. 동물은 이상한 의식적 반응들, 즉 머리를 갑자기 움직이거나 ,원을 그리거나 뒷다리로 서거나 배식기계가 작동할 때 하던 특정 행동을 한다. 이러한 의식적 행동을 미신적 행동이라고 부른다. 동물들이 먹이가 주어지는 원인이 자신들의 행동때문이라고 믿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원하는 성격을 만들때 바라는 주된 성격특성을 행동적 용어 로 정의 “ 창의적일 때 하는 행동은? 남과 다른 의견내기” 바라는 주된 성격특성을 행동적 용어 로 정의 “ 창의적일 때 하는 행동은? 남과 다른 의견내기” 목표와 일치하는 행동을 할때까지 기 다림 행동이 나타나면 즉각 보상, 강화 주위환경을 적절하게 배열: 창의성을 격려하는 환경

귀찮은 아이 만드는 방법 아이가 조용하게 부르면 반응하지 않 는다 아이의 목소리가 높아지면 반응해라 아이의 목소리 평균강도가 올라간다 이 목소리에 익숙해지면 이 목소리도 무시 아이의 목소리는 점점 더 커진다 아이는 시끄럽고 귀찮은 아이가 되었 다.

행동주의적 모형 사례 C군은 반복적인 강도행위로 경찰에 구속되었다. 중학교 1학년 때 골 목길에서 초등학생들을 위협해 돈을 뺏다가 처음 경찰서에 붙잡혀 갔 는데, 너무나 놀란 부모는 여러 곳에 수소문하여 C군을 즉시 나오게 하였다. 이렇게 시작된 부적응행동은 점점 더 심해졌고, 유치장에 갈 때마다 부모는 온갖 수단을 동원하여 C군을 나오게 하였다. 최근 그 는 재수를 하면서 또 도시 술 취한 남자를 때리고 지갑을 빼앗다가 경 찰에 붙들려 구속되었다. 이제 C군의 부모는 더 이상 부탁할 곳도, 없 었고, 자식을 위해 어떤 행동도 취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그러 나 이미 자기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는 학습이 안 된 C군은 면회간 부 모에게 “당신들이 부모냐. 부모가 어떻게 자식을 버릴 수 있냐. 나가 면 보자.”라고 따지며 부모를 협박하였다. 이에 놀란 부모는 아들이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정신과에서 확인해 주면 죗값을 치르 지 않고 나올 수 있다는 말을 듣고 도와 달라며 찾아왔다.

행동주의 조작적 조건화에서 물건을 원하는 아이의 행동을 조작하는 방법? 떼를 쓴다(행동)물건을 사준다(보상,강화)물건이 필요하면 떼를 쓰는 행동을 배운다. 말로서 요구한다물건을 사준다:원하는 것을 얻기 위 해 말로 요구하는 것을 배운다. 떼를 쓴다-때려준다(처벌): 맞지않으려고 물건이 필 요해도 떼쓰지 않게 된다. 그러나 어떻게 해야 원하는 걸 얻을 수있는지 정보를 모른다. 떼를 쓴다 물건을 사주지 않는다(보상이 없음): 떼쓰 는 행동이 없어진다.: 안좋은 습관을 없애는 방법이다.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4. 인지주의적 모형 인지주의적 입장은 한 개인의 행동이 대개는 그 개인의 인지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적인 근거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인지주의 모형에서는 각 개인이 가진 역기능적인 생각과 비합리적인 신념체계가 이상행동 을 유발하는 원인이라고 보았다. 이렇게 볼 때 치료란 자기 검토를 통 해서 개인이 가진 역기능적인 신념과 가정들을 찾아내어 그것을 현실 적으로 검증하고 수정하게 하는 것이다. 즉, 역기능적인 사고와 비합 리적인 신념을 제거하고 대인관계와 자기 내적인 상태 모두에서 적응 적이고 기능적인 사고를 하도록 돕고 있다. Ellis가 말하는 11가지 대 표적인 비합리적 신념은,

1. 주위에 있는 모든 사람들로부터 반드시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 2. 사람이 자기 자신을 가치 있다고 생각하기 위해서는 철저하게 유능하고, 적 절하게 행동하며, 성취적 이어야 한다. 3. 어떤 사람들은 나쁘고 사악하고 악랄하다. 그러므로 그들은 반드시 비난과 처벌을 받아야 한다. 4. 일이 바라는 대로 되지 않으면 이는 끔찍스럽고 대단히 슬픈 일이다. 5. 사람의 불행은 외부환경 때문이며, 사람은 이를 극복할 능력이 없다. 6.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은 항상 일어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커다란 걱정의 원 천이 된다. 7. 삶의 어려운 일이나 주어진 책임을 직면하는 것보다는 회피하는 것이 더 쉽 다. 8. 사람은 타인에게 의존해야 하며, 의존할 만한 더 강한 누군가가 있어야 한 다. 9. 과거의 경험이나 사태는 인간의 현재 행동을 결정하며, 사람은 과거의 영향 에서 벗어날 수 없다. 10.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문제와 혼란에 처했을 때, 자신도 당황할 수밖에 없 다. 11. 모든 문제는 언제나 바르고 정확하고 완전한 해결책이 있으며 만약에 이 해결책을 찾지 못한다면 그 결과는 비극적이다.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5. 인간중심적 모형 인간의 기본 동기는 자기실현의 동기이다.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5. 인간중심적 모형 인간의 기본 동기는 자기실현의 동기이다. 인간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부적응의 본질은 자기 개념을 흐드는 경험을 자기 구조 로 받아들이지 않는 것. 가벼운 불일치는 신경증을, 극심한 불일치는 정신증을 야기한 다. 의미있는 타인(significant others)과의 경험이 중요하다. 의미있는 타 인으로부터 무조건적인 존중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무조건적 존중이라 조건없이 인간으로서 존중하고 좋아해주는 것이다. 조건부 존중을 받으 면 인정을 받으려고 애쓰고 노력하고 지치게 되고 자신을 확인하고 가 치감을 확인받기 위하여 타인에게 의존하고 집착하게 된다.

착한 아이라는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을때 불일치 하는 분노라는 체험에 불안을 느끼고 투사함 자아개념과 체험의 불일치 착한 아이라는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을때 불일치 하는 분노라는 체험에 불안을 느끼고 투사함 자아개념  잃어버리는 잠재력 외부에 투사 못난이자화상…. 자존감…… 비교하고 열등감 , 순종 …. 주장능력, 힘 ….힘센 사람들에게 의존. 착한아이 …. 분노능력 …다혈질을 싫어함, 무서움증이 생김 힘……… ….부드러움………약한 사람들을 무시함, 스타………..실패와 평범…….평범한 대중으로부터 찬사를 원함 찬사가 없을때 과도한 초라함을 느낌 : 거짓자아의 결과는 위축과 우울이다. 투사를 탐색하여 내것으로 주장하기 살아내지 못한 삶을 살아가기 시작해야한다.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5. 인간중심적 모형 인간중심적 모형에서는 치료자가 ‘무엇을 하지 않느냐’가 ‘무엇을 하느냐’만큼 중요하다고 보았다. 어떤 충고도 정보도 주지 않고, 질문 을 하거나 해석을 하거나 비평을 하는 것도 피하도록 되어 있다. 치료 자의 주 임무는 내담자의 감정들을 인지하고 명료화시킴으로써 내담 자가 자신의 왜곡된 경험, 느낌, 자아 개념, 타인에 대한 지각, 주변 환 경에 대한 지각 등을 발견하도록 하고 이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치료 란 수동적인 성격을 능란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 속에 이미 존재하는 잠재능력을 발휘하게 하여 자아 개념과 자기 경험간의 차이 를 인정하게 하며, 그것을 표현하고, 자기 자신과 합치시켜 최상의 심 리적 적응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이 필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감정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특성 --자신만의 독특성, 나만의 색깔 자아개념과 경험의 갭을 줄이기 위해서는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이 필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감정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특성 --자신만의 독특성, 나만의 색깔 --거짓자기와 진짜자기의 대화 :눈치보는 자기VS 참자기 --자신의 경험을 신뢰하기 그래서 NO라고 말해보기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7. 사회, 문화적 모형 사회, 문화적 모형은 개인과 가족을 넘어서서 개인이 살고 있는 사 회, 문화적 환경에 초점을 둔다. 사회환경은 그 사회에서 생활하는 과 정에서의 고유한 심리장애를 유발한다. 안정된 지지체계 속에서 생활 하는 사람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더 건강한 반면, 빈약한 지지 체계 속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정신장애에 걸릴 확률이 높다. 사회, 문화적 모형에서는 무질서하고 혼란된 사회환경이 사람들에 게 이상행동이 나타나게 만든다고 하였고, 치료를 위해서는 사회가 정화되고 건강해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기독교 관점에서 정신장애(찰스거킨) 모든 사람은 자신의 삶의 해석자이다 자신의 삶을 해석하는 독특한 자기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삶의 주제들(코 미디, 로맨스, 비극, 아이러니)이 나타난다. 자신의 해석과 이야기가 고통스 럽고 갈등을 겪을 때 상담을 요청한다. 자신의 삶에 대한 새롭고 대안적인 이야기를 듣기 원하여 상담에 온다. 자살자들은 미래이야기를 갖지 못했다. 위기에 처해있는 사람들은 절망의 해석과 희망의 해석 양자 사이에 갇혀있 다. 보통은 고난과 더불어 사는 삶이면서도 동시에 희망의 기대를 가지고 사 는 삶이다. 상담을 받으러 오는 사람들은 고난에 대해 먹구름에 싸인 듯 흐 리고 이것이 고난을 가중한다. 상담은 고난을 사라지게 하지는 않지만 고난 을 일으키는 삶의 문제들을 새로운 방식으로 이해하도록 도와서 막막한 고 난이 점차 변화의 가능성과 범위 안에서 경험되는 고통으로 바뀌는 것이다. 예수 안에서 과거를 수용하고 미래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새로운 이야기 가 탄생하는 해석의 중간영역에 성령의 활동이 있다. 대안이 없다고 느낄 때 막막하지만 진행되고 있는 게임의 규칙을 벗어나면 제3의 대안이야기가 생긴다 (비만 경찰이야기-음식, 담배, 운동, 예외질문, 기적질문, 등급질문, 근거 질문, 체계의 변화, 다양한 관점) ㅎ

기독교 관점에서 정신건강과 영성 위선 신앙생활 잘 하는 것처럼 보인다. 신체적인 질병이 많다. 거짓예언자들은 상처가 있어도 평화다 평화다 거짓말을 한다(예레미아) 균형 I am OK God love me You are OK 죄책감 용서받을 수 없는 죄인이라고 느낌 I am not OK God hate me 가롯유다 자기 중심. You are not OK 종교중독자, 자기애적 장애

유사신앙 프로이드 「강박행동과 종교행위(Obsessive Acts and Religious Practices)」(1959)라는 논문에서 신앙생활 이나 종교 의식에서 보이는 신앙인들의 과민한 집착 이나 의례적인 행위는 그렇게 하지 않으면 벌을 받 을지도 모른다는 심한 불안이나 죄책감을 동반한다 는 점에서 신경증환자의 강박행동과 유사하다고 주 장했다. 강박행동은 결국 그 근원에는 불안을 해결 하기 위한 무의식적인 의도가 있으며, 그 점에서 강 박적인 신앙행위는 불안, 처벌받을 것 같은 두려움 과 죄의식, 용서받을 수 없고 버림받을 것 같은 불행 한 예감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려는 무의식적인 방어 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Jung(1958)은 하나님-이미지들과 하나님을 동일시해서는 안 되며 분명하게 구분해야 한다고 말한다 Jung(1958)은 하나님-이미지들과 하나님을 동일시해서는 안 되며 분명하게 구분해야 한다고 말한다. 하나님-이미지들은 우리에게 전능자의 모습을 어렴풋이나마 볼 수 있게 해주지만 하나님 자체는 아니다. 인간이 만든 신에 대한 어떤 이미지도 ‘우리가 결코 완전하게 알 수 없는 하나님’을 대신 할 수는 없다고 한다 (Ulanov, 2005). 융 연구가인 Ulanov(2005)도 “하나님은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주관적인 그림과 다르며, 심지어 우리의 신학과 성서 전통이 제시하는 공적인 하나님-이미지와도 다르다”고 말한다. 애너 마리아 리주토(Rizzuto)는 사적인 하나님을 말함. Rizzuto(1979)는 개인이 신을 알아나가는 내면의 심층적인 과정은 개인의 발달초기에 다양한 욕구충족과 갈등해결 시도가 중요한 대상에 의해 어떤 방식으로 다루어졌는가와 상관이 있다고 말한다. 즉, 유아기 시절부터 관계를 맺어온 ‘중요한 타자’와의 관계 경험 속에서 유아는 주관적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신의 표상을 구성한다. 개인의 삶의 초기에 일어났던 대상관계의 역동을 이해하지 않은 채로 어떤 사람의 주관적인 신 인식을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Merle R. Jordan(2011)은 내담자가 공식적으로 표명하는 고백적 신학(professed theology) 체계와 그의 행동과 삶을 좌우하는 작용적 신학(operational theology)체계는 전혀 다르다고 말한다. “작용적 신학은 개인의 언어와 지성으로 표현되는 신학을 넘어서서, 역동적인 이미지, 정신적인 신 표상, 세계관, 현실 도해, 믿음체계, 그리고 삶의 경험을 실제로 지배하는 가치체계를 포함하는 신학이다” (Jordan,2011, p.32). 사람들은 입으로는 하나님의 한량없는 사랑과 구속의 은총에 대해 고백하지만, 마음 속에서는 내면화된 부모의 형상에 고착되어버린 억압적이고 파괴적인 신 표상에 갇혀서 살아가고 있다. Jordan도 Jung과 마찬가지로 개인이 하나님에 대해 가지는 잘못된 시각은 자기 자신에 대한 잘못된 시각과 엮여있다고 말한다. “사람이 자신의 정체성을 존재의 궁극적인 근원이 아닌 것에서 찾을 때 자기에 대한 인식은 왜곡되게 마련이다. 사람이 진정한 자기와 진정한 하나님으로부터 소외되어서 긴밀하게 소통하지 못하게 되면 결국 여러 가지 방어와 신체적인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말한다. (Jordan, 2011, p.24)

Jordan은 ‘쌍둥이 우상숭배(twin idolatry)’ 또는 ‘이중 우상숭배(double idolatry)’ 라는 개념을 통해 심리내적인 우상숭배가 두 가지 차원에서 일어난다고 설명한다. 첫 번째 차원은 부모나 대리부모의 경험으로부터 형성된 잘못된 정신적 신 표상에 대한 일차적인 우상숭배이고, 두 번째 차원은 잘못된 궁극적 권위에 의해 다스려지는 상징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해 신의 본성에 관한 잘못된 우상적 지각에 따라 반응하는 것이다. 즉 자신을 구원하기 위한 방어 전략을 스스로 개발해내고, 그 생존전략을 우상처럼 숭배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사람들은 금지, 의무, 당위, 명령 등 우상의 가르침으로 가득 차 있는 ‘세속적 경전 (secular scripture)’ 과 우상과의 내면의 대화인 ‘세속적 기도(secular prayer)’에 구속당하게 된다. Jordan은 이들을 우상숭배로부터 해방시키기 위해서는 이들이 신봉하는 세속적 경전과 세속적 기도와 방어 전략에 관해 이해하고, 개입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Jordan, 권수영 역, 2011). Jordan의 논의를 통해서, 신앙인들이 다양한 종교적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것은 그들의 하나님 표상이 성장과정에서 내면화된 부모의 형상으로 인해 혼란스럽게 왜곡되어 있기 때문임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Jordan의 ‘이중 우상숭배’의 개념은 신앙의 이름으로 행해지는 방어기제가 왜 그렇게도 견고하게 지속적으로 강화되는가를 잘 설명해준다.

A. Ulanov(2005)는 종교인들 중에 자신들의 도덕적 자학을 종교적인 순종으로 위장한 채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음을 지적한다. 그는 감사와 기쁨에서 나오는 자율적인 종교적 복종과 죄책감과 자기처벌적 인내를 본질로 하는 위장된 도덕적 자학을 구분해야 한다고 말하며, 도덕적 자학은 신앙인이 만들어내는 가장 탁월한 방어기제라고 규정한다.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고, 남을 먼저 생각하고, 가족을 위해 헌신하는 희생적 봉사의 노력이 실제로는 온전히 자라지 못한 자아의 실패이며, 타자에 대한 공격을 숨기기 위한 가면일 수 있다고 말한다. 도덕적 자학인은 훌륭한 신앙적 가치를 위해 헌신하고 하나님의 실재와 접촉하며 사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가학적인 대상과의 동일시에 빠져 취약한 상태에서 다양한 형태의 착취에 대해 대항하지 못한다. 도덕적 자학인은 타자에게 양보하는 모습을 통해 개방성을 흉내 내지만 실제로는 자율적인 선택의 주체가 되는데 필요한 충분히 통합된 공격성을 발달시키지 못한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공격성을 인격 안에 동화해내고 통합시키며 조절하기를 거부하며 살아간다.

Ulanov는 인간이 자율적이 되고, 자아가 무의식으로부터 분화하여 성숙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압도되지 않으며, 다른 사람이나 자신의 초자아로부터의 반대에 직면할 수 있기 위해서는 충분히 통합된 공격성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런데 종교가 공격성을 억압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럼으로써 진정한 종교적 복종보다는 종교적으로 위장한 도덕적 자학인을 양산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의문을 던진다. 그녀는 어떻게 도덕적 자학인을 분별해내서 그들을 책임있는 헌신으로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도 질문을 던진다. 또한 Ulanov는 기도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에서 많은 신앙인들의 기도 속에 자신에 대한 억압과 부인의 방어가 들어있다는 것을 우려하였다. Ulanov는 기도는 "원초적인 언어(the primary speech)"로서 모든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내면에서부터 흘러나오는 무의식적 고백과 같은 것이며, 기도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정직이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무엇보다도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억압하거나 부인하거나 속이지 아니하고 정직하게 자신을 하나님께 내어놓고 느낄 때 우리를 순결하게 만드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할 수 있다고 말한다 (Ulanov, 이재훈 역, 2005, p.23-25).

유사신앙 Flood&Gardiner&Pease&Pringle)(2007, 582-583)도 영성에는 다양한 차원 이 있을 뿐 아니라, 지나친 영성화에서 오는 부정적 차원의 영성도 있음을 제 시한다. 지나친 영성화에서 오는 배타성(exclusion)이나 방어성(defense) 같 은 부정적 측면의 영성의 모습은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분노 같은 감정을 억 압함으로서 도덕적으로 우월함을 나타내는 ‘영적 회피(spiritual bypass)’, 사 랑해야한다는 합리화로서 다른 사람에게 굴종하지만 사실은 ‘동반의존(co- dependency)‘, 다른 사람에게 원하는 지지와 양육을 요청하지 못하고, ’하나 님만이 내가 원하는 모든 것이야’라고 말하는 것, 대인관계나 성적인 요구들 을 다루는 것을 실패한 대신, 고행의 실천(ascetic practice)을 하는 것, 대인관 계적인 문제에서 실패할 때, ‘이것은 모두 영적인 훈련(spiritual lesson)’으로 합리화하면서 상담과 같은 방법보다는 귀신 축출같은 위험한 방법에 의지하 는 것, 공격적 영성(offensive spirituality)으로 다른 사람들이 충분히 영적이 지 않다고 비판하고 영적인 완벽주의로 가려고 하는 것 등이다. 이러한 방어로서의 영성화는 지양하여야한다. 이러한 입장에서 클라인벨 (Clinebell)(2003, 24-35)은 전인적 건강을 제시한다.

Q.그렇다면 건강한 자존감이란 전인관점(클라인벨) 몸-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다(고전3:16), 성육신의 교리. 자신과 가족 구성원의 몸을 소중하게 잘 돌볼 것. 마음-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을 섬겨라, 마음을 분열시키는 이유는 믿음이 없어서이다. 분열된 마음은 가족의 관계를 해친다 관계-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한 지체이다. 마음을 분열시키면 관계에 투사되어 가족의 관계를 해친다. 사회-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셨다(눅4:18) 우리가 속한 사회가 건 강해야 그 안의 가정이 건강해진다. 사회이슈에 관심. 자연- 우리는 자연의 존재이다 자연을 잘 보살펴야한다. 신비롭고 존중할 때 그 안의 자연인 우리 자신도 신비로운 존재로 돌봄을 받으므로. 가정의 달 예배를 자연 속에서. 영성-자라게 하시는 이는 하나님이다(고전3:6). 종교적 체험은 치유적이 다. 좋은 영성은 전인적인 영성이다. 왜곡된 영성은 금욕주의(몸을 무시), 율법주의(고르반, 관계를 무시) , 신비주의, 기복주의( 사회를 무시) 극단 적 종말론(자연을 무시) 왜곡된 영성은 good-good-less good 으로 간다. 좋은 영성은 good-good-more good 으로 간다.

유사신앙에 대한 참고도서 Freud, S. (1959). Obsessive acts and religious practices, SE, Vol. Ⅸ. Jordan, M. R. (2011). Taking on the gods, 신들과 씨름하다(권수영 역). 서울: 학지사. (원저 1986 출판) Jung, C. G. (1958). Psychology and Religion. CW, Vol.Ⅺ MacArthur, J. F. (1997). Reckless Faith, 무모한 신앙과 영적 분별력(안보헌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Peck, M. Scott. (2003). People of the lie, 거짓의 사람들(윤종석 역). 서울: 비전과 리더십. (원 저 1983 출판). Rizzuto, Ana-Maria.(1979). The birth of the living God. Chicago:University of Chicago Press. Satir, V., Banmen, J., Gerber, J., & Gomori, M. (1991). The Satir Model: Family therapy and .Ulanov, A., & Ulanov, B. (1996). Religion & Unconscious, 종교와 무의식(이재훈 역). 서울: 한 국 심리치료 연구소 (원저 1975 출판). Ulanov, A. (2005). Spirituality & psychotherapy, 영성과 심리치료(이재훈 역). 서울: 한국심리 치료 연구소. (원저 2005 출판). Ulanov, A., & Dueck, A. (2013). The living god and our living psyche: What christians can learn from Carl Jung, 살아계신 하나님과 우리의 살아있는 정신-크리스챤들은 칼 융으로부 터 무엇 을 배울 수 있는가? (김병오 역). 서울: 한국심리치료 연구소. (원저 2008 출판). Clinebell,Howard.(2003). 전인건강. 이종헌, 오성춘 역. 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