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Particle System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Contents 1. Particle 구성 2. Rocket 발사 Particle 3. 폭파 불꽃 Particle
Particle 구성
Particle 구성 Emitter 입자 생성을 담당 입자 종류마다 하나씩 사용 Module 입자의 세부적인 속성을 설정하는 기능을 모아 둔 것 Emitter는 여러 개의 Module로 구성 Type Data Modules Laser Beam이나 Ribbon Type 등의 특수한 용도의 Particle을 만드는 Module
Rocket 발사 Particle
Rocket 발사 Particle Cascade Editor Particle 생성 및 수정을 위한 편집 Tool Cascade Editor - 5개의 Emitter로 구성 ShockWave – 퍼지는 불꽃 효과 FireBall – 타오르는 불꽃 효과 Spark – 사방으로 퍼지는 파편 효과 Fire_light-Particle의 조명 효과 Smoke – 퍼지는 연기 효과
Rocket 발사 Particle New Project
Rocket 발사 Particle Cascade Editor 열기 - D_Explosion [콘텐츠 브라우저]-[콘텐츠]-[StarterContent]-[Particles] Particle System P_Ambient_Dust – 주변으로 퍼지는 먼지 효과 P_Explosion – 사방으로 퍼지는 폭파 효과 P_Fire – 타오르는 불꽃 효과 P_Smoke – 퍼지는 연기 효과 P_Sparks – 사방으로 퍼지는 파편 효과 P_Steam_Lit – 사방으로 퍼지는 조명 효과
Rocket 발사 Particle Cascade Editor – D_Explosion
1. [이미터] 탭 - ShockWave의 Size by Lift Module 선택 Rocket 발사 Particle 불꽃의 크기 변경 2. [디테일] 탭 – Size – Life Multiplier – Distribution을 ‘Distribution Vector Uniform’으로 변경 1. [이미터] 탭 - ShockWave의 Size by Lift Module 선택 3. Max와 Min 값을 변경
1. [이미터] 탭 – Smoke의 Initial Size 선택 Rocket 발사 Particle 연기 크기 줄이기 2. [디테일] 탭 – Size – Start Size - Distribution을 ‘Distribution Vector Uniform’으로 변경 1. [이미터] 탭 – Smoke의 Initial Size 선택 3. Max와 Min 값을 변경
1. [이미터] 탭 – Smoke의 Lifetime 선택 Rocket 발사 Particle 연기의 Lifetime 설정 2. [디테일] 탭 – Lifetime-Lifetime-Distribution을 ‘Distribution Float Uniform’으로 변경 1. [이미터] 탭 – Smoke의 Lifetime 선택 3. Max와 Min 값을 변경
폭파 불꽃 Particle
폭파 불꽃 Particle Shockwave / FireBall / Spark / Smoke [Shockwave] : 불덩이를 감싸는 원형의 Emitter [Sparks] : 파편 모양의 빛줄기가 흩어지는 형상의 Emitter [Smoke] : 화염과 함께 나타나는 연기 Particle [FireBall] : 불덩어리 모양의 Emitter
폭파 불꽃 Particle Module의 기능 Spawn : 입자의 수와 입자의 방출하는 방식 설정 Lifetime : 입자의 초 단위 수명 Color Over Life :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입자의 색상 Size By Life :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입자의 크기 Dynamic : Dynamic Parameter 생성 Initial Rotation Rate : 초기의 Rotation 속도 Rotation Rate Life :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입자의 Rotation 속도 Initial Rotation : 초기의 Rotation 각도 SubImage Index : 여러 개의 조각 그림으로 구성된 Image의 경우 조각 그림의 Index 번호 Const Acceleration : 가속도의 방향 Sphere : 입자의 방출이 시작될 가상의 Sphere의 크기 Collision : 입자의 충돌 시 반사 여부 Light : Particle의 조명 Initial Velocity : 초기 운동 방향
Rocket 연기 만들기
Rocket 연기 만들기 준비하기 [콘텐츠 브라우저]-[신규 추가]-[파티클 시스템] Click
Rocket 연기 만들기 준비하기 [파티클 시스템]의 이름 “RocketSmoke”입력
Rocket 연기 만들기 준비하기 Cascade Editor열기 - [RocketSmoke] Double Click
[Particle Emitter]에서 Mouse 오른쪽 ButtonClick Rocket 연기 만들기 Emitter 이름 바꾸기 [Particle Emitter]에서 Mouse 오른쪽 ButtonClick [이미터]-[이미터 이름 변경] 선택 [이미터 이름]을 “Smoke”로 변경
Rocket 연기 만들기 Particle Material 설정 [Smoke]의 Required Module 선택 [디테일]-[Emitter]의 Material을 ‘M_Dust_Particle’로 변경
Rocket 연기 만들기 SubUV 설정 Sub UV : 2D Sprite Image처럼 조금씩 변하는 조각 그림을 한 장의 Image에 모아둔 것 M_Dust_Particle : 2 x 2 Image [디테일]-[Sub UV]의 Interpolation Method을 ‘Linear Blend’, Sub Images Horizontal & Sub Images Vertical을 ‘2’로 변경
[Smoke]의 Spawn Module 선택 Rocket 연기 만들기 Emitter의 입자 수 설정 [Smoke]의 Spawn Module 선택 [디테일]-[Spawn]-[Rate]의 Distribution을 ‘Distribution Float Uniform’로 변경 & Min, Max 값‘50’, ‘100’으로 변경
[Smoke]의 Lifetime Module 선택 Rocket 연기 만들기 입자의 수명 설정 [Smoke]의 Lifetime Module 선택 [디테일]-[Lifetime]의 Distribution을 ‘Distribution Float Uniform’로 변경 & Min, Max 값 ‘2’,‘3’으로 변경
[Smoke]의 Initial Size Module 선택 Rocket 연기 만들기 입자의 크기 설정 [Smoke]의 Initial Size Module 선택 [디테일]-[Size]의 Distribution을 ‘Distribution Vector Uniform’로 변경 & Max & Min 값 ‘40’,‘25’로 변경
[Smoke]의 Initial Velocity Module 선택 Rocket 연기 만들기 입자의 기본 이동 방향 설정 [디테일]-[Velocity]-[Start Velocity]의 Distribution을 ‘Distribution Vector Uniform’로 변경 & Max & Min 값 ‘10’,‘-10’로 변경 [Smoke]의 Initial Velocity Module 선택
[Smoke]의 Color Over Life Module 선택 Rocket 연기 만들기 시간에 따른 입자의 색상 설정 RGB(0,0,0) = Black Color RGB(0.4, 0.4, 0.4) = Gray Color [Smoke]의 Color Over Life Module 선택 [디테일]-[Color]-[Color Over Life]의 Distribution을 ‘Distribution Vector Uniform’로 변경 & Max & Min 값 ‘0.4’,‘0.0’로 변경 & Locked Axes을 ‘XYZ’로 변경
[Smoke] Emitter에서 Mouse 오른쪽 Button Click [Size]-[Size By Life] 선택 Rocket 연기 만들기 시간에 따른 입자의 크기 설정 [Smoke] Emitter에서 Mouse 오른쪽 Button Click [Size]-[Size By Life] 선택
[Smoke]의 Size By Life Module 선택 Rocket 연기 만들기 시간에 따른 입자의 크기 설정(계속) [Smoke]의 Size By Life Module 선택 [디테일]-[Size]-[Life Multiplier]의 Distribution을 ‘Distribution Vector Uniform’로 변경 & Max & Min 값 ‘5’,‘1’로 변경
[Thumnail] 종료 후 [저장] Button을 Click하여 Particle 저장 & Cascade Window 닫기 Rocket 연기 만들기 Thumbnail 만들기 현재의 Image 상태를 Particle의 Thumbnail Image로 변경 [Thumnail] 종료 후 [저장] Button을 Click하여 Particle 저장 & Cascade Window 닫기
Rocket 연기 만들기 Particle을 Rocket에 연결하기 Rocket Blueprint 열기 [컴포넌트] 탭에서 Rendering/Particle System 추가 & 이름을 ‘Smoke’로 변경 Particle/Template을 미리 만들어 둔 RocketSmoke로 설정 Rocket의 꼬리 부분으로 이동 Lighting/Cast Shadow 속성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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