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디푸스 신이 인간의 모든 운명을 결정하는가? 신의 계획.계시.개입. BUT 개인의 자유.개성을 완전히 상실하지는 않는다.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960 년대 표어 및 포스터 1. 알맞게 낮아서 훌륭하게 기르자. 2. 많이 낳아 고생 말고 적게 낳아 잘 키 우자. 3. 덮어놓고 낳다 보면 거지꼴을 못 면한 다.
Advertisements

페스탈로치에대해 … 엘리트 ㅋㅋㅋ. 페스탈로치의 성장배경  1746 년 스위스 취리히에서 출생  가난한 사람을 무료로 치료해 주는 아버 지로부터 인격적인 영향을 많이 받음.  어려운 살림에도 고아원을 도와 주는 어 머니의 사랑 정신에 영향을 받음. 처음으로.
3. 세상을 보는 창 (1) 사랑 손님과 어머니 소단원 정리 1. 갈래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2. 성격 : 서정적, 심리적 3. 시점 : 1 인칭 관찰자 시점 4. 배경 시간적 배경 : 1930 년대 공간적 배경 : 어느 시골 읍 5. 제재 : 어머니와 사랑 손님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발단] 옥희네 가족 및 생활 형편 소개 / 낯선 손님이 사랑방에 하숙하게 됨 [전개] 아저씨와 어머니가 서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아빠였으면 좋겠다는 옥희의 말에 아저씨는 당황함 [위기] 아저씨와 어머니가 예배당에서 서로 의식 하여 부끄러워하고,
제 3 주 3 차시 정신분석 상담이론 심리적 문제의 형성과정과 증상 2. 상담 과정과 기법 3. 상담 사례 4. 현대 정신분석의 흐름 5. 정신분석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 차 례차 례.
원주율, 파이 데이
오이디푸스 김지나 김한솔. 차례 - 줄거리 - 이미지와 신화 속 상징 - 오이디푸스 컴플렉스 ☆☆ 엘렉트라.
[인격형성 ] [고양이 인생의 최대위기] [인류의 기원] (목)
문산고등학교 학교에서의 인터넷 이용 수칙 사이버 예절, 건강한 디지털 세상의 시작입니다
법질서 UCC 콘테스트 김민숙, 김지혜, 방주진, 최은선.
게임 소개 손지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입문 (발제자 : 정 태 비).
1. 주는 나를 기르시는 목자요 나는 주님의 귀한 어린양 푸른 풀밭 맑은 시냇물가로 나를 늘 인도하여 주신다
합리정서행동요법(REBT) Albert Ellis(1956)
청렴.
오이디푸스 신화 강소영 최우림 김찬희.
128. 사순절 5.
인간관계와 자기성장 14조 직장내 대인관계와 스트레스 김옥주 교수님.
- Pipeline Submission : submit - Pipeline 등록 : register
정신역동이론 1강 프로이트의 생애와 정신분석이론의 발전
계몽주의 : 샤르댕 <장을 보아온 여인>
제5장 사회재건·변혁중심 교육과정 : 교과활동(III) – 사회변혁과 교육
대인지각, 이해, 판단 인상형성 II. 귀인 III. 맥락과 사회적 판단.
창의공학설계 4주차 강의 창의적 문제 해결 목원대학교 공과대학 Professor C. K . KIM.
Self Leadership Course
설득. 김혁진 광고홍보학과.
피임이란?.
(2) 생명은 왜 소중한가? - 제주 제일 중학교 -.
레싱 – 그는 괴테 이전에 활동한 계몽주의 극작가였다
5. 설명의 방법 설화 속의 호랑이.
91. 성찬 1.
100. 나라 사랑 2.
친절에 관한 속담과 격언.
리더십의 중요성 리더십은 조직행동에 있어 매우 중요한 위치 한 조직의 성패여부를 리더십에 연결 하여 생각한다
가상칠언(架上七言).
제2장 자기 이해 - 건강한 자아상 -.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나의 인생그래프 그리기 * 용안교회 ( )부 * 이름 :.
내가 왜 그에게 저주받아야 할까?.
그리스 신화 Myths Mythology 꾸며낸 이야기 공상-상상-허구의 세계 인간들-영웅들-신들.
노샨의 러시아 여행기.
<6조> 이연지 이정선 이제민 이종수 이진우 이태희 임진백 장세희 장수현 장진규
고정관념에 도전하라 성공적인 사업가.
안토니오 그람시 - 헤게모니를 중심으로 사회학과 홍.
고대 그리스의 미적 요소 비극과 카타르시스.
사회 사상의 전개 “진보한다는 것은 변하는 것을 뜻한다. 완전하다고 하는 것은 이미 몇 번인가 변하였다는 것을 말한다.” -처칠- 모든 사회는 끊임없는 자기 수정과 변화 속에서 진보를 계속해 왔다. TEXT PP.145~149.
P.346~P 과학 철학과 현대 사회 – 3. 과학기술자들이 갖추어야할 윤리 발표자 : 신상목
Chapter 3. 성격 및 사회성 발달.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7단원: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사랑의 확증 롬5:8.
자본주의란 무엇인가? 정치경제학이란 무엇인가?
입사지원자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서 ▣ 개인정보 수집 ∙이용에 대한 동의 정보제공목적 달성 후 및 관련법령에 따름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고대미술 감상 (B.C. 4,000년경) 전남 보성율어중학교 맹 범 호.
St. Augustine, 354~430.
(Adjustment to New Pressures) (New Self-Expectations)
이창호 칼럼 , ‘부모와 자녀의 현명한 의사소통’’
브랜드림 27기 지원서.
프로이트와 문화비평 3조 : 박 력 박형욱 이다은 정명화.
거절대화방식 <됐거든?> 교육학과 신혜림 교육학과 이강희
성의 발달과 젠더 탐색 성과 인간관계.
매스미디어와 정치•사회체제 1. 선구적 연구 : <Four Theories of The Press>
한국 근대문학대환경과 문학의 전개 양상 尹允镇(吉林大学).
사도신경.
급변하는 사회에서의 노년기 생애지침 한 경 혜 이 정 화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가족학 박사 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장
고스톱에서 배우는 인생의 지혜.
진리표를 이용한 타당성 증명 진리표(truth table) : 단순 문장들이 진리값을 상이하게 가질 수 있는 가능한 모든 경우를 남김없이 열거한 표 (ex) 오늘은 날씨가 맑거나 비가 올 것이다. 오늘은 날씨가 맑다 비가 온다 오늘은 날씨가 맑거나 비가 올 것이다. T.
6 객체.
제2장 인간중심치료.
2. 무용혁명의 시작 * “자연 그대로의 신체를 자연의 법칙에 맞게 움직이는 것,
Presentation transcript:

오이디푸스 신이 인간의 모든 운명을 결정하는가? 신의 계획.계시.개입. BUT 개인의 자유.개성을 완전히 상실하지는 않는다. 인간은 신의 꼭두각시가 아니다.

오이디푸스: 가문에 내린 저주 스핑크스 무력화.퇴치. 압제로 부터 해방. 지혜.용기. 강한 왕.현명.자애.남편.아버지. BUT 친부살해.근친상간. 가뭄. 재앙.

분석극.추리소설 유사성 예언자.테이레시아스(맹인) http://terms.naver.com/entry.nhn?cid=98&docId=631350&mobile&categoryId=105 진실 토로 주저. 정권탈취 음모? 처남 크레온 가담? 커져가는 불안. 죄를 은폐.저주 회피하는 비겁한 행동 거부. 진실.사실 추구. 탐문수사 중지시키지 않고.

인간은 가혹한 운명에 희생당하지만. 인간의 한계.엄격한 제한에 묶여있지만> 스스로 판단하고 .결국에 가서는 자유로운 의지로 결단을 내리는 존재. 그 결과> 행복. 불행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살아간다.

BUT 보야야 할것을 못보고 못 볼것을 보았다. 반성. 자기처벌. 어머니 이오카스테 자살. 저주의 눈을 스스로 찔러 실명….. 해서는 안될 혼인.

왕위에서 스스로 내려와. 자기추방 요청. 독자적 판단. 자기 선택 실행. “헛똑똑”한 인간의 전형. 아들들 권력 투쟁: 파멸. 딸: 비참하게 죽고.

도스토예프스키: <까라마조프 형제들> 드미뜨리.이반.스메르자코프. Self-punishment 자기처벌 스스로 단죄. 내 운명은 나의 것-운명을 받아들이면서 동시에 저항- 극복하려고 몸부림치는 인간 우리의 모습

자기정체성 찾기.이성의 한계 인식.겸허하게 살아가기 신탁: 피할 수 없는 운명을 선고하는 것이 아니라 …… 혹시 인간에게 닥칠 위험성 경고. 매사에 신중하게 행동하라! <너 자신을 알아라> 델포이 신전 앞에 쓰인 모토.

세익스피어:Hamlet 왕자. 부친살해범 숙부에 대한 복수 주저. 부친살해-억압된 무의식적 욕망실현? -혐오-죄의식.자책감.-복수의 기회 상실. 무라카미 하루키<해변의 카프카> 4살때 여동생을 데려가는 어머니. 프랑스 사르트르:드라마 <파리떼>

아리스토텔레스:시학 모델로 삼은 작품: 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 등장인물들의 비참한 모습을 보면서> 연민. 공포.> 카타르시스 (감정의 정화)

들뢰즈.가타리: <안티 오이디푸스> 무의식은 고아이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해석 비판. 욕망은 사회적 조건에서 생긴다. 자본주의 체제 자체의 모순이 문제. 아이-아버지 관계는 성적 컴플레스가 아닌 욕망 억압하는 금기.법.질서.문명.(아버지 권위의 상징물) 생산질서의 화석화. 노동자 (아이):체제순응적 이데올로기에 매어있다. 저항. 충돌.

시지프스. 시지푸스.시시푸스.시집포스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EC%8B%9C%EC%A7%80%ED%94%84%EC%8A%A4&sm=top_hty&fbm=1&ie=utf8 http://blog.naver.com/dio610?Redirect=Log&logNo=140022804558

영웅들의 윤리: 인간에게 주어진 운명: 가혹한 시련. 도피하거나 움츠러들지 않고 그대로 받아들인다.현실을 직시.응시. 운명의 테두리 안에서 가능한 최선의 노력. 가치있는 인간의 삶.

그리스 신화의 인물들: 고난 속에서도 인생에 대한 긍정. 인간다움 주장. humanism

오르페우스와 유리디체 또는 에우리디케

미다스

프로메테우스- 판도라

피그말리온

MY FAIR LADY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0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