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자상거래 정의 일반적 정의 기업, 개인, 정부 등의 경제주체들이 네트워크 상의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를 거래하는 행위 협의의 전자상거래 소비자와 기업이 인터넷 등의 전자적 방식을 이용하여 사이버 공간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 파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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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프로젝트: 홈페이지 구축 시트콤 프렌즈 팬 사이트 구축하기.
Social Commerce.
Presentation transcript:

1. 전자상거래 정의 일반적 정의 기업, 개인, 정부 등의 경제주체들이 네트워크 상의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를 거래하는 행위 협의의 전자상거래 소비자와 기업이 인터넷 등의 전자적 방식을 이용하여 사이버 공간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 파는 행위

전자상거래의 선결 조건 구분 내용 기술적 측면 대용량의 고속 인터넷 전송망 다양한 요금제 및 저렴한 단말기 보급 고속 처리 실시간 전자지불시스템 구축 보안시스템 완비 등 사회문화적 측면 관련 법제도 정비 빠르고 정확한 물류체계 확립 등 비즈니스 측면 풍부한 콘텐츠 확보 상품 검색/주문이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다양한 상품 확보 등

기술/관리적 문제 구분 내용 기술적 문제 암호 및 보안기술 안정적이고 신뢰성 있는 결제수단 확보 인터넷 고유의 문제 등 물류체계에 대한 사업자간 협력 소비자 불만 문제의 해결 법적/제도적 개선 노력 사회적 신뢰성 확대 등

2. 국내 전자상거래 현황 거래주체별 전자상거래 규모 결제수단 B2B B2G B2C 기타 단위:십억원 464,456 36,801 10,226 5,032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 순위 대한민국 미국 1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16.6%) 의류/패션 및 관련 상품(19%) 2 여행 및 예약 서비스(15.4%) 사무용 소모품(13%) 3 가전/전자/통신기기(15.0%) 컴퓨터 및 주변기기(11%) 4 컴퓨터 및 주변기기(10.0%) 가정/원예용품(10%)

지불결제 수단별 거래액 구성비 결제수단 신용카드 계좌이체 전자화폐 기타 단위:% 67.5 28.5 0.9 3.1

배송 수단별 거래액 구성비 배송 수단 택배 오프라인 제휴 자체배송 우편 기타 단위:% 87.4 6.2 2.4 1.8 2.1

재화 및 서비스별 분쟁발생 비중 재화 의류.신발 가전제품 컴퓨터.통신기 화장품.잡화류 단위 : % 39.9 15.1 10.0

3. 전자상거래 특성 구분 전자상거래의 장점 구매자 측면 판매자 측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구입 가능 상품/서비스를 다양하게 비교한 후 구입 가능 주문 대금 결제를 네트워크 상에서 처리 가능 디지털 상품의 경우, 다운로드를 통해 구입 가능 판매자 측면 소비자와의 직거래를 통한 유통비용 절감 상점 임대료, 판매원 인건비 등 관리 비용 절감 365일 24시간 영업 가능 전세계 판매 영역 상품 진열을 위한 판매장/점포 재고 불필요 주문에서 대금회수까지 전 과정이 네트워크 상에서 처리 가능하여 관리 일원화 기능 제공 쉬운 고객 요구 파악, 신속한 불만 처리 목표 고객에 대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가능 소자본 창업 가능으로 신규 사업 기회

전통적 상거래와 비교 구분 전자상거래 전통적 상거래 유통경로 기업-소비자 기업-도매상-소매상-소비자 대상지역 전 세계 일부지역 거래시간 24시간 정해진 업무시간 판매공간 가상공간 판매공간 필요 고객수요파악 온라인을 통한 수시 획득 시장 조사 및 영업사원 획득 마케팅활동 일대일 마케팅 대중 마케팅 상품정보 소비자 직접 확인 광고 등에 의존 고객 대응 고객 문의/불만사항의 수집 용이, 즉각적 대응 가능 고객 문의/불만사항의 수집 어려움, 즉각적 대응 어려움

4. 전자상거래 유형 B2B 거래 대상에 따른 분류 기업 P2P B2G B2C G2B C2B 소비자 정부 G2C C2G C2C

전자상거래 유형 내용 B2B Business to Business 기업과 기업간의 전자상거래 부품 공급, 운송망 공유 등 기업간 각종 거래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EFT(Electronic Funds Transfer), 공동구매/개발/생산, 기술정보 교환 등 예, 월마트의 POS 시스템, 인공위성 이용 재고관리 B2C Business to Customer 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상거래 인터넷 상점 개설하여 상품 판매 사이버 은행/증권, 여행/항공, 사이버 쇼핑, 인터넷 방송/신문 등 예, 아마존닷컴

전자상거래 유형 내용 G2B Government to Business 정부와 기업간의 전자상거래 정부 조달 상품의 입찰, 거래의 전자입찰 물품 및 서비스의 조달, 수출입절차 및 통관, 공공 DB의 활용 등 예, 나라장터 G2C Government to Customer 정부와 소비자간의 전자상거래 정부기관 발급 각종 증명서 서류 발급, 면허 갱신, 세금 부과 및 징수, 민원 서비스 등 예, 전자민원 G4C

전자상거래 유형 내용 C2B Customer to Business 소비자와 기업간의 전자상거래 소비자가 개인/단체 구성하여 가격/수량 또는 서비스 조건을 제시하고 구매 예, 프라이스라인닷컴 C2C Customer to Customer 소비자간의 일대일 거래 인터넷 경매, 벼룩시장 등의 중고품 매매 예, 이베이, 옥션 등

전자상거래 유형 내용 P2P Peer to Peer 개인 PC에서 바로 교환하는 방식 예, 냅스터, 소리바다 등

거래 상품에 따른 유형 거래 상품 구분 내용 및 특징 물리적 상품 개요 현실세계에서 실체가 존재 의류, 서적, 음악 CD, 전자제품 등 배달 및 물류 시스템 연계 필요 장점 저렴한 가격에 상품 공급 가능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상품 구매 가능 단점 상품 배달 시간 소요 상품 손상 혹은 분실 가능성 다른 상품 배달 가능성

거래 상품 구분 내용 및 특징 디지털 상품 개요 디지털로 제작, 유통 주식/여행 정보, MP3 파일 등 특성 생산 초기에 고정 비용이 드나, 생산 후의 추가 비용이 낮음 형태/품질 영구 유지 수정이 쉬움 경험재로서의 성격을 가짐 장점 물류 부담이 적음 부분 판매 혹은 변형 판매 가능 단점 불법 복제 가능

디지털 상품 내용 및 특징 디지털 콘텐츠 상품의 내용을 소비자가 사용함으로써 가치를 얻을 수 있는 상품 인터넷 게임, MP3 등 디지털 서비스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상의 매개체가 됨으로써 가치를 발휘할 수 있는 상품 공연 예약 서비스, 여행 정보 서비스, 주식 정보 서비스 등

기타 유형의 전자상거래 구분 설명 및 특징 인터넷상의 가상 시장 e-Marketplace T-Commerce TV를 통해 콘텐츠를 수신하거나 송신하는 양방향 서비스를 이용하여 직접 상거래하는 것 C-Commerce 기업들 간의 정보 공유를 기반으로 고도의 통합된 가상기업을 지향 M-Commerce 무선단말기를 통해 전자상거래 수행 U-Commerce PC, 휴대폰, PDA, 디지털 TV 등 인터넷 접속 가능 모든 기기를 통해 발생하는 상거래

5. 전자상거래 기대효과 기업에 미치는 효과 관점 내용 물류 유통비용 절감을 통한 효율성 제고 거래시간 단축 유통채널의 갈등 최소화 현실적인 고객정보 획득 마케팅 의사소통 내.외부 의사소통의 효율적 수행 관계마케팅을 통한 소비자와의 유대 강화 프로세스 일원화를 통한 효율의 증대 운영 오류 및 재작업의 감소 전자주문 등 업무 전산화를 통한 시간과 비용의 절감

전자상거래 보안과 전자 인증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보안상 기능 보안 기능 기밀성(Confidentiality):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 중인 데이터는 통신 당사자 이외의 제3자는 알아 볼 수 없어야 함 무결성(Integrity):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 중인 데이터는 중간에 제3자에 의해 변경되지 않았음이 증명 가능해야 함 인증(Authentication): 제3자가 타인을 사칭하는 데이터를 생성할 수 없어야 함 부인방지(Non-repudiation): 데이터의 전송사실을 부인할 수 없어야 함 (부인봉쇄)

전자상거래의 위협 요인 PC 또는 서버에 대한 위협 인터넷의 열린구조(open architecture) 특성으로 인해 불특정 다수 컴퓨터들이 연결되어 있음 컴퓨터 내의 정보를 훔쳐가거나 파손시킴 PC 또는 서버 Internet

인터넷에 흘러 가는 정보에 대한 위협 인터넷에서 중간에 정보를 훔치거나 변조함 통신 당사자인 것처럼 위장하여 정보를 훔쳐감 비대면성 통신방식 양파껍질처럼 여러 겹의 보안 체계를 갖추어야 함 침입시간을 충분히 지연시키고, 침입에 드는 비용이 침입을 통해 얻게되는 가치보다 상당히 크도록 만드는 정도로 설정 불필요한 강도 높은 보안은 고객과 관리자의 비효율과 불편 초래

전자상거래 결제시스템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한 후 쇼핑몰 운영자에게 대금을 지불하는 시스템 구비조건 편리성, 안전성, 광범위성, 익명성 유형 전자현금, 전자화폐, 전자수표, 신용카드, P2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