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교사 : 김 연 주 대상 학급 : 1학년 7반 지도 일시 : 교시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농도 퍼센트 농도 용액 (2) 내 안에 너 있다 !. 학습 목표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설 명할 수 있다.
Advertisements

영화초등학교 5-3 최단비. 목 차 1. 실험 동기 2. 실험 방법 3. 가설 4. 실험 과정 5. 실험 1~8 6. 실험결과 7. 결론 8. 더 알고 싶은 점.
산과 염기의 성질. 산 또는 염기가 리트머스시험지나 지시약의 색을 어떻게 변화 시키는가를 알아본다. 산의 금속 또는 어떤 산의 염과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조사하 여 보고 산, 염기의 화학적 성질을 알아본다. 실험목적 실험기구 및 시약 시험관, 시험관 받침대, 스포이드,
식품분석Ⅰ - 조단백정량 3.1 원리 - 단백질은 질소 (N) 를 함유한다. 즉, 식품 중의 단백질을 정량할 때에는 식품 중의 질소 양을 측정한 후, 그 값에 질소계수 를 곱하여 단백질 양을 산출한다. 질소계수 : 단백질 중의 질소 함량은 약 16% 질소계수 조단백질 (
 ⅳ -1. 영양소와 소화. 전 시간에는 … (1) 영양소란 ?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 우리의 몸을 구성하거나 에너지원으로 이용되는 물질 (2) 영양소의 종류 - 3 대 영양소 :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 3 부 영양소 : 무기염류, 비타민,
흙과 물에 따른 보리의 성장 초등과학 궁내초 4 학년 이주형, 김민재, 박지우 지도교사 궁내초 채현우, 이경자.
소속 : 호성초부설영재학급 이름 : 이가현.  1. 연구동기 및 목적  2. 이론적 배경과 용어의 정의  3. 가설 및 연구방법  4. 실험 및 결과  5. 결론 및 알게 된 점.
사과의 갈변현상을 막는 방법 박주현 ( 지도교사 김미정 ). 서론 1. 연구 동기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이론적 배경 1. 사과가 갈변하는 이유 연구 내용 및 결과 1. 연구 가설, 기간 2. 연구 내용 및 결과.
2-4 과학 탐구 정은혜, 이상은, 김동희. 탐구 동기 더운 여름날 음식이 부패하는 것을 보고 어떤 음식에 가장 곰팡이가 많이 생길지 궁금해져서 탐구를 시도 하게 되었다.
주제 – 식물에 자외 선차단제를 바르면 어떻게 될까 ? 주제선정이유 우리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타지 않는데 식물은 어떤 반응을 나타낼까 궁금해서.
일정 성분비의 법칙 1. 일정 성분비의 법칙 2. 원자 모형과 화학 반응의 법칙.
12강. 용액과 농도.
2. 잎까지 운반된 물은 어떻게 될까? 학습목표: 증산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앙금 생성 반응식(1) 누가 앙금을 만들었는지 쉽게 알려 줘! 앙금 생성 반응식.
투명 비누 만들기.
요오드법 적정의 응용 생활하수의 BOD 측정.
실험의 목적 산화-환원적정법의 원리 이해 산화-환원 반응식의 완결(산화수) 노르말 농도 및 당량 과망간산 용액의 제조법
4-6. 광합성 작용(1).
2007 중학교 과학교사 직무연수 Biology Experiments 경기과학고 교사 이정현.
학습 주제 p 물과 에탄올의 혼합물 분리.
과산화수소수의 촉매 분해 진주중학교 3학년 주동욱.
(생각열기) 옷가게에서 옷을 살 때와 옥가게 밖으로 나와 서 옷을 볼 때 옷 색이 달라져 보이는 이유는?
라디칼 소거활성 측정 DPPH assay.
산화-환원 적정.
(생각열기) 혈액의 순환 경로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생각열기) 타이완의 소수 민족 요리중에는 달궈진 돌을 물에 넣어 끓 이는 해물탕이 있다. 돌을 넣는 이유는?
학습 주제 p 일률 측정하기.
5-9. 전기 에너지가 편리한 이유는?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 과학  1학년  Ⅳ.생명>1-3.광합성과 호흡(1/5) 광합성 수업계획 수업활동.
9. 산화 – 환원 적정 : 과망간산법.
생각열기 – 흰 장미꽃을 파란 장미꽃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실험관찰보고서 4학년 난초반 노성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원칙 1학년 6반 24번 이유빈 이 문서는 나눔글꼴로 작성되었습니다. 설치하기.
중화반응 구현고등학교 지도교사 :이병진.
6-7. 전해질, 화학식으로 표현하기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6-9. 앙금 생성 반응이 일어나면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6-10. 앙금을 만드는 이온을 찾아라!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산성비가 식물의 잎과 씨앗에 미치는 영향 한림초등학교 5학년 5반 박성용.
Western blot 생명과학 실험기법 (13주차).
식물의 광합성 식물은 어떻게 영양분을 만들까요? 김 수 기.
과목명 : 과학 1학년 2학기 소화와 순환 > 영양소 [ 1 / 12 ]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Ⅴ. 지각의 물질과 변화 5.1 지각을 이루는 물질.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과학 자유 탐구 모둠 이름 : 고구마 조 모둠 원 1번 김다영 11번 송은영 12번 안승연 13번 이다빈.
영양소와 검출 시약의 정색 반응을 말할 수 있다. 2. 검출 시약을 이용해 음식물 속의 영양소 를 검출할 수 있다.
(생각열기) 축구장의 전광판에 사용되는 LED에서 나오 는 빛의 3원색은 무엇인가?
용액 속의 이온은 어떻게 확인할까? 과학 1 학년 1 학기 물질>04.용액 속의 이온은 어떻게 확인할까? (4 / 6 )
빛을 가장 잘 받는 색깔은? 물메초등학교 6학년 홍민선.
숨어 있는 이온을 찾아라 과학 본 차시의 주제입니다.
과학 1 학년 6. 생물의 구성 3)조직과 기관 (7/7) 물 속의 작은 생물 관찰 수업계획 수업활동.
과학자유탐구 곽승희 주제-약이 가장 잘 녹는 액체는?.
ThemeGallery 비누화 반응
우유와 사이다가 식물 성장의 미치는 영향? 한림초등학교 5학년2반 김민지.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우리 생활에서 볼 수 있는 중화반응 과학 본 차시의 주제입니다.
물의 전기분해 진주중학교 3학년 주동욱.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P 86.
(생각열기) 혈액 속의 노폐물을 걸러 몸 밖으로 보내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설명) 배설
Macromolecule analysis Ⅰ
은거울 반응.
P 양분의 전환과 이용.
분별증류 GROUP12 조만기 양나윤 김세인.
고등학교 공통과학 수업을 위한 자료입니다.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는 큰 화면을 이용하세요!!!
이산화탄소 발생실혐 관찰항목 이산화탄소의 색깔 이산화탄소의 냄새 촛불의 변화 석회수의 변화 ?
5-8. 전기 제품에 열이 발생하는 이유는?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빛의 세기와 광합성 과학 1 학년 2 학기 생명 > 01.식물은 광합성으로 무엇을 얻을까? ( 2 / 6 ) 수업계획
빛의 투과율 실험을 통하여 자외선을 잘 차단하면서도 잘 보이는 선글라스를 만들어 보자!
Ⅳ. 광합성 4. 식물도 동물처럼 호흡할까?.
Presentation transcript:

지도교사 : 김 연 주 대상 학급 : 1학년 7반 지도 일시 : 2007. 5. 29. 3교시 광합성의 산물 지도교사 : 김 연 주 대상 학급 : 1학년 7반 지도 일시 : 2007. 5. 29. 3교시 제목

광합성의 독립변인 1.빛의 세기 2.CO2 농도 3.온도 광합성의 독립변인

4. 빛의 파장 광합성의 독립변인

영양소 검출법 1. 녹말 – 요오드 반응 (청남색) 2. 포도당 – 베네딕트 용액 (적갈색) - 가열 필수 2. 포도당 – 베네딕트 용액 (적갈색) - 가열 필수 3. 지방 – 수단III 용액 (선홍색) 4. 단백질 – 뷰렛 반응 (보라색), 크산토프로테인 반응 (노란색) 영양소 검출법

실험 과정 1. 하루 정도 암실에 둔 화분의 잎에 은박지를 씌운다. 2. 다음날 낮에 은박지 씌운 식물의 잎을 딴다. 3. 에탄올로 잎을 중탕한다.(탈수되어 뻣뻣해짐) 4. 뜨거운 물에 잎을 조심스레 씻는다.(연화) 5. 잎을 요오드용액에 담가 색깔변화를 관찰한다. 6. 잎을 유리판에 잘 말린 후 코팅해본다. 실험과정

추가 실험 1. 식물의 표피 (기공세포) 엽록체를 위상차 현미경으로 관찰한다. 옥살산칼슘 같은 후형질 성분도 함께 관찰한다. 위상차 현미경으로 관찰한다. 옥살산칼슘 같은 후형질 성분도 함께 관찰한다. 추가실험

2. 녹말, 증류수, 포도당에 요오드용액과 베네딕트 용액을 떨어뜨려 색 변화를 관찰해 본다. 추가 실험 2. 녹말, 증류수, 포도당에 요오드용액과 베네딕트 용액을 떨어뜨려 색 변화를 관찰해 본다.

실험결과 분석 및 정리 1. 잎의 일부를 은박지로 가려주는 이유는? 답: 빛을 이용한 광합성을 차단하기 위해 2. 잎을 에탄올에 중탕하는 이유는? 답: 엽록소를 제거하여, 뚜렷한 색 변화를 보기 위해 3. 실험 결과 광합성으로 생성되는 물질은? 답: 녹말 (요오드 반응에 청남색 변화 보임) 4. 조별 실험 결과 발표 실험결과 분석

형 성 평 가 보라가 식물의 광합성에 관한 어떤 사실을 알아보려고 다음과 같은 실험을 하였다. 가. 암실에서 하루 동안 보관한 같은 식물 화분을 두 개를 준비하였다. 나. 다음 그림과 같이 장치하고 하루 동안 그대로 유지하였다. 다. 두 화분의 식물의 잎을 따서 탈색시킨 다음, 요오드-요오드화칼륨용액에 담갔더니 한쪽만 보라색으로 변하였다.   형성평가

형성평가 문항 1. 위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는 가설은? 답 : 식물의 광합성에는 CO2가 필요할 것이다. 2. 위 실험장치에서 A유리병 속의 작은 비커(가)에 넣어야 할 용액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NaHCO3     ② HCl     ③ KOH     ④ NaCl     ⑤ 증류수 형성평가 문항

차시 예고 음식물로부터 얻는 에너지 (탐구6) 자신이 열량을 알고 싶은 과자를 준비해온다. 식물의 최적 생장을 위한 재배 환경에 대해 논술문을 작성해본다. 5월분 과학 소식 스크랩과 야생화 관찰 노트 검사가 있습니다. 차시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