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데하이드 화합물의 확인 화공 및 신소재 공학부.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실험 1. 식초 중의 아세트산 함량 정량 분석화학실험 1 조 신현서 김영진 박철민 담당교수 : 정회일 교수님 담당조교 : 설다운, 전슬아, 류동현 조교님.
Advertisements

I. 주변의 물질 3-1. 금속 알칼리 금속 (p96~97) Lesson 20.. ■ 이번 시간의 학습 목표 1. 알칼리 금속에 대해 이해한다.
산과 염기의 성질. 산 또는 염기가 리트머스시험지나 지시약의 색을 어떻게 변화 시키는가를 알아본다. 산의 금속 또는 어떤 산의 염과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조사하 여 보고 산, 염기의 화학적 성질을 알아본다. 실험목적 실험기구 및 시약 시험관, 시험관 받침대, 스포이드,
식품분석Ⅰ - 조단백정량 3.1 원리 - 단백질은 질소 (N) 를 함유한다. 즉, 식품 중의 단백질을 정량할 때에는 식품 중의 질소 양을 측정한 후, 그 값에 질소계수 를 곱하여 단백질 양을 산출한다. 질소계수 : 단백질 중의 질소 함량은 약 16% 질소계수 조단백질 (
시약 및 Buffer 의 농도 계산법과 Pipette 의 사용법 기초생명과학 및 실험 2 주차.
 ⅳ -1. 영양소와 소화. 전 시간에는 … (1) 영양소란 ?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 우리의 몸을 구성하거나 에너지원으로 이용되는 물질 (2) 영양소의 종류 - 3 대 영양소 :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 3 부 영양소 : 무기염류, 비타민,
사과의 갈변현상을 막는 방법 박주현 ( 지도교사 김미정 ). 서론 1. 연구 동기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이론적 배경 1. 사과가 갈변하는 이유 연구 내용 및 결과 1. 연구 가설, 기간 2. 연구 내용 및 결과.
화학변화와 질량의 관계 1. 여러 가지 화학 변화에 서의 질량 변화 1. 여러 가지 화학 변화에 서의 질량 변화 1. 여러 가지 화학 변화에 서의 질량 변화 1. 여러 가지 화학 변화에 서의 질량 변화 2. 질량 보존의 법칙 2. 질량 보존의 법칙 2. 질량 보존의 법칙.
(COD ; Chemical Oxygen Demand )
12강. 용액과 농도.
실험에 사용되는 기구 및 시약 : 둥근 플라스크 플라스크 스터링바.
염기 비누화 반응 (Saponification)
소금물과 설탕물 의 농도를 측정하는 간이 비중계 만들기 제북교 영재학급 5학년 김수용
앙금 생성 반응식(1) 누가 앙금을 만들었는지 쉽게 알려 줘! 앙금 생성 반응식.
기 술 자 료 집 ㈜ 두 성 테 크 차아염소산나트륨 ( NaOCl ).
투명 비누 만들기.
Diels-Alder Reaction 노윤영 이도형 이윤형 이하나.
5장 용액의 성질 용액(solution)과 용해 용해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용액의 농도 용액의 총괄성.
Western blot.
염화수소 (티오시안산 제2수은법).
몰리브덴 블루법에 의한 인산염 인(PO4-P) 정량
요오드법 적정의 응용 생활하수의 BOD 측정.
실험의 목적 산화-환원적정법의 원리 이해 산화-환원 반응식의 완결(산화수) 노르말 농도 및 당량 과망간산 용액의 제조법
감압증류(vacuum distillation)
4-6. 광합성 작용(1).
Hydrogen Storage Alloys
구체 방수 혼화제 - 베스톤 유주현.
Non-Halogen,Toluene Free
학습 주제 p 물과 에탄올의 혼합물 분리.
학습 주제 p 밀도를 이용한 혼합물의 분리.
산화-환원 적정.
(생각열기) 타이완의 소수 민족 요리중에는 달궈진 돌을 물에 넣어 끓 이는 해물탕이 있다. 돌을 넣는 이유는?
박진우 Buffer(완충제).
중화반응 구현고등학교 지도교사 :이병진.
6-7. 전해질, 화학식으로 표현하기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식품에 존재하는 물 결합수(bound water): 탄수화물이나 단백질과 같은 식품의 구성성분과 단단히 결합되어 자유로운 이동이 불가능한 형태 자유수(free water): 식품의 조직 안에 물리적으로 갇혀 있는 상태로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형태.
Volhard 법에 의한 염화물 시료의 침전적정 (Determination of Chloride by a precipitation titration based on the Volhard Method)
6-9. 앙금 생성 반응이 일어나면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생명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을까? 원시 지구에서의 화학적 진화 화학 반응식 쓰기.
6-10. 앙금을 만드는 이온을 찾아라!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Titration of magnesium with EDTA)
무게법에 의한 강철 속의 니켈 정량 (Gravimetric Determination of Nickel in steel)
우리 고장에도 산성비가 ! 과학 본 차시의 주제입니다.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영양소와 검출 시약의 정색 반응을 말할 수 있다. 2. 검출 시약을 이용해 음식물 속의 영양소 를 검출할 수 있다.
과학 10 학년 Ⅲ. 물질 > 2. 산과 염기의 반응 > 5 / 10 여러 가지 산과 염기 본 차시의 주제입니다.
용액 속의 이온은 어떻게 확인할까? 과학 1 학년 1 학기 물질>04.용액 속의 이온은 어떻게 확인할까? (4 / 6 )
과학자유탐구 곽승희 주제-약이 가장 잘 녹는 액체는?.
ThemeGallery 비누화 반응
1-5 용해도.
답 : 순물질 상태로 사용하기보다 혼합물 상태로 많이 사 용한다.
물의 전기분해 진주중학교 3학년 주동욱.
(Nuclear Magnetic Resonance Spectrometry)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P 86.
Macromolecule analysis Ⅰ
은거울 반응.
분별증류 GROUP12 조만기 양나윤 김세인.
감압증류(vacuum distillation)
Progress Seminar 신희안.
실험의 목적 저울 사용법의 익힘 무게법 분석의 기초 일정무게로 건조하기. BaCl2 • 2H2O 의 수분함량 측정Determination of water in Barium Chloride Dihydrate.
이산화탄소 발생실혐 관찰항목 이산화탄소의 색깔 이산화탄소의 냄새 촛불의 변화 석회수의 변화 ?
분별증류(fractional distillation)
Tris(ethylenediamine) cobalt(lll) chloride의 합성
(Titration of magnesium with EDTA)
분별증류(fractional distillation)
지시약의 작용원리 실험방법 1. 지시약의 최대흡수파장 측정
1-1. 탄소 화합물의 성질 알코올(2)과 에테르 (p142~143 에테르까지)
아스피린(Aspirin)의 정량.
콘크리트(산업)기사 실기 작업형 시험 대비 동영상포함
Presentation transcript:

알데하이드 화합물의 확인 화공 및 신소재 공학부

실험의 목적 및 배경의 중요성 알데하이드기는 탄수화물, 항생제등의 천연화합물에 포함되어 있고 이 알데하이드기를 가지는 화합물들은 그 반응이 다양하기에 유기화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지니고 있다. 알데하이드는 쉽게 산으로 산화되기에 알데하이드 자체는 환원제로 작용한다. 이번실험에서 알데하이드 화합물의 환원성을 이용하여 어떤 화합물이 알데하이드기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며, 미지시료의 알데하이드 작용기 유무를 실험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실험의 원리 알데하이드란? *환원성 *실험실 표본제 *향수산업 R-CHO CHO 기를 가진 것

환원성을 이용하여 검출 R-CHOH [O] R-C=O R’ │ → 2차알코올 R-CHOH [O] R-CH O ‖ → │ H R-C-OH 1차 알코올

1.Tollens 시약 R-CHO + 2Ag(NH3)2+OH- → RCOO- +2Ag(↓) +4NH3 +H2O 2.Benedict 시약 환원성 R-CHO + 2Cu(cit)2 +5OH- → RCOO-+ Cu2O(↓) +3H2O+ 4(cit) 3.Sodium metabisulfite 부가반응 OH ⅼ R-CHO + NaHSO3 ⇄ R-CH-SO3-Na+

실험 순서 1. Tollens 시약 1) 10㎝ 정도의 시험관에 1㎖의 5% AgNO3 용액을 넣고 10% NaOH 용액 1~2방울을 넣은 후에 잘 흔들어주면서 2% 암모니아 용액을 1방울씩 넣는다. 2) 암모니아 용액을 투여하면 Ag2O의 침전이 생긴다. 이 침전이 전부 녹을 때까지 계속 투여한다. 3) 확인하고자 하는 시료를 1~2방울 떨어뜨리고 10분간 방치한다. 아무런 방응이 없으면 시험관을 약 40℃ 정도의 물에 담구어 5분 정도 기다린다.

2. Benedict 시약 1) 17. 3g의 시트르산 나트륨 이수화물과 10g의 무수 탄산나트륨을 70㎖의 물에 녹인다 2. Benedict 시약 1) 17.3g의 시트르산 나트륨 이수화물과 10g의 무수 탄산나트륨을 70㎖의 물에 녹인다. 2) 다른 비커에서 1.73g의 황산구리를 10㎖의 물에 녹인 후, 이를 위의 1)번 용액과 혼합하여 잘 섞은 다음 100㎖로 희석한다. 만일 용액이 균일하지 않으면 여과한다. 3) 확인하고자 하는 시료 2~3방울 (또는 5㎎ 정도)을 시험관에 넣은 다음 2~3㎖의 Benedict 시약을 넣어 끓을 때까지 가열한다.

3. sodium metabisulfite의 첨가반응 5㎖의 포화 sodium metabisulfite 용액에 시료 1㎖를 넣어주고 세게 흔들어준다. 온도가 상승하면 냉각시킨 후 결과를 기록한다. 이 과정을 아세톤, 아세트알데하이드, 사이클로펜탄온, 디에틸 케톤 등에 대하여도 확인하도록 한다.

시약 조사 Sodium Metabisulfite (메타중아황산나트륨) 화학식 : Na2S2O5 pH : 4.0 ~ 5.5 (1%용액을 기준으로) 백색의 결정 또는 결정성 분말로서 이산화황의 냄새가 있다. 물에 잘 녹고 온탕에는 더 잘 녹으나 에탄올에는 잘 녹지 않는다. 무기산에 의해 분해되어 이산화유황을 발생한다. 특히 약간의 흡습성이 있어 아황산수소나트륨(NaHSO3)이 되며 공기 중의 산소를 흡수하여 황산염으로 변하기 쉽다. 강력한 환원력이 있다. 방부제, 항산화제, 환원표백제 등으로 사용된다.

아세트알데히드 [acetaldehyde] 화학식 : CH3CHO 분자량 : 44

벤즈알데히드 [benzaldehyde] 화학식 : C6H5CHO 분자량 : 106 끓는점 : 179 ℃ 방향족 알데히드 중의 가장 간단한 것으로 특수한 향내가 나는 무색의 액체이다. 공기 중에서 쉽게 산화하여 벤조산이 되므로 보존에 주의하여야 한다. 비교적 값싼 향료로서 비누·화장품 등에 다량으로 사용된다.

주의사항 Tollens시약은 폭발성이 있으므로 실험하기 직전에 만들어 사용하고, 남은 것은 보관하지 않고 버리도록 한다. 은거울 반응을 한 시험관은 뜨거운 질산용액으로 씻으면 용이하다. Benedict시약과 포화 sodium metabisulfite 용액은 미리 준비하여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