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강 - 명상 명상 1) 어원 : 라틴어 (mederi - 치유하다)에서 유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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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강 - 명상 명상 1) 어원 : 라틴어 (mederi - 치유하다)에서 유래 2) 사전적 의미 : 눈을 감고(暝 ; 눈감을 명) 고요히 생각함(想 ; 생 각할 상) 3) 일반적 의미 : 자신의 내.외적 모습을 알아가는 과정 4) 요가적 의미 : 마음의 초월 <요가는 마음의 작용을 없애는 것이다> - 파탄잘리 : 요가수트라 5) 인도 : 슬픔의 극복, 삶의 기술에 정통 6) 티베트 : (모든 것과) 친숙해짐 ⇒ 마음 훈련, 마음 다스리기

명상과 알아차림 명상 싸티(sati) = mindfulness : 알아차림 명상 = 止觀修行 = 定慧雙修 사마타 samatha 집중止 (산란심을 가라앉히기) = 定 <-- 호흡법 위파사나 vipassana 깨어있음觀 (있는 그대로 봄) = 慧 <-- 싸티(sati) 싸티(sati) = mindfulness : 알아차림 명상 = 止觀修行 = 定慧雙修 명상상태 = 惺惺寂寂한 상태 화두(話頭) - 성성적적한 상태에서 의심을 하는 것 화두선 = 간화선(看話禪)

명상은 왜 하는가? 쉬기 위해서 자기를 이해하기 위해서 마음의 평화를 얻기 위해서 주인공이 되기 위해서 지각과 개념 사이의 사슬을 허물기 위해서 조건반사(자극)로부터 <잠깐> 하기 위해서

심리학에 근거한 명상 목적 인지적 미혹 제거 생각과 사고, 판단, 추측 등으로 인한 고통 제거 → 지혜 수련 정서적 미혹 제거 느낌, 감정 등으로 인한 고통 제거 → 자비심 수련

명상의 종류 요가 * 비그야나 브하이라바 탄트라 (깨달음을 구하는 사람을 위한 가르침)- 5천년 전 인도 북부 펀잡지방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명상서에 의하면 112가지 a) 사구나와 니르구나 (유형별) ㄱ. 사구나 (saguna:특성을 가진) - 집중이 잘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이미지나 소리, 시각적 상징, 만트라(mantra: 진언, 주문)에 마음을 집중하는 것 예) 명상표, 얀트라, 꽃, 촛불, 미간, 코끝 등

명상표 얀트라

* 만트라(man - 마음, tri - 건너기 → 마음의 바다를 건너는 힘) 힌두교 : 라마(Rama - 기쁨의 신), 샨티(Santi - 평화) 불교 : 옴 마니 밧메 훔( Om mani padme hum - 마음 속에 핀 연꽃 속의 보석) 유대교: 바루크 앗타 아도나이(Barukh attah adonai - 신의 가호를 비나이다) 회교 : 알라후 아크바( Allahu akbar - 신은 위대하다) 카톨릭 : 아베 마리아(Ave Maria 마리아를 찬미합니다) 기독교 : 예수여!(Jesus)

ㄴ. 니르구나 (nirguna: 특성이 없는) - 상징, 대상과 일치시키지 않고 절대적인 것, 추 상적인 것에 집중하는 것 예) 마한트(우주의 지성), 브라흐만(절대우주, 절대존재), 아트만(절대자아) b) 동적인 것과 정적인 것 ㄱ. 동적인 것 - 무드라(mudra:프라나를 통제하기 위한 동작) 명상, 나타라자 명상(춤명상), 쿤달리니 명상, 지버리쉬 명상 등 ㄴ. 정적인 것 - 니드라(nidra:요가의 잠) 명상, 만다라 명상, 칼라 차크라 명상

쿤달리니무드라 쿤달리니 바유무드라 칼라차크라 만다라

2) 불교 ㄱ. 초기불교 ㄱ) 호흡법(아나파나싸티 : 안반수의경, 입출 식념경) ㄴ) 사마타와 위빠사나(사념처 : 신, 수, 심, 법) ㄴ. 선불교 ㄱ) 천태지관법(天台止觀法 - 수나라 천태 지의 대사의 최초 좌선법) ㄴ) 묵조선 (只管打坐 : 다만 앉아서 수행하는 것 - 송나라 굉지 정각) --> 一切衆生卽是皆佛 (정법안장) ㄷ) 간화선(見性成佛 - 송나라 대혜 종고) --> 一切衆生悉有佛性 (열반경)

ㄷ. 티베트 밀교(密敎 : 7C 힌두교의 영향을 받은 후기 대승불교 ) - 삼업(身 ,口 ,意) 수행 ㄱ) 신 - 요가를 통한 육체 수련 ㄴ) 구 - 만트라 암송 ㄷ) 의 - 명상 수련 --> 마하무드라 명상법 (사마타와 위빠사나를 기본으로 10가지 준비단계 거친 후 3단계 수행) * 1단계 - <균형> 신,구,의 균형 상태. * 2단계 - <휴식> 내려놓는 것, 소유, 집착, 판단 하지 않는 것 * 3단계 - <자연스러움> 있는 그대로 놓아두는 것. 無爲

명상의 단계 1) 집중(다라나 dharana) : 밖으로 향하는 마음을 하나의 대상에 의식을 고정. 집중이 잘 되면 명상으로 이어짐 2) 명상(디야나 dhyana) : 밖의 대상과 분리된 채 자각하고 있는 상태. 성성적적 아직 미세한 내면의 상(像)이 남아 있음(니밋타) 3) 삼매(사마디 samadhi = 선정) : 바라보는 대상, 바라보는 자, 바라보는 행위가 하나됨 상(像)이 사라지고 여여(如如)한 참나의 실체만 존재

명상 상태의 몸과 마음 신진대사가 느려진 가운데 깨어있는 상태 호흡은 길고 가늘며 고요하고 혈 중 이산화탄소 수치 낮음 뇌파 종류 1) 알파 파(8 ~ 13 헤르츠) - 이완되고 깨어 있는 상태, 집중 및 명상 상태(근접삼매) 2) 베타 파(13 헤르츠 이상) - 산란하고 혼미한 상태 3) 세타 파(4 ~ 8 헤르츠) - 수면 상태 또는 명상 상태(본삼매) 4) 델타 파(4 헤르츠 이하) - 깊은 수면 상태

명상의 효과 1) 몸 - 산화질소 분출 → 이완 → 엔도르핀 분비 → 건강 혈압조절, 불면증,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졸 감소 암세포 전이 억제(항체 생성, 면역력 강화 - 백혈구 활성화) 성 호르몬, 성장 호르몬 활성화 알파 파 증가(긴장 이완, 정신적 안정, 집중력 및 기억력 향상) 2) 마음 - 자비, 사랑, 관용, 용기, 지혜, 협력, 적응력

명상과 의학 심신의학 - 1975년 미국에서 명상에 대한 연구에서 비롯 통합의학 - 주류 의료 + 보조 의료(침술,마사지,지압,요가,기공,태극권,명상,최면 등) 심료내과(일본) - 정신과 + 내과

명상 치료 MBSR(Mindfulness Bsaed Stress Reduction) - 1979년 존 카밧진, 스트레스 및 모든 질병 MBCT(Mindfulness Based Cognitive Therapy) – 우울증 DBT(Dialetic Behavior Therapy) - 경계성 성격장애 ACT(Acceptance & Commitment Therapy) - 불안, 만성 통증

명상수행 시 주의사항 7가지 1) 판단하지 말라(non-judging) 2) 인내심을 가져라(patience) 3) 처음 마음을 간직하라(初發心, beginner's mind) 4) 믿어라(trust) 5) 애쓰지 말라(non-striving) 6) 수용하라(acceptance) 7) 내려놓아라(放下着, letting-go)

생활 속에서의 명상 명상하기 좋은 조용한 나만의 장소를 정한다 시간을 정한다 (새벽이나 황혼 무렵이 좋다) 가능한 매일 같은 장소와 시간에 한다 자신에게 맞는 명상법을 정한다 편히 바르게 앉거나 누워도 좋다 충분한 심호흡으로 몸과 마음을 이완시킨다 자연스레 이끌리는 대로, 강제로 집중하거나 조작하지 않는다

음악 명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