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다이 접근법에 의한 학습지도 방법
1)코다이 교수법의 교육목표 가창을 통하여 음악적으로 읽고, 쓰고, 생각하여 그것을 지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음악적 지각능력)을 기르는 동시에 노래에 담긴 즐거움과 아름다움을 찾아나가는 것. ->코다이는 악보를 읽고 쓰는 것을 다른 어느 교수법보다 중요시했고,소리내는 매체도 악기가 아닌 우리 몸에서 나오는 소리,즉 성악이라고했다.그래서 그의 교수법을 ‘가창 지도법’이라고도 한다.
2)코다이 교수법의 교육철학 1.음악은 모든 사람의 것이다. ->어린이에서부터 모든 어른에 이르기까지 음악을 이해하고 즐길 수 있게 함으로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한다. 2.음악은 참여를 통해 경험되어야 한다. 3.음악 지도는 어릴 때 시작되어야 한다.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강조(3~4세 사이) 4.음악은 모국어를 익히듯이 익혀야 한다. -> 음악은 Music이 아니라 Musical Language로 저의하여 상호간의 의사 소통 수단으로 간주했다.즉,음악을 학습의 개념이 아니라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어야한다고 주장.
5.목소리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자연적인 악기이며,조기음악 지도에 있어서 ‘함께 부르기’는 독창이나 악기연주보다 효과적이다. 6.민족 음악의 유산인 민요와 예술 가곡을 주된 교재로 사용한다. 7.음악은 어린이들의 매일의 일과로써 경험되어져야 한다. 8.훌륭한 음악 교사는 어릴 때부터 바르게 교육받은 사람이어야 한다.
3.코다이 교수법의 특징 1.계명창 -이동 도법(Movable Do) -손기호(Hand sign):컬웬(J.Curwen)이 사용하던 주음 솔파법(Tonic Solfa system)에서 발전시킴. *주음 솔파법: 이동 도법과 손기호로 계명창 하는 것. 2.리듬음절:프랑스인 샤베가 쓰던 것을 코다이가 수정
손기호 소개되는 순서 솔-미 솔-미-라 라-솔-미-도 미-레-도 솔-파-미-레-도 솔-라-시-도
코다이 손기호
3.코다이 교수법의 특징 1.계명창 -이동 도법(Movable Do) -손기호(Hand sign):컬웬(J.Curwen)이 사용하던 주음 솔파법(Tonic Solfa system)에서 발전시킴. *주음 솔파법: 이동 도법과 손기호로 계명창 하는 것. 2.리듬음절:프랑스인 샤베가 쓰던 것을 코다이가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