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다이 접근법에 의한 학습지도 방법.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자유학기제와 예술교과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광 주 동 신 중 교사 국광윤. 예술교과 교육과정의 편성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2009 개정 교육과정 (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 성취수준 지역 및 학교의 교육과정.
Advertisements

3. 세상을 보는 창 (1) 사랑 손님과 어머니 소단원 정리 1. 갈래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2. 성격 : 서정적, 심리적 3. 시점 : 1 인칭 관찰자 시점 4. 배경 시간적 배경 : 1930 년대 공간적 배경 : 어느 시골 읍 5. 제재 : 어머니와 사랑 손님의.
1/6 많은물소리찬양단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리라 ( 로마서 1:17)
초등용 빛으로 노래해요.
줄넘기의 대하여 5122 양민서.
우주에 관한 음악 감상하기 즐거운 생활 2 학년 2 학기 10. 우주 탐험 > 우주에 관한 음악 감상하기 (9/12)
1.
경주 수학여행 보고서 조원 : 김민석, 유혜성, 목진호, 박병열.
2-국어교육의 성격과 목표.
                                    아이디어 제안서 신문방송학과 정선영.
성 시 교 독 75. 마태복음 6장.
치매노인을 위한 음악치료 김 경 숙.
팀원: 고채은, 위혜서,임지안, 정희준,장민규,이연재
1-1 일과 일률.
WJ543 인공지능 2003년도 제 2학기.
Multi Intelligence Theory
잠재력의 발견
3강 한글 맞춤법 총칙.
분석적 사고 (Analytical Thinking)
오르프 교수법 이 가 원.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길이의 단위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산출 활동 전개 제주북초등학교 영재학급 5학년 윤정민 ▣ 연구 동기
코다이 교수법 이 가 원.
Human Movement.
117. 구주강림 3.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데살로니가전서 5장 22절 말씀 -아멘-.
미리별아이들, 세상과 손을 잡다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이 되는 한 해 학급살이
황무지가 장미꽃같이 피는 것을 볼 때에 구속함의 노래 부르며 거룩한 길 다니리 거기 거룩한 그 길에
신고산 타령 2학년 음악과 생활 교시.
내 손으로 만드는 즐거움 -압화를 한지에 나타내기- 미술 2학년 1학기
4. 상상과 느낌 [심화] 내 마음속 이야기.
친절에 관한 속담과 격언.
사용자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 UX design)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 IxD)은 인간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상호간 작용하는 것 UI 디자인은 사용자와 컴퓨터·프로그램 간 의사소통의.
Multi Intelligence Theory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슈베르트 – “마왕” (P.102).
1 전기와 전기 회로(03) 전기 회로의 이해 금성출판사.
위치 에너지(2) 들어 올리기만 해도 에너지가 생겨.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중등용 몸으로 말해요.
3강. 컴퓨터와의 기본적인 소통수단 - I 연산자란? 컴퓨터와 소통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
UCC 평가 – 위락.경관 발표자 : 김민희 인천세계도시 축전 공모전 출품작.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오르프 음악치료 - 이재영 - 최현정 -.
장단을 치며 노래 부르기 음악 4학년 4. 도라지타령 [1/2] 주제 수업활동 수업계획 [제작의도]
공명과 화음(resonance and harmony)
음악과 교육과정 2011 교육과정(2007 비교).
미국 음악교육자협의회 (MENC, 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유아 건강 ★ 해피 트리 ★.
4박자의 여러 가지 리듬꼴 치기 듣고 부르기로 가락을 익혀 노래 부르기 6학년 1학기 4. 봄비 (1/3) 음 악 제작의도
하나님만 섬겨요.
부분 2부 합창하기 음악 3학년 14. 옥수수 하모니카 (2/3) 주제 수업계획 수업활동 1. [제작의도]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음악 1 학년 음악에 ( 1 / 1 ) 음악에.
가사 바꾸어 노래하기 즐거운 우리집 즐거운 생활 1학년 1학기 새는 새는(2/21) 수업계획 수업활동 제작 의도
다문화교육론 호 원 대 학 교.
감사합니다 일시: (수) 2교시 장소:경남여자중학교 1학년 1반 교실
남 촌.
점4분 음표가 포함된 리 듬꼴 익히기 음악을 듣고 동형 진행 구별하기 음악 4학년 2학기 16. 이 몸이 새라면(1/3)
초기화면 음 악 5 학년 6.파란 마음 하얀 마음(1/3) 바장조의 으뜸음을 알고 부분 2부 합창하기.
Ⅳ. 제도의 기초 1. 물체를 나타내는 방법 3) 물체의 표현 방법 (2) 입체도법 지도학급 : 태화중학교 1학년 4반
Ⅰ-3. 담화 관습과 윤리 의식 소단원 핵심 정리  (3) 담화 관습과 윤리 의식 고등 화법과 작문(박영목)
기악의 연주형태 1. 독 주 한 사람이 하나의 악기로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대개는 피아노 반주가 따르지만 반주가 없는 무 반주 형식을 취하기도 한다. 독주는 어느 악기라도 할 수 있지만, 주로 가락(멜로디)을 연주하는 악기가 사용된다. 사랑의 슬픔-바이올린독주.
웹사이트 분석과 설계 (화면 설계) 학과:e-비즈니스 학번: 이름 :조인환.
★나의 꿈! ☆ 6학년 2반 26번 최수인.
드럼 악보 보기 드럼 악보는 일반 악보와 표기 방법이 약간 다릅니다. 콩나물의 위치에 따라 악기가 선택되는 것이고 표시되는 음표에 따라 비트가 선택되는 겁니다. 드럼 악보는 드럼을 시작하는 사람이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 사항입니다. 또 드럼 좀 한다는 사람은 드럼을 튜닝.
1. 강의 소개 컴퓨팅적 사고와 문제해결.
초기화면 음 악 6 학년 23.쾌지나 칭칭 나네 (1/3) 메기고 받는 소리 익히기.
교육 교육목적: Why ? 교육내용: What ? 교육방법: How ?.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이학적 검사 학번 : 이름 : 이 윤 진 담당 : 김형민 교수님.
Presentation transcript:

코다이 접근법에 의한 학습지도 방법

1)코다이 교수법의 교육목표 가창을 통하여 음악적으로 읽고, 쓰고, 생각하여 그것을 지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음악적 지각능력)을 기르는 동시에 노래에 담긴 즐거움과 아름다움을 찾아나가는 것. ->코다이는 악보를 읽고 쓰는 것을 다른 어느 교수법보다 중요시했고,소리내는 매체도 악기가 아닌 우리 몸에서 나오는 소리,즉 성악이라고했다.그래서 그의 교수법을 ‘가창 지도법’이라고도 한다.

2)코다이 교수법의 교육철학 1.음악은 모든 사람의 것이다. ->어린이에서부터 모든 어른에 이르기까지 음악을 이해하고 즐길 수 있게 함으로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한다. 2.음악은 참여를 통해 경험되어야 한다. 3.음악 지도는 어릴 때 시작되어야 한다.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강조(3~4세 사이) 4.음악은 모국어를 익히듯이 익혀야 한다. -> 음악은 Music이 아니라 Musical Language로 저의하여 상호간의 의사 소통 수단으로 간주했다.즉,음악을 학습의 개념이 아니라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어야한다고 주장.

5.목소리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자연적인 악기이며,조기음악 지도에 있어서 ‘함께 부르기’는 독창이나 악기연주보다 효과적이다. 6.민족 음악의 유산인 민요와 예술 가곡을 주된 교재로 사용한다. 7.음악은 어린이들의 매일의 일과로써 경험되어져야 한다. 8.훌륭한 음악 교사는 어릴 때부터 바르게 교육받은 사람이어야 한다.

3.코다이 교수법의 특징 1.계명창 -이동 도법(Movable Do) -손기호(Hand sign):컬웬(J.Curwen)이 사용하던 주음 솔파법(Tonic Solfa system)에서 발전시킴. *주음 솔파법: 이동 도법과 손기호로 계명창 하는 것. 2.리듬음절:프랑스인 샤베가 쓰던 것을 코다이가 수정

손기호 소개되는 순서 솔-미 솔-미-라 라-솔-미-도 미-레-도 솔-파-미-레-도 솔-라-시-도

코다이 손기호

3.코다이 교수법의 특징 1.계명창 -이동 도법(Movable Do) -손기호(Hand sign):컬웬(J.Curwen)이 사용하던 주음 솔파법(Tonic Solfa system)에서 발전시킴. *주음 솔파법: 이동 도법과 손기호로 계명창 하는 것. 2.리듬음절:프랑스인 샤베가 쓰던 것을 코다이가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