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 위기에 한국교민들의 잠재력 Nguyễn Minh Hoà박사
발표 목차 1. 호치민시에 있는 한국교민들의 특성 2. 호치민 한국교민들이 도전해야 할 점 3. 호치민 한국교민들이 보완해야 할 점
호치민시에 있는 한국교민들에 대한 몇 가지 생각
1. 적응은 느리나 베트남 사회에 깊이 파고든다. 한국기업들이 호치민시에 일찍부터 진출해 왔으며 1991년부터 1996년까지 약 200 개 한국인 회사가 설립됐다. 베트남 근로자들이 산업문화를 처음으로 접하였기 때문에 많은 부분에 대해 생소함으로 1997년부터 한국 관리자들과 베트남 근로자들 사이에 문화적인 분쟁이 자주 나타나기도 하였다 매년 한국회사들에서 발생된 파업은 수십 건이 되었다. 심지어 베트남 근로자들이 한국 관리자들로부터 폭행을 당하기도 하였다. 대표적인 경우는 양민백의 경우이다.
1998년에 한국과 베트남 과학자들의 10 가지 제안 국가 차원, 기업차원 그리고 민간 차원에 양국간의 문화 교류 확대 국가 차원, 기업차원 그리고 민간 차원에 양국간의 문화 교류 확대 한국 투자자들이 베트남 역사, 문화, 언어와 투자 지역의 풍습들에 대한 사전 교육을 받아야 한다.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베트남 법률, 특히 노동법을 이해해야 한다. 근로자들에게 한국 문화, 풍습에 대해 교육을 해야 한다. 근로자들에게 기술양성과 한국어 교육을 해야 한다.
한국 투자자들이 투자 지역 주민들과 지방 정부와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노사관계의 차이를 평등관계로 변화시켜야 한다. 노동조합들의 활동에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 경영자와 관리자들이 근로자들의 정신적, 물질적인 생활에 대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경제적인 능력이 없고 후진 기술을 가진 소규모 기업들에 대해 신중한 베트남 진출 검토가 필요하다.
1998년 이후 한국관리자들과 베트남근로자들은 양국간의 문화차이점을 익숙하기 때문에 노사관계가 많이 좋아졌고 한국기업들에서 일어난 파업이 상당히 줄어들었다. 한국 사람들이 베트남 사회에 본격적으로 진입했다고 볼 수 있다. 베트남에 온 한국 공동체는 일시적인 사업이 아닌 장기적인 투자와 사업영위를 원하는 추세가 됐다. 그들은 베트남 문화, 교육, 예술 발전에 공헌을 함과 더불어 어려운 베트남 사람을 도와 주는 일도 많이 참가해 베트남 사람들로부터 존경과 사랑을 받고 있다.
2. 한국교민들의 베트남에서의 발전을 위한 강한 의지 다른 외국인 공동체보다 베트남 도시 생활에 아래와 같은 점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인구가 가장 많은 외국인 공동체 (화교 제외): 약 450.000명 단기 한국 관광객을 제외한 한국교민 인구가 7만 명에서 8만 명정도 된다. Korean town, 한국 병원, 한국학교, 한국 성당 등과 같은 공동 생활을 체계적으로 진행되어 있다. 대 베트남 외국인 직접 투자 자본이 가장 높고 최신 기술에 투자 건수와 투자금액(매년 약 20~25억불, 최근 2006년에는 27억불상당) 은 대 베트남 투자국 순위로 보면 1위부터 3위안에 든다.
많은 한국 화장품, 옷, 전자제품, 식품가게 등과 호텔, 식당을 호치민시 곳곳에서 흔히 볼 수 있다. 호치민시 기반시설 인프라 개발에 무상지원을 많이 해 줬는데 그 중에 13.7km 거리를 가지는 Tan Son Nhat공항에 둘려 있는 경계로 에 3.2억불 금액으로 무상 지원해 주었다. 많은 한국 화장품, 옷, 전자제품, 식품가게 등과 호텔, 식당을 호치민시 곳곳에서 흔히 볼 수 있다.
한국의 부산시와 베트남의 호치민시가 자매결연 을 맺은 뒤에 많은 기관들이나 학교에 베-한 친선협회가 생겼고 한국어도 많은 학교나 학원에서 교육되고 있으며 현재 베트남의 7개 종합 대학교에서 한국학과가 있으며 많은 학원에서 한국어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한국 드라마는 베트남 TV 프로그램에 가장 많이 방영되고 있으며 많은 한국 배우들이 베트남 청소년들의 이상형이 되었다. 한강 기적을 이룬 경제 발전과 저력과 같이 한국 문화도 아시아 여러 나라들에게 많이 알려 졌다. 아시아의 자부심을 담고 있는 한국 문화가 베트남 청소년들에게 큰 영향을 주고 있다. 한국 사람들은 자원봉사나 자선활동에 참가율이 높고 교육과 과학연구에 많은 지원을 해 주고 있으며 교육열이 높은 나라중의 하나이다.
Some textbooks and reference books used in HCMC University
GS, 금호, 대원, 롯데와 같은 대규모 건설 회사들과 부동산 투자 회사들이 베트남에 진출하였다. 한국 기업들은 베트남에 최대 개발 프로젝트들에 투자하고 있으며 그 중 총투자 금 7억불의 총면적은 320ha 된 Phước Kiểng Nhà Bè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다. 호치민시에 있는 큰 건물인 Diamond Plaza나 금호아시아나 빌딩, 그리고 하노이에 있는 70층짜리 경남 빌딩 등은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 줬다.
Keangnam Hanoi Landmark Tower
도전해야 할 점들 1. 한국 건설회사들의 호치민시 부동산 시장에 다소 늦은 진출로 가격 경쟁력이 약하다. 2. 투자 기술 항목 선정 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신 기술을 택하면 그에 맞는 베트남 인력 찾기 어렵고 일반 기술 항목에 투자하면 한국에 이미 없어졌거나 경쟁력이 떨어진다. (대표적인 비나신의 경우) 3. 일부의 한국인들의 무례한 행동으로 이미지 실추되었으며 회복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 4. 한국 물건과 값 싼 중국 물건들과의 가격 경쟁으로 소규모 한국 영업장이 폐업을 하기도 한다. 심지어 최근에 한국의 제품의 모방한 저질 유사품이 나타나기도 했다. 5베트남에서 한국 기업들이 이익이 적은 보건 , 교육, 문화분야에 투자를 꺼려한다. 이런 분야는 많은 이익을 주지 않지만 사회적인 위치를 심어 준다.
한국 사람이 베트남에서 주의해야 할 점 VN 다른 나라와 문화 화합을 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 사람들과 고유의 문화와 사회적 풍습을 이해 하려는 노력과 존중 필요하다. 예: 혼인, 복장 등 너무 강한 민족 자부심을 갖고 있어 선진국의 국민이라는 고정적인 생각으로 베트남 전문가들의 말을 듣지 않고 지방 정부와의 협상에서도 강요를 하는 부분이 있다. 성격이 급하며 폭력적인 경향이 있다. 원칙론적인 태도와 융통성을 배재한 업무처리로 인해 베트남에서의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지 못한 부분으로 중요한 일을 실패할 가능성이 많다.
한국인은 베트남의 업무처리에 대해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한 일에 금전적인 관행으로 해결 할 수 있다는 선입견이 있다. 한국인들은 인간 관계 있어 물질적인 이익을 먼저 생각하고 과정보다는 결과를 우선으로 한다.
베트남에서 가장 대표적인 실패 사례: 호치민 소재 9월23일 공원에 한국기업이 54층 건물을 건설하려던 계획이 무산됨.
결론 한국인들은 베트남에 진출한지 15년이 지난 지금 처음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베트남 사회에 성공적으로 화합하였다. 베트남 경제, 문화, 교육, 종교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 한국인은 강한 생활력과 공동체 의식, 상하간의 기강, 단결, 성실 등 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민족이다. 한국인은 한민족으로써의 자존심과 자부심이 강하다. 한국인은 베트남 정부와 베트남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인은 강인한 의지력을 가지고 있다. 한국인은 탁월한 기술력과 지속적인 경제 성장력을 가지고 있다. 한국인은 베트남과 유사한 문화를 가지고 있어 베트남정부와 베트남 국민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런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한국 사람들은 세계적인 경제 위기를 보다 빨리 극복하고 베트남에서 지속적인 발전을 이룰 것이라 확신합니다..
Thank you so much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