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주제 p156 3-8-1. 역학적 에너지는 보존될까?(1).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위치에너지. 1. 5kg 의 물체가 2m 높이에 있을 때 물체의 위치에너지는 ? 2. 2m 높이에 있던 2kg 의 물체를 7m 높이까지 들어올렸을 때 물체에 해 주어야 할 일은 ? U= mgh = 5 x 9.8 x 2 = 98 [J] U 2 =9.8 x 2 x 2 U.
Advertisements

학 습 목 표 1. 기체의 압력이 기체 분자의 운동 때문임을 알 수 있다. 2. 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체의 부피와 압력관계를 그리고 보일의 법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 역학적 에너지란.. 운동에너지 + 위치에너지  역학적 에너지의 전환이란 운동에너지 위치에너지 진자는 항상 같은 높이까지 올라갈 수 있을까 ?
산업시스템분석 임성수 차수길 장연식 주혜림 7조7조.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Ⅲ.힘과 운동 2.여러 가지 운동. 도입 Ⅲ.힘과 운동 2. 여러 가지 운동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생각열기) 멘델레예프의 주기율표와 모즐리의 주기율표 에서 원소를 나열하는 기준은? ( )
제12강 열 (Heat) 12.1 열의 일 해당량 열: 에너지의 한 형태 열접촉 (thermal contact)
1-1 일과 일률.
차량용 교류발전기 alternator Byeong June MIN에 의해 창작된 Physics Lectures 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3.0 Unported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8장 전기회로.
일(Work)과 역학적 에너지(Mechanical Energy)
Copyright Prof. Byeong June MIN
일반물리 General Physics 6 장 운동량과 충돌.
예: Spherical pendulum 일반화 좌표 : θ , Ф : xy 평면으로부터 높이 일정한 량 S 를 정의하면
롤러코스터 [Roller Coaster]만들기
Register, Capacitor.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힘이 작용할 때의 물체의 운동은? 본 차시의 주제입니다.
(생각열기) 혈액의 순환 경로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학습 주제 p 일률 측정하기.
학습 주제 p 역학적 에너지는 보존될까?(2).
5-9. 전기 에너지가 편리한 이유는?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식물은 어떻게 자손을 남길까(1) <생각 열기> 사과, 배, 복숭아 등의 과수나무를 재배하거나
(생각열기) 거울과 일반적인 물체에서 빛은 어떻게 반사 되는가?
태양, 지구의 에너지 창고 교과서 87p~.
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Ⅰ. 도형의 방정식 3. 원의 방정식 (14/24) 두 원의 공통현 수업계획 수업활동.
6-7. 전해질, 화학식으로 표현하기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6-9. 앙금 생성 반응이 일어나면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6. 에너지 사용 신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1) 태양 전지.
(1st & 2nd Laws of Thermodynamics)
1 전기와 전기 회로(03) 전기 회로의 이해 금성출판사.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위치 에너지(2) 들어 올리기만 해도 에너지가 생겨.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생활 속의 밀도 (1) 뜨고 싶니? 내게 연락해 ! 물질의 뜨고 가라앉음 여러 가지 물질의 밀도.
학습 주제 p 운동 에너지란 무엇일까?(2).
6-10. 앙금을 만드는 이온을 찾아라!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운동법칙과 운동량 힘(force) - 물체에 변형을 일으키거나 물체의 운동상태를 변화(크기, 방향)시키는 원인
4.4-3 대기 대순환 학습목표 1. 대기 대순환의 원인과 순환세포를 설명할 수 있다.
제20강 유도전압과 인덕턴스 20.1 유도 기전력과 자기 선속 • 유도 기전력
중2 사회 Ⅴ.자연재해와 인간생활.
(생각열기) 축구장의 전광판에 사용되는 LED에서 나오 는 빛의 3원색은 무엇인가?
P 직선상에서 속력이 일정한 운동.
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Ⅰ. 도형의 방정식 1. 평면좌표 (2~3/24) 선분의 내분점과 외분점 수업계획 수업활동.
2장. 일차원에서의 운동 2.1 평균 속도 2.2 순간 속도 2.3 분석 모형: 등속 운동하는 입자 2.4 가속도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사이클로이드실험을 하고 느낀점.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사회 1학년 2학기 4. 북부 지방의 생활>1. 대륙의 관문(3/9) 춥고 비가 적은 기후.
행성을 움직이는 힘은 무엇일까?(2) 만유인력과 구심력 만유인력과 케플러 제3법칙.
1. 접선의 방정식 2010년 설악산.
1. 정투상법 정투상법 정투상도 (1) 정투상의 원리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P 86.
학습 주제 p 질량과 부피 측정 방법 알기.
3.3-2 운동 에너지 학습 목표 1. 운동에너지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운동에너지의 크기를 구할 수 있다.
5.1-1 전하의 흐름과 전류 학습목표 1. 도선에서 전류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행성은 어떤 운동을 하고 있을까?(2) 케플러 법칙.
7. 힘과 운동 속력이 변하지 않는 운동.
전하량 보존 항상 일정한 양이지! 전류의 측정 전하량 보존.
Prof. Byeong June MIN, Department of Physics, Daegu University
(생각열기) 운동 선수들이 땀을 많이 흘린 후 빠른 수분 보충을 위해 마시는 음료를 무엇이라 하는가? ( )
p 감수 분열로 자손 남기기 학습 주제 [개구리 동영상] [매미 동영상]
P 300.
5-8. 전기 제품에 열이 발생하는 이유는?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제16강 전기에너지와 전기용량 보존력: 중력, 정전기력 ↓ 포텐셜 에너지 전기 포텐셜 에너지
자원은 무엇이며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하는가
세포는 어떻게 분열할까?(2) 양파 뿌리의 체세포 분열 관찰 순서 [ 해리 ] [ 염색 ] [ 고정 ] 학습 주제
: 3차원에서 입자의 운동 방정식 제일 간단한 경우는 위치만의 함수 : 시간, 위치, 위치의 시간미분 의 함수
비열 학습 목표 비열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비열의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을 계산할 수 있다.
Presentation transcript:

학습 주제 p156 3-8-1. 역학적 에너지는 보존될까?(1)

위치 에너지와 운동 에너지가 전환됨 을 알 수 있다. 2. 역학적 에너지가 보존됨을 알 수 있다. 학습 목표 학습 목표 p156 위치 에너지와 운동 에너지가 전환됨 을 알 수 있다. 2. 역학적 에너지가 보존됨을 알 수 있다.

공을 떨어뜨렸을 때 [위치 에너지] → [운동 에너지] 1kg 의 공을 10m 높이에서 떨어 뜨렸다. 점점 감소하는 에너지는? p158 공을 떨어뜨렸을 때 [위치 에너지] → [운동 에너지] 역학적 에너지 의 전환 1kg 의 공을 10m 높이에서 떨어 뜨렸다. 점점 감소하는 에너지는? → [ ] 2. 점점 증가하는 에너지는? 3. 처음 위치 에너지는 얼마인가? → [ ] 4. 나중 운동 에너지는 얼마인가? 5. 바닥면에 떨어질 때의 속력은?

1kg 의 공을 14m/s 의 속력으로 위로 던져 올렸다. 점점 감소하는 에너지는? → [ ] 2. 점점 증가하는 에너지는? p158 공을 던져 올렸을 때 [운동 에너지] → [위치 에너지] 역학적 에너지 의 전환 1kg 의 공을 14m/s 의 속력으로 위로 던져 올렸다. 점점 감소하는 에너지는? → [ ] 2. 점점 증가하는 에너지는? 3. 처음 운동 에너지는 얼마인가? → [ ] 4. 나중 위치 에너지는 얼마인가? 5. 최고점에서의 속력은?

p158 역학적 에너지 의 전환 역학적 에너지 란? [위치 에너지] 와 [운동 에너지]의 합 역학적 에너지가 전환되는 예

역학적 에너지 의 보존 : 공기의 저항이나 마찰이 없을 때 합은 항상 일정하게 보존된다. 2. 역학적 에너지의 보존 p158 [위치 에너지]와 [운동 에너지]의 합은 항상 일정하게 보존된다.

p158 2. 역학적 에너지의 보존 롤러코스터의 역학적 에너지 전환과 보존

p159 2. 역학적 에너지 의 보존 일상 생활에서의 역학적 에너지 전환 과 보존 생각해 보기 위치 에너지 운동 에너지

2. 역학적 에너지 의 보존 일상 생활에서의 역학적 에너지 전환 과 보존 생각해 보기 운동 에너지 위치 에너지

2. 역학적 에너지 의 보존 일상 생활에서의 역학적 에너지 전환 과 보존 생각해 보기 위치 에너지 운동 에너지

2. 역학적 에너지 의 보존 일상 생활에서의 역학적 에너지 전환 과 보존 생각해 보기 운동 에너지 위치 에너지

(1) 공이 올라갈 때 ( ) 에너지는 감소하고, ( ) 에너 지는 증가한다. 형성평가 다음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1) 공이 올라갈 때 ( ) 에너지는 감소하고, ( ) 에너 지는 증가한다. (2) 공기의 저항이 없다면 던져 올린 공이 올라갔다 가 내려오는 동안 공의 역학적 에너지는 ( ).

2. 그림은 수직 위로 던진 공을 일정한 시간 간격 으로 나타낸 모습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형성평가 2. 그림은 수직 위로 던진 공을 일정한 시간 간격 으로 나타낸 모습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공에는 지구 중심 방향으로 중력이 작용한다. ② 공이 위로 올라갈수록 운동 에너지가 감소한다. ③ 공이 위로 올라갈수록 위치 에너지가 증가한다. ④ 공이 위로 올라갈수록 속력은 점점 느려진다. ⑤ 공이 위로 올라갈수록 위치 에너지가 운동 에 너지로 전환된다.

형성평가 3. 그림과 같이 진자가 A∼C 사이를 왕복 운동하고 있다. 위치 에너지가 운동 에너지로 전환되는 구간 을 모두 고르면?(2 개) (단, 공기 저항은 무시한다.) ① A → B ② B → A ③ B → C ④ C → B ⑤ A → C

차시예고 다음 시간에는 역학적 에너지의 보존의 법칙 에 대해 학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