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윤리의 전개 광주숭일고등학교 윤리와사상 2019-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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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윤리의 전개 광주숭일고등학교 윤리와사상 2019-02-24

서양윤리 사상의 개요 인간 문제 신 문제 인간 문제 고대 중세 근대 현대 그리스 로마 기독교 영/프/독 19-20세기 인간 문제 신 문제 인간 문제 고대 중세 근대 현대 그리스 로마 기독교 영/프/독 19-20세기 아리스토텔레스 소크라테스 소피스트 플라톤 스토아 에피쿠로스 독일관념론 이성 스콜라사상 교부 사상 합리론 경험론 생철학 실존주의 생명존중윤리학 경험 공리주의 실용주의 밀라노 칙령 르네 상스

르네상스와 과학의 발전 인문주의(Humanism) 종교개혁(Reformation) 과학의 발전 고대 그리스의 인간중심주의 문화의 부활 종교개혁(Reformation) 인간 지위의 상승인간 존엄 사상 과학의 발전 인간의 사고방식과 생활양식의 변화 형이상학적·신학적 세계관과학적·합리적 세계관 과학적 방법론의 연구  철학에 과학적 방법 적용 시도 (자연)과학 연역 귀납 이성적 추리<합리론> 실험·관찰<경험론>

연역법과 귀납법 연역법(Deduction) 귀납법(Induction) 대륙 합리론 영국 경험론 주요방법 이성적 추리(삼단논법) 실험·관찰(경험) 전개방식 대전제: 모든 사람은 죽는다. 소전제: 소크라테스는 사람이다. 결 론: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주요특징 결론이 참일 조건 대전제의 진실성 추론과정 오류성 조건 만족시 결론 100% 확실 사례 많을수록 확실성 증가 100% 확실성 보장 못함 (개연적 확실성) 관련사상 대륙 합리론 영국 경험론 실험 관찰 사례 수집 일반화 결론

경험론: 베이컨 우상 기본 내용 사 례 종족 우상 (인간) 종족 중심 주의적 편견 경험론의 시조 자연과학적 지식의 유용성 강조(“아는 것이 힘이다”) 우상론: 자연에 대한 편견없는 탐구 강조 우상(선입견, 편견)의 제거를 주장 우상 기본 내용 사 례 종족 우상 (인간) 종족 중심 주의적 편견 저 새는 내 마음을 알기라도 하듯 구슬프게 운다.; 천동설, 항성 원운동설 동굴 우상 자기 중심주의적 편견 우물 안 개구리; 늘 자가 운전하는 사람이 남도 자가 운전할 것으로 생각 시장 우상 잘못된 언어 사용으로 인한 편견 용, 봉황, 모순 “○○여대 학생은 아름답다” 극장 우상 전통이나 권위에 의지하는 편견 무비판적인 학문·지식의 수용 태도 남존여비 주장, “~~의 말이니까”

+ 경험론: 홉스 인간은 이기적이다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성악설) 무법천지 자연상태 <사회계약설> 성악설+자연상태론 이기적 본성국가 형성 절대군주제의 옹호 국민주권사상(로크)으로 이어져 근대 시민국가 형성의 토대가 되었음 계약 법, 규범 창출 정부(국가)형성 절대주권 인정

경험론: 로크 백지설: 모든 지식은 “경험”으로부터 성립한다. 정치사상 ※ 홉스의 절대군주권 비판 자연권 사상: 인간은 자연상태에서 생명,자유,재산에 대한 자연법적 권리를 지닌다. 사회계약설: 자연권의 수호를 위해 정부를 세우고 개인의 자연권의 일부를 계약에 의해 양도할 필요가 있다. 저항권: 정부가 계약을 배반할 경우 정부에 저항하여 새로운 정부를 구성할 수 있다. ※ 홉스의 절대군주권 비판

경험론: 흄 (1) 도덕 감정 (2) 공감능력 (도덕) 실천의 직접적 동기 도덕적 판단과 행위의 근원 타인의 행복, 불행을 함께 느낄 수 있는 능력 선(善)=공감을 통한 쾌감 ※ 사상적 의의 사회적 차원의 이익 부각시킴 공리주의 윤리의 모태가 되었음

<참고>경험론 사상가들의 주요 저서 주 요 저 서 베이컨 학문의 진보(The Advancement of Learning) 뉴 아틀란티스(The New Atlantis) 노붐 오르가논(Novum Organum) 홉스 리바이어던(Leviathan) 로크 인간오성론(An Essay Concerning Human Understanding) 흄 인성론(A Treatise of Human Nature)

합리론: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철학 목표 데카르트의 철학 방법 방법적 회의 데카르트의 결론 최고의 자명하고 확실한 명제(제1원리) 탐구 어떤 오류도 없는 보편학문(진리) 체계의 수립 연역적 방법 데카르트의 철학 방법 방법적 회의 모든 지식에 대한 의심(회의)을 시도 의심할 수 없는 최후의 지식 찾기 데카르트의 결론 제1원리의 발견: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제1원리를 기초로 하는 완전한 지식의 체계 수립

"내일 지구의 종말이 올 지라도 나는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 합리론: 스피노자 기계론적 세계관 우주(세계)=신=이성=인과·필연적 질서=거대한 기계 모든 일은 인과필연적으로 맺어져 있다.(결정론) 윤리학(ethica) 인간  유한한 존재  불충분한 지식 이성의 완성 + 완전한 지식  우주와 조화(행복, 선) 이성적 관조(비추어 바라봄:theoria) ※ 철저한 이성적 삶을 통한 행복을 강조한 철학자 "내일 지구의 종말이 올 지라도 나는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

독일이상주의: 칸트 행위의 결과보다 동기 중시의무론 보편적 도덕법칙 + 인간존엄사상 : 법칙주의, 인격주의 도덕 법칙 ※비교: 가언명령 의무 “법칙을 준수하라”정언명령 (실천이성) “너의 의지의 격률이 언제나 동시에 보편적 입법의 원리가 될 수 있도록 행위하라.” “너 자신과 다른 모든 사람의 인격을 결코 단순히 수단으로 취급하지 말고, 언제나 동시에 목적으로 대우하도록 행위하라. 선의지

심화학습: 칸트 칸트의 대표작 <순수이성비판>: 무엇을 알 수 있는가? (인간 인식의 문제) <순수이성비판>: 무엇을 알 수 있는가? (인간 인식의 문제) <실천이성비판>: 무엇을 행위할 수 있는가? (도덕, 윤리의 문제) <판단력 비판>: 무엇을 희망할 수 있는가? (미학적 문제) “생각할수록 경탄과 존경으로 마음이 채워지는 두 가지가 있으니 하나는 내 위에서 빛나는 밤하늘의 별과 또 하나는 나를 항상 지켜주는 내 마음의 도덕률이다.”

독일이상주의: 헤겔 개인보다 사회·역사 측면 강조 변증법 이론과 인륜의 체계 제시 공동체 (인륜) 최고의 인륜(인륜의 완성태)  가족+시민사회 국가 <보편공동체> 개인의 자유·권리 보장 변증법적 발전 시민사회 ◆개인과 국가의 조화 ◆ 가족 변증법적 발전 <개인공동체> 국가의 일원으로서만 참된 의미 가짐

칸트와 헤겔: 비교 기본 특징 개인주의, 주관주의 공동체주의, 객관주의 강조점 개인의 자율성 공동체와 인륜 핵심 개념 의무, 정언명령 인륜, 변증법

공리주의 대표자 벤담(양적 공리주의) 밀(질적 공리주의) 행복 많은 쾌락(쾌락의 양) 쾌락은 한 종류 등장배경 산업혁명+자본주의 발전 개인이익과 사회이익의 조화 문제 대두 대표자 벤담(양적 공리주의) 밀(질적 공리주의) 행복 많은 쾌락(쾌락의 양) 쾌락은 한 종류 고급의 쾌락(쾌락의 질) 쾌락은 여러 종류 도덕 원리 개인행복사회전체 행복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배부른 돼지가 되기 보다 배고픈 소크라테스” 제재 방식 법,윤리,관습에 의한 외적 제재 양심에 의한 내적 제재

칸트와 공리주의 칸트 공리주의 장점 도덕의 정언적 성격과 인간 존엄의 정신 표현 자기중심적 이기주의를 넘어서는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길 제시 단점 현실의 구체적인 삶의 지침을 제공하지 못했다.(형식주의 윤리) 인간 내면 동기 문제와 양적 계산 불가한 가치 다루기에 소홀함 (가) ※(가)와 (나) 그래프 각각이 칸트와 공리주의를 가리킨다면, 적절한 연결은 어떻게 되는지 생각해보자. 이론 (나) 현실

현대의 윤리 19-20세기 윤리사상의 특징 이성 중심주의, 관념론 사상 반대 현실적 삶을 중시하는 경향 쇼펜하우어 키르케고르 사르트르 듀이 간디 슈바이처 생철학 실존주의 실용주의 생명존중의 윤리학

생(生)철학 삶(생)=의지  고통  금욕, 해탈 이성주의, 주지주의 비판 이성보다 감정·의지, 지식보다 직관·체험 강조 이성과 과학은 삶의 의미 파악 불가 쇼펜하우어 생(삶)의 본질은 의지(생명의 근원적 역동적 힘) 의지의 세계 = 고통의 세계 (염세주의) 충실한 금욕적 생활의 강조 (금욕주의) 이성 (지식) 삶(생)=의지  고통  금욕, 해탈 감정, 의지 (직관, 체험) 역동적 비약적 예측불가

현대: 실존주의 사상적 배경 및 특징 현대 기술 문명과 전쟁에 따른 비인간화(인간현실의 고발) 개인적·현실적·절대적 인간 실존의 문제 강조 개인의 주체적 결단에 따른 삶의 자세 강조 사상가 실존의 의미 실존의 극복 기타 키르케고르 불안, 죽음 “신 앞에 선 단독자” 유신론 사르트르 선택, 주체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무신론 하이데거 던져진 현존재 세계내존재 “죽음에 이르는 존재”

[덧붙임] 실존주의 사상의 특징 불안 선택 죽음 주체적 결단의 강조 현존재 신중하고 충실한 삶 실존 실존 상황의 극복 나 자신의 현재 실존적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주체는 바로 ‘나’이며, 나의 주체적인 선택과 판단만이 실존의 문제를 극복하는 길이다.

현대: 실용주의, 생명존중윤리학 실용주의 진리는 “유용성”(실생활에 도움되는 가치) 듀이: 도덕과 윤리는 변화·성장 고정적·절대적 가치는 존재하지 않는다 생명존중의 윤리학 [배경] 과학기술발전인간생명 및 생태계 파괴 대표사상가: 간디, 슈바이처 생명의 신비와 존엄성 강조 인간중심생명관 생명에의 사랑과  인간의 타락  과학만능 현대사상 자비 역설

서양윤리의 특징 인간 본성에 관해 두 흐름으로 구분 이성 중심 경험 중심 의무론적 윤리와 목적론적 윤리의 구분 <그리스시대>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중세> 스토아 학파 <근세> 합리론 (데카르트, 스피노자) <18C> 독일관념론 (칸트,헤겔) 이성 중심 <그리스시대> 소피스트 (프로타고라스, 고르기아스) <중세> 에피쿠로스 학파 <근세> 경험론 (베이컨, 홉스, 로크, 흄) <18C> 공리주의(벤담,밀) <20C> 실용주의(듀이) 경험 중심 의무론적 윤리와 목적론적 윤리의 구분 의무론 동기주의 칸트 도덕법칙과 의무(선의지) 중시 목적론 결과주의 공리주의 쾌락과 고통의 양과 유용성이 중요 지식 못지 않게 실천 강조 행복은 지식의 실천으로 가능하다. 도덕적 실천의 사회·국가적 차원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