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All rights reserved. McGraw-Hill Technology Education 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Advertisements

멀티미디어 배움터 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1.1 멀티미디어의 이미와 특성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Chapter 01. 컴퓨터 기초와 윈도우 XP. 2  학습목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종류 및 개념 컴퓨터 본체의 내부 구성 윈도우 XP 의 프로그램 실행 및 제거 프린터 드라이버의 설치 하드디스크의 추가 및 최적화 컴퓨터 사용에 필요한 유용한 프로그램.
Window media player 1.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가 많이 끊길 때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실행 > 도구 > 옵션 > 성능 > 연결 속도 > 연결 속도 선택 Lan(10Mbps) 선택 > 네트워크 버퍼링 버퍼 10 초 네트워크창 > 스트리밍 프로토콜 > UDP.
1 산학공동과제도출 범용 3D 프린터를 위한 3D 스캐너 개발 특허법률사무소에서 3D 프린터의 필요성 특허출원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설명하고, 시작품을 구 현해 보기 위한 급속 조형 방법 필요 이를 지원하기 위해 본 특허법률사무소에서는 국내최초로 3D 프린트 제작사업 시작.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이해.
컴퓨터는 어떻게 동작?.
컴퓨터와 인터넷.
1.1 멀티미디어의 이미와 특성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제1장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요.
컴퓨터 운영체제의 역사 손용범.
일반 요구 사항 비즈니스 요구사항 고객/정보/위치/상태 탐색방법 제품/서비스 홍보 및 광고 방법
Part 4 장치 관리하기 Chapter 13. 주변 장치 관리하기 Chapter 14. 하드디스크 관리하기
워드프로세서 필기 3과목 -41일차 강 사 : 김재숙.
그래픽스 및 웹 응용설계 자기소개 멀티미디어 학과 4학년 장정환.
Lecture #1 멀티미디어 개론.
인터넷의활용.
1.1 멀티미디어의 이미와 특성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현재와 미래 소개.
멀티미디어
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멀티미디어 하드웨어/소프트웨어.
1. Windows Server 2003의 역사 개인용 Windows의 발전 과정
할 수 있다! 네트워크 구축 + 활용 네트워크 구성도.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이해.
제 1 장 정보통신의 개념 1. 1 통신모형과 기능 - P9 그림 1-1 샤논의 통신 모형 전송로 송신기 정보원 수신기 수신자
장 비 사 양 서 제품특징 제품사양 제조국 브랜드 AVID 모 델 E3 품 명 DIGITAL AUDIO MIXER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기업전략 三 星 電 子.
11 장 LAN 기본 개념과 Ethernet LAN
VI. 정보와 통신 기술.
CCTV시스템의 정의 DVR (Digital Video Recoding) 이란? 아날로그 감시 카메라로 입력된 영상 데이터를 영상 캡쳐 보드에서 디지털 이미지로 변환하여 동화상 국제 압축 표준인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로 영상을 압축.
HomeNetWork의 개념과 실생활의 예
멀티미디어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2009년 2학기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
멀티미디어 이해와 활용 √ 원리를 알면 IT가 맛있다 디지털 생활과 연계된 실용 학습.
4. LAN의 배선체계 (3장. LAN: Local Area Network)
멀티미디어.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Transmission & Analysis
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2013년 10월 김 형 진 전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강좌 소개 IT기술의 이해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Xscale Educational Kit
멀티미디어 정보처리.
강좌 소개 멀티미디어의 이해 2012년 봄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VTalk Solution 소개자료
“사람과 컴퓨터” 이 점 숙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사람과 컴퓨터” 이 점 숙
Voice and Videoconferencing
다음 그림을 보고, 일상생활에서 활용되는 정보 통신 기술에 대해 생각해 보자.
Self Introduction Template PowerPoint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이미지 전송 호스트/타겟 통신 직렬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수퍼 데몬 BOOTP 환경 구축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개요
홈 네트워크 시스템 Home Network System.
모바일인터넷기초 전산정보학부 모바일인터넷과 권 춘 우
LAN의 구성요소 학습내용 서버 클라이언트 NIC(Network Interface Card) 전송매체
가상현실의 활용 HyoungSeok Kim
컴퓨터 구성요소와 사용 컴퓨터 문서 작업 인터넷 활용
“멀티미디어 개요” 이 점 숙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개요” 이 점 숙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4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정보환경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5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개념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1.5 컴퓨터와 사회의 변화 빅 브라더 : 감시시스템과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소수가 다수를 감시하고 지배하는 사회
멀티미디어 활용 -플래시 CS3 류 정 남.
1. 정보 과학과 정보 사회 1-1. 정보 과학 기술의 역사.
강좌 소개 멀티미디어의 이해 2010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CHAP 15. 데이터 스토리지.
Windows XP Professional 장점
홈 네트워크 시스템 Home Network System.
Presentation transcript:

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미디어와 멀티미디어의 기본 개념 멀티미디어의 특성 멀티미디어의 효과 멀티미디어의 활용

미디어(media) 미디어 = 매체 인간 상호간에 정보, 지식, 감정, 의사 등을 전달하는 수단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미디어(media) 미디어 = 매체 인간 상호간에 정보, 지식, 감정, 의사 등을 전달하는 수단 미디어라는 수단을 통해 정보의 전달과 지식의 공유 컴퓨터 발전과 더불어 미디어가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 종이(인쇄) => 신문 => 방송 => PC => 인터넷. 모바일 지각 매체 ( perception medium ) 청각, 시각, 촉각 표현 매체 ( representation medium ) 문자, 소리, 정지화상, 동화상 프리젠테이션 매체 ( presentation medium ) 출력장치: 컴퓨터 모니터, 종이, 프린터, 스피커, 모바일기기 입력장치: 키보드, 마우스, 마이크, 디지털 카메라, 스캐너 저장 매체 ( storage medium ) 하드디스크, 광디스크, CD/DVD, 플래시 메모리 전송 매체 ( transmission medium ) 동축 케이블, 광 케이블, 이동통신망 무선계 매체 지상방송( 라디오 방송, TV 방송), 위성방송, 무선인터넷, DMB 방송, WiBro 유선계 매체 전화, 전신망, 케이블 TV, 인터넷 미디어의 유형별 분류

멀티미디어(multimedia) 단일미디어(mono-media) : 한 가지 종류의 정보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멀티미디어(multimedia) 단일미디어(mono-media) : 한 가지 종류의 정보 멀티미디어(multi-media) : 다수(multiple) + 매체(media) 멀티미디어 구성요소(Multimedia component): 문자, 이미지 , 그래픽, 사운드, 음악, 애니메이션, 비디오

TV는 멀티미디어인가? 의문점 TV는 멀티미디어인가?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정보를 일방적으로 전달 상호 대화식(Interaction)? TV는 멀티미디어인가?

멀티미디어의 개념 Some Definitions 멀티미디어의 충족조건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멀티미디어의 개념 Some Definitions "Multimedia is any combination of text, graphic art, sound, animation, and video that is delivered by computer" ( Vaughan T, Multimedia - Making it work 1993) "Multimedia is the seamless integration of data, text, images of all kinds and sound within a single, digital information environment“ (Feldman T, Multimedia, 1994) 멀티미디어의 충족조건 다수의 미디어 정보를 동시에 포함 컴퓨터를 이용  데이터는 디지털 형태로 생성, 저장, 처리, 표현 상호대화 형태  정보의 제어가 가능    TV는 멀티미디어인가?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멀티미디어 구성요소 멀티미디어 구성요소의 유형

멀티미디어의 특성 정보의 디지털화 상호작용성 및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기술 네트워크화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멀티미디어의 특성 정보의 디지털화 디지털 정보는 가공과 편집이 용이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저장 목적  정보 검색이 용이 질적 저하 방지, 송수신 편리 상호작용성 및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기술 멀티미디어 정보의 입력, 처리, 제어 등 다양한 HCI 기술의 활용 입출력 인터페이스 네트워크화 멀티미디어 정보의 공유 제공의 편리성

멀티미디어의 효과 정보의 전달효과 정보 이용자들이 감각적, 미학적인 만족감을 느낌.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멀티미디어의 효과 정보의 전달효과 정보 이용자들이 감각적, 미학적인 만족감을 느낌.  인간은 보는 것의 10%, 듣는 것의 20%, 보고 듣는 것의 50%, 보고 듣고 실습하는 것(상호작용형 멀티미디어)의 80%를 기억 인간의 감성 정보처리 능력 뇌의 3층 모델(신경생리학자 폴 매크린): 심층뇌, 중간층뇌, 표층뇌 중간층 뇌가 가장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받는 부분, 멀티미디어 관련된 소리, 영상, 그래픽 등을 시청각적으로 흡수, 제어

멀티미디어의 활용(1) MP3 플레이어 iPod와 iTunes 사이트, iPhone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멀티미디어의 활용(1) MP3 플레이어 iPod와 iTunes 사이트, iPhone  Apple의 iLife – iPhoto, iMovie, iDVD

멀티미디어의 활용(2) Google Maps, Google Street - www.realtor.com 멀티미디어 활용 분야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멀티미디어의 활용(2) Google Maps, Google Street - www.realtor.com  멀티미디어 활용 분야 - CD/DVD 타이틀, Presentation System, 웹페이지, 교육훈련/모의실험기, 화상회의, Kiosk, 온라인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전자출판 - UCC(예, YouTube), IPTV, VOD, 대화형 온라인쇼핑, 원격의료, 사이버스페이스(예, SecondLife), 가상 비즈니스, 사이버 박물관 등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컴퓨터 성능의 향상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HCI)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컴퓨터 성능의 향상 최초의 컴퓨터 ENIAC : 1945년 펜실베니아 대학 ENIAC 이후 성능 면에서 비약적인 발전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컴퓨터 성능의 향상 최초의 컴퓨터 ENIAC : 1945년 펜실베니아 대학 ENIAC 이후 성능 면에서 비약적인 발전 과거에 처리속도, 기억용량은 멀티미디어 데이터 처리에 부적합 현재는 컴퓨터 성능의 급격한 향상에 힘입어 가능하게 됨 컴퓨터의 계산능력의 발전 CPU의 기본 명령어 처리 회수의 발전 무어(Moore)의 법칙 : CPU의 성능은 18개월마다 2배씩 증가 메모리의 발전 1메가바이트 : A4 텍스트 500장, 이미지 1~2장, 음악 5~6초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멀티미디어 기술 호환성을 위한 표준화 기술 데이터 저장장치 및 주변장치의 개발 :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멀티미디어 기술 데이터 저장장치 및 주변장치의 개발 : CD/DVD, DRAM, 사운드카드, 그래픽/비디오 가속 보드 등 멀티미디어 정보의 압축/복원 및 변환기술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도구의 개발 : 편집, 저작, 재생 소프트웨어 호환성을 위한 표준화 기술 데이터 형식 : 예) JPEG, MPEG, MP3 정보의 표현 형식 : 예) HTML, XML 등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HCI)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조작을 위해 GUI (Graphic User Interface)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HCI)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조작을 위해 GUI (Graphic User Interface) 윈도우(window), 메뉴(menu), 버튼(button), 아이콘(icon) 3차원 가상공간에서의 탐색항해(Navigation) 음성합성 및 인식 기술 이미지 인식 기술 접촉, 가속도 센서 등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 인터넷 망 이동통신망 1969년 UCLA 대학에서 최초로 인터넷 실험 이후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 인터넷 망 1969년 UCLA 대학에서 최초로 인터넷 실험 이후 지금은 초고속 정보통신망으로 발전 B-ISDN, Cable TV, ADSL, VDSL, Fiber Optics “길더(Gilder)의 법칙” 전송속도는 6개월에 2배씩 또는 12개월에 3배씩 증가 이동통신망 이동전화 : CDMA, IMT-2000, HSDPA 무선인터넷 : WiBro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역할

멀티미디어의 발전방향 멀티미디어의 발전방향 멀티미디어는 세가지 형태로 존재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멀티미디어의 발전방향 멀티미디어의 발전방향 멀티미디어는 세가지 형태로 존재  CD/DVD를 이용한 패키지형 – 과거에 주로 이용 네트워크형 멀티미디어 전용극장(Theater)형 – 전자 박물관, 전자 미술관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한 멀티미디어 데이터 공유가 급속히 증가 멀티미디어 데이터와 문서의 표준화 작업 멀티미디어 정보의 검색 및 Navigation 기술의 발전 하이퍼미디어, WWW,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멀티미디어 산업 미술, 음악, 음향, 비디오, 영상 등 다양한 활용분야의 기술 필요 융합/종합 기술의 산물 : 컴퓨터, 통신, 방송, 신문, 영화, 출판 등

멀티미디어의 역할 정보화사회를 묘사하는 용어 탈공업화 사회 – Daniel Bell (1973)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멀티미디어의 역할 정보화사회를 묘사하는 용어 탈공업화 사회 – Daniel Bell (1973) 제3의 물결 – Alvin Toffler (1980) 지구촌(Global Village) – Marshall McLuhan (1962)  정보혁명 모바일 혁명 국경없는 사회

멀티미디어의 역할 멀티미디어 정보 따라서, 멀티미디어는 지식정보사회를 이끄는 원동력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멀티미디어의 역할 멀티미디어 정보 정보화사회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멀티미디어 정보가 더 중요 멀티미디어 정보의 활용을 위해 인터넷 인프라를 강력하게 구축 21세기에는 많은 정보들이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성격을 가짐 따라서, 멀티미디어는 지식정보사회를 이끄는 원동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