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영양의 중요성
발 표 순 서 모유수유의 연도별 현황 모유수유에 대한 잘못된 상식 모유영양의 장점 모유와 우유의 차이점 발 표 순 서 모유수유의 연도별 현황 모유수유에 대한 잘못된 상식 모유영양의 장점 모유와 우유의 차이점 엄마의 영양섭취
수유방법의 연도별 현황 모유영양 도시 농촌 95.6 82.0 73.5 58.8 60.4 51.7 28.5 22.7 인공영양 4.4 8.0 10.3 5.9 16.5 19.8 41.0 63.6 혼합영양 농촌 도시 10.0 12.3 35.3 23.1 28.5 30.5 13.6 년 도 1972~1973 1979~1983 1986~1991 1992~1995 도시 23.1 28.5 30.5 13.6 60.4 51.7 22.7 16.5 19.8 41.0 63.6
수유방법의 연도별 현황
모유는 어떻게 나오나? 초 유 (初乳) 유두 유선 유선방 유관동 혈액 젖 유관 모유는 어떻게 나오는 걸까 유방에는 젖을 만들어내는 '유선'이 있다. 유선에는 '유선방'이라는 주머니가 있고 '유선엽'은 유선방을 모두 둘러싼다. 유선엽은 가는 혈관들로 이뤄졌는데 혈관 속을 흐르는 혈액이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젖으로 변하게 되고 유선방 안에 고이게 된다. 유선방에 고인 젖은 유관을 통해 젖곡지 주변의 유관동에 축적된다. 젖을 만들때 가장 중요한 호르몬은 프로락틴과 옥시토신, 프로락틴은 유선방이 젖을 만들 때 활약하고 옥시토신은 젖을 유관으로 밀어내는 역할을 한다. 아기가 젖을 빨 때는 젖꼭지만 빠는게 아니라 젖이 고여있는 유관동까지 누르면서 빨게 된다. 아기가 태어날 무렵에 만들어지는 초유는 강한 면역체계를 갖추는데 필요한 많은 양의 단백질이 함유돼 있다. 보통 노란 빛의 진한 액체인데 초유는 신생아가 필요로 하는 모든 영양소가 들어있다. 출산 직후 하루나 이틀 안에 유방으로 가는 혈액이 놀라울 정도로 증가되는데 이 시기에 젖이 불어나고 때로는 아프고 불편하다. 아기가 태어난지 2주일쯤 되면 유방은 훨씬 부드러워지는데 이 때가 되면 젖은 노란 크림빛에서 점점 희게 변해 하얀색을 띠게 된다.
초유 (初乳) : 면역성분 풍부한 저칼로리 식품 초유 (初乳) : 면역성분 풍부한 저칼로리 식품 임신 후반기부터 생성되기 시작해서 아기를 분만하면서 부터 2-3일간 나오는 모유 산모에게서 나오는 모유는 2주 정도가 되면 완전히 성숙유로 바뀐다. 성분은 필수 아미노산과 면역체를 포함한 단백질, 무기질, 지용성 비타민 등이 성숙유보다 4배 이상 많다. 이 성분들은 갓 태어난 아기를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며, 영양 공급과 더불어 저혈당 증상과 태변 배출을 용이하게 해주어 신생아의 생리적 황달을 막아준다. 젖을 만들때 가장 중요한 호르몬은 프로락틴과 옥시토신, 프로락틴은 유선방이 젖을 만들 때 활약하고 옥시토신은 젖을 유관으로 밀어내는 역할을 한다. 아기가 젖을 빨 때는 젖꼭지만 빠는게 아니라 젖이 고여있는 유관동까지 누르면서 빨게 된다. 아기가 태어날 무렵에 만들어지는 초유는 강한 면역체계를 갖추는데 필요한 많은 양의 단백질이 함유돼 있다. 보통 노란 빛의 진한 액체인데 초유는 신생아가 필요로 하는 모든 영양소가 들어있다. 출산 직후 하루나 이틀 안에 유방으로 가는 혈액이 놀라울 정도로 증가되는데 이 시기에 젖이 불어나고 때로는 아프고 불편하다. 아기가 태어난지 2주일쯤 되면 유방은 훨씬 부드러워지는데 이 때가 되면 젖은 노란 크림빛에서 점점 희게 변해 하얀색을 띠게 된다.
모유수유의 잘못된 상식 1. 제왕 절개를 하면 모유를 못 먹인다? 제왕절개를 하면 산모에게 투여하는 항생제 때문에 모유를 못 먹인다고 단정짓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항생제의 종류가 여러 가지이기 때문에 특별히 아기에게 안전한 항생제를 산모에게 투여하면 아기에게 모유를 수유해도 된다. 6)아기가 젖을 빨면 자궁수축이 촉진되고 산후회복이 빨라진다. 아기에게 젖을 먹이면 임신 기간 동안 20배 가량 늘어났던 자궁이 임신 전 상태로 돌아가는데 도움이 된다. 모유를 먹이는 동안에는 몸이 이완되는데 이 때문에 자궁은 수축하고 오로의 분비는 촉진된다. 특히 수유 초기에는 젖을 먹일 때 배가 따끔거릴 만큼 자궁 수축효과가 크다. 7)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나다. 젖을 먹이면 임신 전 몸매로 돌아가는데 도움이 된다. 임신 중에 늘어났던 지방이 모유에 흡수되어 분비되고 월경이 늦게 돌아와(약 6∼12개월) 생리혈로 철분이 빠져나감을 막을 수 있다.
모유수유의 잘못된 상식 2. 작은 유방은 젖 분비가 원활하지 않다? 모유의 양은 유방의 크기가 결정짓는 것이 아니라 호르몬의 작용에 의한 것이다. 오히려 큰 유방보다 작은 유방이 성적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볼 때 뇌 세포에 신경 자극 전달이 빨리 되므로 젖의 분비도 훨씬 잘 된다. 6)아기가 젖을 빨면 자궁수축이 촉진되고 산후회복이 빨라진다. 아기에게 젖을 먹이면 임신 기간 동안 20배 가량 늘어났던 자궁이 임신 전 상태로 돌아가는데 도움이 된다. 모유를 먹이는 동안에는 몸이 이완되는데 이 때문에 자궁은 수축하고 오로의 분비는 촉진된다. 특히 수유 초기에는 젖을 먹일 때 배가 따끔거릴 만큼 자궁 수축효과가 크다. 7)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나다. 젖을 먹이면 임신 전 몸매로 돌아가는데 도움이 된다. 임신 중에 늘어났던 지방이 모유에 흡수되어 분비되고 월경이 늦게 돌아와(약 6∼12개월) 생리혈로 철분이 빠져나감을 막을 수 있다.
모유수유의 잘못된 상식 3. 젖을 먹이면 유방이 늘어진다? 출산 후에 배와 젖가슴이 쳐지는 것을 경험 할 수 있는데 이는 모유 수유와 상관없이 호르몬의 변화에 따라 임신 전과 다르게 탄력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이다. 모유 수유를 하되, 유방 크기에 맞는 기능성 브레이지어를 착용하면 몸매를 교정할 수 있다. 6)아기가 젖을 빨면 자궁수축이 촉진되고 산후회복이 빨라진다. 아기에게 젖을 먹이면 임신 기간 동안 20배 가량 늘어났던 자궁이 임신 전 상태로 돌아가는데 도움이 된다. 모유를 먹이는 동안에는 몸이 이완되는데 이 때문에 자궁은 수축하고 오로의 분비는 촉진된다. 특히 수유 초기에는 젖을 먹일 때 배가 따끔거릴 만큼 자궁 수축효과가 크다. 7)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나다. 젖을 먹이면 임신 전 몸매로 돌아가는데 도움이 된다. 임신 중에 늘어났던 지방이 모유에 흡수되어 분비되고 월경이 늦게 돌아와(약 6∼12개월) 생리혈로 철분이 빠져나감을 막을 수 있다.
모유수유의 잘못된 상식 4. 미숙아나 쌍둥이는 모유 수유를 포기해야 한다? 미숙아일수록 신체 면역력을 높이고 미숙아일수록 신체 면역력을 높이고 양질의 영양분을 보충하기 위해 모유 수유가 필요하고, 쌍둥이를 출산했을 경우에도 충분한 모유가 생성되므로 모유 수유를 할 수 있다. 6)아기가 젖을 빨면 자궁수축이 촉진되고 산후회복이 빨라진다. 아기에게 젖을 먹이면 임신 기간 동안 20배 가량 늘어났던 자궁이 임신 전 상태로 돌아가는데 도움이 된다. 모유를 먹이는 동안에는 몸이 이완되는데 이 때문에 자궁은 수축하고 오로의 분비는 촉진된다. 특히 수유 초기에는 젖을 먹일 때 배가 따끔거릴 만큼 자궁 수축효과가 크다. 7)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나다. 젖을 먹이면 임신 전 몸매로 돌아가는데 도움이 된다. 임신 중에 늘어났던 지방이 모유에 흡수되어 분비되고 월경이 늦게 돌아와(약 6∼12개월) 생리혈로 철분이 빠져나감을 막을 수 있다.
- 모유는 연령과 계절에 맞게 자연스럽게 변화합니다. 모유영양의 장점 (1) 생후 6개월까지 모든 영양분의 첨가 소화하기 쉬운 필수 아미노산, 무기질이 풍부. 뇌 구성 당지질인 유당이 풍부 (뇌세포를 연결시켜 머리가 좋아지게 만듬.) 영양분의 흡수율이 조제유에 비해 뛰어납니다. 예) 철분 49% 흡수, 우유는 10% - 단백질의 균형이 뇌의 발달에 완벽 모유의 단백질은 두뇌와 신경을 <사람답게> 조제유는 근육과 뼈대를 <소답게> 발달시킴 - 모유는 연령과 계절에 맞게 자연스럽게 변화합니다. 여름엔 수분이 많고, 겨울엔 지방이 많음 ◆모유의 장점 1)생후 6개월까지의 아기에게 필요한 모든 영양분이 첨가되어 있다. 모유는 아기에게 가장 좋은 음식이다. 아기의 뇌세포를 성장시키는 아미노산, 소화기능을 돕는 필수지방산, 아기의 성장에 필수적인 아미노산 등이 들어 있다. 모유를 먹고 자란 아기들은 인공영양(우유)을 한 아기에 비해 건강하다. 생후 1년을 기준으로 비교해 보면, 인공영양을 한 아기들은 체중과 키가 크지만 뼈는 약한 반면 모유를 먹고 자란 아기들은 체중은 다소 적게 나가지만 뼈가 단단하고 살이 야무진 것을 알 수 있다.
모유영양의 장점 (2) 특유의 면역물질로 아이를 보호 태반의 G형 글로블린과 초유의 A형 글로블린으로 아기의 혈액에 침투하는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 - 설사, 위장 등 소화기, 호흡기의 감염, 알레르기에 강함 모유의 임파구, 대식세포 등의 항균세포가 질병퇴치 예) 아기설사를 일으킨 장 속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24시간이내에 엄마 젖에서 발견됨 돌이 지나면서 모유를 먹인 아이는 면역성이 더 높아짐 ◆모유의 장점 2)모유에는 분유에 없는 면역물질이 있어 아기를 질병으로부터 보호한다. 엄마젖에는 여러 가지 면역체가 함유되어 있다. 아기들은 생후 6개월까지는 스스로 면역체를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엄마로부터 이 면역체를 받아야 한다. 특히 모유를 먹은 아기들은 설사, 위장병, 염증 등에 강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폐렴, 기관지염, 중이염 등 염증성 질환에 걸리는 확률도 낮다. 질병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하는 모유의 성분은 '대식구' 세포로 모유의 80%를 차지한다. 대식구 세포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병원체를 죽이며 암세포의 성장을 막는데도 도움이 된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미숙아를 낳은 산모의 젖은 지방과 면역체의 함유량이 높아 아기를 보호하고 빨리 성숙할 수 있게 한다고 한다.
모유영양의 장점 (3) 우유로 발생하는 알레르기 예방 우유에 알레르기를 보이는 아기가 적지 않다. 알레르기까지는 아니더라도 우유를 잘 소화 하지 못하는 아기도 있다. 열 달을 함께 한 엄마의 몸에서 나오는 젖에 부작용이나 알레르기를 보이는 아기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유의 장점 3)모유를 먹이면 분유를 먹음으로써 유발되는 알레르기를 예방할 수 있다. 우유에 알레르기를 보이는 아기가 적지 않다. 알레르기까지는 아니더라도 우유를 잘 소화하지 못하는 아기도 있다. 우유는 인간의 몸이 아닌 동물의 몸에서 나온 식품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열 달을 함께 한 엄마의 몸에서 나오는 젖에 부작용이나 알레르기를 보이는 아기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유영양의 장점 (4) 엄마와의 신체접촉 모유를 먹이는 엄마와 아기는 자주 접촉하게 됨 (소, 말 3~4시간, 사람, 원숭이, 고릴라 1~2시간) 엄마가 웃으며 쓰다듬고 아기에게 눈을 맞추며 먹일 때 눈빛만 봐도 감정이나 심리상태를 알 수 있는 상호작용 잦은 신체 접촉을 하게 됨으로써 신체적, 정서적, 심성 발달에 좋고 깊은 유대감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모유의 장점 4)아기는 엄마와의 신체적 접촉을 통해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 엄마의 품에 몸을 묻고 살을 맞대고 먹는 모유는 태아의 정서에 아주 좋다. 또한 엄마와 아기 사이에 교감이 이루어지고 이와 같은 정서적 안정감으로 인해 면역력이 증가한다.
모유영양의 장점 (5) 소화기능 향상과 턱과 이의 발달 모유에는 소화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효소가 들어있어 소화율과 흡수율을 높인다. - 젖 빨기는 우유병 빨기 보다 60배 에너지가 소모 턱과 잇몸 발달 발음이 정확해짐 뇌의 혈류량 증가로 뇌발달에 도움 인내심을 키울 수 있음 ◆모유의 장점 5)아기의 소화기능이 좋아지고 턱과 이가 발달한다. 모유에는 아기의 소화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효소가 들어있어 소화율과 흡수율을 높인다. 우유에 비해 단백질의 함량이 절반 정도지만 거의 모든 단백질이 소화되어, 결과적으로 체내에 흡수되는 단백질의 양은 모유가 많다. 또한 아기가 엄마 젖을 먹게 되면 턱과 이가 발달한다. 엄마 젖을 빠는 일은 우유병을 빠는 것보다 60배 이상의 에너지가 소모되며 입술, 턱, 혀, 잇몸, 볼이 모두 수유에 참여하므로 젖을 빠는 과정 자체가 운동과 자극이 된다. 따라서 턱과 이가 고르게 발달해 부정교합이 생길 우려가 적어진다.
모유영양의 장점 (6) 자궁수축 촉진과 산후회복이 빨라짐 - 모유 수유시 임신기간 동안 늘어났던 자궁수축에 도움이 된다. - 모유 수유시 몸이 이완되는데 때문에 자궁은 수축, 오로분비 촉진. 수유 초기에는 배가 따끔거릴 만큼 자궁 수축효과가 크다. - 산후 회복을 빠르게 합니다. 호르몬(옥시토신)분비촉진- 자궁수축- 오로배출- 산후회복 - 산후 우울증을 줄여 줍니다. 모유수유 중 아기와 애정과 유대감 형성으로 자신감과 성취감 6)아기가 젖을 빨면 자궁수축이 촉진되고 산후회복이 빨라진다. 아기에게 젖을 먹이면 임신 기간 동안 20배 가량 늘어났던 자궁이 임신 전 상태로 돌아가는데 도움이 된다. 모유를 먹이는 동안에는 몸이 이완되는데 이 때문에 자궁은 수축하고 오로의 분비는 촉진된다. 특히 수유 초기에는 젖을 먹일 때 배가 따끔거릴 만큼 자궁 수축효과가 크다. 7)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나다. 젖을 먹이면 임신 전 몸매로 돌아가는데 도움이 된다. 임신 중에 늘어났던 지방이 모유에 흡수되어 분비되고 월경이 늦게 돌아와(약 6∼12개월) 생리혈로 철분이 빠져나감을 막을 수 있다.
모유영양의 장점 (7) 기 타 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나다. 임신 중에 늘어난 지방이 모유에 흡수 기 타 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나다. 임신 중에 늘어난 지방이 모유에 흡수 월경이 늦게 돌아와(약 6개월) 생리혈로 철분의 부족을 방지 - 엄마의 유방암, 난소암의 위험을 낮춤 - 간편하고, 경제적이다. (여러 개 보온병 준비 불필요) 6)아기가 젖을 빨면 자궁수축이 촉진되고 산후회복이 빨라진다. 아기에게 젖을 먹이면 임신 기간 동안 20배 가량 늘어났던 자궁이 임신 전 상태로 돌아가는데 도움이 된다. 모유를 먹이는 동안에는 몸이 이완되는데 이 때문에 자궁은 수축하고 오로의 분비는 촉진된다. 특히 수유 초기에는 젖을 먹일 때 배가 따끔거릴 만큼 자궁 수축효과가 크다. 7)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나다. 젖을 먹이면 임신 전 몸매로 돌아가는데 도움이 된다. 임신 중에 늘어났던 지방이 모유에 흡수되어 분비되고 월경이 늦게 돌아와(약 6∼12개월) 생리혈로 철분이 빠져나감을 막을 수 있다.
모유와 우유 단백질 지 방 무기질 비타민 우 유 모 유 소화가 안되는 카제인 80%함유 소화가 잘되는 알부민 지 방 무기질 비타민 우 유 모 유 소화가 안되는 카제인 80%함유 소화가 잘되는 알부민 다량 함유, 카제인 적음 모유보다 효율이 떨어짐 (리놀렌산이 약 50%함유) 고도의 불포화지방산 과다 함유(올레인산, 리놀렌산) 칼슘의 양이 많아 흡수가 힘들다 칼슘, 인의 비율이 흡수되기 좋도록 적당 비타민 C는 거의 없으며, 비타민 A,D는 계절에 따라 어머니의 영양섭취에 따라 다름
수유시 엄마에게 필요한 것 고칼로리 음식 섭취 (500칼로리나 일반인보다 더..) 철분이 많은 음식 섭취 (살코기, 간, 콩팥, 계란 노른자, 생선류, 자두, 푸른잎 채소, 말린 과일, 김 ,조개, 굴..) 비타민C는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므로 야채나 과일을 많이 섭취 (카페인은 철분흡수 방해) 칼슘흡수를 돕는 비타민 D를 위해 1시간 정도의 일광욕 충분한 수분섭취가 중요 (커피, 차, 알코올, 청량음료는 피할 것) 수유 시 음식은? 산모는 임신 중에는 일반인보다 하루에 300칼로리가 더 필요하지만 수유 중에는 하루에 500칼로리가 더 필요하다. 주로 신선한 야채, 과일 섭취와 더불어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섭취 순서로 한다. 그리고 균형 잡힌 식단이 중요하며, 특히 칼슘과 철분이 많은 음식을 먹도록 한다. 참고로 500칼로리의 영양이란 밥1공기와 소고기 미역국 1그릇이면 적당하다. * 철분이 많은 음식 : 살코기, 간, 콩팥, 계란 노른자, 생선류, 자두, 푸른잎 채소, 말린 과일, 넛(Nuts), 파래, 김, 조개, 굴, 오토밀, 완두콩. * 비타민 C 는 철분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도록 한다. 커피, 청량음료와 같은 카페인을 함유한 차는 철분흡수를 방해한다 *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 : 저지방 요플레, 밀크쉐이크, 저지방 우유, 아이스크림, 치즈, 계란, 두부, 정어리 통조림, 연어통조림, 고등어 통조림, 뱅어포, 멸치, 시금치, 무청,브리클리, 케일, 양경채 등 푸른 잎 채소. * 야채의 칼슘은 흡수율이 낮다. 칼슘 섭취를 위해서 비타민D가 필요하므로 일광욕(오전 햇살)을 하도록 한다.(황인, 흑인은 하루에 1시간, 백인은15분 수유량을 늘리는 음식으로 미국 풍습에서는 맥주, 중국은 닭국, 뉴기니아는 생선국, 그리고 한국에서는 미역국을 섭취한다. 수유 중 산모가 피해야 할 음식은 따로 없다. 그러나 산모나 가족 중 어떤 음식(주로 우유, 계란, 감귤류 등)에 알레르기가 있을 때 아기에게도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도 있다.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양파, 양배추, 완두콩 등이 복통, 설사, 피부 발진 등을 일으킨다고 믿고 있다. 산모가 피해야 하는 것은 술, 담배, 커피, 카페인이 들어 있는 차 그리고 청량음료 등이다. 커피(초코렛도 포함)나 청량음료를 즐기는 산모는 밤에 아기가 잠을 잘 자지 않으므로 함께 놀아 주어야 한다. 하루에 필요한 수분 섭취량은 8컵 정도지만 산모가 목이 마를 때마다 마시도록 한다. 만일 소변 색깔이 농축되거나 변비가 있으면 수분 섭취를 늘려야 한다. 커피, 차, 알콜, 청량음료 등을 수분섭취를 위해 마시지 말아야 한다. 어떤 경우에는 이러한 것들이 이뇨 효과를 내기 때문에 탈수를 악화시킬 수 있다.
직장 여성을 위한 TIP 축유기 (유축기)
모유 수유하는 모습을 사진에 담아 놓으세요. 자라면서 엄마와의 거리감을 느끼거나 사춘기때 아이가 고민에 싸여 방황을 하거나 대화가 단절이 되었을 때 모유 수유하던 사진을 보여 주면 엄마와의 거리감을 줄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9761192 정 유선 9761180 신 종현 9561007 이 기종 감 사 합 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