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문제론 제 1부 사회문제에 대한 기본적 이해 현대사회문제론 제 1부 사회문제에 대한 기본적 이해 제2장 사회문제의 이론적 관점 :: 현대사회문제론
목 차 구조기능주의 관점 갈등주의 관점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관점 현대사회문제론
제2장. 사회문제의 이론적 관점 생물학적 관점 : 범죄나 비행의 원인을 생물유기체 내부에서 찾음. 생물학적 관점 : 범죄나 비행의 원인을 생물유기체 내부에서 찾음. 사회병리학 : 사회를 생물체에 비유하여 사회문제 를 병원균에 의한 감염처럼 인식. 사회해체론, 일탈행위론 : 사회문제를 사회적 규범 의 문제로 파악. 가치갈등론 : 사회문제를 가치관의 충돌로 간주. 네오마르크스주의이론 : 사회문제를 계급갈등의 산물로 파악. 낙인이론 : 사회문제를 사회적 낙인의 결과로 간주. 현대사회문제론
제2장. 사회문제의 이론적 관점 사회문제의 사회학적 관점 구조기능주의 관점 갈등주의 관점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관점 사회병리학 사회해체론 일탈행위론 갈등주의 관점 네오마르크스주의 갈등이론 가치갈등론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관점 낙인이론 현대사회문제론
1. 구조기능주의 관점 구조기능주의이론 : 사회는 상호 연관된 부분들의 체계로 서 각 부분들은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고, 하나의 체계로서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는 이론으로 (기능: 현재적 기능과 잠재 적 기능) “사회병리학, 사회해체론, 일탈행위론”이 있다. 병리학 : 질병의 원인과 특질 및 질병이 야기하는 질환 상태와 그 과정을 연 구하는 학문. 사회병리학 : 이러한 접근방법을 사회문제에 적용한 것으로 특 히 사회병리학은 사회를 유기체로 간주하고, 사회문제를 사회라는 유기체 내의 병리적 현상으로 인식하는 것. 예를 들면 사회적 질병은 생물학적 질병과 같이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염되며, 이런 문제를 야기하는 개인은 병든 사람이며, 이런 문제 들이 만연된 사회는 병든 사회라는 것. 문제해결방식: 질병을 치료하듯 잘못된 사회화가 사회문제의 근본 원인인 만큼 사회구성원을 사회화시키고 도덕교육을 강화하는데 있다고 봄. 현대사회문제론
1. 구조기능주의 관점 사회병리학의 기본입장 - 웨인버그와 루빈스톤 사회문제의 근원은 사회가 아니라 개인에 있다. 인간에게는 건설적인 충동뿐만 아니라 파괴적인 충동이 있다. 따라서 사회는 인간의 파괴적인 충동은 억제하고 건설적인 충 동은 권장해야할 의무가 있다. 사회의 이러한 의무는 사회문제를 개별화 해야만 달성된다. 사회문제의 해결은 개인을 변화시키는 것이며, 장기적으로 개 인의 변화는 사회의 변화를 가져온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병리학적 입장은 1910년도 이후 도 시화, 산업화, 이민 등으로 사회문제의 규모가 커짐에 따 라 도덕성을 중시한 사회병리학의 한계가 노출됨. 현대사회문제론
1. 구조기능주의 관점 사회해체론 : 사회문제를 개인의 행위가 아닌 사회구조와 연결 사회해체 : “개별성원에 대한 사회적 규칙의 영향력 감퇴”(토마스와 즈나니에츠 키의 정의) 사회해체의 세 가지 형태 무규범 : 행위의 기준이 존재하지 않는 것. 문화적 갈등 : 최소한 두 개 이상의 대항하는 규칙이 존재함으로써 역 할기대가 이원화되고 그에 따라 한 가지 규칙을 어기지 않을 수밖에 없는 상태 붕괴 : 존재한 규칙에 동조하더라도 약속된 보상을 받지 못하거나 오히려 제재를 받게 되는 것. 특히 사회해체론은 지위와 역할 간의 갈등을 중시 ①모순적인 의무가 부과되거나 (남편을 잃은 사람에게 가장과 가정주부의 역할 강요) ②사회화가 잘못되어 역할을 수행하는 방법을 제대로 학습하지 못하 거나 (가정이나 학교에서 사회적 역할에 부여된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다하지 못한 경우) ③ 상호 의사소통이 왜곡될 때 발생 (상대방의 뜻을 잘못 파악하여 오해기 생기는 경우) 현대사회문제론
1. 구조기능주의 관점 사회해체론의 기본 입장 일탈행위론 사회의 규칙이 없으면 행동지침도 없다. 사회생활에서의 예측 가능성은 사회적 규칙에 달려 있다. 사회질서는 사회적 규칙에 대한 합의를 요구한다. 관념과 실제 행동은 일치되어야 하며, 이는 사회 유지에 대단히 중 요하다. 관념과 실제 행동이 일치하지 않게 되고 또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사회문제가 발생된다. 일탈행위론 사회문제를 사회적 규범으로부터의 반복된, 체계화된 이탈 또는 사회적 기대의 예상 못한 파괴로 규정. 일탈행위론의 원조는 프랑스사회학자 뒤르크하임이 만든 ‘아 미노이론’. 이외 ‘문화전달론’, ‘하위문화론’을 들 수 있다. 현대사회문제론
1. 구조기능주의 관점 일탈행위론의 일반적 규정 일탈행위는 퍼스낼리티의 한 속성이라기보다는 역할 의 한 속성이다. 주어진 행위는 주어진 조건하에서만 이루어 진다. 그래 서 조건이 변하면 행위도 변한다. 일탈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들 의 일차 집단에 가입해야만 가능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동조행위건 일탈행위건 사회집단에 참 여함으로써 학습된다는 사실이다. 즉, 동조집단에 참여하 여 동조행위를 배우게 되면 일탈을 범하지 않은 것과 마찬 가지로 일탈집단에 가입하여 일탈행위를 학습하게 되면 일탈자가 된다는 것. 현대사회문제론
2. 갈등주의 관점 네오마르크스주의 갈등이론 (= 사회통제론) 갈등주의 이론 : 구조기능주의 이론이 사회를 구성하는 각 부분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고 본 반면에 갈등 주의 이론은 사로 이해 관계가 다른 집단들이 권력과 자 원을 놓고 경합하는 것이 사회.(칼 마르크스) 네오마르크스주의 갈등이론 (= 사회통제론) 형법은 국가와 지배계급이 기존의 사회경제적 질서를 유지 하고 영구화시키기 위한 도구이며, 자본주의 사회의 범죄 통제는 법 이외에도 이데올로기의 제도와 기관(교육, 종교, 매스컴 등)을 통하여 수행된다. 자본주의체제 계급분화와 계급투쟁 프롤레타리아트에대한 부르조아지의 묵시적 통제 부르조아적 통제에의 순응 또는 명시적 직접적인 차별의 결과로서의 범죄 현대사회문제론
2. 갈등주의 관점 가치갈등론 사회문제는 가치들간의 상호충돌 또는 불일치 현상이다. 인종갈등, 남녀갈등, 세대갈등, 환경론자와 개발론자 간 의 갈등 등. 가치갈등론의 기본적인 입장 관념과 가치는 집단이익을 대변한다. 수많은 집단간의 이익갈등은 불가피하다. 제도화된 타협을 통해 이런 이익갈등을 해결하는 것이 사회질 서를 유지하는 첩경이다. 이익갈등이 표출된 경우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제도가 존재한다. 이익갈등을 조정하기 위한 사회제도가 그 기능을 제대로 수행 하지 못할 때 사회문제가 가시화된다. 도덕적, 경제적, 정치적 제재를 적절히 조합시켜 구사할 수 있 는 역량을 가지 집단일 수록 타협에 유리한 고지를 점한다. 현대사회문제론
3. 상징적 상호작용주의적 관점 상징적 상호작용론 인간의 상호작용은 상징을 매체로 이루어지는데 그 특징을 들면, 거시적인 사회구조보다는 개인과 개인 간의 상호작용의 과정을 중시하며, 개인의 행위를 개인의 사회적 관계의 산물로 간주한다. 미드에 의한면 아동은 성장하면서 부모의 행위를 모방하고, 그런 과정을 통해 터인의 역할을 배운다. 인간의 상호작용은 상징을 매체로 이루어지는데 그 특징을 들면, 상징은 사회구성원의 합의를 통해 만들어진다. (국기, 교통신호 등) 상징과 그 상징이 의미하는 것과의 관계는 독단적이다. 상징은 반드시 물리적인 실체일 필요는 없다. (정의, 신용, 용기, 용, 봉황 등) 현대사회와 고전
자신을 범죄,비행을 저지런 사람으로 규정함으로써 일탈을 범하게 됨 3. 상징적 상호작용주의적 관점 낙인이론 사회문제에 대한 실증주의적 접근(일탈이론)을 거부하 면서 일탈행위 그 자체보다는 사회적 법규를 위반한 개 인에 가해지는 사회적 반응과 거기에 대한 개인의 반응 에 주목한다. 따라서 재범자(전과자)의 범법행위를 설명 하는 데 유력하다. 일차적 일탈 :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한 최초의 일탈행 위. 이차적 일탈 : 낙인의 고통에 의해 만들어진 일탈행위. 범죄, 비행의 잡다한 원인 일차적 일탈 범죄, 비행으로 낙인 범죄, 비행에의 자기 이미지 형성 자신을 범죄,비행을 저지런 사람으로 규정함으로써 일탈을 범하게 됨 현대사회와 고전
다음강의 : 제3장 사회문제·사회통제·사회복지 감사합니다. 현대사회문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