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강 미켈란젤로와 신플라톤주의 사상 : <피에타> <다윗상> <노예군상>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문창동 성당 국제 성지순례 – ~10.3. / 10 박 11 일. ● 일정 ▲ 방문과 순례 ♣ 중요참조 ● 일 : 피라미드 / 스핑크스 → 아기 예수님 피난성당 ( 꼽틱 정교회 ) → 모세 기념성당 → 박물관 → 카이로 한인성당 ( 미사 )
Advertisements

적화, 적과를 할 때 액화, 액과 따기의 중요성 前 이바라기현 과수협회장 구로다 야스마사.
역사도시 경주 로 GO!!! 모둠원 : 김진한, 기중호, 김승우, 권하늘, 차명섭. 차례 1~10 1. ①석굴암에 대하여 GO!!!! 2. ②석굴암에 대하여 GO!!! 3. ①문무대왕릉에 대하여 GO!!! 4. ②문무대왕릉에 대하여 GO!!! 5. ①안압지에 대하여 GO!!!
3-4 주빈, 신예린 목차 탐구 동기와 탐구 일시 및 장소, 참고 자료 갯벌이란 ? 갯벌 탐사에 사용되는 도구 (1,2) 유명한 갯벌 ( 우리나라 ), 여러 갯벌 축제 갯벌이 만들어지는 조건 람사르 협약이란 ? 람사르 협약에 가입된 우리나라 생태지 밀물과 썰물 갯벌에.
열왕기 상하는 중요하다 ! 왜 ? 시가 3 권 예언서 12 원 열왕기 상하는 중요하다 ! 대라느스 단겔학슥말.
응 급 처 치 법응 급 처 치 법 응 급 처 치 법응 급 처 치 법. 응급처치법 1) 현장조사, 의식확인, 연락 현장은 안전한가 조사한다. 119 나 응급의료기관에 연락한다. 발바닥을 간지럽히거나 가볍게 꼬집어 본다. 0 ~ 4 분 4 ~ 6 분 6 ~ 10 분 10.
트렁크 안에서 천정을 보았을 때 무늬와 같은 형태의 홈이 있습니다. 트렁크 실내등 트렁크 스프링 앞으로 볼링핀 모양 이라 부르겠 습니다.
도덕적 성찰 준거의 의미와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올바른 도덕적 성찰의 준거를 설명할 수 있다.
과채류 ( 수 박 ) 발표자 : 농어업조사과 장 천 숙. 목 차 1 월별 작업 흐름 2 재배 방법 3 병충해 방지 4 수박의 효능.
경주 수학여행 6학년 5반 15번 유송연.
(2) 고대 국가의 성립  1) 고대 국가의 성격    ① 중앙 집권 체제      - 국왕의 지위 강화, 부족장 세력의 통합,
뇌 심혈관 질환과 건강관리 대한산업보건협회 강 현 지.
용주사 보고서 6-5 / 16번 / 장경서.
若者文化 김현주 이규혁 박현빈 전인성 임준형.
瑞山 가는 길 지난 10월 31일 07:00 ~ 11월 01 21:00 서해안 여행을 했습니다
2015 담당 강사 : 정세진 중국 명문 감상 2015 담당 강사 : 정세진
상처와 출혈 응급처치 한국산업안전공단.
생 각 하 기 1. 내가 생각하는 어린이란? 2. 내가 생각하는 어른이란? 3. 어른이 된다는 것 은?
북한의 음식 북한음식…..
취업/자기계발동아리 참가자 오리엔테이션 전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수) 실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정당 및 예비후보자를 위한 선거사무안내.
각주구검(刻舟求劍) - 刻 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판단력이 둔하여 세상일에 어둡고 어리석다는 뜻
Ⅲ. 분석과 적용 01. 작품 분석.
이리신광교회 건축관련보고 문준태 익산시노인종합복지관장.
예수님 탄생 목자.박사들 경배 (마2:1-12, 눅 2:1-7).
인류의 분산 언어의 대 혼잡시기 창조,타락 홍수 바벨탑사건 아브라함 모세 BC 고조선 하/은/주 (창 11:7,9) 『[7] 자, 우리가.
도덕 1학년 1학기 2. 개성신장과 인격 도야:인물학습 석가모니 인물학습 -석가모니.
종이헬리콥터 하귀일초등학교 5-1 양현석.
제주북초등학교 6학년 심화반 김학선 지도교사 : 고동림 선생님
학습 주제 p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전남중등미술교육연구회 영산포여자중학교 교사 서 원 숙
쿰란 쿰란 와디 항공촬영 .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이사야7:14)
혜원 신윤복 [申潤福, 1758~. ] 조선 후기의 풍속화가
피부의 구조와 기능 피부로 읽는다. 피부의 감각점 피부 감각점의 분포와 자극의 민감도.
자전거 기어의 원리 한림초등학교 6학년수학영재 임지혁.
1.게르만족의 이동 (1) 게르만족 ① 원 거주지:유럽 북부 지방에 거주, 주로 수렵과 목축 생활
김은영 수줍은 자기소개서☞☜.
버스 내부광고 제안서 홍일애드 mobile :
조복(朝服) 조선시대 문무백관들이 조하(朝賀)나 의식 때 입던 관복
인류의 대재앙 지구온난화 유영준.
P 탄성력과 마찰력 생각열기 – 높이뛰기 세계 신기록은 약 240cm 인데, 장대높이뛰기 세계 신기록은 약 620cm 이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까닭은? ( 높이뛰기는 다리의 근육의 힘으로 뛰는 반면 장대높이 뛰기는 장대의 탄성력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요한 계시록 2:12~17 버가모 교회 : 예수님의 모습-좌우에 날썬 검을 가진자 13절-예수님께서 사는 곳을 아신다.
제 8강. 영유아 발달과 보육프로그램.
원의 넓이를 다른 도형으로 구할 수 있을까? 만든이 : 박민설 소속 : 구엄초등학교 한림초등학교 영재학급 -1-
동양의 색채 1.인 도 인더스 강 유역에서 고대(B.C 2000 ~ 3000)의 청동기시대에 문화가 이미 발달하였고, 메소포타미아와 유사하고 이는 신에 관한 것이 많고, 도시계획이 이루어져 있었으며, 이 시대부터 모자이크 타일이나 돌에 의한 다채로운 재료가 사용되었다.
90cm 120cm 학술대회 발표논문 제목(1번예) 연 구 개 요 결과 및 고찰 결 론 저자명(근무처명)
3조:김다영,나민지, 서빛나,송영호, 장연정,연희 발표자:서빛나
기본 테이블 스타일링 학교 : 대경대학 푸드과 학번 : 이름 : 김예림 과목 : 양식 테이블 세팅
가을에 만날 수 있는 곤충.
미세먼지 실험 성동초등학교 이도은.
사회 4학년 1학기 1. 우리시 . 도의 모습>1)지도에 나타난 우리 도의 모습>3/17 등고선과 축척 첫화면.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1.
떠나자! 우주로 환영합니다 경상남도사천교육청영재교육원 안녕하십니까? 지금부터 대구광역시 교육과학연구원 발명교육센터 개관에 따른
장신구 4학년 5반 김도형.
상차림과 식사 예절.
제주북초등학교 영재학급 기초반 김지원 지도 교사 : 김대진 선생님
르네상스 3대 거장 조동기 박민희.
1 끼임 1 크레인 취급 작업 2 화재/폭발·파열 3 물체에 맞음 4 떨어짐 5 부딪힘 2 지게차 취급 작업
재미있는 놀이, 문제 해결 수학 5학년 가단계 1. 배수와 약수>7/9 [제작의도] [활용방법] 수업 내용 제시 화면
세포는 어떻게 분열할까? 학습 주제 <들어가기> 양파를 물이 담긴 유리컵에 기르면 뿌리가
고기압과 저기압이 이동하는 위치 예상하기 수업활동.
현대의 대중 미술 팝아트 선산여자중학교 김유미.
2012년 9월 16일 바벨탑 사건과 셈의 후손들의 족보 ▣말씀:창세기 11:1-32 예 수 복 된 교 회.
창조론과 진화론 사상독서스쿨 아가피아 스쿨 5반.
6.3-4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이 단원을 배우면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를 설명할 수 있다.
Ⅱ. 생활 속의 과학 탐구 7. 생활 주변에서 탐구 가능한 질문 찾아 수행하기 과학탐구실험 고등학교 탐구 목표 단원 열기
2강. 경학의 개념과 기혈 대체의학 강사 박지혜
Presentation transcript:

4강 미켈란젤로와 신플라톤주의 사상 : <피에타> <다윗상> <노예군상>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4강 미켈란젤로와 신플라톤주의 사상 : <피에타> <다윗상> <노예군상> 담당교수 : 권 용 준(한국디지털대학교 교수)

미켈란젤로와 신플라톤주의 사상 학습목표 미켈란젤로의 조각작품을 통해 기독교를 해석하는 르네상스의 예술관과 미켈란젤로의 신플라톤주의 철학을 이해한다. 르네상스 전성기 예술가들이 가시의 세계를 표현하기 위해 창안한 기법인 원근법, 명암법, 해부학을 감상하면서 향후 약 500년간 미술표현의 법칙으로 간주된 이유와 더불어 서구예술의 본질을 파악한다. 해부학과 조형예술이 만나면서 이상적 아름다움을 현시하게 된 과정과 해부학이 지닌 르네상스 조형관을 파악하고, 서구예술에서 해부학이 지닌 가치와 의의를 생각한다. 학습주안점 조형예술에서 해부학의 의미는 무엇인가?

미켈란젤로(Michelangelo Buonarroti. 1475~1564)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더불어 르네상스의 위대한 거장 1475년 이탈리아 카프레세(Caprese) 출생으로 다 빈치보다 23세의 연하로 동시대를 살았던 예술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 눈에 보이는 유기적 조직의 자연 세계의 표현 회화예술 미켈란젤로 예술은 인간의 창조 활동이자 신의 창조 활동 조각예술 조 각 가 하느님이 대리석 속에 창조해 놓은 형상 이외의 잉여부분을 제거하는 자 하느님의 말씀을 현시하는 고매한 정신세계를 가진 자

이상적 인체를 통해 완전한 선, 도덕의 관념을 심어준다 미켈란젤로의 조각관과 헬레니즘 인간의 인체 가장 이상적이며 최고의 예술표현 매체 헬레니즘 가장 아름다운 육체의 형상 진선미의 통합 아름다운 그릇 속에 훌륭한 음식이 깃든다 진 이상적 인체를 통해 완전한 선, 도덕의 관념을 심어준다 선 미 인간의 사유 최상의 아름다움 도덕

미켈란젤로의 조각관과 신플라톤주의 완벽한 인체 형상의 재현 완벽한 해부학의 도입 신플라톤주의 사상 작품이라는 가시적 실체 하느님의 완전한 비전 미켈란젤로의 인체구조에 대한 깊은 관심 젊은 시절의 미켈란젤로에게 많은 정신적 · 물질적 지원을 해준 사람이 당시 피렌체 공화국의 수반이었던 메디치 가(家)의 로렌초(Lorenzo de'Medici. 1449~1492)였다. 그의 도움으로 미켈란젤로는 산스피리토 사원에서 시체를 해부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인체의 구조를 직접 연구하게 된다.

저항하는 노예(Rebellious Slave) 미켈란젤로의 대표작품 빈사의 노예(Dying Slave) 저항하는 노예(Rebellious Slave) 다윗상(David) 피에타(Pieta) 모세상 1513∼1516년 1498-1499년 1501-1504년 1513-1516년

<피에타>의 사실성 피에타 사실성 주름효과 리얼리즘의 극치 눈에 보이는 가시의 세계를 완벽하게 재현 해부학 성모 마리아 품에 장성한 예수가 안겨 있는 형상 동정, 연민 (고유명사) 죽은 아들에 대한 성모 마리아의 슬픔 피에타 사실성 주름효과 리얼리즘의 극치 눈에 보이는 가시의 세계를 완벽하게 재현 해부학 1498-99년 경. 대리석, 174 x 195 cm 로마, 바티칸의 성 베드로 성당 입구

안정적 구도와 조형적 특성 안정감 완벽한 삼각형구도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사유체계 시각적 안정성 완벽한 조화와 균형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사유체계 완벽한 조화와 균형 1498-99년 경. 대리석, 174 x 195 cm 로마, 바티칸의 성 베드로 성당 입구

다른 작품의 조형적 형상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BACICCIO 피에타> <아비뇽의 피에타> <론다니니의 피에타> <Baccio피에타> <둥근 피에타>

완벽한 해부학과 조형적 특성 죽은 자의 해부학 하향의 리듬 상승의 역동성 힘의 원천을 중심으로 그려지는 원 중력의 법칙에 종속 힘의 발산을 요구하는 포인트 유일한 힘의 원천 힘의 원천을 중심으로 그려지는 원 구도적으로 완벽한 형상 1498-99년 경. 대리석, 174 x 195 cm 로마, 바티칸의 성 베드로 성당 입구

예수의 형상과 신플라톤주의사상 콘트라포스토 예수의 기본구도 조형언어 물결모양의 부드러운 율동미 이상적 아름다움 상처 하나 없이 깨끗한 이상적인 인간 육체의 아름다움 콘트라포스토 예수의 기본구도 조형언어 물결모양의 부드러운 율동미 이상적 아름다움 하느님의 성취, 비전 원형으로서의 존재 예수 구원의 가능성을 연 인물 궁극적으로 도달할 이상적 세계 1498-99년 경. 대리석, 174 x 195 cm 로마, 바티칸의 성 베드로 성당 입구

성모 마리아의 순수한 마음상태로 인한 형상의 고매함 마리아의 형상과 신플라톤주의사상 묵상을 하는 자세 깊은 사색에 잠긴 형상 하늘의 여인, 성녀로서의 자태 하느님의 이상 작품에 표현된 예수와 성모 마리아의 나이 20세 정도로 추정되는 예수 20대로 추정되는 성모 마리아 성모 마리아의 순수한 마음상태로 인한 형상의 고매함 젊음 “인간도 세속적 욕망, 욕심을 버리고 하느님의 세계를 지향하며 순수하고 맑은 마음을 가지고 산다면 나이에 비해 무척 젊어보이거든, 하물며 성모 마리아야 어땠겠는가.” 1498-99년 경. 대리석, 174 x 195 cm 로마, 바티칸의 성 베드로 성당 입구

<피에타>와 신플라톤주의 완벽한 조화와 균형 신플라톤주의 현시 해부학 삼각형, 원의 구도 완벽한 인체의 형상 하느님의 비전 제시 신플라톤주의 현시 1498-99년 경. 대리석, 174 x 195 cm 로마, 바티칸의 성 베드로 성당 입구

<다윗상(David)> 다윗 <피에타>와 아울러 미켈란젤로의 걸작 이새의 아들 사울왕을 섬기고 블리셋의 거인 골리앗을 죽인 용맹한 인물 BC 994년 이스라엘 2대 왕이 된 성서의 인물 다윗 1501년 26살때 의뢰되어 1504년에 완성한 작품 늠름하고 영웅적인 도전자의 기상 피렌체 시청사 입구에 세워져, 피렌체 공화국 시민들의 애국심을 고취 질이 고르지 못해서 조각의 재료로 적당하지 않다고 판단한 조각가 두치오가 버린 대리석 1501-1504년. 대리석, 높이 410cm 피렌체, 아카데미아 델레 벨레 아르티

<다윗상(David)>의 조형적 특성 완벽한 해부학 콘트라포스토 육상을 통해 단련된 인간의 신체 그리스인의 이상 신플라톤주의적 인간상 결국 도달해야 할 하느님의 세계 미의 이상 1501-1504년. 대리석, 높이 410cm 피렌체, 아카데미아 델레 벨레 아르티

<다윗상(David)>의 조형적 특성 콘트라포스토 완벽한 해부학 하반신에 비해 상반신이 경직됨 오른손의 근육효과 및 골격의 구조 상황발생 이전을 묘사 역동적 행위 묘사 다윗을 다룬 대부분의 작품들은 주로 전투가 끝난 후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1501-1504년. 대리석, 높이 410cm 피렌체, 아카데미아 델레 벨레 아르티

<다윗상(David)>의 조형적 특성 콘트라포스토 완벽한 해부학 정중동의 미학 악의 세계를 징벌하는 구도 하느님의 사도 완벽한 인체형상을 통해 하느님의 비전을 현시 왼손과 오른손의 의미 왼손 : 악의 세계 오른손 : 심판하는 손 1501-1504년. 대리석, 높이 410cm 피렌체, 아카데미아 델레 벨레 아르티

<노예군상> 빈사의 노예 저항하는 노예 노예 이승의 삶 노예의 죽음 콘트라포스토 해부학 당시 교황 율리우스 2세의 무덤장식을 위해 1513년에 시작한 두 점의 노예군상 교황에 명에 의해 제작이 중단되어 미완성 작품으로 남아있다 빈사의 노예 콘트라포스토 해부학 풀려있는 하반신 다리 힘이 들어가있는 상반신의 근육 편안한 표정 삶에 대한 의욕이 가득참 세상의 욕망을 거두지 못한 모습 저항하는 노예 고통스러운 모습 노예 죄를 짓고 이 세상에 온 인간 이승의 삶 고통의 세계 노예의 죽음 평화 <빈사의 노예(죽어가는 노예)>(좌) <저항하는 노예>(우)

미켈란젤로와 신플라톤주의 사상 인간의 인체 완벽한 모습 아름다운 모습 해부학 콘트라포스토 신플라톤주의 사상 르네상스 인문주의 핵심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