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기 이 론 동기란 동기이론 (내용이론/과정이론) 셀프리더쉽 학습곡선 자기주도학습
동기 유발 동기 동기유발 사람이 갖고 있는 욕구나 충동을 활성화하여 어떤 행동을 유도하는 심리적인 힘 조직 구성원들의 마음을 움직여 조직목표를 자신의 목표 중 하나로 받아들이게 하고 그 것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게 만드는 과정
동기이론 (내용이론/과정이론) 내용이론(contents theory) 동기유발요인을 규명 과정이론(process theory) 욕구나 동기의 내용을 다루는 이론 행동의 주된 요인을 개인의 욕구에 두는 이론 ’어떤 요인들이 동기를 유발시키는가?’ 대표이론 : 욕구계층이론, 두 요인이론 과정이론(process theory) 동기가 어떤 과정을 통해 어떻게 유발되는가? 동기유발에 관한 다양한 변수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어떻게 행동을 일으키게 되는가? 대표이론 : 기대이론, 형평이론
내용이론 • 동기요인(motivator) 일에 대한 만족감을 유발하여 동기유발 정도를 높이는 요인들 욕구계층이론 (need hierarchy theory) 사람들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욕구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동기 유 발과의 관계를 밝힘 <적용> 1) 조직구성원들의 욕구 파악 2) 욕구충족 방법의 선택과 시행 두 요인 이론 (two-factor theory) • 동기요인(motivator) 일에 대한 만족감을 유발하여 동기유발 정도를 높이는 요인들 성취감, 칭찬이나 인정, 일 자체의 도전감, 성장가능성, 책임감, 승진가능성 등 • 위생요인(hygiene factors) 일에 대한 불 만족감을 유발하여 동기유발 정도를 낮추는 요인들 적절히 갖추어져 있더라도 동기를 높은 수준으로 유발할 수 없음 임금, 고용보장, 감독자, 작업조건, 회사정책과 경영방식, 인간관계
과정이론 기대이론 (expectancy theory) 직무성과(job outcome) Victor Vroom : 구성원의 노력에서 보상까지의 연결관계 설명 동기의 정도 : ① 조직원이 무엇을 원하는 정도 ② 원하는 것을 얻을 가능성에 따라 좌우됨 직무성과(job outcome) 급여, 승진, 휴가 등과 같이 조직이 종업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것들 인정 혹은 성취감 같은 무형의 것들도 해당됨 유인가(valence) 성과에 대해 종업원들이 느끼는 감정으로서, 성과가 지닌 매력의 정도 혹은 성과로부터 예상되는 만족 도구성(instrumentality) 수행과 성과 획득간의 관계에 대한 지각 보통 확률로 표현됨(도구성이 0일 경우 성과의 획득이 직무수행과 전혀 관계가 없음) 기대(expectancy) 어떤 활동이 특정한 성과를 가져온다고 믿는 주관적 확률 기대가 0일 경우 노력을 더 하더라도 수행이 증가될 가능성이 전혀 없다는 것을 의미 힘(force) 동기가 부여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노력, 혹은 압력의 양. 힘이 커질 수록 동기도 더 커짐 힘=유인가 x 도구성 x 기대
과정 이론 목표설정이론 다른 동물과 달리 인간은 목적을 지니고 행동하기 때문에, 인간행동은 목표나 의도에 의해서 결정됨 개인이 의도적으로 설정한 목표의 난이도 수준에 따라서 동기 수준이 달라짐 높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할 수록 동기는 높아짐
학습곡선 학습효과 : 자주하면 익숙해지고 잘하게 된다. 학습곡선 : (생산공학적 관점) 총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작업효율성이 높아지고 단위당 평균작업시간이 감소하는 비선형 원가함수(경험곡선, 공수체감곡선) (교육공학적 관점) 학습의 진행과정에서 가로축에 학습과 관계된 독립변수(시간, 횟수, 동기부여 정도)를 놓고 세로축에는 종속변수(정오반응도, 성취도 등)을 설정하여 그 상관관계를 도식화한 곡선 학습곡선은 수리화(함수화)할 때, 상승-하강 곡선으로 나타나며, 그 형태는 S자 곡선이 일반적이며, 동기약화, 곤란도 증가, 학습방법, 태도의 후퇴에 의해 진행이 정체되는 현상(고원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학습곡선의 수리모델 평균시간모델과 한계시간모델: 생산량이 두 배 증가할 때, 학습율(R)에 따라 누적평균생산시간 또는 제품단위 생산시간이 (1-R) 만큼 감소한다는 가정 학습곡선의 특성: 향상의 폭이 점차 줄어드는 경향성, 실증적이며 현실적합성을 가지므로 실제 능률요인을 규명하고, 조건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 학습곡선의 결정요인 난이도(학습률 결정), 기계와 수작업의 비율(객관적 요소와 주체적 요소의 비중차이?), 효율적인 작업조직 및 절차, 테크놀로지, 작업자 및 경영자의 동기부여 등 고민지점: 어떻게 학습에 있어 여러 변인들을 수치화할 것인가. 그리고 그 수치들의 연관성을 적합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수리모델링할 것인가?
셀프리더쉽 Minz & Sims 셀프리더쉽을 스스로 자기 자신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사용되는 행위 빛 인지전략을 통 틀은 개념이라고 정의. 현대 조직 학습에서 가장 적합한 리더 유형으로 경영자, 관리자, 종업원 모두가 셀프리더 로 활약하는 것이다.
자기주도 학습 넓은 의미에서 자신의 학습요구진단, 학습목표설정, 학습을 위한 인적 및 물적 자원 파악, 적절한 학습 전략의 선택 및 실행, 학습결과의 평가 등에 학습자가 주체적인 역할을 하는 학습으로 정의 핵심: 자기주도성, 자기지향성 학습자의 자기관리
교사주도학습과의 비교 가정 교사주도학습 자기주도학습 자아개념 의존적 존재 자기 주도성을 가지기 위한 능력과 욕구를 가진 존재 경험의 역할 학생의 경험 낮게 평가 학생의 경험 존중(장차 풍부한 학습 자원으로 작용) 학습 준비도 수준이 동일한 학습자 준비도 같음 개인에 따라 다름 학습지향성 교과 중심적 접근 과업 중심적 접근 학습 동기 외적인 보상 내재적 동기
자기주도학습의 필요성. 자기주도학습자의 특성 학습의 주도권을 가진 학습자는 뚜렷한 목적의식과 동기를 가지고 학습에 임한다. 사고력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하는 문제 해결능력배양을 중시하게 되었다. 교육 전달자 중심의 지식 주입형 암기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의 토론식 학습과 비판적 사고력 바탕교육으로 변화하였다 자기주도학습자의 특성 Guglieimin의 제시 학습기회에 대한 개방성 효율적인 학습자로서의 자아개념 학습에 있어서 주도성 및 독립성 학습에 대한 책임감 학습에 대한 애정 미래 지향성 창의성 기본적 학습방법과 문제해결 능력
자기주도학습의 원리 자기주도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자기주도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들을 충족시켜 주는 것 선수학습정착의 원리 학습 방법의 학습 원리 자주적 탐구수업 원리 자기관리법 지도의 원리 자기주도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교사는 지식 전달자의 역할에서 벗어나 학습과정의 격려자, 안내자, 조력자, 촉진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학생 중심의 수업 - 학생의 능동적 참여 유도 흥미와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는 방향으로 평가방법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