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 복선 넣기 (Are you an artist? 2)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학 습 목 표 1. 기체의 압력이 기체 분자의 운동 때문임을 알 수 있다. 2. 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체의 부피와 압력관계를 그리고 보일의 법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Advertisements

분수 분수의 크기 퀴즈게임 마이쮸 1 통은 숫자로 표시하면 얼마입니까 ? 1 퀴즈게임 마이쮸 1 통에 5 개의 마이쮸가 들어 있습니다. 마이쮸 1 개는 분수로 나타내면 얼마입니까 ?
 스킬  Q: 조준형 기본공격 강철 폭풍이 2 번성공하면 다 음에는 회오리 바람이 발 사되어 적들을 공중에 띄 웁니다.  W:4 초간 모든적의 투사 체를 막아주는 움직이는 벽을 생성합니다.  E: 유닛을 뚫고 돌진하여 매번 시전할 떄마다 점차 큰 피해를 입힙니다.
영화초등학교 5-3 최단비. 목 차 1. 실험 동기 2. 실험 방법 3. 가설 4. 실험 과정 5. 실험 1~8 6. 실험결과 7. 결론 8. 더 알고 싶은 점.
매년 성경일독을 하겠다고 다짐하 지만 성경을 끝까지 읽는 게 쉽지 않아요. 성경을 읽으려고 애썼지만 한 번 도 끝까지 읽어보지 못했어요. 성경을 여기저기 쥐 파먹듯 읽었 는데 도무지 서로 연결이 안 돼요. 성경의 큰 그림을 알고 싶어요. 뭐 좋은 방법 없을까요 ? 뭐 좋은.
게임 엔진 Term Project 한국산업기술대학교 1 차 발표 : 돌팔이지만 괜찮아 학번 : 이름 : 연보영 학번 : 이름 : 연보영.
엇 !! 내 얼굴이 왜 파랗 게 변했지 ?? 난 잘생긴 검은 얼굴인뎅 …. 연필 사러 가야지...
조사자 : 이준호 담당선생님 : 박문열 선생님. 1. 선정동기 2. 작도란 ? 3. 작도의 규칙과 기본작도 4. 정삼각형과 정사각형의 작도 5. 정오각형의 작도 6. 정오각형 작도 그리기 순서 7. 3 대 작도 불능 문제 8. 결론 9. 느낀점 10. 자료 출처.
학생들은 어떤 예능을 좋아할까 ? 손성민, 한규하, 김대원. 1. 연구 동기 2. 연구 목적 3. 연구 방법 4. 연구 과정 5. 연구 결과 6. 결과 및 고찰 목차.
주제 – 식물에 자외 선차단제를 바르면 어떻게 될까 ? 주제선정이유 우리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타지 않는데 식물은 어떤 반응을 나타낼까 궁금해서.
TV 광고의 문제점 7모둠 장기혁 홍원표 김수린 신준화.
컴퓨터와 인터넷.
과학 과제물 양파실험 5학년1반 박채빈.
Bj에 대하여 5학년 1반 이지호.
작도에 대하여 조사자 : 이준호 담당선생님 : 박문열 선생님.
B4-1.
마태복음 22장 37절 말씀 뜻을 다하여 네 마음을 다하고 주 너의 하나님을 목숨을 다하고 사랑하라.
게임 엔진 : 프로젝트 PPT_3 참참참 김 현 원.
2d 게임 프로그래밍 기말 프로젝트 1차 발표 김대현.
질의 사항 Yield Criteria (1) 소재가 평면응력상태에 놓였을 때(σ3=0), 최대전단응력조건과 전단변형에너지 조건은σ1 – σ2 평면에서 각각 어떤 식으로 표시되는가? (2) σ1 =σ2인 등이축인장에서 σ = Kεn로 주어지는 재료의 네킹시 변형율을 구하라.
몬티홀 문제 (Monty Hall Problem).
Error Detection and Correction
DRAGON WARS NOW F5 게임 시작하기 종료 Ver.3.99.
`위대한 게임의 탄생’ 감상문 th UPnL Workshop 김재찬.
3차 발표: 프로젝트 발표 학번: 이름: 주창환.
2D 게임 프로그래밍 이 진 수 제목 : 이 노래의 제목은 무엇인가?.
2d 게임 프로그래밍 galaga 유진명.
2. 다양한 관점.
7가지 방법 PowerPoint에서 공동 작업하는 다른 사용자와 함께 편집 작업 중인 사용자 보기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데살로니가전서 5장 22절 말씀 -아멘-.
마인드 맵.
‘Chess’를 읽고 컴퓨터공학부 배상수.
학교 홍보 광고문 쓰기1 최인호 선생님의 국어 수업.
ROUND Ribbon POWER POINT 2014 KIND ACTION
FileMaker를 이용한 데이터 관리 옥현진(KICE).
2D Game Programming Project 1
비행기의 발달과정.
인체 대 탐험 3D GAME ENGINE 게임 공학과 이성진.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2D 게임 프로그래밍 BUBBLE BOBBLE 제민경.
오늘의 이야기는 돼지책! 이책을읽고 다함께퀴즈타임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2D 게임프로그래밍 프로젝트 스틱 파이터 Stick Fighter 박하은.
MANUFACTURE POWER POINT Kind action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알고리즘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Steven D. Levitt Stephen J. Dubner
에어 PHP 입문.
우유와 사이다가 식물 성장의 미치는 영향? 한림초등학교 5학년2반 김민지.
DA :: 퀵 정렬 Quick Sort 퀵 정렬은 비교방식의 정렬 중 가장 빠른 정렬방법이다.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1차 발표: 프로젝트 발표 안내 및 형식 학번: 이름: 김경우.
Introduction to Unity Tutorial Projects
2D 게임프로그래밍 프로젝트 발 록 런 김대호.
쉽게 배우는 알고리즘 2장. 점화식과 점근적 복잡도 분석
2D game programing 게임공학과 임종현.
2D 게임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박태언.
2D 게임 프로그래밍 제안서 김보명.
2D Game Programming 1차 발표 배강산.
★나의 꿈! ☆ 6학년 2반 26번 최수인.
드럼 악보 보기 드럼 악보는 일반 악보와 표기 방법이 약간 다릅니다. 콩나물의 위치에 따라 악기가 선택되는 것이고 표시되는 음표에 따라 비트가 선택되는 겁니다. 드럼 악보는 드럼을 시작하는 사람이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 사항입니다. 또 드럼 좀 한다는 사람은 드럼을 튜닝.
내 몸, 네 몸.
1. 강의 소개 컴퓨팅적 사고와 문제해결.
초기화면 음 악 6 학년 23.쾌지나 칭칭 나네 (1/3) 메기고 받는 소리 익히기.
내맘대로 모꼬 기본 게임 게임 준비 악마카드와 천사카드는 기본게임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말하기 듣기- 2. 즐거운 하루 가좌초등학교 1학년 4반.
오늘의 강의 제목을 입력하세요 소 속 :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이 름 : 홍길동 교수 1.
3D 농구 슛 시뮬레이션 이세기.
프랙탈 넌 누구냐?! 한림초등학교 수학’과학영재 현승환.
졸업프로젝트.
Presentation transcript:

게임에 복선 넣기 (Are you an artist? 2) 2015.5.9 UPnL 장준영

http://tvtropes.org 참고

떡밥? 회수? 복선?

복선? Foreshadowing 복선(伏線)은 문학에서 앞으로 전개될 사건을 미리 짐작하게 하는 것이다.

복선? 왜 필요하죠?

예를 들어… = 네모: 공부를 잘 한다. = 세모: 노래를 잘 한다. = 동그라미: 싸움을 잘 한다.

사회자: 지금부터 보물찾기를 시작하겠습니다.

사회자: 팀에서 미션을 수행할 때마다 보물이 숨겨져 있는 위치의 힌트를 하나씩 드립니다.

사회자: 그럼 시작!

네모: 미션 1은 미적분 문제네. 뒤에 따로 모임

출처: http://blog.naver.com/greengb/220046311695

공식과 저 잠금패턴을 잘 분석해 보면 왼쪽의 식은 질량중심의 x좌표니까 그 값이 (sqrt(40)-5)/6이 되고, 잠금패턴의 각 선은 1, sqrt(2), sqrt(5)가 되고 적절히 계산해주면 sqrt(2)가 2개, sqrt(5)가 1개임을 알 수 있어. 이를 만족하는 그림은 12개가 있는데 이들을 오른쪽 식에 대입해주면…

이 두 패턴이 나오는데 오른쪽 꺼는 그리기 힘드니까 아마 왼쪽일거야!

정답! 와아~ 와아~

힌트 : 보물은 서쪽으로 30m쯤 가면 있다.

미션 2: XXX노래를 기계에 대고 부르시오. 음정박자 점수가 90점 이상이면 통과.

SHE’S GOOOOONE! 99점

힌트 : 남쪽으로 10m쯤 가면 있다.

미션 3: 다른 팀과 싸워서 항복을 받아내시오.

이건 내 전문분야지.

힌트: 언덕을 찾으면 된다. 10분 후

이제 찾으면 되겠다!

어 저기 언덕이다! 언덕

어라? 언덕 = 별

별: 안녕? 언덕

All your base are belong to us. 언덕

보물을 찾은 것 보니, 정말 빠르게 미션을 했나 보네. 언덕

별: 아니, 미션 같은 건 하나도 안 했어. 언덕

우연히 찾은거야. 언덕

… 언덕

인생은 운빨 좋은 사람이 성공할 수 있다. 언덕

끝 언덕

문제? 별이 운으로 찾았다는 것이 납득이 되는가? 주인공의 노력은 아무 의미 없는 것인가? 노력을 해도 인정받지 못하는 삶을 표현하고 싶었다면, 저 하나만으론 안됨.

문제? 개그/코미디면 아무 문제가 없다. 기승전병 같은 것 진지한 스토리를 쓰고 싶다면 피해야 한다.

해결법? = 네모: 공부를 잘 한다. = 세모: 노래를 잘 한다. = 동그라미: 싸움을 잘 한다.

해결법? = 네모: 공부를 잘 한다. = 세모: 노래를 잘 한다. = 동그라미: 싸움을 잘 한다. = 별: 운이 좋다. Or 예상치 못한 활약을 자주 하는 편이다.

이후의 전개를 만든다(1) 별이 알고 보니 제작진에서 푼 스파이였다. 1등 상품을 주지 않기 위한 음모 이후에 제작진을 개발살 내버리는 전개?

이후의 전개를 만든다(2) 별은 진짜로 운이 좋은 것이었다. 대회를 여러 번 해서 그 중 한 번 저런 사건이 있는 것으로. 주인공 팀은 그 때가 유일한 1등 기회여서 아쉬움을 더한다? 운이 모든걸 말해주지 못한다?

이후의 전개를 만든다(3) 운빨 좋은 사람이 승리하는 세계관이다. 저기서 끝이 아니라 저런걸 수없이 보여주든가.

전개를 추가하는 경우 별의 존재가 복선이 된다!

게임에서 웬 복선? 스토리가 아니더라도 복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http://tvtropes.org/pmwiki/pmwiki.php/Main/ChekhovsSkill

예시 (super mario world)

예시 (super mario world)

게임 메카닉에 복선 넣기 단순한 것은 많이 보인다. 퍼즐류의 게임에서 튜토리얼 간단한 퍼즐->복잡한 퍼즐로의 진행

게임 메카닉에 복선 넣기 단, 설명을 안 해주면 안된다!

게임 메카닉에 복선 넣기 설명을 안 해주는 것과 비슷한 효과? 초반에 알려주고, 중반엔 안 쓰고, 마지막에 쓰기!

게임 클리어에 필요한 기술 A B C 1 1 2 1 2 3 1 2 3 4 1 2 3 4 1 2 2 3 1 2 3 4

게임 제작자의 입장에서 어떤 보스를 새로운 기술인 (위로 던지기 기술)을 사용하여 공략하게 하고 싶다!

(1)저 기술을 앞에서 설명한다. 튜토리얼이나 게임 내에서 기술을 설명하는 것을 추가한다. 최종보스가 될 경우 임팩트가 크다.

(1)저 기술을 앞에서 설명한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예상치 못한 솔루션을 비교적 쉽게 추가할 수 있다. 난이도를 높일 수 있다.

(2) 이 전투를 통해 배우게 한다. 캐릭터가 보스와 대전하는 도중 새로운 기술을 발견한다? (위로 던지는 기술)이 스토리상 중요한 기술이 되어야 한다.

(2) 이 전투를 통해 배우게 한다. 기술로 인해 분량을 늘릴 수 있다. 난이도를 점진적으로 높일 수 있다. 스토리가 받쳐줘야만 한다. 난이도를 점진적으로 높일 수 있다. 이후에는 이 기술을 연마해야하므로

결론 게임을 제작할 때 이런 식으로 복선을 넣어 보는 것도 재미있지 않을까? 단, 뭔가 기계적인 느낌이 나기 때문에 남발하는 것은 좋지 않을지도 모른다.